1. 적용범위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을 위한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과 데이터 분석 및 지속적 개선활동에 적용한다.
2. 목적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에 일치하도록 유지관리함은 물론 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성을 보장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과 품질방침, 품질목표 심사결과, 데이터 분석,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그리고 경영검토의 활용과 이들 데이터의 결정,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세스 구성 체계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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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
| 측정 및 개선활동 프로세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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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 |
| 모니터링 및 측정 대상 설정 | ➡ | 모니터링 및 측정 실시 | ➡ | 데이터 분석 | ➡ |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 개선 | ➡ | 지속적 개선 |
⇓ |
| ⇓ |
| ⇓ |
| ⇓ |
| ⇓ |
| ⇓ |
Task |
| 모니터링 대상업무 결정 |
| 프로세스 운 영 |
| 데이터 분석 대상 결정 |
| 프로세스 수행성과 분석 |
| 지속적 개선 대상 업무결정 |
| ⇓ |
| ⇓ |
| ⇓ |
| ⇓ |
| ⇓ | |
| 측정 대상 업무 결정 |
| 모니터링 및 측정 실시 |
| 데이터 분석 방법 결정 |
| 문제점의 시정 및 시정조치 |
| 현상 파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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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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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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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결과 활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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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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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관 리 |
| ▣ 관리항목 : (1)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 (2)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기준 적용여부 (3) 지속적 개선 : 지속적 개선활동 현황 ▣ 관리주기 : 연 1회 ▣ 관리문서 : (1) 내부심사 결과 보고서/경영검토보고서/사업계획 대비 실적보고서 등 (2) 데이터 분석 기준표 (3) 지속적 개선 : 지속적 개선활동 현황 자료 |
3. 측정 및 개선활동 프로세스 개요
4. 책임과 권한
4. 1 대표이사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과정에서 발생하는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 데이터 분석결과 및 지속적 개선의 필요성이 파악된 결과에 대하여 시정조치, 예방조치 및 지속적 개선을 지시할 책임이 있다.
4. 2 품질경영팀장
(1)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 계획된 결과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적절한 시정 및 시정조치를 취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해당되는 업무에 대한 데이터의 결정, 수집, 분석을 실시할 책임과 분석결과를 해당되는 업무에 피드백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3) 품질방침, 품질목표, 내부심사 결과, 데이터 분석,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경영검토의 활용을 통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 개선을 주관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4. 3 각부서장
(1) 해당되는 프로세스에 대하여 모니터링 및 측정 업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할 책임이 있다.
(2) 해당되는 업무에 대하여 데이터의 결정, 수집 및 분석할 책임이 있다.
(3) 분석된 데이터를 품질경영팀장에게 통보할 책임이 있다
(4) 해당되는 개선 활동에 대한 실시 및 실시 결과에 대한 보고에 책임이 있다.
5.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업무 처리절차
5. 1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 및 측정 대상의 설정
프 로 세 스 | 프로세스 활동 | 관리주기 | 구 분 | 주관부서 | 관 련 문 서 | |||||
모니터링 | 측정 | |||||||||
품질방침 | 품질목표 달성현황(집계)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목표관리절차서 | ||||
문서 및 자료관리 | 문서 등록 및 배포활동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문서 및 자료 관리 절차서 | ||||
문서 개정관리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
기록관리 | 기록관리 절차서 | |||||||||
파일링 및 상자 식별상태 | 발생시 | ● |
| 각 팀 | ||||||
기록 폐기현황 | 발생시 |
| ● | 각 팀 | ||||||
사업계획 | 목표관리 절차서 | |||||||||
중장․단기 사업계획 수립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
목표관리계획(전 조직) | 6개월 1회 | ● |
| 품질경영팀 | ||||||
조직 및 업무분장 | 개인별 업무분장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조직 및 업무 분장 절차서 | ||||
조직/업무분장 변경시 처리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
경영검토 | 경영검토 실시여부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경영검토 절차서 | ||||
자원 및 교육훈련 | 필요한 자원의 확보 | 발생시 | ● |
| 각 팀 | 자원 및 교육 훈련 절차서 | ||||
교육훈련 계획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
교육훈련 현황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
자격인정 실시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
장비 및 환경관리 | ||||||||||
기반구조 등록 및 보전관리 | 발생시 | ● |
| 생 산 팀 | ||||||
장비 및 환경 관리 절차서 | ||||||||||
업무환경 관리 | 발생시 | ● |
| 생 산 팀 |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 및 측정대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각 팀장은 프로세스의 수립 및 실행과정에서 가감수정할 수 있다.)
프 로 세 스 | 프로세스 활동 | 관리주기 | 구 분 | 주관부서 | 관 련 문 서 | |
모니터링 | 측정 | |||||
고객관리 | 계약검토/계약변경 관리 | 발생시 | ● |
| 영 업 팀 | 고객관리 절차서 |
수주 및 납품현황 -판매/매출 추이 -납기 달성율 등 | 월 1회 |
| ● | 영 업 팀 | ||
고객만족 모니터링 기획 | 연 1회 | ● |
| 영 업 팀 | ||
고객만족 모니터링 결과 | 발생시 |
| ● | 영 업 팀 | ||
고객불만 접수 및 처리현황 | 발생시 | ● |
| 영 업 팀 | 불만처리 절차서 | |
고객불만 처리 결과 | 발생시 |
| ● | 영 업 팀 | ||
설계관리 | 설계기획 | 발생시 | ● |
| 개 발 팀 | 설계관리 절차서 |
설계 완료 건수 | 연 1회 |
| ● | 개 발 팀 | ||
도면접수 관리 | 발생시 | ● |
| 개 발 팀 | 도면관리 절차서 | |
구매관리 | 구매계획 관리 | 월 1회 | ● |
| 관 리 팀 | 구매관리 절차서 |
외주업체 등록/평가 | 발생시 | ● |
| 관 리 팀 | ||
공정관리 | 생산계획 대비 실적 | 월 1회 |
| ● | 생 산 팀 | 공정관리 절차서 |
공정변수 관리 | 발생시 | ● |
| 생 산 팀 | ||
제품특성 관리 -공정품질현황 추이 | 연 1회 |
| ● | 생 산 팀 | ||
식별 및 추적관리 | 식별관리(전단계) | 발생시 | ● |
| 생 산 팀 | 식별 및 추적관리 |
제품보존관리 | 입출고 관리 | 발생시 | ● |
| 관 리 팀 | 제품 보존관리 절차서 |
재고관리 | 월 1회 |
| ● | 관 리 팀 | ||
검사장비 관리 | 검사장비 등록 및 보전관리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검사장비 관리 절차서 |
교정관리 현황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
내부심사 | 내부심사 실시현황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내부심사 절차서 |
내부심사 결과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 |
프로세스 모니터링/ 측정 |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측정 결과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측정 및 개선 활동 절차서 |
제품 모니터링/측정 | 단계별 검사 및 시험실시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검사 및 시험 업무 절차서 |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 -품질현황(추이) -고객클레임 현황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
부적합 제품의 관리 | 부적합품에 대한 관리여부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부적합품 관리 절차서 |
부적합품 발생 및 처리현황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기준 적용여부 | 연 1회 | ● |
| 생 기 팀 | 측정 및 개선 활동 절차서 |
지속적 개선 | 지속적 개선활동 현황 | 연 1회 |
| ● | 생 기 팀 | |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 ||||||
시정 및 예방조치 실시여부 | 발생시 | ● |
| 품질경영팀 | 시정 및 예방 조치 절차서 | |
시정 및 예방조치 현황 | 연 1회 |
| ● | 품질경영팀 |
5. 2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 및 측정의 수행
각 팀장은 해당되는 업무 프로세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모니터링 및 측정을 수행한다.
(1) 해당 품질절차서의 업무처리 절차에 의하여 해당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하고 측정한다.
(2) 동 절차서의 5. 1항에 설정된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대상이 사업계획 관리 절차서(QP- 5401)에 의하여 계획될 경우에는 그 절차에 의하여 모니터링 하고 측정한다.
5. 3 프로세스 수행 결과의 파악, 분석 및 개선
(1) 설정된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의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이 수행성과를 파악한다
(가) 내부심사 절차서(QP-8201)에 의하여 정기적으로 내부심사를 수행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 및 측정의 수행결과를 파악한다.
(나) 경영검토 절차서(QP-5601)에 의하여 정기적으로 경영검토 수행시 프로세스에 대하 모니터링 및 측정의 성과를 파악한다.
(다) 목표관리 절차서(QP-5401)에 의하여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이 포함될 경우 목표관리계획대비 실적 평가시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성과를 파악한다.
(2) 각 팀장은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결과에 대하여 해당되는 경우 동 절차서의 6항 데이터 분석 업무처리 절차에 따라 수집 및 분석하여야 한다.
(3) 품질경영팀장은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결과의 분석시 계획된 결과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해당되는 경우 제품의 적합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부적합품 관리 절차서(QP-8301)에 의하여 시정을 요구하거나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에 따라 시정조치를 요구한다.
6. 데이터 분석업무 처리절차
6. 1 데이터의 결정
당사에서 분석하여야 하는 데이터의 대상범위는 다음과 같다.
(1) 동 절차서의 5. 1항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측정대상 활동
(2) 제품의 적합성 관련 프로세스
6. 2 데이터 분석방법 선정
(1) 품질경영팀장은 결정된 데이터에 대하여 적용가능한 통계적 기법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며, 선정된 통계적 기법은 데이터 분석 기준표(QP-8202-01)에 작성하여 해당되는 부서에 배포한다.
(2) 통계적 기법은 다음과 같다.
(가) 품질경영 5가지 기초 수법 : 히스토그램, 파래토도, 산점도, 그래프, 관리도
(나) 샘플링 검사
(다) 신뢰성 및 고장분석
6. 3 데이터 수집, 분석 및 활용
(1) 각 부서장은 결정된 데이터에 대하여 해당 프로세스의 활동의 종료시 또는 정해진 기간별로 데이터를 수집하며, 설정된 데이터 분석방법(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다.
(2) 각 부서장은 데이터의 분석에 대하여 품질경영팀장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3) 품질경영팀장은 분석된 데이터를 다음의 정보에 제공한다.
(가) 고객만족
(나) 제품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
(다) 예방조치에 대한 기회를 포함한 프로세스 및 제품의 특성과 경향
(라) 공급자(외주업체)
7. 지속적 개선활동 업무처리 절차
7. 1 지속적 개선활동 대상
각 부서장은 다음 대상업무에 대하여 개선활동을 실시하여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개선한다.
대 상 업 무 | 적 용 품 질 문 서 | 주관 부서장 |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 목표관리 절차서(QP-5401) | 품질경영팀장 |
데이터의 분석 | 측정 및 개선활동 절차서() | 품질경영팀장 |
내부심사 | 내부심사 절차서(QP-8201) | 품질경영팀장 |
경영검토 | 경영검토 절차서(QP-5601) | 품질경영팀장 |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 시정 및 예방조치 관리 절차서(QP-8501) | 품질경영팀장 |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측정 | 측정 및 개선활동 절차서() | 품질경영팀장 |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 검사 및 시험업무 절차서(QP-8203) | 품질경영팀장 |
7. 2 지속적 개선 활동
각 팀장은 동 절차서의 7. 1항의 지속적 개선활동 대상에 대하여 적용되는 품질문서(품질경영매뉴얼 및 품질절차서)의 정해진 업무처리 절차에 따라 문제점을 파악하고, 3항의 측정 및 개선활동 프로세스 개요에 따라서 개선 활동을 실시하여 품질경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 한다.
7. 3 지속적 개선 활동 결과의 활용
각 팀장은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결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활용한다.
(1) 제품에 대한 개선
(2)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3) 표준화를 통한 품질경영시스템 개선
(4)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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