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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넷 | M-9001 | 개 정 일 : | 2005.12.10 | |||||||||||||||||||||||||||||||||||||||||||||||||
품질매뉴얼 | 개정 번호 : | 0 | ||||||||||||||||||||||||||||||||||||||||||||||||||
페 이 지 : | 12 | |||||||||||||||||||||||||||||||||||||||||||||||||||
3) 문서관리 | ||||||||||||||||||||||||||||||||||||||||||||||||||||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문서를 관리한다. | ||||||||||||||||||||||||||||||||||||||||||||||||||||
나. 품질기록은 문서의 특별한 형식으로서, 4.2.4항의 요구사항에 따라 관리한다. | ||||||||||||||||||||||||||||||||||||||||||||||||||||
다. 다음 사항의 관리를 위해 문서관리 절차를 수립한다. | ||||||||||||||||||||||||||||||||||||||||||||||||||||
a. 문서는 발행 전에 적정함을 승인 | ||||||||||||||||||||||||||||||||||||||||||||||||||||
b. 필요시 문서의 검토 및 갱신, 그리고 재승인 | ||||||||||||||||||||||||||||||||||||||||||||||||||||
c. 문서의 변경 및 최신 개정 상태의 식별을 보장 | ||||||||||||||||||||||||||||||||||||||||||||||||||||
d. 적용되는 문서의 해당 본이 사용되는 장소에서 이용 가능함을 보장 | ||||||||||||||||||||||||||||||||||||||||||||||||||||
e. 문서가 읽기 쉽도록 유지되고, 쉽게 식별됨을 보장 | ||||||||||||||||||||||||||||||||||||||||||||||||||||
f. 외부 출처 문서의 식별 및 배포가 관리됨을 보장 | ||||||||||||||||||||||||||||||||||||||||||||||||||||
g. 효력이 상실된 문서의 의도되지 않는 사용을 방지하며, 어떤 목적을 위해 보유할 경우 | ||||||||||||||||||||||||||||||||||||||||||||||||||||
에는 적절한 식별의 적용 | ||||||||||||||||||||||||||||||||||||||||||||||||||||
라. 엔지니어링 시방서 | ||||||||||||||||||||||||||||||||||||||||||||||||||||
a. 조직은 모든 고객 엔지니어링 규격/시방서 및 고객요구일정에 따른 변경에 대한 시의 | ||||||||||||||||||||||||||||||||||||||||||||||||||||
적절한 검토,배포 및 실행을 보증하기위한 프로세스를 운영해야 한다.(검토 기간은 2주 내) | ||||||||||||||||||||||||||||||||||||||||||||||||||||
b. 변경이 생산에 실행된 일자의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관련 문서의 갱신을 포함해야 한다.) | ||||||||||||||||||||||||||||||||||||||||||||||||||||
4) 기록의 관리 | ||||||||||||||||||||||||||||||||||||||||||||||||||||
가. 기록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증거와 품질경영시스템의 | ||||||||||||||||||||||||||||||||||||||||||||||||||||
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 유지, 관리한다. | ||||||||||||||||||||||||||||||||||||||||||||||||||||
다. 기록은 읽기 쉽고, 쉽게 식별하고 검색이 가능하도록 유지한다. 문서화된 절차는 | ||||||||||||||||||||||||||||||||||||||||||||||||||||
라. 기록의 식별, 보관, 보호, 검색, 보유기간 및 처분(폐기포함) 관리를 정하기 위한 | ||||||||||||||||||||||||||||||||||||||||||||||||||||
기록관리 절차를 수립한다. | ||||||||||||||||||||||||||||||||||||||||||||||||||||
마. 품질기록은 고객이 규정한 기록을 포함한다. | ||||||||||||||||||||||||||||||||||||||||||||||||||||
바.기록보존은 법규및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 ||||||||||||||||||||||||||||||||||||||||||||||||||||
4.2.5 기록관리 | ||||||||||||||||||||||||||||||||||||||||||||||||||||
- | ||||||||||||||||||||||||||||||||||||||||||||||||||||
4.2.6 관련표준 | ||||||||||||||||||||||||||||||||||||||||||||||||||||
1) 문서및 자료관리 프로세스(P-401) | ||||||||||||||||||||||||||||||||||||||||||||||||||||
2) 기록관리 프로세스(P-402) | ||||||||||||||||||||||||||||||||||||||||||||||||||||
3) 회사표준관리 프로세스(P-403) | ||||||||||||||||||||||||||||||||||||||||||||||||||||
4) 4M변경 프로세스(P-404) | ||||||||||||||||||||||||||||||||||||||||||||||||||||
5) 도면관리 프로세스(P-4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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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매뉴얼 | 개정 번호 : | 0 | ||||||||||||||||||||||||||||||||||||||||||||||||||
페 이 지 : | 13 | |||||||||||||||||||||||||||||||||||||||||||||||||||
5. 경영책임 | ||||||||||||||||||||||||||||||||||||||||||||||||||||
5.1 경영의지 | ||||||||||||||||||||||||||||||||||||||||||||||||||||
5.1.1 적용범위 | ||||||||||||||||||||||||||||||||||||||||||||||||||||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 개발, 실행 및 개선에 대한 실행의지의 제시 방법에 | ||||||||||||||||||||||||||||||||||||||||||||||||||||
대하여 적용한다. | ||||||||||||||||||||||||||||||||||||||||||||||||||||
5.1.2 목적 | ||||||||||||||||||||||||||||||||||||||||||||||||||||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표명하고 | ||||||||||||||||||||||||||||||||||||||||||||||||||||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지속적인 고객만족 및 품질경영시스템 성과를 높이는데 있다. | ||||||||||||||||||||||||||||||||||||||||||||||||||||
5.1.3 책임과 권한 | ||||||||||||||||||||||||||||||||||||||||||||||||||||
1) 최고경영자 | ||||||||||||||||||||||||||||||||||||||||||||||||||||
가.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에 의지 표명 | ||||||||||||||||||||||||||||||||||||||||||||||||||||
나.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개선활동의 모니터링 | ||||||||||||||||||||||||||||||||||||||||||||||||||||
2) 경영대리인 | ||||||||||||||||||||||||||||||||||||||||||||||||||||
가. 경영자의 의지와 관련된 활동 및 기록의 유지관리 | ||||||||||||||||||||||||||||||||||||||||||||||||||||
나. 경영자의 의지를 반영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 | ||||||||||||||||||||||||||||||||||||||||||||||||||||
5.1.4 업무절차 | ||||||||||||||||||||||||||||||||||||||||||||||||||||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효과성을 | ||||||||||||||||||||||||||||||||||||||||||||||||||||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한다. | ||||||||||||||||||||||||||||||||||||||||||||||||||||
1)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 ||||||||||||||||||||||||||||||||||||||||||||||||||||
2) 품질방침의 수립 | ||||||||||||||||||||||||||||||||||||||||||||||||||||
3) 품질목표의 수립을 보장 | ||||||||||||||||||||||||||||||||||||||||||||||||||||
4) 경영검토의 수행 | ||||||||||||||||||||||||||||||||||||||||||||||||||||
5)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 | ||||||||||||||||||||||||||||||||||||||||||||||||||||
6) 제품 실현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를 검토해야 한다. | ||||||||||||||||||||||||||||||||||||||||||||||||||||
5.1.5 기록관리 | ||||||||||||||||||||||||||||||||||||||||||||||||||||
경영의지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라 유지, 관리한다. | ||||||||||||||||||||||||||||||||||||||||||||||||||||
5.1.6 관련표준 | ||||||||||||||||||||||||||||||||||||||||||||||||||||
1) 경영검토 프로세스(P-5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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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 이 지 : | 14 | |||||||||||||||||||||||||||||||||||||||||||||||||||
5.2 고객중심 | ||||||||||||||||||||||||||||||||||||||||||||||||||||
5.2.1 적용범위 | ||||||||||||||||||||||||||||||||||||||||||||||||||||
본장은 당사 고객 요구사항의 결정 및 고객만족을 달성하는데 적용한다. | ||||||||||||||||||||||||||||||||||||||||||||||||||||
5.2.2 목적 | ||||||||||||||||||||||||||||||||||||||||||||||||||||
본장은 당사의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현재 및 미래의 욕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 ||||||||||||||||||||||||||||||||||||||||||||||||||||
만족시키기 위함이다. | ||||||||||||||||||||||||||||||||||||||||||||||||||||
5.2.3 책임과 권한 | ||||||||||||||||||||||||||||||||||||||||||||||||||||
1) 대표이사 | ||||||||||||||||||||||||||||||||||||||||||||||||||||
가. 고객의 요구사항 충족 | ||||||||||||||||||||||||||||||||||||||||||||||||||||
나.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노력 | ||||||||||||||||||||||||||||||||||||||||||||||||||||
2) 관리팀장 | ||||||||||||||||||||||||||||||||||||||||||||||||||||
가.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및 대표이사에게 보고 | ||||||||||||||||||||||||||||||||||||||||||||||||||||
나. 고객 요구사항을 관련기능(부서)에 전달 및 적용상태 관리 | ||||||||||||||||||||||||||||||||||||||||||||||||||||
5.2.4 업무절차 | ||||||||||||||||||||||||||||||||||||||||||||||||||||
대표이사는 고객 요구사항이 결정됨을 보장하고, 고객만족 증진목표에 따라 고객 요구사항이 | ||||||||||||||||||||||||||||||||||||||||||||||||||||
충족됨을 보장한다. | ||||||||||||||||||||||||||||||||||||||||||||||||||||
5.2.5 기록관리 | ||||||||||||||||||||||||||||||||||||||||||||||||||||
5.2.6 관련표준 | ||||||||||||||||||||||||||||||||||||||||||||||||||||
1) 수주처리 프로세스(P-702) | ||||||||||||||||||||||||||||||||||||||||||||||||||||
2) 고객만족도 조사 프로세스(P-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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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품질방침 | ||||||||||||||||||||||||||||||||||||||||||||||||||||
5.3.1 적용범위 | ||||||||||||||||||||||||||||||||||||||||||||||||||||
본장은 품질방침의 수립 및 실행에 대하여 적용한다. | ||||||||||||||||||||||||||||||||||||||||||||||||||||
5.3.2 목적 | ||||||||||||||||||||||||||||||||||||||||||||||||||||
본장은 당사의 품질에 관련된 전직원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의도 | ||||||||||||||||||||||||||||||||||||||||||||||||||||
및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일관된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 ||||||||||||||||||||||||||||||||||||||||||||||||||||
5.3.3 책임과 권한 | ||||||||||||||||||||||||||||||||||||||||||||||||||||
1) 최고경영자 | ||||||||||||||||||||||||||||||||||||||||||||||||||||
가. 품질방침의 표명 | ||||||||||||||||||||||||||||||||||||||||||||||||||||
나. 품질방침의 준수상태 모니터링 | ||||||||||||||||||||||||||||||||||||||||||||||||||||
2) 경영자대리인 | ||||||||||||||||||||||||||||||||||||||||||||||||||||
가. 전사원에 대한 품질방침의 전달, 숙지, 준수 유도 | ||||||||||||||||||||||||||||||||||||||||||||||||||||
나. 품질방침의 준수상태 모니터링 및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 ||||||||||||||||||||||||||||||||||||||||||||||||||||
3) 각 팀장 | ||||||||||||||||||||||||||||||||||||||||||||||||||||
가. 해당 부서원에 대한 품질방침 교육 | ||||||||||||||||||||||||||||||||||||||||||||||||||||
나. 품질방침을 토대로한 품질목표 수립, 개선활동 추진 및 성과관리 | ||||||||||||||||||||||||||||||||||||||||||||||||||||
5.3.4 업무절차 | ||||||||||||||||||||||||||||||||||||||||||||||||||||
대표이사는 품질방침이 다음과 같이 되도록 보장한다. | ||||||||||||||||||||||||||||||||||||||||||||||||||||
1) 조직의 목적에 적절할 것 | ||||||||||||||||||||||||||||||||||||||||||||||||||||
2)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의지와 품질경영 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 ||||||||||||||||||||||||||||||||||||||||||||||||||||
의지를 포함할 것 | ||||||||||||||||||||||||||||||||||||||||||||||||||||
3)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 ||||||||||||||||||||||||||||||||||||||||||||||||||||
4)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되고 이해될 것 | ||||||||||||||||||||||||||||||||||||||||||||||||||||
5) 지속적인 적절성을 위하여 검토될 것 | ||||||||||||||||||||||||||||||||||||||||||||||||||||
5.3.5 기록관리 | ||||||||||||||||||||||||||||||||||||||||||||||||||||
품질방침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 ||||||||||||||||||||||||||||||||||||||||||||||||||||
5.3.6 관련표준 | ||||||||||||||||||||||||||||||||||||||||||||||||||||
1) 경영검토 프로세스(P-5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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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 이 지 : | 16 | |||||||||||||||||||||||||||||||||||||||||||||||||||
5.4 기획 | ||||||||||||||||||||||||||||||||||||||||||||||||||||
5.4.1 적용범위 | ||||||||||||||||||||||||||||||||||||||||||||||||||||
본장은 당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 기획의 수 | ||||||||||||||||||||||||||||||||||||||||||||||||||||
립에 대하여 적용한다. | ||||||||||||||||||||||||||||||||||||||||||||||||||||
5.4.2 목적 | ||||||||||||||||||||||||||||||||||||||||||||||||||||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실행, 유지, 개선하기 위한 품질목표를 정하고 | ||||||||||||||||||||||||||||||||||||||||||||||||||||
목표달성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 기획하여 품질방침 및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 ||||||||||||||||||||||||||||||||||||||||||||||||||||
5.4.3 책임과 권한 | ||||||||||||||||||||||||||||||||||||||||||||||||||||
1) 대표이사 | ||||||||||||||||||||||||||||||||||||||||||||||||||||
가.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기획의 승인과 달성 독려 | ||||||||||||||||||||||||||||||||||||||||||||||||||||
나. 정기적인 경영성과 모니터링 | ||||||||||||||||||||||||||||||||||||||||||||||||||||
2) 각 팀장 | ||||||||||||||||||||||||||||||||||||||||||||||||||||
가. 품질목표 및 품질경영시스템기획의 수립 | ||||||||||||||||||||||||||||||||||||||||||||||||||||
나. 품질목표 달성 정도의 정기적인 파악 및 보고 | ||||||||||||||||||||||||||||||||||||||||||||||||||||
다. 지속적인 개선 및 품질목표 달성 | ||||||||||||||||||||||||||||||||||||||||||||||||||||
5.4.4 업무절차 | ||||||||||||||||||||||||||||||||||||||||||||||||||||
1) 품질목표 | ||||||||||||||||||||||||||||||||||||||||||||||||||||
가. 대표이사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촉시키는 데 필요한 것을 포함하는 품질목표가 | ||||||||||||||||||||||||||||||||||||||||||||||||||||
관련되는 기능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한다. | ||||||||||||||||||||||||||||||||||||||||||||||||||||
나. 품질목표는 측정이 가능하게 수치화하며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도록 수립한다. | ||||||||||||||||||||||||||||||||||||||||||||||||||||
다. 사업계획내에 품질목표를 규정하고 품질방침을 전개하는데 이용한다. | ||||||||||||||||||||||||||||||||||||||||||||||||||||
라. 고객의 기대를 언급하여야 하고 정해진 기간내에 달성될수 있도록 설정한다. | ||||||||||||||||||||||||||||||||||||||||||||||||||||
2)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 ||||||||||||||||||||||||||||||||||||||||||||||||||||
대표이사는 다음 사항을 보장한다. | ||||||||||||||||||||||||||||||||||||||||||||||||||||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획은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품질경영 | ||||||||||||||||||||||||||||||||||||||||||||||||||||
시스템의 일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수행될 것 | ||||||||||||||||||||||||||||||||||||||||||||||||||||
나. 품질경영시스템에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될 때 품질경영시스템의 완전성이 유지될 것 | ||||||||||||||||||||||||||||||||||||||||||||||||||||
5.4.5 기록관리 | ||||||||||||||||||||||||||||||||||||||||||||||||||||
고객 중심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 ||||||||||||||||||||||||||||||||||||||||||||||||||||
5.4.6 관련표준 | ||||||||||||||||||||||||||||||||||||||||||||||||||||
1) 사업계획 수립 프로세스(P-5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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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 ||||||||||||||||||||||||||||||||||||||||||||||||||||
5.5.1 적용범위 | ||||||||||||||||||||||||||||||||||||||||||||||||||||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를 설정 | ||||||||||||||||||||||||||||||||||||||||||||||||||||
하는데 적용한다. | ||||||||||||||||||||||||||||||||||||||||||||||||||||
5.5.2 목적 | ||||||||||||||||||||||||||||||||||||||||||||||||||||
본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원활히 수행하고자 책임과 권한 및 상호관계, | ||||||||||||||||||||||||||||||||||||||||||||||||||||
경영대리인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5.5.3 책임과 권한 | ||||||||||||||||||||||||||||||||||||||||||||||||||||
1) 대표이사 | ||||||||||||||||||||||||||||||||||||||||||||||||||||
가. 업무분장 승인 | ||||||||||||||||||||||||||||||||||||||||||||||||||||
나. 경영대리인 지명 | ||||||||||||||||||||||||||||||||||||||||||||||||||||
2) 각 팀장 | ||||||||||||||||||||||||||||||||||||||||||||||||||||
가. 본 매뉴얼 및 업무분장에 따른 역할수행 | ||||||||||||||||||||||||||||||||||||||||||||||||||||
나. 부서내 인원의 업무분장 수립 | ||||||||||||||||||||||||||||||||||||||||||||||||||||
5.5.4 업무절차 | ||||||||||||||||||||||||||||||||||||||||||||||||||||
1) 책임 및 권한 | ||||||||||||||||||||||||||||||||||||||||||||||||||||
대표이사는 당사의 책임 및 권한을 조직도 및 업무분장 절차에 수립토록하고 관련 | ||||||||||||||||||||||||||||||||||||||||||||||||||||
조직에 배포하여 의사 소통될 수 있도록 한다. | ||||||||||||||||||||||||||||||||||||||||||||||||||||
2) 품질책임 | ||||||||||||||||||||||||||||||||||||||||||||||||||||
가.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있는 경영/관리자는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 a.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있는 경영/관리자는 규정된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않 는 제품 또는 공정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받아야 한다 | |||||||||||||||||||||||||||||||||||||||||||||||||||
않는 제품 또는 공정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받아야 한다 | ||||||||||||||||||||||||||||||||||||||||||||||||||||
나. 품질에 책임이 있는 인원은 품질문제를 시정하기 위하여 생산을 중단하는 권한을 가져야 한다. | ||||||||||||||||||||||||||||||||||||||||||||||||||||
다. 모든 교대 근무 조에는 품질을 책임지는 또는 품질에 대한 책임을 위임 받은 인원이 | ||||||||||||||||||||||||||||||||||||||||||||||||||||
배치되어야 한다. | ||||||||||||||||||||||||||||||||||||||||||||||||||||
3) 경영대리인 | ||||||||||||||||||||||||||||||||||||||||||||||||||||
대표이사는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책임 및 권한을 갖는 한사람을 | ||||||||||||||||||||||||||||||||||||||||||||||||||||
경영자 중에서 선임한다. | ||||||||||||||||||||||||||||||||||||||||||||||||||||
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 ||||||||||||||||||||||||||||||||||||||||||||||||||||
나. 대표이사에게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 필요성에 대한 보고 | ||||||||||||||||||||||||||||||||||||||||||||||||||||
다.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 ||||||||||||||||||||||||||||||||||||||||||||||||||||
라.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 포함 | ||||||||||||||||||||||||||||||||||||||||||||||||||||
마. 최고경영진은 고객요구사항이 언급된 것을 보장하기 위해 책임 및 권한 있는 인원을 | ||||||||||||||||||||||||||||||||||||||||||||||||||||
지정해야 한다. | ||||||||||||||||||||||||||||||||||||||||||||||||||||
바. 특별특성의 선정,품질목표의 설정,교육훈련,시정 및 예방조치, 제품설계 및 개발을 포함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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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매뉴얼 | 개정 번호 :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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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부 의사소통 | ||||||||||||||||||||||||||||||||||||||||||||||||||||
대표이사는 당사 내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 ||||||||||||||||||||||||||||||||||||||||||||||||||||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장한다. | ||||||||||||||||||||||||||||||||||||||||||||||||||||
5.5.5 기록관리 | ||||||||||||||||||||||||||||||||||||||||||||||||||||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관련 기록은 본장의 4.2.4에 따른다. | ||||||||||||||||||||||||||||||||||||||||||||||||||||
5.5.6 관련표준 | ||||||||||||||||||||||||||||||||||||||||||||||||||||
1) 조직 및 직무 분장 프로세스(P-5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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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매뉴얼 | 개정 번호 : | 0 | ||||||||||||||||||||||||||||||||||||||||||||||||||
페 이 지 : | 19 | |||||||||||||||||||||||||||||||||||||||||||||||||||
5.6 경영검토 | ||||||||||||||||||||||||||||||||||||||||||||||||||||
5.6.1 적용범위 | ||||||||||||||||||||||||||||||||||||||||||||||||||||
본 장은 당사가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을 효율적으로 | ||||||||||||||||||||||||||||||||||||||||||||||||||||
수행하기 위한 경영검토에 대하여 적용한다. | ||||||||||||||||||||||||||||||||||||||||||||||||||||
5.6.2 목적 | ||||||||||||||||||||||||||||||||||||||||||||||||||||
본장은 당사의 최고경영자에 의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정기적인 검토 및 문제점 개선을 통해 | ||||||||||||||||||||||||||||||||||||||||||||||||||||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타당성, 효과성 등을 확보하는데 있다. | ||||||||||||||||||||||||||||||||||||||||||||||||||||
5.6.3 책임과 권한 | ||||||||||||||||||||||||||||||||||||||||||||||||||||
1) 최고경영자 | ||||||||||||||||||||||||||||||||||||||||||||||||||||
가. 정기적인 경영검토 실시 | ||||||||||||||||||||||||||||||||||||||||||||||||||||
나. 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성 및 유효성 확보 | ||||||||||||||||||||||||||||||||||||||||||||||||||||
2) 경영 대리인 | ||||||||||||||||||||||||||||||||||||||||||||||||||||
가. 경영검토 계획수립 및 검토자료 준비 | ||||||||||||||||||||||||||||||||||||||||||||||||||||
나. 경영검토 회의자료 보고 | ||||||||||||||||||||||||||||||||||||||||||||||||||||
다. 경영검토 결과 시정조치 | ||||||||||||||||||||||||||||||||||||||||||||||||||||
5.6.4 업무절차 | ||||||||||||||||||||||||||||||||||||||||||||||||||||
1) 일반사항 | ||||||||||||||||||||||||||||||||||||||||||||||||||||
가.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 ||||||||||||||||||||||||||||||||||||||||||||||||||||
반기 1회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한다(필요시 추가 실시가능). | ||||||||||||||||||||||||||||||||||||||||||||||||||||
나.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 ||||||||||||||||||||||||||||||||||||||||||||||||||||
대한 필요성평가를 포함한다. | ||||||||||||||||||||||||||||||||||||||||||||||||||||
다. 경영 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 관리한다. | ||||||||||||||||||||||||||||||||||||||||||||||||||||
2) 품질시스템 성과 | ||||||||||||||||||||||||||||||||||||||||||||||||||||
가. 검토는 품질시스템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주요부분으로써 이행성과에 | ||||||||||||||||||||||||||||||||||||||||||||||||||||
대한 추이(경향)를 포함해야 한다. | ||||||||||||||||||||||||||||||||||||||||||||||||||||
나. 품질목표에 대한 모니터링, 부적합품질에 대한 비용의 평가 및 정기적인 보고를 포함해야 한다. | ||||||||||||||||||||||||||||||||||||||||||||||||||||
다. 사업계획서에 규정된 품질목표 | ||||||||||||||||||||||||||||||||||||||||||||||||||||
라. 공급된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 | ||||||||||||||||||||||||||||||||||||||||||||||||||||
3) 검토 입력 | ||||||||||||||||||||||||||||||||||||||||||||||||||||
경영 검토의 입력사항은 다음 정보를 포함한다. | ||||||||||||||||||||||||||||||||||||||||||||||||||||
가. 심사결과 | ||||||||||||||||||||||||||||||||||||||||||||||||||||
나. 고객 피드백 | ||||||||||||||||||||||||||||||||||||||||||||||||||||
다.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 ||||||||||||||||||||||||||||||||||||||||||||||||||||
라.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상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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