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조치관리 절차서
1. 개 요
1.1. 본 절차서는 현재 및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취해진 시정 및 예방조치에 대하여 적용한다.
1.2. 본 절차서는 품질을 저해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 및 문제점을 파악하며 시정 및 예방조치 대책을 수립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3 본 절차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 생산 제품에서 발생된 부적합사항의 재발방지 및 잠재적인 부적합 원인을 제거하고 품질개선을 추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업무 절차
2-1시정조치 대상
(1) 고객 불만 (클레임 포함)
(2) 내부품질감사 및 경영검토 지적 사항
(3) 품질시스템 미비사항
(4) 제품부적합 사항 중 문제가 심각한 경우
(5) 생산 진행 상 중대한 문제점 발생시
2-2 예방조치 대상
(1) 반복적이고 경향을 이루는 부적합 (고객 불만, 클레임, 내부품질감사 및 경영 검토
지적 사항 등)
(2) 품질시스템의 붕괴
(3) 제품부적합 사항 중 지속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3. 절차
(1) 해당되는 시정 및 예방조치 대상을 파악하고 선정된 시정 및 예방조치 사항에 대하여 시정 및 예방 조치서를 작성하여 해당부서에 통보한다.
(2) 해당 부서장은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사항에 대하여 원인 및 대책을 분석한 후 품질 담당에게 통보한다.
(3) 품질담당은 조치 결과를 확인한다.
(4) 조치내용 확인 결과 만족스러울 경우 시정 및 예방조치를 종결처리하고,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시정 및 예방 조치서를 재 발행하여 조치토록 한다.
(5) 시정 및 예방조치서의 시정 및 예방조치 사항은 그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부품질 감사 항목에 반영시키며, 경영검토 자료로 활용한다.
4. 관련 양식
1) 시정 및 예방 조치서: (15F-01)
시정/예방조치 요구서
제목 |
N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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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부서 |
개선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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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일자 |
개선희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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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구분 |
□ 고객불만 □ 품질감사 □ 외부심사 □ 경영위원회 □ 지시사항 □ 부적합품 □ 서비스 □ 예방활동 □ 일상업무 □ 기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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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상 (구체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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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요구사항 |
기대효과 □ 고객 신뢰도 제고 □ 직원 동기부여 □ 업무효율성 제고 □ 부서간 협력도 제고 □ 기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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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승인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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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분석 |
원인유형 □ 사용도구 부적합 □ 제도 미비 또는 누락 □ 사규 미이행 □ 공정관리 불충분 □ 일정계획 불충분 □ 교육훈련 미흡 □ 부적합한 근무환경 □ 자원부족 □ 업무 특성상 불가피 □ 기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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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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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승인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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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결과확인 |
확인자 |
(15F-01)
www.kang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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