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문서명
|
경영 상황 이해 및 경영시스템 운영
|
문서번호
|
QP-0410
|
||||||
개정번호
|
1
|
||||||||
페이지
|
2/5
|
||||||||
|
|
|
|
|
|
|
|
|
|
1. 적용범위
|
|
|
|
|
|
|
|
|
|
본 규정은 회사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경영 관련 환경 분석과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사항을 이해하여
|
|||||||||
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를 결정하고,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의 적용을 결정하는 절차와
|
|||||||||
방법에 대하여 적용한다.
|
|
|
|
|
|
|
|
||
|
|
|
|
|
|
|
|
|
|
2. 목 적
|
|
|
|
|
|
|
|
|
|
본 규정은 조직 내부 및 외부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해를 하고 고객 등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과
|
|||||||||
기대의 이해를 통하여 경영시스템의 명확한 적용범위를 결정하고,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
|||||||||
명확히 파악하여 경영 성과 달성 및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
|
|
|
|
|
|
|
|
|
3. 용어의 정의
|
|
|
|
|
|
|
|
|
|
3.1 조직의 내부 상황
|
|
|
|
|
|
|
|
|
|
조직의 내부 상황은 영업(수주/매출)상황, 이익률, 자금의 흐름, 신용도, 조직 가치/문화/지식, 종업원
|
|||||||||
의식, 업무환경 관리 자원의 필요성 등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추이를 말하며 강점과 약점으로
|
|
||||||||
나타낼 수 있다.
|
|
|
|
|
|
|
|
|
|
3.2 조직의 외부 상황
|
|
|
|
|
|
|
|
|
|
조직의 외부 상황은 국내외의 거시적 경제 상황, 원자재 가격 변동, 환율 변동 등 실물 거래의 상황 및
|
|||||||||
주요 고객의 경영상황, 협력업체의 경영상황, 경쟁업체의 상황, 거시적 환경 상황 및 정책, 주요 고객의
|
|||||||||
요구사항, 정부기관의 관련 정책 및 관련 법규 변화 등 당사 경영 활동과 관련된 현재의 상황과
|
|
||||||||
미래의 추이를 말하며 위기상황과 기회상황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
|
||||||
3.3 이해관계자
|
|
|
|
|
|
|
|
|
|
이해관계자란 당사의 품질 경영과 관련하여 거래 고객 및 협력업체, 업무와 관련된 정부기관,
|
|
||||||||
가입단체 및 협회, 주변 회사 또는 주민 등을 말한다.
|
|
|
|
|
|||||
3.4 SWOT 분석
|
|
|
|
|
|
|
|
|
|
SWOT 분석이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의 영문 앞 글자를
|
|||||||||
따서 만든 분석 툴로서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을 좋은 것(강점)과 나쁜 것(약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며
|
|||||||||
사업의 기획 및 경영전략을 수립 시 큰 방향성을 찾기 위해 사용된다.
|
|
|
|||||||
|
|
|
|
|
|
|
|
|
|
4. 책임과 권한
|
|
|
|
|
|
|
|
|
|
4.1 최고경영자(대표이사)
|
|
|
|
|
|
|
|
||
대표이사는 최고 경영자로서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리더십과 의지를 가질 책임과 권한이 있다.
|
|||||||||
1) 조직의 내부 및 외부 상황을 파악
|
|
|
|
|
|
|
|||
2)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사항을 파악
|
|
|
|
|
|
||||
3) 회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의 결정 및 품질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 구축의 최종 책임
|
|||||||||
|
|
|
|
|
|
|
|
|
|
|
|
|
|
|
|
|
|
|
|
문서명
|
경영 상황 이해 및 경영시스템 운영
|
문서번호
|
QP-0410
|
||||||
개정번호
|
1
|
||||||||
페이지
|
3/5
|
||||||||
|
|
|
|
|
|
|
|
|
|
4.2 총괄임원
|
|
|
|
|
|
|
|
|
|
총괄임원은 4.1항 대표이사의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책임과 권한 사항에 대하여 대표이사의 최종
|
|||||||||
결정을 위해 관련 자료를 각 부서(팀)장에게 작성하게 하고 이를 검토 및 종합하여 최고경영자에게
|
|||||||||
보고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
|
|
|
|
|
|
|
||
4.3 각 부서(팀)장
|
|
|
|
|
|
|
|
|
|
각 부서(팀)장은 조직의 상황이해 프로세스에 따라 경영자가 지시한 해당 사항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
|
|||||||||
분석하여 자료를 작성하고, 총괄임원 또는 대표이사에게 보고할 책임이 있다.
|
|
|
|||||||
|
|
|
|
|
|
|
|
|
|
5. 업무절차
|
|
|
|
|
|
|
|
|
|
5.1 조직상황 정보수집 및 분석
|
|
|
|
|
|
|
|
||
회사는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의도한 결과의 달성에 대한 영향을 가지는 전략적 방향과 목적에
|
|
||||||||
관련된 내부, 외부 사안들을 결정하기 위하여 조직상황을 이해하여야 하며 조직상황의 이해를 위해
|
|||||||||
내부 상황과 외부 상황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
|
|||||||
5.1.1 내부 상황 이해
|
|
|
|
|
|
|
|
|
|
1) 내부 상황정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현재의 상황과 미래 추이의 자료이다.
|
|
|
|||||||
(1) 경영상황 : 영업(수주/매출), 이익률, 자금의 흐름, 신용도 등
|
|
|
|
||||||
(2) 조직상황 : 조직가치, 조직문화, 조직지식, 종업원 의식 등
|
|
|
|
||||||
(3) 자원상황 : 인력의 과부족, 기반구조(장소, 장비, 지원시스템 등), 업무환경 등
|
|
|
|||||||
2) 총괄임원은 내부 상황정보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책임부서를 지정하고 주기적으로
|
|||||||||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보고하도록 한다.
|
|
|
|
|
|
||||
3) 각 부서장은 지정된 상황정보에 대하여 주기 및 방법을 정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모니터링을 하여
|
|||||||||
정해진 주기에 따라 총괄임원에게 보고한다.
|
|
|
|
|
|
||||
4) 총괄임원은 각 부서장이 보고한 정보자료를 검토하고 종합하여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한다.
|
|
||||||||
5.1.2 외부 상황 이해
|
|
|
|
|
|
|
|
|
|
1) 외부 상황정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현재의 상황과 미래 추이의 자료이다.
|
|
|
|||||||
(1) 경제상황 : 국내, 해외의 거시적 경제 상황, 경제 성장률, 주식지수 등
|
|
|
|||||||
(2) 실물거래 상황 : 환율, 주요 원자재 가격 등
|
|
|
|
|
|||||
(3) 주요고객의 경영상황 : 중장기 사업계획, 주가변동, 발주물량 변동, 자금결제 변동 등
|
|
||||||||
(4) 협력업체의 경영상황 : 생산제품/거래업체/시설/종업원의 변동, 자금 흐름 등
|
|
|
|||||||
(5) 경쟁업체의 상황 : 생산제품/거래업체/시설/종업원의 변동, 단가의 변동, 시장점유율 등
|
|
||||||||
(6) 환경 상황 : 국내, 해외의 거시적 환경변화, 환경관련 협정, 정부기관, 단체의 환경관련 규제
|
|||||||||
및 정책 변화, 고객의 환경경영관련 정책, 요구사항, 지원사항 등
|
|
|
|
||||||
2) 총괄임원은 외부 상황정보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책임 부서(팀)을 지정하고 주기적으로
|
|||||||||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보고하도록 한다.
|
|
|
|
|
|
||||
3) 각 부서장은 지정된 상황정보에 대하여 주기 및 방법을 정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모니터링 하여
|
|||||||||
정해진 주기에 따라 총괄임원에게 보고한다.
|
|
|
|
|
|
||||
4) 총괄임원은 각 부서장이 보고한 정보자료를 검토하고 종합하여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Email : kangha@daum.net
'문서 및 자료 > 【 문서참고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부 의사소통 프로세스 (10) | 2024.03.14 |
---|---|
품질기록관리절차서 (12) | 2024.03.12 |
사용자 불만 처리 프로세스 (4) | 2024.02.24 |
식별 및 추적관리 절차서 (2) | 2024.02.22 |
완제품검사 프로세스 (2) | 2024.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