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공정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안전보건상 위험정보 | 작업명 | 오가크레인 | ||||||||
원(재)료 | 바켓트럭 | 근로자수 | 3 | |||||||||
공정(작업)순서 | 기계․기구 및 설비 | 유 해 화 학 물 질 | 기 타 안 전 보 건 상 정보 | |||||||||
기계․기구 및 설비명 | 수량 | 화학물질명 | 취급량/일 | 취급시간 | ||||||||
출동전 점검 | 기중기, 차량 | 1 |
|
|
| ○ 3년간 재해발생사례 : 없음 ○ 아차사고 사례 : 없음 ○ 근로자 구성 및 경력특성
○ 교대작업 유무 (유□, 무□) ○ 운반수단 (기계□, 인력□) ○ 안전작업허가증 필요작업 유무(유□, 무□) ○ 중량물 취급시 단위중량( ㎏) 및 취급형태 (들기 □, 밀기 □, 끌기 □) ○ 작업환경측정 측정유무 (측정 □, 미 측정 □, 해당 무 □) ○ 작업에 대한 특별안전 교육 필요유무 (유□, 무□) | ||||||
차량운전 | 작업원 차 량 | 2 1 |
|
|
| |||||||
작업전 주차 | 작업원 차 량 | 1 1 |
|
|
| |||||||
아웃트리거 설치 | 작업원 아웃트리거 | 2 1 |
|
|
| |||||||
조 작 | 작업원 조작기구 | 2 1 |
|
|
| |||||||
작업정리 | 기중기, 차량 | 1 |
|
|
| |||||||
|
|
|
|
|
| |||||||
|
|
|
|
|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
평가일시 |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2.2 | 2.2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출동전 점검 | 기계적 | 붐대 연결부 노후, 훅의 흔들림 | 운행전 점검 | 1 | 2 | 2 | - |
| 1 | 2 | 2 | ||||
체인블럭,활차,와이어 불안전 | 운행전 점검 | 1 | 2 | 2 | - |
| 1 | 2 | 2 | ||||||
물질 ․ 환경적 | 유압탱크 오염, 누유 | 운행전 육안점검 | 1 | 2 | 2 | - |
| 1 | 2 | 2 | |||||
인적 | 점검사항 누락에 의한 차량기능 작동불량 | 점검 체크리스트 운영 | 3 | 1 | 1 | - |
| 3 | 1 | 3 | |||||
관리적 | 무면허자 및 미숙련자 | 대형면허소지자 및 배전공사 경험자 | 1 | 4 | 4 | - |
| 1 | 4 | 4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
평가일시 |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3.25 | 3.25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중량물 적재 | 기계적 | 최대허용무게 초과 | 전주 2본이하 적재 | 1 | 3 | 3 | - | - | 1 | 3 | 3 | ||||
물질 ․ 환경적 | 중량물 상차할 때 물건아래에서의 작업수행 | 작업구획 표시 통행제한 | 1 | 3 | 3 | - | - | 1 | 3 | 3 | |||||
인적 | 크레인 올리는 경사각 45도 초과 운전 | 작업지휘자 배치 및 각도별 허용무게 표시 | 1 | 3 | 3 | - | - | 1 | 3 | 3 | |||||
관리적 | 부적절한 신호 | 작업책임자가 시행 표준 신호도표 운전대 부착 | 1 | 4 | 4 | - | - | 1 | 4 | 4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
평가일시 |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3.7 | 3.7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작업전 주차 | 4M | 장대물 회전 (충돌) | 교통통제원 배치 | 1 | 3 | 3 | - |
| 1 | 3 | 3 | ||||
차량진입로 협소 | 이동금지 기준운영 (안전작업수칙1001조) | 1 | 2 | 2 | - |
| 1 | 2 | 2 | ||||||
경사지역 | 차량앞부분 아래쪽방향 고임목으로 안전조치 | 2 | 2 | 4 | - |
| 2 | 2 | 4 | ||||||
아웃트리거 설치 | 4M | 경사지에 차량 정차 (전도) | 지면이 낮은 쪽을 먼저 아웃트리거 내리고 차량 수평 후 높은 쪽 내림 | 2 | 3 | 6 | - |
| 2 | 3 | 6 | ||||
연약지반 및 협소한 장소 | 받침목 사용 및 작업반경 하중에 견디는 면적확보 | 2 | 2 | 4 | - |
| 2 | 2 | 4 | ||||||
활선작업차의 접지 생략 (감전) | 연동선 25㎟ 접지선 사용 | 1 | 3 | 3 | - |
| 1 | 3 | 3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
평가일시 |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4.6 | 3.3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크레인 작업 | 기계적 | 중량물(전주)수직상태로 작업 | 10㎝ 정도 위로 들어 안전확인 | 1 | 3 | 3 | - |
| 1 | 3 | 3 | ||||
훅 및 로프 용량 미달 | 표준중량의 안전율 5.0 적용 | 1 | 2 | 2 | - |
| 1 | 2 | 2 | ||||||
물질 ․ 환경적 | 작업반경내 통행인 및 차량 | 작업구획 및 신호수 배치 | 1 | 3 | 3 | - |
| 1 | 3 | 3 | |||||
전주를 든 상태에서 전진 후진시 흔들림 | 천천히 운전 지휘자 신호 준수 | 2 | 3 | 6 | - |
| 2 | 3 | 6 | ||||||
인적 | 특별고압 가압된 선로 근접시 방호구 생략 (감전, 추락) | 고무블랑킷 사용 | 3 | 4 | 12 | 충전선로 라인호스 등 방호 작업차량 접지 시행
| H-1 | 1 | 4 | 4 | |||||
관리적 | 활선작업 이격거리 무시 | 활선작업 이격거리 교육 및 인식 | 1 | 2 | 2 | - |
| 1 | 2 | 2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평가대상 공정명 | 기중기(오가크레인)취급 | 위 험 성 평 가 표 (4M-Risk Assessment) | 평가자 (리더 및 팀원) |
| |||||||||||
평가일시 |
| 평균위험도 | 현재 | 개선후 | |||||||||||
2.8 | 2.8 | ||||||||||||||
작업내용 | 평가 구분 |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 현재안전조치 | 현재 위험도 | 개 선 대 책 |
| 개선후 위험도 | ||||||||
빈도 | 강도 | 위험도 | 코드 번호 | 빈도 | 강도 | 위험도 | |||||||||
작업정리 | 4M | 훅의 흔들림 | 훅을 차량 뒤편 고리에 장착 | 3 | 1 | 3 | - |
| 3 | 1 | 3 | ||||
차체와 붐대 연결부 점검 생략 | 중량물 취급 후 연결부 노후, 마모 확인 | 3 | 1 | 3 | - |
| 3 | 1 | 3 | ||||||
연약지반 침하 | 원상태로 복구 | 2 | 1 | 2 | - |
| 2 | 1 | 2 | ||||||
와이어로프 킹크 발생 | 와이어 로프 손상 유무 확인 | 3 | 1 | 3 | - |
| 3 | 1 | 3 | ||||||
|
|
|
|
|
|
|
|
|
|
|
| ||||
|
|
|
|
|
|
|
|
|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개선대상 공정(작업)명 | 기중기(오가크레인) 취급 | 개선실행 계획서 (위험등록 및 관리대책) | 실행부서 | 담당 |
|
| |||||
|
|
| |||||||||
작성일시 | 2013.01.27. | 확인부서 | 담당 |
|
| ||||||
|
|
| |||||||||
개선대상 단위작업 |
| 개선대책 (위험성 평가서 대책보다 구체적 제시) | 개선대책의 실시 | 확인일자 | 비고 | ||||||
코드 번호 | 재해 형태 | ||||||||||
조치결과 | 일정 | 담당자 | |||||||||
크레인 작업 | H-1 | 감전 추락 |
전주가 충전부와 1m 이내 접근시 방호 대책 - 전주에 고무 블랑킷으로 절연 - 충전선로의 전선에 라인호스 취부 - 기중기 차체에 절연전선으로 접지 시행 - 접지개소 표지판 부착
| 현장확인 | 작 업 투입전 | 차량담당 | 공사전 확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강하넷 안전경영 양식 www.kangha.net
'문서 및 자료 > 【 문서참고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만족절차서 (0) | 2017.06.20 |
---|---|
프로세스정의 절차서 (0) | 2017.06.19 |
모니터링 및 측정장치관리 절차서 (0) | 2017.06.15 |
조직 및 직무분장 절차서 (0) | 2017.06.12 |
제품식별 및 추적성관리 절차서 (0) | 2017.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