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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지침서(무정전작업)

 

 

 

1. 무정전작업의 정의

무정전작업이라 함은 임시송전작업인 바이패스케이블 공법(가지지공법 포함), 공사용 개폐기공법, 이동용변압기공법, 공사용발전기공법, 임시연계선공법, 전력량계바이패스 공법 등과 직접송전작업인 전선이선공법으로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 무정전작업을 시행하고자 할 때에는 배전센터 운영지침휴전, 활선, 무정전 작업및 무정전배전공사 시공회사관리기준에 준하여 시행한다.

. 무정전 작업중에 발생하는 충전부에서의 활선작업은 제6장에 준하여 시행한다.

. 무정전작업은 무정전작업지시서에 의거 무정전공법상의 인원으로 시행하여야 하며 작업지시서에 임명된 작업책임자의 지시, 감독하에 시행하여야 한다.

 

2. 작업전 준비사항

. 작업절차서 작성 및 시행

1) 작업책임자는 작업전에 작업내용과 관련되는 기본적인 작업절차서를 작성하고 현장의 설비형태, 도로상황 및 교통량 등을 확인하여 최종적인 작업절차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2) 현장에서의 무정전작업은 1항의 작업절차서를 보면서 작업을 진행시켜야 한다.

. 무정전작업 관계자회의

계통조작이 수반되는 공사는 작업 시행 1일전에 무정전작업 관계자회의를 개최한다.

 

3. 작업전 현장확인

. 분기선, 인입선 등에 의한 감전 및 정전사고를 에방하기 위하여 재해방지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 작업에 필요한 무전전작업용 장비 및 기자재 수량을 파악하고 필요시 교통통제 계획수립 및 관계기관에 협조 요청한다.

 

4. 작업의 시행

무정전 작업 시작전 작업내용, 작업방법 등에 대한 준수사항을 작업원 전원이 참석하 여 충분히 협의하고 작업에 임하여야 한다.

 

 

5. 이동용변압기차 공법

변압기차 공법은 무정전으로 주상변압기를 교체하고자 할 경우, 이동용 변압기차를 이 용하여 저압부하를 공급하고 변압기를 교체하는 작업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책임자는 이동용변압기차 운전시 병렬운전에 대한 주의사항 및 요령과 함께 특고압 및 저압케이블의 연결순서를 작업원들에게 숙지시켜야 한다.

2) 탭절환은 반드시 이동용변압기의 1차개폐기를 개방시킨 후에 하여야 한다.

3) 검상후 상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공사용개폐기를 반드시 개방한 후에 시행하여야 한다.

4) 설치 작업시는 주상변압기 2차 인하선을 분리한 후에 COS를 개방하고 철거작업시는 COS를 투입한 후에 주상변압기의 2차인하선을 접속한다.

. 작업절차

1) 작업준비

 이동용 변압기차를 작업장소에 주차시킬 때 주상변압기 직하는 가급적 피하

 

고 통행인, 차량 등에 지장이 없도록 유의한다.

 적당한 장소에 공구진열 시트를 깐다.

 작업현장의 장주형태, 공급방식, 현장상황 등을 확인한다.

2) 공기구 점검

 작업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필요한 공구, 방호구 등을 충분히 준비한다.

 필요한 공구 및 방호구, 보호구, 케이블 기자재 등을 점검 배치한다.

3) 작업장소 출입통제

인도변 및 도로에 작업시 작업구간 전후에 구획로프 및 위험표지판 설치하고 작업장 전후 교통통제요원을 배치한다.

4)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전에 안전회의를 실시한다.

 작업책임자는 이동용 변압기차에 의한 작업순서 및 개인별 임무를 작업원에게 명확히 설명한다.

 이동용 변압기차의 병렬운전 요령 및 특고압 및 저압케이블 연결순서를 숙지한다.

5) 배전센터 등 통보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후 배전센터, 배전운영실 에 작업장소, 작업내용 등을 통보한다.

 작업현장과 비상통신 수단 확보

 작업전 변전소 또는 배전선로 전원측 R/C 재폐로 동작기능정지 확인 및 사령실의 작업통제에 따른다.

6) 변압기 차량 점검

 변압기차에 부속된 케이블 상태와 접속콘넥타 및 변압기의 절연상태 등 청결상태를 확인 점검한다.

 

 변압기차의 고압케이블 1차측 콘넥타 연결부분의 소켓 등을 확인점검

 변압기 차량 외함에 1종단독접지 및 중성선에 공동 접지한다.

7) 공사용 개폐기의 점검

 공사용 개폐기의 정상 가스압력(5PSI이상)과 붓싱상태 확인한다.

 개폐기 접지단자에 접지선 연결한다.

 공사용 개폐기와 저압차단기의 개방을 확인한다.

8) 특고압케이블 및 저압케이블 설치

 접속부분의 청결상태 확인 및 실리콘그리스를 도포한 후 변압기차 VAN 접속부

에 입상케이블을 연결한다.

 전력선 충전부는 완전한 절연(절연커버)을 시공한다.

 입상케이블의 중성선은 가완목 접지단자에 연결한다.

 전선에 임시걸이를 설치시 전선의 피복을 벗기지 않고 설치한다.

 중성선 케이블을 중성선에 먼저 연결한다.

 전선의 피복제거는 반드시 규정된 피박기로 피복을 제거한다.

 저압개폐기 OFF 상태에서 고압케이블 연결하고, 저압케이블은 주상변압기 2 간선에 콘넥타로 접속하고 저압개폐기를 투입하기전 검상기로 각상을 확인한.

 작업전 필히 주상변압기 2차 전류를 측정하여 적정 규격의 저압케이블을 사용하고, 저압케이블 고정 및 저압 간선과의 접속을 약 30cm 간격으로 시공하여 혼촉방지 및 접촉저항 저감을 위해 저압케이블의 크램프를 견고히 조인다.

 변압기 차량내부의 저압개폐기를 투입하고 부하상태 확인

공사용 개폐기 투입시 조작봉 고리에 스틱을 걸어 확실히 투입되었는가를 확인한다.

 

 투입된 상태에서 상이 맞지 않아 각상의 교체를 시행할 때는 반드시 개폐기를 OFF한 후 실시한다.

9) 주상변압기의 2차 인하선 분리

 전선 절단기로 2차 인하선 절단시 전압선 및 접지선 순서로 전선 절단한다.

 분리한 저압선의 충전부 끝단을 절연테이프로 방호조치 한다.

 주상변압기 2차측 저압 인하선을 분리할 때 저압간선 연결부분을 절단하고, 절단된 2차 인하선은 충전상태이므로 반드시 충전부 임시 절연캡으로 절연처리해 놓는다.

 교체할 주상변압기 용량중 75kVA 이상은 반드시 과부하 운전여부를 확인한 후 변압기 교체 작업을 시행한다. (과부하시 변압기차량의 변압기소손 우려)

10) 주상변압기 COS 개방

 2차 인하선 각상분리 확인 후 스틱으로 각상 COS를 개방한다.

 COS 홀다 개방 후, 1차 활선크램프를 분기고리에서 분리 철거한다.

11) 변압기 교체작업

변압기 교체작업 후 반드시 휴즈링크의 적정용량을 확인한다.

12) 복구작업(환원)

 각상을 필히 확인하여 접지측 전선 및 전압측 전선을 사전에 구분한다.

 인하선 접속은 접지측 및 전압선 순서로 접속한다.

오결선으로 인한 선간단락을 방지하고, 전압선 접속시 부하가 걸린 상태로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접속한다.

 변압기 2차 리드선(인하선)을 연결한 후에는 변압기 1차 부싱 및 COS 2차는 활선상태이므로 유의할 것

 저압케이블 철거순서는 주상측부터 철거하고, 저압 접속구 측을 철거한다.

 

 전압선 케이블부터 철거하고, 중성선에 접속된 접지케이블을 마지막에 철거한다.

 본선 접속용 케이블을 철거하여 임시걸이에 물려놓아 충전전류로부터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6. 바이패스 케이블 공법

바이패스 케이블공법이란 분기선로, 특고압수용가, 변대주 등의 설비가 있을 경우 공사 구간의 전원 및 부하측을 공사용 개폐기와 바이패스 케이블로 임시 연결하여 공급하면 서 공사구간의 점퍼선을 활선작업으로 분리하고 시공하는 공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접속재에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에는 접속부분, 단말부분 등의 오염(먼지, 수분 등을 잘 닦고 실리콘그리스를 도포하여야 한다.

2) 바이패스 케이블을 연결한 후 본선에 양측케이블을 접속하기 전에 케이블에 대한 절연측정을 시행하여 2,000이상인가를 확인하여야 하고 이 경우 반드시 케이블의 잔류전하를 방전시킨 후에 작업을 해야 한다.

3) 작업전에 작업구간의 부하전류를 측정하여 바이패스용 케이블의 허용전류를 초과할 경우에는 반드시 부하전환을 실시한 후 허용전류 이내가 되는 것을 확인한 이후에 작업을 시행해야 한다.

4) 본공사에 소요되는 직선접속재, 분기접속재 및 공사용개폐기의 외함은 반드시 1종접지를 시공한 후에 작업하여야 한다.

. 작업절차

1) 작업전 점검사항

이동용 변압기차 : 작동 붐대, 유압장치, 가 지지주 및 완금, 개폐기 등의 이상 유무 점검

케이블차 : 메인 드럼 구동상태, 보조드럼 구동상태

 

활선 작업차 : 붐 및 상철부위 작동상태, 지브 및 윈치 작동상태, 절연붐 균열 및 청결상태, 조정기 이상유무

 케이블 점검 : 중간케이블, 개폐기 케이블, 분기 케이블, 본선 연결용 케이블

등 청결상태 및 적정수량, 케이블 접속재 및 접속재 보호함 등

이상유무 점검 등

2) 장구정돈 및 작업구간 도로표지판 설치

 케이블 부속기자재 및 활선장구를 정리정돈한다.

 도로표지판 설치시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한다.

 작업현장 전후 2명 이상의 교통 정리원이 적색조끼를 착용하고 적색, 백색 깃발을 사용한다.

3) 작업전 안전회의 및 배전센터 등 통보

 작업 책임자는 작업원 각개인에게 임무부여 및 케이블 포설방법, 공사용 개폐기 설치 위치, 케이블 접속요령, 공사용 개폐기 조작순서, 이동용 변압기 운전요령, 활선장구 취부요령, 긴급연락 체제 등의 작업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안전회의를 개최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 배전운영실 에 작업장소, 작업내용 등을 통보한다.

 작업현장과 비상통신 수단 확보

 작업전 변전소(R/C) 재폐로 동작기능 정지 확인 및 사령실의 작업통제에 따른다.

4) 공사용 개폐기 설치

 확인점검 사항 : 개폐기 부싱상태, 개폐기 가스압력상태, 개폐기 조작상태, 개폐기 접지단자상태, 검상 표시장치의 Battery 상태

 

 공사용 개폐기 접지 단자에 접지선 연결 방법

 1종 단독접지 및 중성선에 공동접지

 개폐기의 개방상태를 확인하고 조작봉은 별도로 보관

5) 케이블 포설

 케이블 포설구간에 금속조각, 유리조각, 돌 등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케이블 포설구간에 케이블 시트를 설치한다.

 케이블 접속부를 드럼으로부터 풀어낸 다음 땅바닥에 걸리지 않도록 보조 드럼을 내린다.

 케이블차를 천천히 주행시키면서 케이블을 포설한다.

 케이블 포설시 작업전주를 지나는 케이블은 간격을 충분히 띄워 사선작업을 할 때 완철 및 금속류의 낙하시 케이블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한다.

 차량 및 중량물 횡단지점에 케이블 보호용 프로텍타를 설치하고 케이블 접속 개소를 만들지 말 것

6) 케이블 접속

 제거된 보호캡은 보관함에 별도로 보관하여야 하며, 지면에 방치하지 않도

한다.

 접속구 청소시 작업자는 맨손으로 하여야 하며 면장갑이나 오염된 다른 걸레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접속재의 접속부에 묻어있는 먼지나 수분은 충분히 닦아내고 실리콘 그리스로 도포한다.

 접속구 및 접속재 청소시 지정된 세척포를 사용한다.

 케이블 접속 후 완전하게 접속되었는지 접속상태를 확인한다.

 3상의 케이블 직선접속이 끝나면 보호함에 상별로 잘 정리한다.

 

 접속 보호함의 접지시공을 생략해서는 안된다.

 분기 입상케이블을 본선에 접속시 작업자는 접속하는 상을 재확인하고 접속

한다.

7) 개폐기 투입

 공사용 개폐기 투입시 전원측, 부하측의 작업자간 연락을 확실히 한다.

 전원 부하측 개폐기의 조작봉을 제거하여 작업완료시까지 조작 담당자가 임

보관한다.

8) 분기선로 전력선과 연결

 접속크램프에서 상간단락, 지락, 접촉감전 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데드엔드 크램프 커버 미취부 개소에 데드엔드 크램프 선단피복을 약 5cm 정도 벗겨내고 접속크램프를 접속한다.

 분기선로의 COS 개방후 COS 1차 및 2차 리드선을 꼭 철거하여야 한다.

9) 점퍼선 절단

 전원측과 부하측의 점퍼선을 절단한다.

 점퍼선 절단시 활선장구 중 전선절단기로 절단한다.

 옆 작업자는 그립올 크램프 스틱으로 점퍼선을 잡아준다.

 절단된 점퍼선 끝단을 충전부 임시 절연캡으로 절연처리해 놓는다.

 점퍼선 절단 후 바이패스 활선부의 지지물에 송전중표지를 임시로 부착하여 주상작업자의 접근을 방지한다.

10) 철거 작업(환원 작업)

 공사구간의 전원측 본선 점퍼선 연결 또는 선로개폐기를 투입한다.

 공사구간의 부하측 본선 점퍼선 연결 또는 선로개폐기를 투입한다.(본선과 병

행송전 상태이므로 감전사고에 유의)

 

 검상 및 변압기 절체시 바이패스 케이블의 잔류전하를 양 단말측에서 방전시킨다.

 

7. 공사용 개폐기 공법

공사용 개폐기 공법이란 공사구간내에 부하가 없고, 공사구간 이후 부하를 타선로로 절체할 수 있는 경우, 공사용 개폐기를 설치하여 공사구간의 전원 및 부하 점퍼선을 활선작업으로 분리하고 시공하는 방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개폐기의 부싱을 보호하기 위해 씌워진 보호캡을 제거하고 파손된 부분이 없는가를 확인하여야 하며 가스압력계의 게이지에 나타난 가스압력이 5(PSI)이하에서는 작업을 해서는 안된다.

2) 공사용개폐기를 설치하기 전에 개방상태임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고 주상에 설치시는 지상 2.5M 이상에 설치한다.

3) 개폐기 접지는 1종접지를 시행하되 접지가 곤란한 경우에는 기설선로의 중성선에 연결한다.

4) 개폐기를 지상에 설치시는 구획로프를 설치하여 타인의 접근을 방지하여야 한다.

5) 본선 접속용케이블을 전선에 연결할 경우에는 1, 2차측을 동시에 접속하지 말아야 한다.

6) 개폐기를 투입할 경우에는 각상의 결선상태, 케이블 접지선 연결상태 등을 재확인하여야 하고 절환스위치를 검상위치에 두어 상일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7) 공사용개폐기를 지상에 설치하기 전에 이동시 충격 또는 자체결함 등에 의한 개폐기 상별 단락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매 작업전에 설치전 투입 상태에서 절연저항측정기를 이용하여 상별 개방상태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8) 선로용개폐기는 배전센터의 지시에 의하여 조작하고 조작후에는 조작금지 표지를 부착하여야 한다.

. 작업절차

1) 작업준비

 작업현장을 충분히 파악 한 후 작업계획을 세운다.

 공사구간에 무부하 확인과 개폐기 설치 등의 적정장소를 확인한다.

 개폐기 접속케이블, 분기케이블, 단말케이블과 장구 등의 상태를 확인한다.

2) 교통안전표지판 설치 및 도로통제

 도로안전표지판 설치시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한다.

 작업현장 전후 2명 이상의 교통정리원이 적색조끼를 착용하고 적색, 백색 깃

발을 사용한다.

3) 부하전류 측정

작업구간에 부하전류가 140A 이상시에는 부하 전환후 작업을 한다. (케이블 38의 허용전류 범위)

4) 작업전 안전회의 및 배전센터 등 통보

 작업전 안전회의시 케이블 포설요령, 공사용 개폐기 설치위치, 개폐기 조작순

등을 충분히 검토하여 개인별 임무를 부여하고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토의를 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 배전운영실 에 작업장소, 작업내

등을 통보한다.

 작업현장과 비상통신 수단 확보

 작업전 변전소(R/C) 재폐로 동작기능정지 확인 및 사령실의 작업통제에 따른다.

 

5) 역송공급 계통확인

공사용 개폐기 설치 작업시, 공사구간 이외의 부하에는 전원이 역송공급되므로 기 설치된 리크로저의 역송공급 동작조건을 확인한다.

6) 공사용 개폐기 점검

 공사용 개폐기의 접속콘넥타 및 붓싱 등의 접속부분 청결상태 확인한다.

 정상 가스압력이 5PSI 이상인지를 확인하고, 가스압력계의 지침이 계기눈금

녹색부분에 위치(적색부분은 작업금지) 하는지 확인한다.

 공사용 개폐기의 붓싱취급에 유의하고 개폐기 및 붓싱절연 상태 등을 계측기로 확인한다.

7) 공사용 개폐기 설치

 개폐기를 개방상태에서 잠금(Lock)용 훅크를 걸어 고정한다.

 개폐기 접지단자에 1종 단독접지 및 중성선에 공동 접지한다.

 개폐기를 주상에 설치시 지상 2.5m 이상에 설치한다.

8) 주상에 가 지지크리트 설치

 개폐기 입상케이블에 무리한 장력이 걸리지 않도록 가 지지크리트를 전원, 부하 양측에 설치한다.

 전주의 완철 하단 11.5m에 밴드를 취부하여 꼭 조인다.

9) 개폐기 케이블 설치 연결

 개폐기 입상케이블은 부하측, 전원측 순서로 입상한다.

 케이블 헤드의 접지선은 가 지지크리트의 접지 고정단자에 연결한다.

 가 지지크리트의 접지연결 단자에 접지선을 연결하고 기존 접지선과 연결한다.

 단말케이블 헤드와 본선접속 케이블 크램프와 연결하고 임시걸이에 고정한다.

 개폐기 케이블 엘보우코넥타 접속부를 세척포로 청소하고 실리콘그리스를 도포한다.

 

 입상케이블의 색띠와 개폐기의 색띠가 일치되도록 각상을 접속한다.

 노출된 접속단자 충전부를 절연커버로 방호 조치한다.

 개폐기 외함 접지시공 상태를 확인한다.

 각 케이블 엘보우콘넥타 접지선과 접지단자와의 연결상태를 확인한다.

 전선의 피복은 규정된 전선피박기를 사용하고, 본선 접속용 케이블을 전선에 연결시 1, 2차측을 동시에 접속 금지할 것

10) 검상확인

 동상의 경우 소리가 없고, 운전 중에는 검상기의 스위치를 OFF 위치로 할 것

 검상에서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본선접속 케이블 크램프를 풀어 상을 맞추고 접속한다.

11) 선로용 개폐기 투입

 상시 개방된 선로용 개폐기를 투입하여 역송 공급한다.

 선로용 개폐기 조작후 조작금지표를 부착하고 개폐기 투입 후 잠금(Lock) 장치를 한다.

12) 공사용 개폐기 투입

스틱으로 공사용 개폐기를 투입 후 조작봉을 조작담당자가 보관하고, 개폐기에 감시자를 배치한다.

13) 전력선의 점퍼선 절단

절단된 점퍼선 끝부분을 충전부 임시절연캡으로 절연처리한다.

14) 본 공사 시행

공사용 개폐기를 OFF 한 후, 휴전된 본 공사구간의 전원, 부하측에 검전, 접지를 시행한다.

 

8. 위상변환 바이패스 장치를 이용한 배전선로 무정전 공법

위상변환 바이패스 장치를 이용한 배전선로 무정전 공법은 위상변환 장치를 통하여 변압기 2대의 2 3선식 저압선로를 3 4선식으로 변환하여 공급하거나 내장된 단상변압기를 통해 고압선로 바이패스 공급하여 변압기를 무정전으로 교체하는 공법

 

9. 위상변환 바이패스 장치를 이용한 주상변압기 무정전 교체

. 작업준비

1) 작업전에 공구 및 장치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교체변압기의 실부하 측정을 실시하여 적용공법의 적정성을 확인한다.

3) 보호구 착용 및 방호구 취부상태를 확인한다.

4) 활선작업거리는 75cm이상을 유지하여야 하고, 활선작업거리가 유지되지 않는 장소는 반드시 방호조치를 하여야 한다.

. 작업절차

1)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 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는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 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하여 안전 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사고를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2) 무정전 차량 외함접지

 차량 외함 접지선을 중성선에 연결하여 차량접지를 한다.

 차량접지는 제일 먼저 시행하고, 작업이 끝난 다음 맨 나중에 철거한다.

3) 충전부 방호

변압기 붓싱, 1차 인하선, 2차 인하선, 저압선 등 방호를 한다.

4) 접지측 바이패스 케이블 연결

 접지측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차의 케이블 접속함 N상에 끼워 90도 돌려서

단단히 접속한다.

 접지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 2차측 접지인하선 접속부에 접속한다.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변대 직하에 연결을 원칙으로 한다.

5) 전압측 바이패스 케이블 연결

 전압측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차 접속함에 연결한다.

 A,B,C상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 2차 인하선 연결부분에 접속한다.

6) 바이패스 케이블 포설

 위상변환 바이패스 케이블을 상별로 꼬이지 않게 가지런히 포설한다.

 N상 케이블은 150, A,B,C 상 케이블은 100로 정확하게 결선한다.

7) 바이패스 차단기 투입

 바이패스 케이블 A,B,C,N 상 모두 접속완료 되었는지 재확인한다.

 위상변환 무정전 바이패스 차단기를 투입한다.

 위상변환 차단기 투입시 상별 부하, 전압, 역률을 확인한다.

8) COS OFF

 COS 조작봉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변압기의 COS를 개방한다.

 

 COS 개방시 위상변환으로 변압기 2차측으로 부터 전압이 인가되어 1차측 붓싱에 고압전압이 유기된다.

9) 인하선 철거

1차 인하선에 고전압이 유기될 수 있으므로 변압기 2차 인하선을 먼저 철거하고 1차 인하선을 철거한다.

10) 위상변환 상태 확인

COS 개방시 전압을 확인한다. ( 13V 강하됨)

11) 변압기 교체

변압기 교체 작업 기준에 따라 철거 및 신설 작업을 시행한다.

12) COS ON

 1차 인하선을 먼저 연결하고 2차 인하선을 연결한다.

 인하선 연결 완료 후 COS를 투입한다.

13) 바이패스 차단기 OFF

위상변환 바이패스 차단기를 OFF 한다.

14) 방호철거

방호관 철거 및 바이패스 케이블을 철거한다.

15) 케이블 정리 및 주변정리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를 한다.

 작업장소의 청소 및 현장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10. 무정전 고압선로 바이패스 장치를 이용한 주상변압기 교체

. 작업준비

1) 작업전에 공구 및 장치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보호구 착용 및 방호구 취부상태를 확인한다.

3) 활선작업거리는 75cm이상을 유지하여야 하고, 활선작업거리가 유지되지 않는 장소는 반드시 방호조치를 하여야 한다.

. 작업절차

1)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 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 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하여 안전 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사고를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2) 무정전 차량 외함접지

 차량 외함 접지선을 중성선에 연결하여 차량접지를 한다.

 차량접지는 제일 먼저 시행하고, 작업이 끝난 다음 맨 나중에 철거한다.

3) 충전부 방호

변압기 붓싱, 1차 인하선, 2차 인하선, 저압선 등 방호를 한다.

4) 접지측 바이패스 케이블 연결

 접지측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차의 케이블 접속함 N상에 끼워 90도 돌려서 단단히 접속한다.

 접지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 2차측 접지인하선 접속부에 접속한다.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변대 직하에 연결을 원칙으로 한다.

5) 고압 바이패스 케이블 연결

 고압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차 접속함에 연결한다.

 완철에 바이패스 케이블 지지대를 설치한다.

 고압 바이패스 케이블을 케이블 지지대에 고정시키고 분기고리에 연결한다.

6) 저압 바이패스 케이블 연결

 

 

 저압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차 접속함에 연결한다.

 A,B,C상 바이패스 케이블을 변압기 2차 인하선 연결부분에 접속한다.

7) 고압 바이패스 차단기 ON

 바이패스 케이블 A,B,C,N 상 모두 접속완료 되었는지 재확인한다.

 변대직하 전압을 측정하여 확인하고 동일 전압이 인가되도록 변압기차의 탭 스위치를 조정한다.

 고압 바이패스 차단기를 투입한다.

8) COS OFF

COS조작봉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변압기의 COS를 개방한다.

9) 변압기 교체

변압기 교체작업 기준에 따라 철거 및 신설 작업을 시행한다.

10) COS ON

 1차 인하선을 먼저 연결하고 2차 인하선을 연결한다.

 인하선 연결 완료 후 COS를 투입한다.

11) 고압 바이패스 차단기를 OFF한다.

12) 바이패스 케이블 분리

 고압 바이패스 케이블을 분리시키고 임시 케이블 지지대를 철거한다.

 저압 바이패스 케이블을 분리시킨다.

13) 방호철거

14) 케이블 정리 및 주변정리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를 한다.

 작업장소의 청소 및 현장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11. 지상변압기 무정전교체 공법

지중 무정전공법은 엘보개폐장치 및 공사용 변압기 등을 이용하여 무정전으로 지상 변압기를 교체하거나 변압기 엘보를 활선상태에서 분리 또는 연결하여 고객정전을 최소화하여 지중분야 전기품질을 향상시키고자 신기술로 개발된 공법임.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 전에 공구 및 장치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점검한다.

2) 작업 전 엘보 개폐장치와 공사용 변압기 등은 반드시 접지를 시행한다.

3) 작업 전에 선로의 부하전류를 측정하여 용량에 적합한 케이블을 사용한다.

4) 작업 전에 공사용 변압기와 선로변압기의 상 체크와 전압을 확인한다.

5) 작업 전에 교체, 분리·연결하는 지상변압기(유면계, 온도계, 압력계 등) 및 엘보접속재 상태 확인한다.

. 작업 시행방법

1) 작업 전 점검

 활선개폐장치 : 개폐실린더의 공압 및 유압, 모타 작동 상태, 엘보 이탈방지 장치, 기타 조정장치 이상유무 점검

 저압 분기함 : 공사용 변압기의 위치를 감안하여 저압케이블 접속 홀의 이물질 점검

 공법에 사용하는 바이패스케이블 절연상태측정

(1000V, 2000M이상 유지할 것)

 작업구간의 공사용 변압기, 개폐기 조작상태 확인

2) 장비 및 공구의 정리정돈 및 작업구간 도로표지판 설치

 활선개폐장치 및 관련 공구를 정리 정돈하여 작업장소에 배치한다.

 작업구간 내 도로표시판 설치시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한다.

 필요시 작업구간 전후에 2명이상 교통정리원이 깃발을 이용하여 차량 및 인원을 통제한다.

3) 작업 전 안전회의 및 배전센터(배전운영실) 통보

 작업책임자는 작업원 개개인의 임무부여, 활선개폐장치 및 활선장비 취급요,

긴급연락체계, 당일 작업내용, 선로계통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안전회의를 개최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장소, 작업내용, 작업시간, 비상연락 방법 등을 반드시 통보한다.

 작업 전에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통보하고 배전선로의 Loop 조작 및 재폐로

기능정지를 요청한다.

4) 작업 중 유의사항

 작업 전에 활선부분에는 방호를 시행한다.

 절연스틱 작업 시 또는 엘보 분리 및 접속 시 작업자는 지상변압기 전면에 위치하지 말아야 한다.

 작업절차에 의하여 작업하고 임의조작 및 시공하지 말아야 한다.

 엘보접속재 분리 전에 접속재 부근의 먼지를 제거하고 엘보 접속재 고착 확인용

장비를 이용하여 고착을 이완 후 조작한다.

 

 바이패스케이블 및 공사용 개폐기 조작 후 방전을 시행한다.

. 작업절차

1) 준비작업

 안전 입간판 및 라바콘 설치, 이동용 변압기차 위치 선정후 바이패스케이블을 포설한다.

 접속장비 및 안전작업 장구를 준비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활선작업 및 안전절차 숙지하여 작업내용 확인 후 안전구호를 제창한다.

3) 외함문 분리 및 하부 판넬을 제거한다.

4) 특고압 선로 전류 체크후 선로 루프를 요청하며 루프된 특 고압 선로의 전류를 체크한다.

5) 접지선 연결 상태 확인후 특고압 및 저압측 상간 방호한다.

6) 열적외선 카메라로 엘보접속재 및 변압기상태를 점검한다.

점검부위는 붓, 단자, 유온도계, 유면계 부분을 포함한다.

7) 엘보개폐장치를 교체대상 변압기에 설치한다.

8) 엘보개폐장치에 6개의 엘보접속재(H1~3A, H1~3B) 위치를 정확히 설정한다.

9) H1A 접속재걸이에 정션을 설치 후, H1A 엘보접속재 분리 및 정션에 접속한다.

10) H1A 부싱인서트에 절연캡 접속 후 정션과 엘보접속재를 정션 거치대에 이동시킨다.

 부싱인서트에 절연캡을 접속한다.

 정션과 엘보접속재를 정션 고정대에 이동시킨 후 고정한다.

 접지연결을 확인한다.

 [상별 작업] H2A, H3A상을 9~10번과 동일방법에 의하여 반복 시행한다.

 [3상 일괄작업] 10번 공정만 1회 시행

 

11) 이동용 변압기 1, 2차측의 스위치를 투입한다.

12) 2차측을 병렬연결한 후 단자 분리작업을 시행한다.

 교체변압기 2차측과 이동용 변압기 2차측을 병렬연결 후 단자를 분리한다.

 단자 분리작업시 검상작업을 병행하여 시행한다.

13) H3B C상에 엘보접속재를 분리하고 절연플러그를 접속한다.

 절연플러그를 접속재 걸이에 설치한다.

 엘보접속재를 분리 후 절연플러그에 접속한다.

 엘보접속재와 절연플러그를 절연주머니에 수납한다.

 [상별 작업] H2B, H3B상을 13번과 동일방법에 의하여 반복 시행한다.

 [3상 일괄작업] 13번 가, 나 공정만 1회 시행

14) 엘보개폐장치를 철거 후 엘보 개폐장치 고정대에 수납한다.

15) 교체대상 변압기를 철거한다.

16) 신설대상 변압기를 설치한다.

17) 접지연결 상태 확인 후 특고압 및 저압측 상간 방호한다.

18) 신설대상 변압기에 엘보개폐장치를 설치한다.

19) 엘보개폐장치에 6개의 엘보접속재(H1~3A, H1~3B) 위치를 정확히 설정한다.

20) H1B 절연플러그에서 엘보접속재를 분리한 후 부싱인서트에 접속한다.

 [상별 작업] H2B, H3B상을 20번과 동일방법으로 반복 시행한다.

 [3상 일괄작업] 20 1회 시행한다.

21) 신설대상 변압기 2차측을 연결한 후 전압을 체크한다.

22) 이동용 변압기 2, 1차측 스위치를 차단한다.

23) H3A 부싱인서트에서 절연캡 분리, 접속재걸이에 정션 설치 및 엘보접속재 분리 후 붓싱인서트에 접속한다.

 작업간 검전 및 방전을 시행한다.

 [상별 작업] H2A, H1A상을 23번과 동일방법으로 반복 시행한다.

 

 [3상 일괄작업] 23 1회 시행한다.

24) 접지선 연결 후 엘보개폐장치를 철거한다.

25) 하부판넬 조립 및 접지선 연결상태를 확인 후 외함문을 최종적으로 장착한다.

26) 마무리 작업을 시행한다.

 바이패스 케이블 및 저압선, 접속장비를 철거한다.

 교통통제에 사용된 안전입간판 및 라바콘, 공사안내판 등을 철거한 후 주변

정리를 시행한다.

 

12. 엘보접속재 활선 분리, 연결공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 전 공구 및 장치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점검한다.

2) 작업 전 엘보 개폐장치는 반드시 접지를 시행한다.

3) 작업 전에 교체, 분리·연결하는 지상변압기(유면계, 온도계, 압력계 등) 및 엘보접속재 상태 확인한다.

. 작업 시행방법

1) 작업전 활선개폐장치 개폐실린더의 공압 및 유압, 모타 작동상태, 엘보 이탈방지 장치, 기타 조정장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2) 장비 및 공구의 정리정돈 및 작업구간 도로표지판 설치

 활선개폐장치 및 관련 공구를 정리 정돈하여 작업장소에 배치한다.

 작업구간 내 도로표시판 설치시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한다.

 필요시 작업구간 전후에 2명 이상 교통정리원이 깃발을 이용하여 차량 및 인원을 통제한다.

3) 작업 전 안전회의 및 배전센터(배전운영실) 통보

 작업책임자는 작업원 개개인의 임무부여, 활선개폐장치 및 활선장비 취급요

 

, 긴급연락체계 당일 작업내용, 선로계통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안전회의를 개최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장소, 작업내용, 작업시간, 비상연락 방법 등을 반드시 통보한다.

 작업 전에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통보하고 배전선로의 Loop조작 및 재폐로

기능정지를 요청한다.

4) 작업 중 유의사항

 작업 전에 활선부분에는 방호를 시행한다.

 절연스틱 작업 시 또는 엘보 분리 및 접속 시 작업자는 지상변압기 전면에 위치하지 말아야 한다.

 작업절차에 의하여 작업하고 임의조작 및 시공하지 말아야 한다.

 엘보접속재 분리 전에 접속재 부근의 먼지를 제거하고 엘보 접속재 고착 확인용 장비를 이용하여 고착을 이완한 후 조작한다.

. 작업절차

1) 준비작업전

안전 입간판 및 라바콘 설치, 장비 및 안전작업장구 준비를 시행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활선 작업 및 안전절차 숙지하여 작업내용 확인 후 안전구호를 제창한다.

3) 외함문 분리 및 하부 판넬을 제거한다.

4) 특고압 선로 전류 체크후 선로 루프를 요청하며 루프된 특고압 선로의 전류를 체크한다.

5) 접지선 연결 상태 확인 후 특고압 및 저압측 상간 방호한다.

6) 열적외선 카메라로 엘보 접속재 및 변압기상태를 점검한다. 점검부위는 붓, 단자, 유온도계, 유면계 부분을 포함한다.

7) 엘보개폐장치를 엘보분리 대상 변압기에 설치한다.

8) 엘보개폐장치에 6개의 엘보접속재(H1~3A, H1~3B) 위치를 정확히 설정한다.

9) H1A 또는 H1B의 접속재걸이에 절연프러그 설치한 후 엘보접속재 분리 및 절연프러그에 접속한다.

 [상별 작업] H2A, H3A상 또는 H2B, H3B 9번과 동일방법으로 반복 시행한다.

 [3상 일괄작업] 9 1회 시행한다.

10) H1A 또는 H1B의 접속재걸이에 설치된 절연프러그에서 엘보접속재 분리 후 부싱인서트에 접속한다.

 [상별 작업] H2A, H3A상 또는 H2B, H3B 10번과 동일방법으로 반복 시행한다.

 [3상 일괄작업] 10 1회 시행한다.

11) 접지선 연결 후 엘보개폐장치를 철거한다.

12) 하부판넬 조립 및 접지선 연결상태를 확인 후 외함문을 최종적으로 장착한다.

13) 마무리 작업을 시행한다.

 접속장비를 철거한다.

 교통통제에 사용된 안전입간판 및 라바콘, 공사안내판 등을 철거한 후 주변정리를

시행한다.

 

 

13. 전선교체

전선 교체작업은 전주에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를 이용하여 기존전선을 이선하여 안전

 

한 작업공간을 확보하고, 이선된 전선을 A,B,C상 전선교체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존공법의 바이패스 케이블을 대신하여 1씩 배전용 텐셔너와 윈치를 사용하여 전선 교체작업을 시행하는 공법이다.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전에 공구 및 장치의 이상유무를 사전에 점검한다.

2) 작업중 반드시 배전용 텐셔너와 윈치 등의 접지를 시행한다.

3) 작업전에 선로의 부하전류를 측정하고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케이블은 배전선로

용량에 적합한 케이블을 사용한다.

4) 전선이선시 라인포스트애자 및 기타설비의 육안점검을 실시하여 이상이 있는 기

자재는 교체한다.

. 작업절차

1) 작업전 점검

 활선작업차 : 붐 및 상부 작동상태, 지브 및 윈치 작동상태, 절연붐 청결 및 균열상태, 차체와 붐대의 고정상태 등 기타 조정장치 이상유무

점검

 전선이선기구 : 절연붐의 균열 및 청결상태, 기능 이상유무, 각종 로라의 회전상

, 충전부 임시 절연캡 확보 등 점검

 텐셔너와 윈치: 배전용 텐셔너와 윈치의 접지상태, 각부분의 기능, 가이드로라 및 드럼장치 점검

 공법에 사용되는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케이블의 절연상태 측정(2,000이상)

2) 장구 정리정돈 및 작업구간 도로표지판 설치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를 정리 정돈하여 작업장소에 배치

 작업구간내 도로표지판 설치시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

 작업구간 전후에 2명이상 교통정리원이 적색조끼를 착용하고 적색, 백색 깃발을 사용하여 차량 및 인원을 통제한다.

3) 작업 전 안전회의

 작업 전에 안전회의를 개최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원 개개인의 임무 부여 및 이선기구설치 방법 및 활선장구 취급요령, 긴급연락체계, 금일 작업내용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4) 배전센터 통보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 배전운영실 등에 작업장소, 작업내용, 작업

시간, 비상연락 방법 등을 반드시 통보한다.

 작업 전후 변전소 차단기(C/B), 배전선로 전원측 리크로져(R/C)의 재폐로 동작

기능정지 확인 및 배전센터(배전운영실)의 작업통제에 따른다.

5) 전선이선 및 로프포설

 전선이선전 LP애자 등의 육안점검을 실시한다.

 전선이선시 사전에 현장여건에 맞도록 수직 또는 수평이선 등 작업방법을 결정하여 이선한다.

 간선의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케이블 설치시 선로의 부하전류를 측정하여 용량에 맞는 점퍼케이블을 사용하도록 하며 케이블은 접지측에 접촉되지 않도록 케이블지지대 및 전선커버 등을 이용하여 처리한다.

 전선이선로라 취부시 설치방향을 반드시 확인하고 개폐장치가 완전히 닫혀 있는지 확인한다.

 2회선 상단 작업 시 상단전선은 하단전선에 접촉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이선한다.

 전선이선후 이선된 전선은 적정한 이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로프 포설시 보행자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6) 변압기 및 분기선로 직접송전

 변압기 직접송전시 반드시 활선용 임시COS 및 적정한 휴즈링크를 사용한다.

 분기선로 직접송전시 분기선로 부하를 사전에 측정하여 적정규격의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케이블을 사용한다.

 변압기 및 분기선로의 직접송전후 COS 1차인하선 또는 분기점퍼선을 반드시

분리한다.

 취부된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케이블은 접지측에 접촉되지 않도록 케이블임시

걸이 및 전선커버 등을 이용하여 처리한다.

 무정전변압기차가 필요한 경우는 705조의 이동용변압기차 공법에 준하여 시행한다.

7) 연선작업

 전선과 로프, 전선과 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연선작업 시 쉐벨기능 전

선클립 등을 사용하여, 전선 소선의 손상 및 꼬임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지상감시자는 전선연선 작업 시 연선상태를 철저히 감시하여야 한다.

 작업책임자, 텐셔너, 윈치 감시자간 동시연락 가능한 체계를 확립한다.

 전선연선속도는 분당 30m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텐셔너와 윈치는 반드시 접지를 시행한다.

 텐셔너는 전선연선 작업중 정지를 하여도 전선이 쳐지지 않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8) 전선압축 및 점퍼선 분리

 전선압축 및 분리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순차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전원측과 부하측 동시작업불가)

 

 점퍼선 압축 또는 점퍼선 분리 후 충전부는 반드시 충전부 임시 절연캡 등을 활용하여 즉시 절연처리 한다.

9) 점퍼케이블 분리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 케이블 분리는 반드시 변압기 및 분기선로가 연결된 것 을 확인한 다음에 시행한다.

10) 전선이선기구 철거

작업이 완료되면 취부된 전선이선기구를 철거하여 정리한다.

11) 청소 및 뒷정리를 한다.

 

14. 전주교체, 이설 및 경과지 변경

전주교체, 이설 및 경과지 변경 공사시 작업구간 양측 및 분기선로에 전선이선 기구 와 장치를 설치하여 신설전선과 철거전선을 순차적으로 한 상씩 바이패스 시켜 직 접 송전하고 점퍼선을 분리하는 공정으로 전주교체, 이설 및 경과지 변경공사를 시 행하는 무정전공법이다.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작업 금지)

3) 작업 시작전 선로의 부하전류를 측정한다.(비상시 참고)

. 작업절차

1) 작업전 점검

 활선작업차 : 붐 및 상부 작동상태, 지브 및 윈치 작동상태, 절연붐의 청결 및 균열상태, 기타 조정장치 이상유무 점검

 선이선기구 : 절연붐의 균열 및 청결상태, 기능 이상유무, 각종 로라의 회전

상태, 충전부 임시 절연캡 등 점검

 

2) 장구의 정리정돈 및 작업구간 도로표지판 설치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를 정리 정돈하여 작업장소에 배치한다.

 작업구간내 도로에 라바콘 등 안전표지판 설치시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

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한다.

 작업구간 전후에 2명이상의 교통정리원이 적색조끼를 착용하고 적색, 백색 깃발을 사용하여 차량 및 인원을 통제한다.

3) 작업 전 안전회의

 작업 전에 안전회의를 개최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원 개개인의 임무 부여 및 이선기구설치 방법 및 활선장구

취급요령, 긴급연락체계 금일 작업내용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사활선 작업조를 구분하여 작업원을 현장에 배

치하고, 사선 작업시 반드시 검전, 접지후 작업을 시행하도록 한다

4) 배전센터 통보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 배전운영실 등에 작업장소, 작업내용, 

업시간, 비상연락 방법 등을 반드시 통보한다.

 작업 전후 변전소 차단기(C/B), 배전선로 전원측 리크로져(R/C)의 재폐로 동작

기능정지 확인 및 배전센터(배전운영실)의 작업통제에 따른다.

5) 전선이선 및 신설전선 긴선

 작업구간 양측 및 분기선로측에서 신설전선이 연선될 안전한 작업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매직암 등을 설치하여 전선을 이선한다.

 전선이선시 기존전선과 신설전선은 상하, 좌우 40cm이상 간격을 유지하도록 이선한다.(혼촉이 우려되는 개소에는 전선용 간격유지구를 사용한다)

 전선이선후 긴선작업은 반드시 활선작업으로 간주하여 작업한다.

 

 전선긴선후 신설전선과 철거전선이 겹치는 개소(40cm이상 이격 확보)는 전선커버를 취부하고 혼촉이 우려되는 개소에는 전선용 간격유지구를 사용한다.

6) 분기선로 및 변압기 송전

 무정전변압기차가 필요한 경우는 705조의 이동용변압기차 공법에 준하여 시행한다.

 변압기 및 분기선로의 직접송전후 COS 1차인하선 또는 분기점퍼선을 반드시

분리한다.

7) 점퍼선 압축 및 점퍼선 절단

 전선압축 및 분리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순차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전원측과 부하측 동시작업불가)

 점퍼선 압축 및 점퍼선 절단 후 충전부는 충전부 임시 절연캡 및 분기 스리브커버 등을 활용하여 즉시 절연한다.

 절단된 점퍼선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활선으로 간주하여 보행자 및 작업

자가 접근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수립한다.

8) 점퍼케이블 분리

활선용 바이패스 점퍼 케이블 분리는 반드시 변압기 및 분기선로가 연결된 것을 확인한 다음에 시행한다.

9) 전선이선기구 철거

작업이 완료되면 취부된 이선기구를 철거하여 정리한다.

10) 청소 및 뒷정리를 한다.

 

15. 단상선로의 삼상화 작업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를 전주에 취부하여 전선을 이선하고 완철교체후 장주를 완료 하여 텐셔너와 윈치를 활용하거나, 임시선을 가선하여 선로를 삼상화하는 무정전공법 이다.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작업 금지)

3) 작업시작전 선로의 부하전류를 측정한다.(비상시 참고)

. 작업절차

1) 작업전 점검

 활선작업차 : 붐 및 상부 작동상태, 지브 및 윈치 작동상태, 절연붐의 청결 및 균열상태, 기타 조정장치 이상유무 점검

 전선이선기구 : 절연붐의 균열 및 청결상태, 기능이상유무, 각종 로라의 회

전상태 등 점검

2) 장구의 정리정돈 및 작업구간 도로표지판 설치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를 정리정돈하여 작업장소에 배치

 작업구간내 도로표지판 설치시에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편도차선에 최대한 여유를 두고 설치

 작업구간 전후에 2명이상의 교통정리원이 적색조끼를 착용하고 적색, 백색

깃발을 사용하여 차량 및 인원을 통제한다.

3) 작업 전 안전회의

 작업 전에 안전회의를 개최한다.

 작업책임자는 작업원 개개인의 임무부여 및 이선기구설치 방법 및 활선장구 취

급요령, 긴급연락체계 금일 작업내용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4) 배전센터 통보

 작업책임자는 작업시행 전 배전센터, 배전운영실 등에 작업장소, 작업내용, 작업

시간, 비상연락 방법 등을 반드시 통보한다.

 

 작업 전 변전소 차단기(C/B), 배전선로 전원측 리크로져(R/C)의 재폐로 동작 기능정지 확인 및 배전센터(배전운영실)의 작업통제에 따른다.

5)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 취부

 전선이선기구 및 장치 취부시 변압기가 있는 전주와 분기선로가 있는 전주는

반드시 활선차를 이용하여 작업을 시행한다.

 임시선가선 작업시는 안전거리를 유지하여 통전중 표시를 하고 활선작업용 전선

커버 등을 활용하여 방호를 한다.

6) 임시선 가선작업의 작업구간 양측 점퍼선 연결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순차적으로 연결한다.(전원측과 부하측 동

작업 불가)

 점퍼선 연결시는 모든 작업자의 승주를 금한다.

7) 변압기 및 분기선로 직접송전

 임시가선된 전선에 전원이 인가되면 변압기 및 분기선로를 활선으로 직접송

한다.

 기존의 변압기 및 분기COS 1차 인하선은 반드시 분리한다.

8) 완철 교체 및 장주

 완철 교체 및 장주시공, LP상부 연선로라 취부 작업자는 반드시 활선 접근경보기를 착용한다.

 변압기 및 분기주의 완철 교체 및 장주 시공, LP상부 연선로라 취부는 반드시

활선작업에 준하여 작업에 임한다.

9) 전선연선 및 긴선

 전선연선 작업시 배전용 텐셔너와 윈치는 반드시 접지를 시행한다.

 작업책임자, 지상감시자, 텐셔너, 윈치감시간 동시 연락 가능한 체계를 확립한다.

 전선긴선 작업시 작업구간 양측은 반드시 활선작업으로 간주하고 활선작업을 시행한다.

10) 점퍼선 압축

 점퍼선 압축 및 분리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전원측에서 시행

한다.

 이때 작업구간내 모든 작업자는 승주해서는 안된다.

11) 변압기 및 분기선로 복귀

 점퍼선 압축이 완료되면 변압기 및 분기선로를 신설전선으로 전환한다.

 복귀시 해당전주에 전주에 승주해서는 안된다.

12) 임시가선 전선 점퍼선 분리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점퍼선을 분리한다.

(전원측과 부하측 동시작업 불가)

13) 전선이선기구 및 임시가선 전선철거

작업이 완료되면 전선이선기구 및 전선을 철거하고 정리한다.

14) 청소 및 뒷정리를 한다.

 

16. 전선로 가지지장치를 이용한 직선주 무정전 교체공법

가지지 공법은 전주 교체 또는 이설 공사시 점퍼선 압축 및 절단없이 개발된 가지지 장치를 사용하여 현장주 상태 그대로 가지지하여 전력을 직접 송전하면서 이설, 교체 를 시행하는 무정전공법이다.

 

17. 1회선 핀장주 교체공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전에 공구 및 장치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직선로 가지지 장치를 이용한 무정전공법외 작업은 금지한다.

3) 보호구 착용 및 방호구 취부상태를 확인한다.

 

. 작업절차

1) 현장 도착 및 확인

 현장 작업 조건(교통량, 보행자)을 확인한다.

 현장 작업 여건을 확인한다.

 현장 장주 형태를 확인한다.

 

2) 작업 전 안전회의

 작업 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 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하

여 안전 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사고를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3) 전력선 방호

 바켓에 탑승한 A, B작업자는 고무소매, 방전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한다.

 바켓을 이동하여 B, C상 애자커버와 전선커버로 방호한다.

4) 가지지 장치 설치

 주상작업자와 협조하여 가지지 장치를 이동시킨다.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완철 하부 20cm 지점에 설치한.

5) 가공지선 이설

 가공지선을 이설한다.

6) 전선 이설

 A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하고 바인드를 해체한 후 A상을 가지지 장치 와이어 홀더에 이동시킨다.

 C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하고 방호되어 있는 애자커버를 철거하고 C상을 이동 후 다시 방호한다.

 B상은 C상과 같은 방법으로 이동한다.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한다.

7) 전주 철거, 신설 및 장주 설치

 완철, 애자, 전주를 철거 한다.

 기설 전주에 전주커버를 설치하여 상단부를 방호한다.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철거한다.

 전주를 지상에서 약 1m 정도 세우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부를 방호한다.

 전주를 세울 때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세운다.

 완철, 애자를 설치한다.

8) 가공지선 복구

 가공지선을 복구한다.

 

9) 전선 복구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완철상부 20cm에 위치한다.

 A, B, C상을 순서대로 복구한다.

10) 가지지 장치 철거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 후 철거한다.

 방호구를 철거하고 저압선을 정리한다.

11) 작업장 정리정돈 및 작업완료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를 한다.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청소 및 현장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신설주 주위 시멘트 보강 및 현장 주변정리를 마무리한다.

 

18. 1회선 내장주 교체방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를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작업 금지)

3) 타공작물이나 전주 또는 기타 장비 등과의 접촉 및 충돌을 방지한다.

 

. 작업절차

1) 현장도착 및 확인

 현장 작업 조건(교통량, 보행자)을 확인한다.

 현장 작업 여건을 확인한다.

 현장 장주 형태를 확인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 내용 설명하고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 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하여 안전 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사고를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3) 전력선 방호

 바켓에 탑승한 A, B작업자는 고무소매, 방전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한다.

 바켓트럭 붐 이동에 지장되는 저압선은 지지애자에서 분리하여 적당한 위치에

이설한다.

 바켓을 이동하여 B, C상의 전원, 부하측을 데드앤드커버와 전선커버로 충전부

를 방호한다.

 고무브랑킷트를 사용하여 완철을 방호한다.

 

4) 가지지 장치 설치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완철하부 20cm지점에 설치한다.

 점퍼선이 하향 시공되어 있는 현장은 호리젠바를 하향 점퍼선 사이에 설

치하고 지지대를 설치하여 점퍼선부터 고정한다.

 

5) 가공지선 이설

 가공지선을 이설한다.

6) 전선이설

 A상 전원, 부하측에 활선 장선기를 설치하여 전선을 호리젠바측으로 이설한다.

 바켓을 이동하여 C상도 A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B상에 방호되어 있는 방호구를 C상으로 설치한다.

 B상 호리젠바측 전선부터 이설 후 가지지 장치를 상부로 이동 후 호리젠바 반

대측을 이설한다.

 

 C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B상에 설치하여 전주 철거시 충전부에 혼촉되지 않게 한다.

 

7) 전주 철거, 신설 및 장주 설치

 완철, 애자, 전주를 철거한다.

 기설 전주에 전주커버를 설치한다.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철거한다.

 전주를 지상에서 약 1m 정도 세우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부를 방호한다.

 전주를 세울 때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세운다.

 완철, 현수애자를 설치한다.

8) 가공지선 복구

 가공지선을 복구한다.

9) 전선 복구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완철상부 20cm에 위치한다.

 A, C상의 점퍼선을 옆으로 이격시킨다.

 A상 전원, 부하측에 활선 장선기를 설치하여 전선을 복구한다.

 C상도 A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구한다.

 B상에 살치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C상으로 이동 설치한다.

 B상 호리젠바 반대측 전선을 복구 후 가지지 장치를 아래로 이동한 후 B

호리젠바측 전선을 복구한다.

10) 가지지 장치 철거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 후 철거한다.

 방호구를 철거하고 저압선을 정리한다.

11) 작업장 정리정돈 및 작업완료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를 한다.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청소 및 현장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 신설주 주위 시멘트 보강 및 현장 주변 정리를 마무리한다.

 

19. 2회선 핀장주 교체방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작업 금지)

3) 용도 및 제원에서 벗어난 작업은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지한다.

4) 유압컨트롤을 급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 작업절차

1) 현장 도착 및 확인

 현장 작업 조건(교통량, 보행자)을 확인한다.

 현장 작업 여건을 확인한다.

 현장 장주 형태를 확인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 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 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하여 안전 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사고를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3) 전력선 방호

 바켓에 탑승한 A, B작업자는 고무소매, 방전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한다.

 

 바켓트럭 붐 이동에 지장되는 저압선은 지지애자에서 분리하여 적당한 위치에

이설시켜 둔다.

 하단 A, B상을 애자커버와 전선커버로 방호한다.

 상단 B, C상을 애자커버와 전선커버로 방호한다.

4) 가지지 장치 설치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완금하부 20cm지점에 설치한다.

 와이어 홀더를 전선하부에 설치한다.

5) 가공지선 이설

 활선 장선기를 이용하여 가공지선을 이설한다.

6) 상단 전선 이설

 마스터폴을 상부로 이동하여 완철과 같은 자리에 설치한다.

 C상에 완철커버를 설치 후 바인드를 제거하고 호리젠바측으로 이설한다.

 A상도 C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B상에 방호구를 철거하여 A상에 설치 후 C상과 같은 방법으로 이설 후 B

에 방호구를 설치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이동 후 가공지지대 완철, 애자를 철거한다.

7) 하단 전선 이설

 스터폴을 조작하여 아래로 이동 후 호리젠바를 설치한다.

 상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 후 방호구를 설치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전주철거에 지장되지 않게 이설한다.

8) 전주 철거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철거한다.

9) 전주 세우기

 전주는 지상에서 약 1m정도 세우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단부를 방호한다.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세운다.

 

10) 가공지선 복구

 가공지선지지대를 설치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가공지선을 복구한다.

11) 상단 전선 복구

 상단 완철, 애자를 설치하고 B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단완철에 설치한다.

 B상에 방호구를 철거하여 C상에 설치하고 B상을 복구한다.

 C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B상에 설치 후 C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한다.

 C상을 복구한다.

 A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하고 A상을 복구한다.

 마스터폴을 아래로 조작하여 상단 호리젠바를 철거한다.

12) 하단 전선 복구

 하단도 상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구한다.

13) 가지지 장치 철거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 후 철거한다.

 방호구를 철거한다.

14) 작업장 정리정돈 및 작업완료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를 한다.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청소 및 현장 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신설주 주 시멘트 보강 및 현장 주변 정리를 마무리한다.

 

20. 2회선 내장주 교체방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작업 금지)

3) 용도 및 제원에서 벗어난 작업은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

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지한다.

4) 유압컨트롤을 급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 작업절차

1) 현장 도착 및 확인

 현장 작업 조건(교통량, 보행자)을 확인한다.

 현장 작업 여건을 확인한다.

 현장 장주 형태를 확인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 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 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하여 안전 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사고를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3) 전력선 방호

 바켓에 탑승한 A, B작업자는 고무소매, 방전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한다.

 바켓트럭 붐 이동에 지장되는 저압선은 지지애자에서 분리하여 적당한 위치에

이설시켜 둔다.

 하단 A, B상을 전원측, 부하측을 방호한다.

 상단 B상을 전원측, 부하측을 방호한다.

4) 가지지 장치 설치

 

 가지지 장치를 조작하여 완철하부 20cm지점에 설치한다.

 점퍼선이 하향 시공되어 있는 현장은 호리젠바를 하향 점퍼선 사이에 설치하고

 

지지대를 설치하여 점퍼선부터 고정한다.

5) 가공지선 이설

 활선 장선기를 이용하여 가공지선을 이설한다.

6) 상단 전선 이설

 상단 C상에 전원, 부하측에 활선장선기를 설치하여 전선을 호리젠바측으로 이설한다.

 A상도 C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B상에 방호구를 철거하여 A상에 설치한다.

 B상 호리젠바측을 이설 후 마스터폴을 상부 약 20cm정도 이동 후 호리젠바 반대편 전선을 이설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50cm이동 후 완철, 애자를 철거하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단부를 방호한다.

7) 하단 전선 이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하부로 이동 후 호리젠바를 설치한다.

 상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단 전선을 이설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이동한다.

8) 전주 철거

 하단 완철, 애자를 철거한다.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철거한다.

9) 전주 신설 및 장주 설치

 전주는 지상에서 약 1m정도 세우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단부를 방호한다.

 전주를 세울 때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세운다.

10) 하단 전선 복구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단 완철하부 20cm지점에 설치한다.

 

 A상 전원, 부하측에 활선 장선기를 설치하여 전선을 복구한다.

 C상도 A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구한다.

 B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A상에 설치 후 호리젠바측 전선을 복구한다.

 미스터폴을 완철하부 20cm 지점으로 이동 후 반대편 전선을 복구한다.

 마스터폴 이동 후 하단 호리젠바를 철거한다.

 상단 완철과 애자를 설치한다.

11) 상단 전선 복구

 상단도 하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전선을 복구한다.

12) 가공지선 복구

 활선 장선기를 이용하여 가공지선을 복구한다.

13) 가지지 장치 철거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 후 철거한다.

14) 작업장 정리정돈 및 작업완료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를 한다.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청소 및 현장 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신설주 주위 시멘트 보강 및 현장 주변 정리를 마무리한다.

 

21. 2회선 직선분기주 교체공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를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작업 금지)

3) 용도 및 제원에서 벗어난 작업은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지한다.

4) 유압컨트롤을 급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 작업절차

1) 현장도착 및 확인

 현장 작업조건 (차량, 보행자)을 확인한다.

 현장 작업 여건을 확인한다.

 현장 장주 형태를 확인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를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장구 및 공기구를 점검

하여 안전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정전을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상황을 통보한다.

3) 전력선 방호

 바켓에 탑승한 A, B 작업자는 고무소매, 방전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한다.

 바켓을 이동하여 분기 B, C상을 전선커버와 데드앤드커버로 충전부를 방호한다.

 하단 A, B, C상을 바켓이 접근되는 순으로 충전부를 방호한다.

 상단 B상을 전선커버와 애자커버로 방호하고 A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한다.

 B상 현수련이 중앙부에 있을 경우 활선용 장선기를 이용하여 이설한 후 방호한다.

4) 가지지장치 설치

 가지지장치를 조작하여 상단완철 하부 20 지점에 설치한다.

 상단 호리젠바를 설치하고 와이어 홀더를 취부하고 상부로 이동한다.

 가공지지대를 설치한다.

5) 가공지선 이설

 가공지선을 가지지장치에 이설한다.

6) 상단전선 이설

 A상 바인드를 철거하고 A상을 이설한다.

 C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하고 바인드 철거 후 C상을 이설한다.

 B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하고 바인드 철거 후 B상을 이설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이동 후 상단 완철 및 애자를 철거한다.

 전주 상단부에 전주커버를 설치한다.

7) 하단전선 이설

 A상에 완철커버를 설치 후 애자커버를 철거하고 바인드 철거, A상 철거 후 애자커버를 설치한다.

 B, C상도 A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이동한 후 완철과 애자를 철거한다.

8) 분기선 이설

 분기 완철 하부 20 지점에 호리젠바를 설치한다.

 A상에 활선용 장선기를 이용하여 호리젠바측으로 전선을 이설한다.

 B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A상에 설치하고 B상을 이설한다.

 C상도 B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9) 전주 철거

 마스터폴을 상부로 이동 후 완철, 애자를 철거한다.

 전주를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철거한다.

10) 전주 신설

 지상에서 약 1m 정도 세우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단부를 방호한다.

 전주를 세울 때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세운다.

11) 가공지선 복구

 가공지선을 신설주에 설치한다.

12) 상단 완철 및 전선 복구

 완철, 애자를 설치한다.

 A상에 완철커버를 설치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하부로 이동시킨다.

 A상을 복귀하여 바인드 시공한다.

 B상의 방호구를 철거하여 C상에 설치하고 B상을 복구한다.

 C상을 복구하고 호리젠바를 철거한다.

13) 하단 완철 및 전선 복구

 상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구한다.

14) 분기선 복구

 A상을 활선장선기를 이용하여 복구한다.

 B상에 방호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C상에 설치하고 B상을 복구한다.

 C상도 B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구한다.

15) 가지지장치 철거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한 후 철거한다.

16) 작업완료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한다.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청소 및 현장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필요시 신설주 주위 시멘트보강 및 현장 주변정리를 마무리한다.

 

22. 2회선 내장분기주 교체공법

. 작업시 주의사항

1) 작업시 작업책임자와 작업구간 양측 작업자간 상호 연락체계를 확립한다.

2) 작업자는 반드시 작업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임의 작업 금지)

3) 용도 및 제원에서 벗어난 작업은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

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지한다.

4) 유압컨트롤을 급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 작업절차

1) 현장 도착 및 확인

 현장 작업조건 (차량, 보행자)을 확인한다.

 현장 작업 여건을 확인한다.

 현장 장주 형태를 확인한다.

2) 작업전 안전회의

 작업내용 설명 및 임무 분담하여 각 개인별 임무를 부여한다.

 기계적, 정신적 위해 요소를 사전 제거하고 개인 안전장구 및 공기구를 점

검하여 안전작업에 중점을 둔다

 인접선로를 확인 점검하여 작업시 선로정전을 방지한다.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 상황을 통보한다.

3) 전력선 방호

 바켓에 탑승한 A, B 작업자는 고무소매, 방전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한다.

 분기측 B, C상을 현수커버와 전선커버로 충전부를 방호한다.

 하단 A,B,C상을 애자커버 및 전선커버로 충전부를 방호한다.

 상단 B상을 전선커버와 애자커버로 방호한다.

4) 가지지장치 설치

 가지지장치 마스터폴을 상단완철 하부 20까지 인상시킨다.

 가지지장치에 가공지지대와 상단 호리젠바를 설치한다.

5) 가공지선 이설

 활선용 장선기를 이용하여 가공지선을 가지지장치에 이설한다.

6) 상단전선 이설

 A상 전원, 부하측에 활선용 장선기를 설치하고 전선을 이설한다.

 C상을 이설한다.

 B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C상에 설치 후 B상을 이설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이동 후 상단 완철 및 애자를 철거한다.

 전주 상단부에 전주커버를 설치하여 방호한다.

7) 하단전선 이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하단 완철 20지점에 설치하고 호리젠바를 설치한다.

 A상 방호구를 철거하고 A상을 전원, 부하측에 활선용 장선기를 이용하여 전선

을 이설 한 후 방호구를 설치한다.

 B, C상도 A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상부로 이동 후 완철과 애자를 철거한다.

8) 분기선 이설

 분기 완철 하부 20 지점에 호리젠바를 설치한다.

 A상에 활선용 장선기를 이용하여 호리젠바측으로 전선을 이설한다.

 B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철거하여 A상에 설치하고 B상을 이설한다.

 C상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설한다.

9) 전주 철거

 마스터폴을 상부로 이동 후 완철, 애자를 철거한다.

 전주를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철거한다.

10) 전주 신설

 지상에서 약 1m 정도 세우고 전주커버로 전주 상단부를 방호한다.

 전주를 세울 때 충전부에 접촉되지 않게 세운다.

11) 분기선 복구

 신설주에 분기측 완철, 애자를 설치한다.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분기 완철 상부 20지점에 위치한다.

 C상에 활선장선기를 이용하여 전선을 복구한다.

 B상의 방호구를 철거하여 C상에 설치하고 B상을 복구한다.

 A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철거하고 A상을 복구한다.

12) 하단 완철 및 전선 복구

 하단 완철, 애자를 설치한다.

 A상부터 전원, 부하측에 활선장선기를 이용하여 복귀한 후 방호구를 설치한다.

 B, C상도 A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구한다.

 마스터 폴을 조작하여 호리젠바를 철거한다.

13) 상단 완철 및 전선 복구

 상단 완철, 애자를 설치한다.

 C사에 설치된 방호구를 B상에 설치후 전원 부하측에 활선 용 장선기를 이용

하여 복구한다.

 B상에 설치된 방호구를 C상으로 설치 후 B상을 복구한다.

 A상을 복구한다.

14) 가공지선 복구

 가공지선을 신설주에 설치한다.

15) 가지지장치 철거

 마스터폴을 조작하여 작업권 밖으로 이동한 후 철거한다.

 방호구를 철거한다.

16) 작업완료

 배전센터(배전운영실)에 작업완료 통보한다.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청소 및 현장주변 정리를 철저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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