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14. 시정 및 예방조치
14.1 개요
14.2 적용범위
14.3 책임과 권한
14.4 일반사항
14.5 시정 및 예방조치
14.6 관련절차
개정 번호 Rev. |
작 성 일 |
개 정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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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번호 : 14 |
제 목 : 시정 및 예방조치 |
페이지 : 1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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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0202 ㈜강하넷 2013.04
14.1 개요
이 장은 현재 또는 잠재적인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품질에 역행하는 조건들이 적절하게 인식되고. 부적합에 대한 개선조치가 이루어지며 재발방지 대책 및 예방조치의 수립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14.2 적용범위
당사의 품질활동 또는 그 결과에서 발생하는 부적합사항 및 품질문제에 대한 시정 및 예방조치 업무에 대하여 적용한다.
14.3 책임과 권한
1) 품질관리부서장은 시정 및 예방조치의 업무를 주관하며 요구서를 총괄 관리하고 조치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며 시정 및 예방조치의 사후관리를 할 책임이 있다.
2) 시정 및 예방조치를 요구 받은 실행부서는 조치 요구 내용의 원인을 조사하여 개선대책 및 조치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책임이 있다.
3) 영업부서장은 고객 불만에 대한 조치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할 책임이 있다.
14.4 일반사항
1) 당사의 품질활동 또는 그 결과에서 발생하는 부적합사항 및 품질문제에 대한 시정 및 예방조치 업무에 대하여 적용한다.
2) 품질관리부서장은 시정 및 예방조치의 업무를 주관하며 요구서를 총괄관리 하고 조치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며 시정 및 예방조치의 사후관리를 할 책임이 있다.
3) 실행부서는 조치요구 내용의 원인을 조사하여 개선대책 및 조치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책임이 있다 .
4) 영업부서장은 고객에게 조치결과를 통보할 책임이 있다.
14.5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1) 부적합품 또는 품질시스템의 운영상 시정조치가 필요한 경우 품질관리부서장. 감사팀장 또는 해당 부서장은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를 발행하고 실행부서장은 원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를 실행한다.
2) 발행부서와 품질관리부서는 시정 및 예방조치의 실행결과를 확인하고 효과를 파악한다.
3) 시정 및 예방조치의 실행과 결과는 경영자검토회의 안건으로 제출한다.
4) 관련된 기록은 절차서에 따라 작성되고 유지.관리한다.
14.6 관련절차
1) 부적합품 관리 절차서
2)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
3) 검사업무 절차서
4) 경영자검토 업무 절차서
5) 내부품질관리 절차서
6) 서비스 관리 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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