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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빌딩)관리비 엑셀프로그램 V49
각 세대의 층, 호, 면적 등을 설정하고, 매월 검침한 데이터와 기본료만 입력하면 납부고지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각 오피스텔, 상가, 공동주택 (이하 상가라 함)의 관리방식에 따라 각 비용의 분배방식은 면적별 또는 세대별 일괄적용 등으로 적용방식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전기료는 사용량에 따른 분배 방식 적용을 추가로 할 수 있슴)
데이터는 1년 단위로 저장하도록 되어 있으며, 년초에는 입력된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새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전년의 12월에 작성한 데이터는 남기고 삭제합니다. 이때는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 관리하세요.
각 세대별로 납부한 금액(일부 또는 전액) 및 날자만 입력하면 매 월별로 미납연체에 대한 계산을 하여 연체관리가 쉬워졌습니다. 연체료 이자의 적용은 단리로만 계산합니다.
납부고지서는 3가지 타입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고, 납부고지서의 인쇄는 전체 일괄출력 및 각 세대별 단위로 출력 가능합니다.(A4 사용)
사용자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시트는 보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뿐만아니라 소규모 상가에서도 사용하기가 더욱 편리 해졌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곳 : (복합,집단,일반)상가관리, 오피스텔관리, 빌딩관리, 아파트관리실, 빌라관리실, 기타 공동주택, 시장, 임대공장 관리
 
 

* 파일 실행 시 주의사항 (실행메뉴 나타내기)
1. 각 시트의 도움말은 (A1셀)에 메모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A1셀)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납니다.
   (2) 기타 중요한 셀에도 메모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파일을 실행 시 "매크로포함(이콘텐츠 사용)"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수식줄 아래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나타납니다.
    이 때 '옵션'을 누르고 "이콘텐츠 사용" 하여야 상단 메뉴의 [추가기능]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4. 만약 보안경고(옵션)가 나타나지 않으면
   (1) 보안센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2) 리본메뉴 - Excel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설정 - 매크로설정 - 모든 매크로포함
   (3) (2)의 내용이 어려우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5. 본 파일은 엑셀2007,2010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03이하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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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의 처음 실행순서
1. 샘플데이터로 충분한 연습을 합니다.
2. [샘플내용_삭제]를 실행하여 기존의 샘플을 삭제합니다.
    일부 집계/분석 내용은 지워지지 않을수도 있으나 데이터 입력 후 집계/분석 실행하면 값이 변경됩니다.
3. {설정}시트에 설정내용 입력
4. [설정하기] 실행
5. 데이터 입력-저장-..--
   ① {공동}{전기}{수도}{가스}{주차}{TV}{임대료}{기타1}{}...{추가2} 시트 내용입력
   ② [전체계산] 메뉴 실행
   ③ [내역저장] 메뉴 실행
   ④ [전체세대_인쇄] 메뉴실행
 
 
 
 
 
전체집계:
0. 메뉴버튼
   (1) [전체계산] : 각 [계산_xx] 메뉴버튼도 함께 실행이 됩니다.
   (2) [내역저장] : 현재의 내역을 {저장}시트에 저장합니다. 이 때 파일 저장도 함께 됩니다.
   (3) [찾아보기] : 저장된 내역을 찾아옵니다. (우측에 있는 스핀단추)
   (4) [샘플수식] : (초기상태:전부과세)의 계산식을 (AJ11셀)에 입력합니다.
              (예)    =ROUNDDOWN(SUM($H11:$AA11)+SUM($AC11:$AD11)+$AG11+$AI11,ban)
                      * ban ; 반올림할 자릿수 임
1. [스핀단추(화살표)]로 월을 선택하세요.
   (1) 좌측에 있는 스핀단추(G1셀)는 실행메뉴가 포함되지 않아서 '월'의 이동을 자유롭게 이동합니다
   (2) 우측에 있는 스핀단추(AO1셀)는 실행메뉴가 포함되어 있슴. 월이동시 바로 저장된 값을 찾아옴
2. [전체계산] 메뉴를 실행했을 때
   (1) {검침}{기타}{추가} 등 입력시트 등에서 계산된 데이터를 이 시트로 취합하여 계산합니다.
   (2) 에러가 나면 입력시트의 값이 잘못 작성된 상태입니다.
   (3) 입력된 값은 반드시 숫자 등으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다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4) 이미 작성된 값이 저장되어 있다면 수정하여 저장 합니다. (주의)
3. [전체계산]을 실행 완료 후에,
   (1) 만약 추가 입력내용(또는 수정)이 있다면 값을 수정(이 때는 전체합계도 수정하세요)한 다음
   (2) [내역저장]을 실행하면 현재의 값을 저장합니다.
   (3) 만약 위와같이 값을 수정.저장한다면 [찾아보기]로 찾은 값과 [전체계산]으로 계산한 값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4. [찾아보기] 메뉴를 실행하여 각 월별, 세대별로 저장된 이전달의 고지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과세 또는 비과세하는 항목에 따라 사용자에 맞는 수식을 입력하세요.
   (1) 과세되는 항목의 합계수식은 (AJ11셀)에만 작성하면 됩니다.
   (2) 나머지는 자동으로 비과세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3) 수식을 변경할 경우에는
       ① 수식작성  ② [내역저장] 을 하여야 수식이 저장되고 차후에는 변경된 수식을 나타냅니다.
 
 
 

납부현황 :
0. 메뉴버튼
   (1) [계산_납부] : 입금액 및 미납금액을 계산합니다.
1. 월별 고지금액은 [전체집계] 또는 [계산_납부] 실행시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2. 납부한 금액은 해당월에 입력하세요.
   (1) 납부일자는 관리를 위한 참고용입니다.
   (2) 고지금액과 입금액이 다를경우가 있으므로 입금액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예)2월분인 경우 3월에 납부하였어도 2월에 납부금액을 입력/날짜는 3월날짜입력
 
 
 
 
공동요금:
0. 메뉴버튼 : 없슴.
   관리비내역의 월별 각 항목별 금액 및 E/L유지보수의 월별금액만 작성하세요.
1. 9행(면적별/세대별), 10행 항목내역(인건비,일반관리비, ...)는 {상가설정} 시트에서 합니다.
2. 9행의 배분방식(세대별 또는 면적별)은
   (1) 면적별 :
       월별 입력된 금액을 상가(건물)의 면적으로 계산합니다.
       즉,  월별 입력된 전체금액*세대면적/상가전체면적(제곱미터)
   (2) 세대별 : 세대별 균등배분.
       월별 입력된 금액을 상가(건물)의 세대수로 나눕니다.
       즉, 월별 입력된 전체부과금액/세대수 (1/n)
3. 월별로 인건비, 일반관리비, 수선비, ....... 등 상가전체의 합계금액 입력 하세요.
   (1) 항목별 합계금액은 항목별로 수입지출을 합계하여 작성하세요.
   (2) 상세내용은 {집계내역서} 시트에 작성
4. 엘리베이터 유지비용은 전체 합계금액을 (D41:D52셀)에 입력하세요.
   (1) 엘리베이터/주차기의 유지보수료가 없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상가설정}시트에서 층별로 가중치도 %로 입력합니다.
   (3) 층별가중치 합계(D39)는 100%가 되어야 합니다.  100%가 아니면 계산이 달라집니다.
5. 공동 전기요금, 공동 수도요금은 층별 가중치만 입력확인하세요.
   {전기}{수도} 시트에서 세대별 검침 값을 입력하면 합계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6. 각 층별 가중치의 금액도 배분방식 (D40,D70,D100)셀의 "면적별,세대별"에 따라 배분됩니다.
   (1) {상가설정}시트에서 요금 분배방식 : 면적별 또는 세대별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2) 면적별 ; 층요금/세대면적
   (3) 세대별 ; 층요금/층별 세대수
 
 
 
 
전기검침:
0. 메뉴버튼
   (1) [계산_전기] : (R:BC열)의 내용(사용량/기본금액/사용금액)을 계산합니다.
   (2) 메뉴버튼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전체계산이 됩니다.
1. 상가전체 고지금액(4행), 기본요금(5행), 전체사용량(6행) 및 각 세대별 검침숫자(8행 + 11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세대별 검침숫자는 계량기의 검침숫자(월사용량 아님)를 해당월에 입력하십시오. 월사용량은 자동으로 계산함
    따라서 1월의 경우에도 12월의 검침숫자가 (1) 이상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3. (E3,G3,i3,K3셀)의 값은 [계산_전기] 실행 시 계산하는 참조값입니다.
   (1) {상가설정} 시트에서 설정된 값입니다.
   (2) (E3셀) : 면적별 또는 세대별
   (3) (K3셀) : 전력기반기금의 계산은 제외합니다. 전력기반기금은 전력량 요금에 포함하여 입력하세요.
4. 별도전기 검침량 (D8:P8셀)
   (1) 세대의 계량기가 아닌 상가내 별도의 계량기가 있을 경우 입력하여 사용하세요.
   (2) (공동전기요금)이 아닌 별도의 분배방식으로 분배한다면 {추가1}시트에서 분배하세요.
   (3) 각 세대별로 배분할 경우에는 값을 "0"으로 입력,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공동전기요금)으로 배분됩니다.
5. 상가전체 공동전기사용량, 세대전기사용량, 단가 및 금액은 [계산_전기] 메뉴를 실행하면 계산합니다.
6. 세대별 데이터값이 없으면 0을 입력하세요.
   (1) 전기기본료도 제외할 세대는 공백으로 하여야 합니다.
   (2) 기본료 부과세대는 (전년12월)값이 0 이상이어야 함
* [상가데이터설정]-[년간데이터_삭제]를 클릭하면 1~12월에 작성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12월의 데이터를 전년12월로 복사하여 다음년도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시트({수도검침}{가스검침})도 마찬가지임
 
 
 
 
수도검침:
0. 메뉴버튼
   (1) [계산_수도] : 월별 사용량/사용요금을 계산합니다.
1. 상가전체 고지금액(4행), 전체사용량(5행) 및 각 세대별 검침숫자(11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세대별 검침숫자는 계량기의 검침숫자(사용량 아님)를 해당월에 입력하십시오.
   (1) 사용량은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2) 수도요금 부과세대는 12월의 검침숫자가 (0) 이상 입력되어야 합니다.
3. 상가전체 공동사용량, 세대사용량, 단가 및 금액은 [계산_수도] 실행하면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 [상가데이터설정]-[년간데이터_삭제]를 클릭하면 1~12월에 작성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12월의 데이터를 전년12월로 복사하여 다음년도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TV/기타1/기타2:
0. 메뉴버튼
   (1) [계산_기타] : 월간 사용요금을 계산합니다.
   (2) 이 실행버튼은 {주차}{TV}{기타1}{기타2} 시트에서 작동합니다.
1. 단가(수량당 요금)(7행), 각 세대별 수량(11행이하)을 입력하세요.
2. 사용요금은 수량과 단가에 의해서 계산됩니다.
 
 
 

임대료/추가1/추가2:
0. 메뉴버튼 : [계산_추가]
   (1) [계산_추가] : {임대료}{추가1}{추가2} 시트에서 작동합니다.
1. 각 세대별로 부과할 금액을 직접입력 합니다.
2. 부과하는 상세내역은 별도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설정:
0. 메뉴버튼
   (1) [상가_설정하기] : 작성한 내용을 다른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설정한 내용을 변경할 경우 이 메뉴는 다시 실행하여야 합니다.
   (2) [샘플데이터삭제] : 최초 샘플로 작성된 내용을 삭제합니다. 한번 실행 후 메뉴버튼도 삭제됨
   (3) [년간데이터삭제] : 1년동안 작성한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1. 전체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샘플데이터삭제] 버튼을 눌러 현재의 샘플을 삭제 하세요.
   일부셀의 삭제되지 않은 값은 정상적인 데이터를 (수정)입력하시면 제대로 나옵니다. (무시하고 사용)
2. 년도가 변경되어 값을 지울 때는 [년간데이터삭제] 버튼을 누르세요.
   (1) [년간데이터삭제]를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다른이름으로 파일저장한 다음 실행하세요.
   (2) 매년 새로운 파일을 만들 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E4셀)의 납부월 : 납부일자가 작성월 기준하여 이번달인지 다음달인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4. 이자율 및 날자 등은 숫자만 입력하세요.
5. 전기요금 기준 (기본료부과기준) :
   (1) 면적별 : 상가면적에 따라 부과함        =기본료(전체)*세대별면적/전체면적
   (2) 세대별 : 세대단위로 일률적으로 부과   =기본료(전체)/세대수
   (3) 사용량 : 기본료를 사용량에 따라 부과  =기본료(전체)*세대사용량/전체사용량
   (4) 해당없슴 : 기본료 계산안함
6. 금액반올림 : 납부고지서의 합계금액에서 x자리수 이하를 버립니다.
   금액계산은 1원 단위까지 계산합니다만, 단지 합계에서만 반올림 합니다.
      0 : 일원단위 이하 내림(버림)
      1 : 십원단위 이하 내림
      2 : 백원단위 이하 내림
      3 : 천원단위 이하 내림
7. 층이 없는 임대사용자는 기타층 등으로 입력하고 면적란에는 0을 입력합니다.
8. 사용도중 상호 또는 항목의 변경이 있을때는 상호를 수정하고 [상가_설정하기]를 다시 실행 하세요.
9. 각 시트의 사용유무 설정 (J26:K40셀)
   (1) (J26:J35셀)의 변경 금지
   (2) 사용할 시트는 "O", 사용하지 않을 시트는 "X"표시
   (3) 설정된 내용에 따라 시트를 보이기/감추기 합니다. {전체집계}시트의 항목도 보이기/감추기 합니다.
   (4) 사용하지 않는 시트는 데이터가 남아 있어도 계산하지 않습니다.
10.전기/수도/가스 확장 (K5셀)
   {전기검침}{수도검침}{가스검침} 시트의 계산영역(Q:AC열)의 내용을 보이거나 감추기 합니다.
11. 공동요금 배분방식 설정
   (1) (M11:P99셀)의 층별 배분방식에 따라 계산합니다.
   (2) 전층의 합계는 100%가 되어야 합니다.
   (3) 세대별 배분도 층별로 %를 입력하세요.
12. 샘플내용중 파란색 글자는 작성하여야 하는 곳입니다.
 
 
 
 
 
 
납부고지서:
0. 메뉴버튼
   (1) [전체세대_인쇄] : 전체세대를 인쇄할 경우
   (2) [현재세대_인쇄] : 화면에 보이는 현재 세대만 인쇄할 경우
1. {납부고지서A,B,C} 시트의 선택은
   (1) {설정}시트의 (G4셀)에서 선택하여야 합니다.
   (2) 선택한 시트만 화면에 나타납니다.
   (3) 인쇄또한 선택한 시트만 가능합니다.
2. {납부고지서A,B,C} 시트의 형식은
   (1) 상가명, 연락전화번호, 계좌번호 등을 사용자에 맞게 문구를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2) 각 항목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고, 셀의 크기 조절은 가능합니다.
   (3) 셀의 추가 삽입이나 삭제를 할 수는 없습니다.
3. 납부기한은 {설정}시트의 설정값에 의해 계산합니다.
4. 인쇄
   (1) 용지의 크기는 A4사이즈 입니다.
   (2) 프린터에 따라 인쇄크기가 다르니 우선 시험인쇄하여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인쇄설정은 (인쇄미리보기-페이지설정-자동맞춤) 으로 하면 좋습니다.
   (4) 인쇄할 금액내용은 {전체집계}시트에 있는 내용을 인쇄합니다.
       따라서 {전체집계} 시트의 내용이 인쇄할 해당월의 내용이 맞는지 우선 확인하세요.
   (5) 해당월을 확인하고, [전체세대_인쇄]를 누르면 전체 상가의 납부통지서를 자동으로 인쇄합니다.
   (6) 지정한 세대를 인쇄할 경우에는 스핀단추로 해당 세대의 내용을 찾은다음 [현재세대_인쇄] 버튼을 실행하세요.
 
 
 
 

집계내역:
0. 메뉴버튼
   [집계내역_계산] : {전체집계} 시트의 내역을 나타냅니다
   [집계내역_폼] : 메뉴 실행시마다 폼을 변경합니다.
1. 집계내역은 {전체집계} 시트의 내역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2. [집계내역_계산] 실행 시,
   (1) 항목 및 금액란은 {전체집계}의 (9행)의 합계를 나타냅니다.
   (2) 소계 및 합계의 글자는 굵은글자로 변화합니다.
   (3) E/L유지비 항목까지는 5행씩 구분합니다.
       아래 빈칸에 세부내역을 작성하세요.
   (4) 메뉴실행 후 형식을 변경해도 되지만 재실행시 최초의 내역이 나타납니다.
3. [집계내역_폼]을 실행시마다 세부내역의 빈칸을 보이기/감추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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