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넷)
우리는 내가 사용하는 제품을 만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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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넷 |
품질환경절차서 |
문서번호 |
QP-401 |
개정일자 |
2018.1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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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서비스관리 |
개정번호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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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수 |
/ |
문서 식별
관 리 본 |
관리번호 : CCP - 관리처 : |
비관리본 |
배포처 : |
개정 현황
개정번호 |
개정일자 |
개정내용 |
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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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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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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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승인
구분 |
작성 |
검토 |
승인 |
서명일 |
2015.12.01 |
2015.12.01 |
2015.12.01 |
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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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책 |
기획부장 |
품질경영부장 |
대표이사 |
목적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게 하고 서비스 사항을 파악하여 신속 정확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체계를 확립하고 수립된 자료를 통하여 하자발생 사전 예방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당사의 대외적인 공신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적용범위
강하넷(이하 ‘당사’라 한다)가 기 납품한 제품의 하자처리 및 부가서비스 업무에 대하여 적용한다.
용어의 정의
제품의 하자
제품에 결함이 발생하여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고객시방에 위배된 사항 및 불편사항
부가서비스
고객과 계약된 제품과는 별도로 추가로 공급해주는 기술지원, 제품의 사용방법 교육, 교체부품 공급 및 추가로 지원해주는 서비스
책임과 권한
대표이사
하자사항 및 고객불만 사항의 신속한 조치계획 및 중요하자사항의 처리를 검토하여 승인한다.
영업부서장
발생된 하자를 접수 및 처리해야 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하자접수 사항의 당사 책임사항 분류 및 중요사항 대표이사에게 보고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사항을 전문가에게 통보하여 신속히 조치
처리사항 및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경영검토자료로 보고 및 필요시 분야별 자료로 활용토록 조치
업무절차
하자접수 및 처리
전직원은 고객 또는 고객대리인으로부터 하자사항을 접수시 영업부서장에게 통보하여 관리되도록 하여야 한다.
영업부서장은 하자처리접수대장(첨부 1)에 접수일자, 회사명 및 접수내용을 기록하고 필요시 설치 공장을 답사하고 고객 등과 의논하여 처리토록 하며, 전문적인 기술 및 기능을 필요로 하는 중요하자에 대해서는 대표이사의 승인을 받아 처리한다.
영업부서장은 접수된 하자접수 사항을 검토 및 점검하여 당사 책임처리 사항, 고객에 의한 부주의, 하자보증기간의 만료, 천재지변 등 당사의 책임사항이 아닌 내용을 분류한다.
영업부서장은 긴급을 요하는 사항이나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직접 보고하고 우선 처리여부를 결정 받아 처리한다.
하자사항 중 협력업체가 제작한 하자사항은 협력업체에 통보하여 조치될 수 있도록 처리하여야 한다.
하자보수 완료의 검증
해당 작업자는 하자보수의 완료 시 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보고서(첨부 3)에 하자처리내용 및 원인분석 등을 기록하여 영업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대표이사의 승인을 받은 중요하자 사항에 대해서는 영업부서장이 하자보수 완료 후 대표이사에게 보고를 하여야 한다.
협력업체를 통하여 하자보수를 시행할 경우에는 작업완료 후 영업부서장이 고객으로부터 완료확인을 받아 종결한다.
부가서비스 처리 및 관리
영업부서장은 고객에게 최종제품을 인도 전 사전점검을 통하여 부적합품이 인도되지 않게 사전 방지하고, 필요시 제품에 대한 시운전 및 교육을 실시하여 제품을 사용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을 실시할 시는 제품설명서를 포함할 수도 있다.
제품의 하자보증기간 내 부품교환을 해야하는 제품은 해당부품을 추가로 공급하고 공급내역을 부가서비스관리대장(첨부 2)에 기록한다.
제작도면 등 고객에게 기술지원을 할 경우도 5.3.2.항과 같다.
5.2.3항의 하자보증기간의 만료 등 당사 책임처리 사항이 아닌 하자의 경우는 대표이사의 승인을 받아 고객과 조치사항을 협의하고, 영업부서장은 처리완료 후 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보고서(첨부 3)에 기록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자료의 수집관리
영업부서장은 발생된 제품의 하자사항 및 고객불만 사항을 수집하고, 고객별 발생 등 A/S 처리사항의 경향을 분석하여 경영검토 자료로 보고하여야 한다.
해당 협력업체의 하자사항은 하자보수 능력여부 등 처리결과를 기록하여 필요시 경영 검토자료로 제출한다.
품질기록
부가서비스 관리에 대한 기록은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문서번호 SQP-16-1)에 따라 기록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기록명 |
양 식 번 호 |
보존년한 |
보관부서 |
비고 |
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접수대장 |
SQF-19-11 |
3 년 |
영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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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보고서 |
SQF-19-12 |
3 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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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서
문서 및 자료관리 절차서 (문서번호 SQP-05-1)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 (문서번호 SQP-16-1)
첨 부
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접수대장 (첨부 1)
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보고서 (첨부 2)
첨부 2
고유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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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서비스 및 하자처리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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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접수일자 |
200... ( 요일)시분 |
접 수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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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 뢰 처 |
☎()- |
담 당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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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조번호 및 모델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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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납품일자 및 방법 |
200...당사운송․택배․정기화물․방문 |
납 품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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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작사양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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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계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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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작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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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장 혹은 부가서비스 (요구 의뢰)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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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장 및 점검 확인 내용 |
확 인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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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리 혹은 조치 내용 |
조 치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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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치 후 점검전화(설문조사) |
점 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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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운전상태( 양호․불량․모르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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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a/s 소감 ( 좋다․나쁘다․모르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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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당사에 하고싶은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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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향후 대책 수립과 조치 내용 |
조 치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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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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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 kangh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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