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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 Process

업 무 절 차

담당

협조/검토

출력물

관리기준

승인

1. 고객요구사항 접수

1.1 고객으로부터 제품의 납품과 관련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문서/구두로 접수한다.

1.2 요구사항은 납품이 가능토록 내용이 구체화

되어야 한다.

1.3 구두로 접수된 경우 또는 방문하여 접수한 경우에도

영업담당자에 의해 문서화한다.

1.4 고객이 사양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당사에서 제안하여 구체화한다.

1.5 요구사항의 형태는 주문서계약서사양견적요구의

형태일 수 있다.

1.6 고객제공 문서는 문서관리 절차에 따라 관리한다.

영업담당

관리부장

고객요구사항문서

거래조건

최고경영자

2. 계약검토

2.1 접수된 고객요구사항은 영업담당자가 검토 및 대응하며

자체검토가 어려운 경우에는 관련담당자와 공동으로

검토한다.

2.2 계약검토는 당사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능력

이 있는지 충분히 검토하여야 한다.

각 부서의 검토사항은 다음과 같으며검토결과는

기록으로 남긴다.

(1) 영업담당 기본 품질사양환경영향가격납기 사항

(2) 생산담당 생산관련 주요사항

(3) 개발담당 제품품질/사양

(4) 구매담당 구매관련 주요사항

2.3 견적을 요구한 경우에는 관련부서의 협조로 견적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2.4 계약검토 결과는 문서로 작성 고객에게 제출/협의한다.

2.5 최종 합의에 이르도록 진행한다.

영업담당

관련담당

고객요구사항 검토서

회사소개서

상품소개서

- PR자료

- Sample

-견적서

고객요구사항의

문서화 요구사항

충족능력 검토

최고경영자

3. 단가계약

계약체결

3.1 고객이 정식 계약체결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제시

계약서를 검토하여 체결 한다.

3.2 주문서로 대신하는 경우에는 계약검토 시의 내용(품질/

환경요구가격수량납기 등)을 확인하고 주문현황에

기록한다.

3.3 계약관련 서류는 보관 관리한다.

영업담당

관련담당

계약서(고객발주서)

주문현황

계약내용의 적합성

여부

최고경영자

Unit Process

업 무 절 차

담당

협조/검토

출력물

관리기준

승인

4. 고객주문 접수

4.1 고객으로부터 발주서를 접수한다.

4.2 고객이 구두로 발주하는 경우 기록하여 관리한다.

영업담당

 

고객발주서

주문현황

-주문내용

최고경영자

5. 주문 검토

5.1 주문검토는 당사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능력

이 있는지 충분히 검토하여야 한다.

영업담당

생산

고객발주서

수량납기

재고현황

최고경영자

6. 생산 의뢰

6.1 고객주문내용을 생산/출하 담당에게 배포한다.

6.2 재고가 있는 경우에는 제품출고 절차에 따라 납품한다.

6.3 미 생산품일 경우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

진행현황을 수시로 점검하여 지정된 납기 내에 완료

및 납품되도록 관리한다.

생산/출하

담당

관련담당

고객발주서

생산의뢰서

 

최고경영자

7. 납품 및 수금 관리

7.1 생산이 완료되면 출고증을 작성하여 제품을 출고한다.

7.2 거래명세표 및 기타 필요서류를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준비한다.

7.3 제품을 상차하고 운반도중 손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반한다.

7.4 고객에게 제품을 인도하고 납품서류에 확인을 받는다.

7.5 납품/고객의 인도검사에서 제품이 불합격 되면 고객

불만 처리 절차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7.6 납품이 완료되면 세금계산서를 고객에게 제출하여

대금을 청구한다.

영업담당

관련담당

출고증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고객요구 서류

제품손상 방지

최고경영자

8. 사후관리

8.1 고객과 계약이 체결된 이후에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서면으로 관련담당자에게 변경사항을 통보한다.

8.2 납기수량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문서를 첨부하여

변경지시 한다.

8.3 규격/사양이 변경된 경우에는 관련문서를 변경하여

문서관리 절차에 따라 배포한다.

8.4 고객과의 의사소통 창구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창구는 영업담당으로 한다.

(2) 기술적인 사항은 1차 영업담당, 2차 개발담당으로

한다.

(3) 품질/환경 문제는 개발담당으로 한다.

영업담당

개발담당

관련담당

변경문서

-변경내용의

적합성

최고경영자

 

8프로세스

및 기록관리

문 서 명

문서번호

기 록 명

양식번호

보존기간

관리부서

비고

1. 자재/제품관리 프로세스

QP-705

1. 견적서

2. 주문현황

3. 생산의뢰현황

4. 고객주문서

-

-

-

-

3

3

3

3

관리부

관리부

관리부

관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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