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D공정관리 절차서


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강하넷() (이하 당사라 한다)에서 생산하는 SMD 제품의 원활한 관리를 위한 공정관리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품질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작업공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업무를 표준화하고 생산공정을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여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유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3. 용어의 정의

3.1 공정

작업이 진행되어 제품이 완료되는 각 단계

 

4. 책임과 권한

공정 관리에 대한 업무분장에 따라 다음과 같은 책임과 권한이 있다.

4.1 생산부장

4.1.1 생산 계획 수립 및 작업지시 업무를 주관하여 수행할 책임과 권한

4.1.2 생산일보 승인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1.3 “장비 정기점검표” 승인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2 생산부서장

4.2.1 작업준비 및 작업지시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2.2 작업수행기준 설정 및 교육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2.3 생산일보 검토 및 공정관리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2.4 “장비 정기점검표” 검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3 SMD 팀장

4.3.1 작업중 고객 계약 변경사항 발생시 작업중지 및 변경사항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3.2 작업수행업무 및 일일 생산일보 작성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3.3 PROGRAM 작성 후 디스켓 보관 및 관리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 LINE

4.5.1 LINE 업무일지 작성하여 팀장에게 보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2 생산에 필요한 자재파악자재준비작업될 모델 장비에 세팅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3 작업자 교육 및 장비 점검 검토 후 보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4 야간 LINE장은 초도품 검사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3.3 PROGRAM 작성 후 디스켓 보관 및 관리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6 LINE 작업자

장비 정기점검표” 작성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5. 업무절차

5.1 생산계획 수립 및 작업지시

5.1.1 생산부장은 생산의뢰서를 접수하면 생산부서장과 협의하여 생산계획을 수립한다.

5.1.2 생산부장은 수립된 생산계획에 따라 일일생산계획서를 작성하여 생산 부서장에게 송부하고 작업의 진행을 지시한다.

5.1.3 생산 부서장은 일일생산계획에 의하여 SMD LINE의 진행 현황을 파악 및 조정한 후 SMD 팀장에게 작업을 지시한다.

5.2 작업준비 및 교육(주간)

5.2.1 팀장 및 각 라인장은 PROGRAM 작성 후 “PROGRAM 이력관리대장에 내용을기록하고 작성한 PROGRAM은 업체별로 디스켓 저장 후 관리 보관한다.

5.2.2 각 LINE장은 생산에 필요한 자재의 파악하여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준비하고 작업될 모델을 장비에 세팅한다.

5.2.3 각 LINE장은 장비 세팅 후 초도품을 QA부에 검사 의뢰하고 이상이 없으면 생산을 시작하고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부분을 수정 및 재 세팅한 후 작업을 진행한다.

5.2.4 각 LINE 작업자는 생산전에 장비 정기점검표에 따라 장비를 점검한다.

5.2.5 LINE장은 생산전에 작업자에게 해당 작업표준서를 교육한다.

5.2.6 “장비 정기점검표는 라인장이 라인별로 취합 검토하여 생산부서장의 검토 후 생산부장의 승인을 득한다.

5.3 작업준비 및 교육(야간)

5.3.1 LINE장은 야간중에 필요한 자재를 자재팀장으로부터 인수받아 확인하고 생산에필요한 자재를 준비하고 작업될 모델을 장비에 세팅한다.

5.3.2 LINE장은 장비 세팅 초도품에 대해서 검사하고 이상이 없으면 생산을 시작하고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부분을 수정 및 재 세팅한 후 작업을 진행한다.

5.3.3 각 LINE 작업자는 생산전에 장비 정기점검표에 따라 장비를 점검한다.

5.3.4 LINE 장은 생산전에 작업자에게 해당 작업표준서를 교육한다.

5.3.5 “장비 정기점검표는 라인장이 라인별로 취합 검토하여 생산부서장의 검토 후 생산부장의 승인을 득한다.

5.4 공정관리 및 부적합사항 조치

5.4.1 LINE장은 해당 LINE의 작업진행이 작업표준서에 따라 적합하게 작업이 진행되는지 확인한다.

5.4.2 작업자는 작업도중 장비에 이상이 발생하면 작업을 중지하고 LINE장에게 보고하고 LINE장은 발생한 이상사항을 처리한 후 작업을 진행하고 부적합품이 발생하면 부적합품 관리 절차서에 따라 처리한다.

5.4.3 SMD 팀장은 작업 중 작업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작업을 중지하고 5.2항에 따라처리한다.

5.4.4 작업 중 해당 공정에 작업자가 변경되면 해당 공정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한 후작업에 해당 작업을 수행하도록 조치한다.

5.4.5 QA부서장 및 생산팀장은 공정중에 부적합품이 발생하면 공정 품질이상 이력카드에 내용을 명기하고 향후 같은 모델 작업시 공정검사원에게 기 발생한 품질이상 내용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해당 작업을 수행하도록 조치한다.

5.5 진도관리 및 인수인계

5.5.1 LINE장은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진행 사항을 LINE 업무일지에 기록한 후 SMD 팀장에게 보고한다.

5.5.2 SMD 팀장은 “LINE 업무일지를 취합하여 생산일보를 작성한 후 생산 부서장에게 보고한다.

5.5.3 생산 부서장은 생산일지를 검토한 후 생산부장에게 보고한다.

5.5.4 LINE장은 주간의 작업진행 현황 및 관련사항을 야간 LINE장에게 정확하게인수 인계한다.

5.6 특별공정의 관리

5.6.1 공정 결함이 제품의 사용에만 나타나는 경우와 같이 후속된는 제품검사 및 시험에 의하여도 그 결과를 충분히 검증할수 없는 특별공정에 대하여는 규정된 요구 사항이 충족됨을 보장하기 위하여 자격이 부여된 작업자에 의한 작업수행및 또는 공정변수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와 통제를 한다

5.6.2 당사는 SMD LINE 중 REFIOW LINE을 특별공정으로 정의하여 REFIOW 공정 작업자는 교육 및 자격부여 절차서(NSP-1801)에 따라 자격을 부여하여 관리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