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1/
5
 























 
 
1장 품질경영시스템
 
1. 적용범위
 
본 장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적용한다.
 
2. 책임과 권한
 
2.1 대표이사
 
1) 품질환경경영매뉴얼 검토 및 승인
 
2.2 품질 부서장
 
1)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작성하고 개정 및 유지관리 하여야 한다.
 
2)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하고 문서화 및 실행, 유지하여야 한다.
 
3)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발행하고 배포 하여야 한다.
 
4) 회사표준관리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관리 하여야 한다.
 
5) 기록관리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관리 하여야 한다.
 
2.3 해당 부서장
 
1) 외주처리 품 관리
 
2) 서식관리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관리 하여야 한다.
 

 
3. 일반 요구사항
 
3.1 경영대리인은 전사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문서화,실행 및 유지하고,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3.2 각 부서장은 해당 프로세스를 수립, 문서화, 실행, 유지 및 효과성의 지속적 개선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이행한다.

1) 품질경영시스템을 필요한 프로세스파악 및 당사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적용의 파악
 
2) 프로세스의 순서 및 상호 작용의 결정
 
3) 프로세스에 대한 운영 및 관리가 모두 효과적임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기준 및 방법의 결정
 
4) 프로세스의 운영 및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자원 및 정보의 가용성 보장
 
5)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 측정 및 분석
 
6)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된 결과와 지속적 개선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치의 실행
 
3.3 각 부서장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ISO 9001:2015, KS Q 9001:2015의 요구사항에
 
일치되게 관리한다.
 
3.4 관리 부서장은 요구사항에 대한 제품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프로세스를 외주 처리할
 
경우, 이러한 외주 처리된 프로세스를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 일부로 간주하여 관리됨을
 
보장한다.
 
3.5 위에서 언급한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는 경영활동, 자원확보, 제품실현 및 측정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4. 문서화 요구사항
 
4.1 일반사항
 
1) 경영대리인은 품질경영시스템을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 문서화 한다.
 
(1) 문서화하여 표명된 품질방침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2/
5
 























 
 
(2) 기능별, 계층별 품질목표
 
(3) 품질환경경영매뉴얼
 
(4) ISO 9001:2015, KS Q 9001:2015 이 요구하는 문서화된 절차
 
(5)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기획, 운영 및 관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당사가 필요로 하는 문서
 
(6) ISO 9001:2015, KS Q 9001:2015이 요구하는 기록
 
2)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에 사용된 “문서화된 절차”라는 용어는 절차가 수립되고, 문서화되며, 실행
 
되고 유지됨을 의미한다.
 
3) 당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문서화를 다음 사항을 참조하여 결정한다.
 
(1) 회사의 규모와 활동의 형태
 
(2) 프로세스의 복잡성 및 그 상호 작용
 
(3) 관련된 인원의 적격성
 
4) 문서화는 어떠한 형태나 형식의 매체라도 가능하다.
 
5)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 문서분류 체계는 다음과 같다.
 


등급
구분
내용

 
 


A
품질환경경영매뉴얼
회사의 품질방침을 명시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을 기술한 회사의 품질경영시스템 관련 최상위 문서이다.

 
 



 
 


B
절차서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하위문서로서 세부사항을 언급하고,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보조한다. 주로 각 팀(부서) 공통사항에 대한 절차에 대하여 언급한 문서이다.

 
 



 
 



 
 


C
지침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필요한 공정, 자원, 작업방법 및 기준 등을 기술한 것으로 관리계획서,수입검사규격,중간검사규격,출하검사 규격,작업표준서 등이다.

 
 



 




 
 
4.2 품질환경경영매뉴얼
 
1)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관리
 
경영대리인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수립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1) 적용 제외에 대한 상세한 내용 및 정당성을 포함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2)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을 위한 문서화된 절차를 포함하거나 이를 인용
 
(3)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
 
(4)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은 부표의”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 체계도” 와 같다.
 
2)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적용
 
(1) 당사의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은 다음사항에 대하여 적용을 받는다.
 
가) 국가규격 KS Q 9001:2015
 
나) 국제규격 ISO 9001:2015
 
다) 기타 관계법령과 고객 요구사항
 
(2)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은 품질경영시스템 관련 최상위 문서이고, 하위 문서는 절차서 및 지침서로
 
구성된다
 
(3) 어떤 절차서도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요건을 무효화 하거나, 삭제, 위배, 대체 할 수 없다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3/
5
 























 
 
3)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작성, 검토, 승인
 
(1) 품질 부서장은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작성한다.
 
(2) 경영대리인은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검토한다.
 
(3) 대표이사는 작성된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검토, 승인한다.
 
4) 품질매뉴얼의 개정
 
(1) 경영대리인은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에 관련된 국제규격 또는 국가규격이 변경 되거나
 
품질경영 시스템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 그 변경사항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한 후 개정
 
한다.
 
(2)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은 각 장 별로 개정 또는 폐지하고 각 장에는 최신 개정번호와 개정일자가
 
명기된다.
 
5)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발행
 
(1) 품질 부서장은 제정 또는 개정의 승인이 완료된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발행하며
 
문서가 유효 본임을 식별하기 위하여 회사표준관리대장에 발행 현황을 기록 유지한다.
 
(2) 품질 부서장은 품질경영시스템에 중대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을 재 발행
 
할 수 있다.
 
6)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추록발행
 
(1) 품질 부서장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품질환경경영매뉴얼에 대한 추록을 발행할 수 있다.
 
가) 국제규격을 제외한 국가규격, 관계법령 등의 요건이나 변경사항이 본 품질경영
 
매뉴얼에 절차된 것과 다르게 요구되어질 경우
 
나) 고객에 대한 계약상의 요건이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에서 절차된 것과 다르게 요구
 
되어질 경우
 
(2)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추록은 품질환경경영매뉴얼과 동일하게 관리한다.
 
4.3 문서관리

1) 품질 부서장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문서로서 회사표준(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절차서,
 
지침서)및 외부출처문서(도면,검사기준서,고객 시방서 등)를 관리대상으로 하여 다음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문서 관리 절차서을 수립 유지한다.
 
(1) 문서는 발행 전에 적정함을 승인
 
(2) 필요 시 문서의 검토 및 갱신, 그리고 재 승인
 
(3) 문서의 변경 및 최신 개정 상태의 식별을 보장
 
(4) 적용되는 문서의 해당 본이 사용되는 장소에서 이용 가능함을 보장
 
(5) 문서가 읽기 쉽도록 유지되고, 쉽게 식별됨을 보장
 
(6) 외부 출처 문서의 식별 및 배포가 관리됨을 보장
 
(7) 효력이 상실된 문서의 의도되지 않은 사용을 방지하며, 어떤 목적을 위해 보유할
 
경우에는 적절한 식별의 적용.
 
2) 기록은 문서의 특별한 형식이며 본 장 4.4 항의 “기록관리”에 따라 관리 한다.
 
3) 서식은 해당 부서에서 부서장의 검토, 승인 후 문서관리 절차서에 따라 등록 관리한다.
 
4.4 기록관리
 
1) 각 부서장은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과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증거를 제공하기

위한 기록을 작성하고 관리한다.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4/
5
 























 
 
2) 기록은 읽기 쉽고, 쉽게 식별하고 검색이 가능하도록 유지한다.
 
3) 품질 부서장은 기록 문서의 식별, 보관, 보호, 검색, 보유기간 및 처분에 관한 절차를
 
기록관리 절차서에 수립 유지한다.
 


5. 기록관리
 
본 장과 관련된 기록은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 1장의 4.4항 “기록관리”에 따른다.
 

 
6. 관련 절차서
 
6.1 문서관리 절차서 (A.Lab-CP-01)
 
6.2 기록관리 절차서 (A.Lab-CP-02)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1/
5
 























 
 
2장 경영책임
 
1. 적용범위
 
본 장은 당사의 경영책임에 적용한다.
 

 
2. 책임과 권한
 
2.1 대표이사
 
1) 경영의지의 실행증거 제시
 
2) 고객중심의 품질경영시스템 실행
 
3) 품질방침 수립 및 유지
 
4) 품질목표가 조직내의 관련되는 기능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
 
5)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6) 품질경영시스템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성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
 
7) 경영대리인 선임 및 책임과 권한 부여
 
8) 경영검토 실시
 
2.2 경영대리인
 
경영대리인의 책임과 권한은 7.2.2 에 따른다.
 
2.3 생산 부서장
 
해당부문 생산계획에 따른 생산활동
 
2.4 품질 부서장
 
경영검토에 관한 기록 유지, 관리
 
2.5 관련 부서장

1) 부서별 품질목표 수립, 실행, 유지
 
2) 내부 의사소통 프로세스 입력, 출력
 
3. 경영의지
 
3.1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한다.
 
1)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 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2) 품질방침의 수립
 
3) 경영검토의 수행
 
4) 자원의 가용성 보장
 
3.2 대표이사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경영의지의 실증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고려할 수 있다.
 
1) 당사의 목적과 일치하는 비전, 방침, 및 전략적 목표수립
 
2) 당사 직원들간의 신뢰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솔선 수법하여 조직통솔
 
3) 품질 및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당사의 방향 및 가치의 의사소통
 
4) 새로운 방법, 해결책 및 제품을 추구하는 개선 프로젝트 참여
 
5)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입수
 
6) 당사에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실현프로세스 파악
 
7) 실현 프로세스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입수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2/
5
 























 
 
8) 인원의 참여 및 개선을 독려하는 환경조성
 
9) 조직의 전략적 계획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구조 및 자원제공
 
3.3 대표이사는 계획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결정하기 위해서 관련조직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다음 사항을 통하여 강구할 수 있다.
 
1) 재정적 측정 방법
 
2) 당사 전 반에 걸친 프로세스 성과의 측정 방법
 
3) 벤치마킹 및 제 3자 심사와 같은 외부 측정방법
 
4) 고객, 당사의 직원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도 평가방법
 
5) 제공된 제품의 성능에 관한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인지도 평가 방법
 
6) 기타 대표이사가 파악한 성공요인의 측정방법
 

 
4. 고객중심
 
4.1 고객요구사항 결정 및 고객만족 보장
 
대표이사는 고객 요구사항이 결정됨을 보장하고, 고객만족 증진목표에 따라 고객요구 사항이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 5장의 3항 “제품과 관련된 요구사항의 결정” 및 11장의 3항”고객만족”에 따라
 
충족됨을 보장한다.
 
4.2 고객의 요구 및 기대
 
1) 대표이사는 고객의 요구 및 기대를 이행하고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을 실행한다.
 
(1) 당사의 고객을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 및 기대에 대한 균형 있는 대응유지
 
(2) 파악된 요구 및 기대를 요구사항으로 변환

(3) 요구사항을 당사 조직 전 반에 걸쳐 의사소통
 
(4) 파악된 고객의 가치를 보장하기 위하여 프로세스 개선에 역점
 
2) 대표이사는 고객 및 최종사용자의 요구 및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이해하고
 
실현 되도록 한다.
 
(1) 잠재적 고객을 포함한 고객의 요구 및 기대 이해
 
(2) 고객 및 최종사용자를 위한 주요 제품특성 결정
 
(3) 시장에서의 경쟁력 파악 및 평가
 

 
5. 품질방침
 
5.1 대표이사는 다음 사항을 포함한 품질방침을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 C장에 수립, 유지 한다.
 
1) 조직의 목적에 적절할 것
 
2)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의지와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의지를
 
포함 할 것
 
3)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4) 조직 내에서 의사 소통되고 이해될 것
 
5) 지속적인 적절성을 검토할 것
 
5.2 대표이사는 경영검토 시 품질방침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확인하여 필요 시 개정 한다.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3/
5
 























 
 
6. 기획
 
6.1 품질목표
 
1) 품질목표의 수립
 
(1) 대표이사는 품질목표가 조직내의 관련되는 기능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한다.
 
(2) 관리 부서장은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된 품질목표가 수립됨을 보장하기 위하여 품질목표
 
수립프로세스를 정하고 관리한다.
 
(3) 각 부서장은 품질방침에 따라 품질목표를 측정이 가능하고,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도록
 
“경영책임 절차서”에 준하여 수립한다.
 
2) 품질목표의 관리
 
(1) 품질목표는 문서관리 절차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2) 품질목표에 대한 달성 정도는 경영검토 회의 시 점검한다.
 
(3) 품질목표의 미달 항목에 대해서는 대책 및 향후 달성대책을 수립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 후 경영검토 회의 시 발표한다.
 
3)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대표이사는 본 품질환경경영매뉴얼 1장의 “일반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품질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품질
 
경영시스템을 기획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될 때 그 완전성이
 
유지 되도록 보장한다.
 

 
7.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7.1 책임 및 권한
 
1) 대표이사는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부표의 “회사조직도” 참조)
 
하고 부서별 책임과 권한을 “조직 및 업무분장 절차서”에 따라 부여하며 프로세스별 상세한
 
책임과 권한은 각 절차서에 따른다.

7.2 경영대리인
 
1) 경영대리인의 선임

대표이사는 다른 책임과는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책임과 권한을 가져야 하는 인원으로써
 
경영대리인을 지정한다
 
(1)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2) 대표이사에게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
 
(3) 당사의 관련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 보장
 
(4)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활
 
7.3 내부의사소통
 
대표이사는 당사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 프로세스의 입력, 출력사항을
 
기초로 부서간 의사소통이 이루어 짐을 보장한다.
 
1) 내부 의사소통 프로세스 입력
 
의사소통 프로세스 입력은 다음사항을 고려한다.
 
(1)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2) 사업계획서

(3) 당면한 품질문제를 포함한 품질수준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4/
5
 























 
 
(4) 고객만족도
 
(5) 내/외부 심사결과
 
(6) 경영검토 결과
 
(7) 품질경영시스템 문서 및 각종 기록

(8) 사원들의 불만사항
 
2) 내부 의사소통 프로세스 출력
 
의사소통 프로세스 출력은 다음사항을 고려한다.
 
(1) 교육훈련 기록
 
(2) 사내게시판 기록물
 
(3) 제안서
 
(4) 품질향상 추이
 
(5) 성과개선 추이 (생산성, 매출액, 불량율, 매출이익 등)
 
3) 내부 의사소통 수단
 
(1) 일일조회
 
(2) 주간조회
 
(3) 월례회의


 
8. 경영검토
 
8.1 일반사항
 
1) 대표이사는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년 1회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한다.
 
2)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개선기획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포함한다.
 
3) 경영대리인은 경영검토 회의 계획을 수립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 후 각 부서에 통보한다
 
4) 품질 부서장은 경영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한다.
 
8.2 검토입력
 
경영대리인은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다음사항을 포함하는 경영검토 보고서를 작성한다.
 
1) 품질방침의 적절성
 
2) 품질목표의 달성정도
 
3) 심사결과
 
4) 고객 피드백
 
5)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6)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7)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8)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9) 개선을 위한 제안
 
8.3 검토출력
 
대표이사는 다음 사항과 관련된 결정사항 및 조치를 경영검토 결과 보고서에 작성하고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강하넷
품질환경경영매뉴얼
제정일자
2019.06.01
제개정일
-
개정번호
0
 
문서번호
M-2019
P A G E
5/
5
 























 
 
경영대리인에게 통보하여 경영대리인은 각 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하도록 한다.
 
1)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 및 유지,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2)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

3) 자원의 필요성
 

 
9. 기록관리
 
본 장과 관련된 기록은 품질환경경영매뉴얼 1장의 4.4항의 “기록관리”에 따른다.
 

 
10. 관련 절차서
 
10.1 경영책임 절차서 (A.Lab-CP-03)
 
10.2 조직 및 업무분장 절차서(A.Lab-CP-04)
 

 

 

 



 

 

 

 

 



 

 

 

 

 

 

 

 

 

 

 

 

 

 

 

 

 
 
 
 
 
 
 
 
 
 
 
 
 
 
 
 
 
 
 
 
 
 
 
 
 
양식 F-0704(REV.0)
강하넷
A4 (210*297)

 

www.kangha.net

Email : kangha@daum.net

'문서 및 자료 > 【 문서참고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장공정 중간검사 지침서  (0) 2023.01.29
QC공정도  (0) 2023.01.28
자격인정요건  (0) 2023.01.16
자원관리절차서  (0) 2023.01.09
포장 및 표시 절차서  (0) 2023.01.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