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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관리규정


강하넷

품질보증절차서

문서번호

KH 0010

제정일자

1987.03.02.

품 질 관 리

개정일자

1998.09.01.

1998.08.26.

1998.08.29.

1998.09.01.

개정

번호

01

페이지

0106

1. 적용범위

이 절차서는 당사에서 실시하는 전사 품질관리 활동의 계획 및 실시 방법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 적

전사적인 품질관리 활동을 통하여 제품의 품질향상원가절감생산성 향상불량 재발 방지

및 품질보증을 합리적으로 실시하고기업 체질을 개선하여 대,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며

전종업원이 함께 참여하는 조직적인 업무 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3. 업 무 분 담

품질관리에 관한 업무분담은 다음과 같다.

3.1 영업사업부

1) 영업 정보 수집 및 접수대장관리 2) 계약대장 및 계약관계 관리

3) 견적 및 승인사양 관련 업무 4) 고객 요구 변경 관리 및 관련부서 배포

3.2 품질관리부

1) 사내 표준화 업무의 주관

2) 품질관리 계획교육 계획 수립 및 실시

3) 검사 업무 및 검사설비 관리

강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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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KH 0010

개정

번호

07

페이지

0206

4) 품질 보증에 관한 사항

5) 통계적 품질 관리의 실시

3.3 생산부생산관리부

1) 자재와 제품의 보관 및 수불 관리시의 품질 유지

2) 생산계획 조정 및 통제

3) OJT 교육 계획 수립 및 실시

4) 제조 설비 관리

3.4 구매팀

1) 적정 자재 구입 수입품 조달 )

2) 자재 품질 정보 수집 및 FEED BACK

3.5 경영관리팀

1) 사업계획 시행 및 경영관리

2) 전사 전산화 계획 수립실시

3) 사무자동화 관리

4) 부분 전산화 지원 업무

3.6 전력전자연구소

1) 개발 계획 수립

2) PWB 아트워(ARTWORK)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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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KH 0010

개정

번호

06

페이지

0306

 

3) (CHIP)분석 및 회로분석

4) 개발품 검증 및 검인정

5) 패턴(PATTERN) 설계

6) 개발 도면 작성 검토승인 변경관리

3.7 기술부

1) 견적 사양서 작성 검토 발송

2) 고객 요구 검토 및 승인사양 작성 검토발송승인

3) 도면 작성 검토 승인 변경관리

4) 설계검토검증 및 검인정

3.8 A/S 사업부

1) 서비스사항 접수 및 조치

2) 유지보수 계획 수립 및 실시확인

3) 시운전 실시 및 확인

4. 품질 관리 체계

4.1 품질관리 장기 계획

품질관리부는 품질관리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연도별 경영검토에 반영한다.

4.2 품질경영검토

강하넷

품 질 관 리

문서번호

KH 0010

개정

번호

06

페이지

0406

 

품질 경영검토시 품질관리부 중장기 계획 및 실행의 자료 유첨할 수 있다.

별도 계획 추진실적과 중복시 자료 유첨을 생략할 수 있다.

4.4 내부품질감사

전사적 품질관리 추진사항을 정확히 평가하고 객관적인 품질정보의 파악과 문제점에 대한

대책수립을 위한 품질관리 감사를 년 2회 이상 실시한다.

5. 품질관리의 실시

5.1 사내 표준화

품질관리 운영의 합리적인 추진을 일상 시행되고 있는 생산활동 및 제반 업무를 표준화

하고품질보증활동은 문서관리 절차서(KH 0501)에 따른다.

5.2 품질관리 교육

1) 품질관리 년간 교육 계획에 따라 실시하고그 결과를 유지관리한다.

2) 강사의 자격은 교육훈련절차서 (KH 1801)에 따른다.

3) 품질관리 사외 교육 계획에 따라 사외교육 이수자는 교육 개요목적일정 및 내용,

소감 등의 교육이수보고서를 작성하여 품질관리부에 제출하고 해당과정에 대해서는

강사로서의 자격을 갖고 전달교육을 실시한다.

 

 

 

 

 

 

강하넷

품 질 관 리

문서번호

KH 0010

개정

번호

05

페이지

0506

4) 사내교육

󰠆󰠏󰠏󰠏󰠏󰠏󰠏󰠏󰠏󰠏󰠏󰠏󰠏󰠏󰠏󰠏󰠏󰠇󰠏󰠏󰠏󰠏󰠏󰠏󰠏󰠏󰠏󰠏󰠏󰠏󰠏󰠏󰠏󰠏󰠏󰠏󰠏󰠏󰠇󰠏󰠏󰠏󰠏󰠏󰠏󰠏󰠏󰠏󰠏󰠏󰠏󰠏󰠏󰠏󰠏󰠏󰠏󰠏󰠏󰠏󰠏󰠏󰠏󰠏󰠇󰠏󰠏󰠏󰠏󰠏󰠏󰠏󰠏󰠏󰠏󰠏󰠏󰠏󰠏󰠈

󰠐 대 상󰠐 년 교 육 시 간 󰠐 교 육 횟 수󰠐 비고 󰠐

󰠉󰠏󰠏󰠏󰠏󰠏󰠏󰠏󰠏󰠏󰠏󰠏󰠏󰠏󰠏󰠏󰠏󰠊󰠏󰠏󰠏󰠏󰠏󰠏󰠏󰠏󰠏󰠏󰠏󰠏󰠏󰠏󰠏󰠏󰠏󰠏󰠏󰠏󰠊󰠏󰠏󰠏󰠏󰠏󰠏󰠏󰠏󰠏󰠏󰠏󰠏󰠏󰠏󰠏󰠏󰠏󰠏󰠏󰠏󰠏󰠏󰠏󰠏󰠏󰠊󰠏󰠏󰠏󰠏󰠏󰠏󰠏󰠏󰠏󰠏󰠏󰠏󰠏󰠏󰠋

󰠐전 종업원 󰠐 년 8시간 이상 󰠐 2개월 단위로 실시하는󰠐 󰠐

󰠐 󰠐(1인당 평균교육시간)󰠐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5) 사외교육은 계층별분야별 특성을 감안하여 품질관리부에서 대상을 선정하여 공인교육

기관의 교육 이수를 원칙으로 결정한다.

6) 교육계획은 3.2의 품질관리 계획 및 실시에 따라 계층별분야별업무특성을 감안하고

품질관리 기초이론사내표준화통계적기법응용과정의 내용과 대상인원시간강사

등이 교육효과를 거둘수 있도록 하고 표1, 2에 따라 적정하게 수립실시한다.

계층별 교육의 목표와 실시체계

󰠲󰠲󰠲󰠲󰠲󰠲󰠲󰠲󰠲󰠲󰠲󰠲󰠲󰠲󰠲󰠲󰠲󰠲󰠲󰠲󰠲󰠲󰠲󰠲󰠲󰠲󰠲󰠲󰠲󰠲󰠲󰠲

󰠆󰠏󰠏󰠏󰠏󰠏󰠏󰠏󰠏󰠏󰠏󰠇󰠏󰠏󰠏󰠏󰠏󰠏󰠏󰠏󰠏󰠏󰠏󰠏󰠏󰠏󰠏󰠏󰠏󰠏󰠏󰠏󰠏󰠏󰠏󰠏󰠏󰠏󰠏󰠏󰠏󰠏󰠏󰠇󰠏󰠏󰠏󰠏󰠏󰠏󰠏󰠏󰠏󰠏󰠏󰠏󰠏󰠏󰠏󰠏󰠏󰠏󰠏󰠏󰠏󰠏󰠏󰠏󰠏󰠏󰠏󰠏󰠏󰠏󰠏󰠏󰠏󰠏󰠏󰠏󰠏󰠏󰠏󰠏󰠏󰠏󰠏󰠏󰠏󰠏󰠈

󰠐 계 층 󰠐 목표 󰠐 체 계󰠐

󰠉󰠏󰠏󰠏󰠏󰠏󰠏󰠏󰠏󰠏󰠏󰠊󰠏󰠏󰠏󰠏󰠏󰠏󰠏󰠏󰠏󰠏󰠏󰠏󰠏󰠏󰠏󰠏󰠏󰠏󰠏󰠏󰠏󰠏󰠏󰠏󰠏󰠏󰠏󰠏󰠏󰠏󰠏󰠊󰠏󰠏󰠏󰠏󰠏󰠏󰠏󰠏󰠏󰠏󰠏󰠏󰠏󰠏󰠏󰠏󰠏󰠏󰠏󰠏󰠏󰠏󰠏󰠏󰠏󰠏󰠏󰠏󰠏󰠏󰠏󰠏󰠏󰠏󰠏󰠏󰠏󰠏󰠏󰠏󰠏󰠏󰠏󰠏󰠏󰠏󰠋

󰠐 임 원 󰠐 경영자로서 필요한 품질관리 󰠐 󰠆󰠏󰠏󰠏󰠏󰠏󰠏󰠏󰠏󰠏󰠏󰠏󰠏󰠏󰠏󰠈 󰠐

󰠐 󰠐 지식을 습득한다󰠐 󰠐최고경영자과정󰠐 󰠐

󰠉󰠏󰠏󰠏󰠏󰠏󰠏󰠏󰠏󰠏󰠏󰠊󰠏󰠏󰠏󰠏󰠏󰠏󰠏󰠏󰠏󰠏󰠏󰠏󰠏󰠏󰠏󰠏󰠏󰠏󰠏󰠏󰠏󰠏󰠏󰠏󰠏󰠏󰠏󰠏󰠏󰠏󰠏󰠋 󰠆󰠏󰠏󰠏󰠏󰠏󰠏󰠏󰠏󰠏󰠏󰠏󰠏󰠏󰠏󰠏󰠈 󰠐 󰠐 󰠐

󰠐 간 부 󰠐 관리자로서 필요한 품질관리 󰠐 󰠐 품질관리이론 󰠐 󰠐 (기본,고급󰠐 󰠆󰠏󰠏󰠏󰠏󰠈 󰠐

󰠐 󰠐 지식과 실제적인 방법을 이해󰠐 󰠐󰠐 󰠌󰠏󰠏󰠏󰠏󰠏󰠇󰠏󰠏󰠏󰠏󰠏󰠏󰠏󰠏󰠎 󰠐 󰠐 󰠐

󰠐 󰠐 활용하여 문제점에 대한 개선󰠐 󰠐 독창성개발 󰠐 󰠐 󰠐 해 󰠐 󰠐

󰠐 󰠐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한다󰠐 󰠐󰠐 󰠐 󰠐 󰠐 󰠐

󰠉󰠏󰠏󰠏󰠏󰠏󰠏󰠏󰠏󰠏󰠏󰠊󰠏󰠏󰠏󰠏󰠏󰠏󰠏󰠏󰠏󰠏󰠏󰠏󰠏󰠏󰠏󰠏󰠏󰠏󰠏󰠏󰠏󰠏󰠏󰠏󰠏󰠏󰠏󰠏󰠏󰠏󰠏󰠋 󰠐 가치공학(VE) 󰠐 󰠆󰠏󰠏󰠏󰠏󰠏󰠍󰠏󰠏󰠏󰠏󰠏󰠈 󰠐 외 󰠐 󰠐

󰠐 대리이상 󰠐 업무의 합리화와 기술의 향상을 󰠐 󰠐󰠐 󰠐,과장과정󰠐 󰠐 󰠐 󰠐

󰠐 󰠐 도모하고 품질관리추진의 충추적󰠐 󰠐 사내표준화 󰠐 󰠐 󰠐 󰠐 기 󰠐 󰠐

󰠐 󰠐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품질 전반 󰠐 󰠐󰠐 󰠐(기본,고급)󰠐 󰠐 󰠐 󰠐

󰠐 󰠐 에 대한 사고와 고도의 통계적 󰠐 󰠐 검사실무 󰠐 󰠌󰠏󰠏󰠏󰠏󰠏󰠇󰠏󰠏󰠏󰠏󰠏󰠎 󰠐 술 󰠐 󰠐

󰠐 󰠐 수법 및 관련 기법을 응용능력을󰠐 󰠐󰠐 󰠐 󰠐 󰠐 󰠐

󰠐 󰠐 한다󰠐 󰠐 방침관리 󰠐 󰠐 󰠐 교 󰠐 󰠐

󰠉󰠏󰠏󰠏󰠏󰠏󰠏󰠏󰠏󰠏󰠏󰠊󰠏󰠏󰠏󰠏󰠏󰠏󰠏󰠏󰠏󰠏󰠏󰠏󰠏󰠏󰠏󰠏󰠏󰠏󰠏󰠏󰠏󰠏󰠏󰠏󰠏󰠏󰠏󰠏󰠏󰠏󰠏󰠋 󰠐󰠐󰠆󰠏󰠏󰠏󰠏󰠏󰠏󰠍󰠏󰠏󰠏󰠏󰠏󰠏󰠏󰠏󰠈 󰠐 󰠐 󰠐

󰠐 일반사원 󰠐 일선 감독자로서 필요한 품질󰠐 󰠐 자료정리 󰠐󰠐관리자 품질관리󰠐 󰠐 육 󰠐 󰠐

󰠐 󰠐 관리의 기본적 사고방식과󰠐 󰠐󰠐󰠌󰠏󰠏󰠏󰠏󰠏󰠏󰠇󰠏󰠏󰠏󰠏󰠏󰠏󰠏󰠏󰠎 󰠐 󰠐 󰠐

󰠐 󰠐 통계적 수법품질관리 분임조의󰠐 󰠐 관리기법 󰠐 󰠐 󰠐 󰠐 󰠐

󰠐 󰠐 운영요령 등을 습득시킨다󰠐 󰠐󰠐 󰠆󰠏󰠏󰠏󰠏󰠏󰠍󰠏󰠏󰠏󰠏󰠏󰠏󰠏󰠈 󰠐 󰠐 󰠐

󰠐 󰠉󰠏󰠏󰠏󰠏󰠏󰠏󰠏󰠏󰠏󰠏󰠏󰠏󰠏󰠏󰠏󰠏󰠏󰠏󰠏󰠏󰠏󰠏󰠏󰠏󰠏󰠏󰠏󰠏󰠏󰠏󰠏󰠋 󰠐기 타󰠐 󰠐품질관리 응용󰠐 󰠌󰠏󰠏󰠏󰠏󰠎 󰠐

󰠐 󰠐 품질관리의 기본적 사고방식과 󰠐 󰠌󰠏󰠏󰠏󰠏󰠏󰠏󰠏󰠏󰠏󰠏󰠏󰠏󰠏󰠏󰠏󰠎 󰠌󰠏󰠏󰠏󰠏󰠏󰠇󰠏󰠏󰠏󰠏󰠏󰠏󰠏󰠎󰠐

󰠐 󰠐 기초수법을 이해시켜 품질의식과󰠐 󰠐 󰠐

󰠐 󰠐 개선의식을 높인다.󰠐 󰠆󰠏󰠏󰠏󰠏󰠏󰠍󰠏󰠏󰠏󰠏󰠏󰠏󰠏󰠈󰠐

󰠐 󰠐 󰠐 󰠐품질관리 기초󰠐󰠐

󰠐 󰠐 󰠐 󰠌󰠏󰠏󰠏󰠏󰠏󰠏󰠏󰠏󰠏󰠏󰠏󰠏󰠏󰠎󰠐

󰠌󰠏󰠏󰠏󰠏󰠏󰠏󰠏󰠏󰠏󰠏󰠍󰠏󰠏󰠏󰠏󰠏󰠏󰠏󰠏󰠏󰠏󰠏󰠏󰠏󰠏󰠏󰠏󰠏󰠏󰠏󰠏󰠏󰠏󰠏󰠏󰠏󰠏󰠏󰠏󰠏󰠏󰠏󰠍󰠏󰠏󰠏󰠏󰠏󰠏󰠏󰠏󰠏󰠏󰠏󰠏󰠏󰠏󰠏󰠏󰠏󰠏󰠏󰠏󰠏󰠏󰠏󰠏󰠏󰠏󰠏󰠏󰠏󰠏󰠏󰠏󰠏󰠏󰠏󰠏󰠏󰠏󰠏󰠏󰠏󰠏󰠏󰠏󰠏󰠏󰠎

5.3 품질관리 분임조활동

품질관리 분임조 운영 절차서(KH 0012)에 따른다.

5.4 통계적 품질관리

품질관리에 알맞는 통계적수법을 이용하여 제조 공정을 안정상태로 유지 하도록 하며

통계적수법 관리절차서(KH 2001)에 따른다.

6. 공정관리의 실시

6.1 공정의 해석

제품의 불량율 감소품질의 보증능률의 향상 등을 위한 제조 공정의 해석은 담당부서와

품질관리부의 상호 협조하여 실시한다.

6.2 공정관리를 위한 통계적 방법의 이용

제조공정의 안정상태 여부를 조사하고 이를 잘 관리된(안정된)상태로 유지하며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적 수법을 이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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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질 관 리

문서번호

KH 0010

개정

번호

05

페이지

0606

 

1) 관리도의 적용

2) 샘플링 검사의 실시

3) 히스토 그램에 의한 공정 해석

4) 파레토도특성요인도체크시이트의 활용

7. 품질의 보증

7.1 원재료부분품의 구매관리

구매,외주업무 절차서(KH 0601)에 따라 각 원재료부자재 규격과 구매시방서에 규정된

재료를 구입하고 수입검사를 실시한다.

7.2 설비관리

제조설비 관리절차서(KH 1102)와 검사설비 관리절차서(KH 1101)에 따라 관리하여 주기적인

점검 검사를 실시한다.

7.3 원재료 및 완제품의 보관 관리

창고 관리 절차서(KH 1502)에 따른다.

7.4 제조 작업의 관리

제조 업무 절차서 (KH 0909) 및 작업표준에 따라 실시하고 5.2항의 통계적 방법으로

이를 관리한다.

7.5 검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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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H 0010

개정

번호

05

페이지

0606

 

검사업무절차서(KH 1001)에 따라 수입중간제품검사를 실시한다.

7.6 불만처리

당사 제품의 출하 후 품질에 대해서는 불만처리절차서(KH 1901)에 따라 처리하므로써

보증한다.

1) 출하시 제품은 제품 검사의 실시로 보증한다.

2) 제품의 제조 경력 추적은 각종 기록에 의하여 당해 제품의 제조공정 및 작업방법의

제조건을 규명하며 품질관리 및 보증의 자료로 이용한다.

7.7 외주관리

외주공장의 품질 보증 체제확립 및 품질 개선과 향상을 위하여 구매,외주업무절차서(KH 0601)

에 따라 실시한다.

8. 품질관리 기록의 보관 및 활용

8.1 기록의 보관

품질관리에 관계되는 모든 기록은 관련부서별 보관함을 원칙으로 하며 보존년한은 관련

절차서에 의하여 관리한다.

8.2 기록의 활용

품질관리에 관계되는 모든 기록은 실제로 활용되어야 하며보존 및 보관 상태를 유지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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