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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환경 개선 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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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603

작업환경 개선 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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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질 문 서 제 . 개 정 이 력 표

 

 

순번

.개정일

개정#

작성부서

작성자

주 요 개 정 내 용

검토

승인

식별

1

2011.12.10

0

 

 

-

 

 

-

2

 

 

 

 

 

 

 

󰆲

3

 

 

 

 

 

 

 

󰆳

4

 

 

 

 

 

 

 

󰆴

5

 

 

 

 

 

 

 

󰆵

6

 

 

 

 

 

 

 

󰆶

7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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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본절차서는 ()강하넷(이하 "회사"라 한다)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정리,정돈,

청소,청결 및 습관화(이하 "5S 활동"이라 한다) 절차에 대하여 규정한다.

 

2. 목적

 

작업환경의 개선을 추진함으로써 불필요물 및 과잉 보유물을 제거하고, 손실 작업

시간을 없애고 청결한 직장환경을 조성하여 낭비가 없는 직장, 효율이 높은 직장

안전한 직장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3. 용어의 정의

 

3.1 정리

 

불필요물 및 과잉 보유물 제거하는 일

 

3.2 정돈

 

필요한 것을 사용하기 용이하게 정해진 장소에 누구나 알수 있도록 가지

런히 정리하여 식별표시를 하여 두는 일

 

3.3 청소

언제나 깨끗하게 먼지, 더러움, 이물질등을 제거하여 깨끗이 보존하는 일.

 

3.4 청결

정리, 정돈, 청소된 상태를 유지. 개선하는 일.

 

3.5 습관화

습득한 사항, 정해진 사항을 준수하는 태도를 몸에 익히는 일

 

3.6 가용품(필요품)

현재의 작업 또는 생산활동에 당장 사용해야 하는 물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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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불요품(불급품)

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용빈도가 적거나, 현재 보관장소에 놓여있어서는 안되는

물품

 

3.8 불용품

쓸모가 없어서 폐기나 매각 또는 반납해야 할 물품.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4.1.1 작업환경 개선 추진방침 및 목표입안

4.1.2 각 부서별 추진계획 승인

4.1.3 월별 전체 진단실시

4.1.4 활동의 보완 및 지시

 

4.2 생산관리부서장

4.2.1 작업환경 개선 추진계획의 입안

4.2.2 작업환경 개선 활동의 지원

4.2.3 작업환경 개선 활동 진도 확인 및 보고

4.2.4 추진결과의 FOLLOW-UP

4.2.5 작업환경 개선 추진 활동결과 보고

 

4.3 해당 관리부서장

4.3.1 해당부서 작업환경 개선 활동계획 수립

4.3.2 해당부서 작업환경 개선 활동추진 및 관리

 

5. 작업환경 개선 추진 절차

 

5.1 준비 단계

5.1.1 생산관리부서장은 작업환경 개선 추진방법 및 설명회를 개최하고 필

요한 경우 표어 또는 포스터를 부착하며, 작업환경 개선활동 담당구

역을 부서별로 편성하여 게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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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담당자는 작업환경 개선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생산관리부서장에게 통

보하고 생산관리부서장은 부서별 추진계획을 종합하여 전사 작업환경

개선 추진계획을 입안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5.2 정리 단계

전사 작업환경 개선 추진계획에 의거 부서별 가용품과 불용()품의 구분 및

불용()품을 처분하며 정리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구 분

추 진 항 목

실시 포인트

비 고

가용품과

()품의

구분

원칙수립

1) 가용품과 불용품의 구분

 라인 및 생산관리부서

 자재관리 창고

2) 작업환경 개선 활동 규정 배포

및 설명회개최

해당부서장이 해당직 반장,

자재담당자, 작업자 전원

교육

 

불용()

파악.구분

 

불용()

의 현황의

등록

1) 불용()품 현황 파악

대상:자재,제품,기계,설비,

금형,치공구,비품등

파악내용:품명,수량,단가,점유

면적,발생사유등

 파악된 내용 LISTUP(등록)

 불용품 현황 종합보고

활동구역을 현장실를 통해 파

(해당 부서장)

적색표찰을 부착하 사용한다.

불용품 등록관리 대장을 작성

관리(생산관리부서장)

불용()

구분방법

참조 적색

표찰부착

방법 참조

불용()

처분

1) 불용품 처분 대책수립

(처분방법,일정 등)

2) 관련부문 회의 개최 및

처분 방법 확정

3) 처분

폐기,매각,전용,반여부를 결정

처분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실시.

처분시까지 지정된 장소에

집결, 보관한다.(해당부서장)

 

처분여부

사후관리

1) 현장순회 및 처분여부 확인

불용품 등록대장과 실물을

대조하여 처분여부를 확인

(생산관리부서장)

 

 

5.3 정돈 단계

 

해당 부서장은 해당부서에 필요한 것을 쓰기 편하게 정돈해 놓고 누구든지 알

수 있도록 명시해 놓아야 하며 정돈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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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추 진 항 목

실시 포인트

비 고

가용품의

 

적정보관

 

수량결정

1) 대상제품(모델)의 선정

 

 

2) 가용품별 규격과 일별 필요량

파악

규격 : 부피,무게

 

3) 작업자별, 구역별 보관물품과

적정 보관수량설정

부서()가용품 보관 등록대

장 작성

구역별 가용품 보관등 대장

작성

 생산 또는 반별로 대표 13

모델을 설정하여 가공품 수량

파악의 기준모델로 한다.

 제품(모델)의 일별 생산수량을

기준으로 파악

 

 

 1), 2)항을 고려하여 설정

- 반장 책임하에 작성

- 반장,생산관리부서장 공동

으로 작성

 

 

 

가용품 보관

수량의 조정

과 확정

1) 현장확인을 통해 보관수량

의 조정. 확정

 최종 확정한 수량대로 등록대장

수정

 

 

 

구 분

추 진 항 목

실시 포인트

비 고

가용품 보관

방법과 놓는

방법의 결정

1) 가용품의 보관방법 결정

보관장소의 지정

보관방법의 결정

- RACK 설치,상자,대차

적재,바닥적재 등

 

2) 놓는 방법의 결정

동작경제의 원칙에 의함

 

적정수량을 어느 장소에 어떤

방법으로 보관할 것인지 결정

- 보관장소를 선으로 표기

(황색선,TAPE)

 

 

사용하기 쉽도록 가까이 꺼내

고 운반하기 쉽게 놓는다

 

보관장소

표기

물품현황판

부 착

1) 보관장소와 보관물품 부착

표지판내용 : 품명,수량

책임자등.

1개 품목(장소)당 현황판을

1장씩 부착

 

표준화의 유지

및 사후관리

정기적인 지도.점검실시

등록대장 및 표지판의 내용과

실물이 일치하는지 확인 점검

 

 

5.4 청소, 청결

해당 부서장은 담당구역의 먼지, 더러움, 이물질등을 제거하여 깨끗이 유지,

개선하여야 하며 청소, 청결의 실시순서는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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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추 진 항 목

실시 포인트

비 고

청소구역의

지 정

1) 개인별,반별로 담당구역 지정

2) 설비 점검 책임자 지정

3) 책임자 표기 관리 표시판부착

구역별 담당자를 표하여 게시

(옥내, 옥외지역 모두 포함)

 

청소방법의

 

표 준 화

1) 일일 청소시간 표준화

작업시작전,중식 및 식시간전

작업 종료후에 실시

청소를 작업자 모두가 참여

하고 일상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일일청소

실시

작업환경 개선 활동 주제에 의한 분임활동실시

1) 필요한 경우 분임조 활동시

작업환경 개선 관련 주제로

토의를 실시

분임조 활동을 통해 작업환경

개선 주제를 토의할 때는 해

결기법을 너무 복잡하게 하지

않는다

간단한 주제라도 해결되면

주제해결 실적에 포함시킨다.

 

5.5 습관화

정리, 정돈, 청소,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해진 사항을 준수하는 태도를

몸에 습관화시키는 단계이며 습관화를 위한 체계적 활동순서는 다음과 같다.

 

구 분

주요추진 내용

대 상

책임자

비 고

일일

(1) 작업개시전

청소(점검)실시:옥내외 전구역

- 작업환경 개선 관련 내용 전파

- 작업내용 전달

- 작업환경 개선 관련구호 복창

(2) 작업중(휴식시간 전후)

청소실시(수시)

지도,점검실시(지도부서)

일일활동결과 평가회의 개최

- 주요 문제점의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3) 작업종료후

청소,실시(510)

- 각종 물품의 정위치(자재,치공구등)

- 바닥청소, 설비점검

 

전 원

 

 

 

 

전 원

 

 

 

 

반 장

 

반 장

 

 

 

 

해당부서장

 

 

 

 

해당부서장

당번제 운영

부서별 간부

점검반 별도

구성, 운영

(1) 분임조 활동의 실시

체크리스트에 의한 자주평가실시

문제점의 개선건의

(2) 작업환경개선활동의날지정운영(1)

(3) 월활동 평가회의 개최

(4) 생산관리부서 주관 지도, 점검 실시

(5) 사진촬영 게시

전 원

 

 

전 원

전간부

전간부

전구역

반 장

 

 

부서장

반 장

생산관리부

생산관리부

대청소 실시

(매월 첫주

월요일8)

월간

(1) 작업환경 개선 추진상태 종합평가

부서단위 평가실시 - 일일,주간,월평가

를 종합한 평가결과의 통보

(2) 담당구역별 불량부서관리

,부서별

부서장

부서 월례회

년간

(1) 우수부서및 추진자 선발

우수부서선발-(),라인,추진자 12

(2) 부서별 활동사례 사진전시회 개최

,부서별

생산관리부

우수부서 및

추진자 인사

고과 및 표

창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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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각 분야별 점검

정리, 정돈, 청소, 청결 및 습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월 1회 이상 생산관리

부서장은 사무실의 점검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무실 작업환경개선

점검표(QP-603-01)”에 기록하고, 생산관리부서장은 현장 작업환경개선

점검표(QP-603-02)”에 점검결과를 기록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한다.

 

6. 기록

 

이 규정의 이행에 따라 발생되는 품질기록은 다음과 같이 관리한다.

 

NO

품 질 기 록 명

서 식 번 호

보관및보존년한

보관책임자

1

작업환경개선 추진계획서

QP-603-01

3 

생산관리부

2

작업환경개선 점검표 (사무실)

QP-603-02

3 

관리부

3

작업환경개선 점검표 (현장)

QP-603-03

3 

생산관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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