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리규정


강하넷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리규정문서번호(REV.)KH-212(0)
페 이 지1/6
개정번호개정일자개정조항개정내용결재배포회수
작성검토승인일자확인일자확인
0          
1          
2          
3          
4          
5          
6          
7          
8          
9          
                           



강하넷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리 규정문서번호(REV.)KH-212(0)
페 이 지2/6
  
1.0 목적  4.0 책임과 권한
     4.1 경영대리인
    품질보증 활동에서 발견된 부적합 사항의 원인을 파악하여 재발을       1)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결과를 방침 보고로 제출
    방지하고, 잠재적으로 예상되는 부적합사항을 예방함으로 품질을       2)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의 승인
    안정시키고, 개선함으로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4.2 품질기술부서장
        1)부적합 사항의 시정조치 및 예방 조치 주관
2.0 적용범위        2)시정조치 계획 및 결과 검토 및 확인
        3)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 작성 및 관리대장 작성
    이 규정은 당사의 업무 전과정에서 발생되거나 발생이 예상되는 
    부적합 사항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에     4.3 해당부서장
    대하여 적용한다.        1)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이행
        2)예방조치 사항을 품질관리과에 통보
3.0 용어의 정의  
  
    3.1 시정조치  
       현재의 부적합 사항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  
  
    3.2 예방조치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취하는 활동  
  
    3.3 경결함  
       문제의 원인이 정확히 파악되고 작업자의 실수, 소재  
       불량 등 문제의 발생이 일시적인 결함  
  
    3.4 중결함  
       문제의 발생이 반복적으로 발생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한 후에도 동일 유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결함 
  
                



강하넷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리 규정문서번호(REV.)KH-212(0)
페 이 지4/6
 
6.0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업무절차
NO.업무흐름도입력물업무내용(절차)출력물성과지표관련과
1고객 불만검사  부적합 심사 지적사항 경영검토 결과 프로세스 불만 기타불만 사항1)제품의 품질 및 품질경영시스템에 관련하여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가   
  필요로하는 문제가 발생된 경우 관련부서장과 업무담당자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원인 분석을 거쳐 적절한 조치방법을 취해야 한다. 
2)이러한 문제에는 고객불만과 같은 사외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공정/검사 등의 부적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사내 문제를 모두 
  포함한다. 
3)발생된 문제는 관련부서장에 의해 경결함 및 중결함으로 구분하고
  경결함의 경우 즉각적인 조치로 문제를 해결하고, 중결함의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세워 처리하고 필요시 타과와의 
  협조를 구함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4)시정조치 및 예방조치가 요구되는 문제에는 다음과 같다. 
  (1)고객불만 : 제품 품질 및 사용에 관한 문제들로 관리과에서 


     문제해결을 주관한다. 
  (2)검사부적합 : 인수, 중간, 제품 검사 및 공정중에 발생하는 
     모든 부적합으로 품질관리부서장이 해당되는 경우 생산과와 
     함께 문제 해결을 주관한다. 
  (3)심사지적사항 : 품질시스템 및 운영에 관한 심사시 지적된 
     문제점들로 각 과에서 문제 해결을 한다. 
  (4)경영검토결과 : 경영검토 결과 방침 및 목표에 부합되거나 미비된
     업무에 대한 문제로 각 과간에 협의된 내용에 따라 처리한다.
  (5)프로세스불만 : 품질경영 시스템 운영상에 불합리한 점 
  (6)기타 불만사항 : 기타 회사 운영상에 발생되는 각 종 문제들로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 품질경영회의 결과에 따라 처리한다. 
  
  
            
                        


강하넷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리 규정문서번호(REV.)KH-212(0)
페 이 지5/6
 
6.0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업무절차
NO.업무흐름도입력물업무내용(절차)출력물성과지표관련과
2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보고서1)품질기술부서장은 문제 발생 과를 판별하여 해당 부서에게     품질기술부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보고서를 발행하여 통보한다.   
2)발행된 요구서는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리대장에 기록하여   
  처리 사항 및 완료 여부를 관리한다.   
    
3 1)요구서를 접수하는 과는 문제 발생의 원인을 분석하고 원인에     처리부서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수립한다.   
2)문제 해결은 동일 문제 발생을 없애기 위한 조치여야하고, 단순한  
  문제해결 보다는 품질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3)수립된 문제 해결 대책은 각부서장의 승인을 얻어 품질관리부서에  
  통보하면, 품질관리부서에서는 문제해결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완전한 조치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대표에게 보고하여   
  완료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 재시정조치를 요구한다.   
            
4 1)문제가 해결되면 처리 과는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보고서에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보고서   처리부서
  문제해결 방법 및 결과를 기록하여 품질관리부서에 통보한다.   
            
5 1)시정조치 및 예방조치는 주기적으로 문제의 원인 및 처리 결과에예방조치 요구서  품질기술부
해당부서
  대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경영검토 자료로 보고하여야 한다.   
2)분석된 자료를 품질 개선 및 경영시스템의 합리화를 위해 활용한다.  
3)시정조치 결과가 일시적이거나 문제 해결에만 집중된 경우 등   
  시정조치 후에도 문제 발생의 잠재성이 남아 있을 경우 예방조치를  
  요구함으로 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하여  
  조치하도록 한다.   
4)예방조치는 전과가 합의하여 작업 및 회사 운영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며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