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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서V25:
회사에서 사용하는 (원)자재의 구매시 사용하는 구매발주서 양식입니다.
발주서 양식에 발주데이터(업체명, 납기, 품명, 규격, 수량, 단가, 금액, 검사방법 및 특기사항)를 기록하고 데이터를 별도의 시트에 보관 관리하는 형태로 보관된 데이터는 언제든지 다시 찾아볼 수 있으며, 발주 품목별, 업체별, 현장별의 데이터를 기간별로 발주된 내역을 검색할 수 있으며, 상세분류별로 내역을 분류합니다.
적용하는 단가는 3가지로 분류하여 거래업체별로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품목만을 발주하는 형태 및 Sub-Assy형태(또는 공사단위 형태)로 발주하는 개념 등 2가지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실행순서
1. 파일(2007버전)을 열면 "수식입력줄" 아래에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있습니다.
이 단추를 눌러 [이 콘텐츠 사용]에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르세요
만약 이 옵션 단추가 보이지 않으면 홈페지의 (공지사항)-"Excel 2007 보안설정(매크로포함) 변경하는 방법 2"을 참조하세요.
2. {설정} 시트에서 사용자에 맞게 설정을 하세요.(전부변경..)
3. [샘플내용_삭제] 최초 사용시 데이터를 입력하기 전에 이 버튼을 눌러 기존의 샘플을 삭제합니다.
4. 일부 삭제되지 않는 것은 데이터를 입력하여 사용하면 제대로 된 값을 찾아옵니다.
*** 각 시트의 (A1셀)에 도움말이 메모로 작성되어 있으니 (A1셀)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발주서 시트 :
0. 메뉴버튼 : [새로작성][저장하기][찾아보기][계산수식][송부용_파일][발주서_삭제]
[새로작성] : 새로 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나타냅니다.
[저장하기] : 작성한 내용을 저장시트에 저장합니다.
[찾아보기] : 저장된 내용을 찾아 옵니다.
[계산수식] : 발주서의 금액 등 계산식을 나타냅니다.
[송부용_파일] : 현재의 발주서 시트만 다른파일로 저장합니다.
[발주서_삭제] : 저장된 발주서를 삭제합니다.
1. {발주서}시트에 발주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또는 {발주서을지} 시트에서 발주내역을 작성 - [합계하기]를 실행하면 {발주서}시트에는 소제목만 나타냅니다.
2. [새로작성] : 현재의 내용을 지우고 빈 양식으로 만듭니다 {발주서을지}포함.
(1) 번호는 자동으로 일련번호로 계산합니다.
(2) 적용단가는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적용단가 A,B,C)
해당 거래업체별로 {설정}시트에서 설정한 단가를 찾아옵니다. {발주서을지}에서도 마찬가지임
(3) 업체명(D8셀)을 선택하면 연락처등 정보를 찾아옵니다.
(4) 현장명(i11셀)입 입력하면 담당자를 찾아옵니다. 현장명은 사용처로 변경사용해도 됩니다.
3. [저장하기] : 발주내용을 {발주목록} 시트에 저장합니다. 이 때는 {발주서을지}의 내용도 함께 저장합니다.
이미 작성된 내역이 있을경우, 기존의 작성된 내역을 수정하여 저장합니다.
4. [찾아보기] ; {발주목록} 시트에 저장된 내용을 찾아 옵니다. 발주번호는 숫자만 입력합니다.
[화살표]를 누르면 작성된 내용을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우측의 (발주리스트)는 지금까지 작성 저장된 내용으로 참조를 위한 것입니다.
5. [계산수식] : 거래업체 관련내용 및 금액등의 계산식을 나타냅니다.
이미 저장된 내용을 찾아와 수정할 경우에 사용하세요.
6. [송부용_파일] : {발주서}{발주서을지} 시트만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여 거래업체에 이메일로 송부하도록 합니다.
7. [발주서_삭제] : 현재창의 번호로 등록된 내용을 {발주목록}시트에서 삭제합니다. 번호는 삭제하지 않습니다.
8. 업체별로 적용되는 단가는 [새로작성] 또는 [계산수식] 메뉴를 누르면 (F8)셀에 적용타입이 빨간색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9. 반드시 업체명을 먼저 선택하고난 다음 [새로작성]이나 [계산수식]을 눌러 주세요.
순서가 바뀌면 단가의 적용도 바뀔 수 있습니다.
10. 품명과 규격을 입력하면 단가와 금액은 수식에 의해서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발주목록}에 저장된 내용을 수정할 경우에는 [찾아보기]-[계산수식]-(내용수정)-[저장하기] 순으로 하세요.
11. (내역입력란)(특기사항)우측에 있는 화살표 버튼은 입력하는 행의 갯수를 숨기기로 많게 또는 적게 조절합니다.
행이 숨기기되어 있어도 내용이 작성되었다면 저장/찾기/계산을 합니다.


발주서을지 시트 :
0. 메뉴버튼 : [소제목][품목추가][합계하기][계산수식]
[소제목] : 소제목을 설정합니다. 필요없는 경우에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품목추가] : 품명 및 규격은 드롭다운 메뉴를 나타내고
단위, 수량, 단가, 공급가액 등은 수식에 의해 {설정}시트에 작성한 값을 가져옵니다.
[합계하기] : [소제목][품목추가] 시 나타난 형식을 모두 지고 소제목별로 합계합니다.
[계산수식] : 단위, 수량, 단가, 공급가액 등의 수식을 나타냅니다.
1. 내역을 {발주서} 시트에 이어서 작성하는 경우와 소제목별로 작성하는 2가지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발주서} 시트에 이어서 작성하는 경우
(1) [품목추가] 메뉴를 누르세요
(2) 추가로 더 작성할 경우에도 [품목추가] 메뉴를 누르면 추가입력 수식이 나타납니다.
(3) 모두 입력하면 금액을 계산하여 {발주서} 시트에 합계(직접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3. 소제목별로 작성하는 경우
(1) [소제목] - (내용입력) - [품목추가] ~~~ - [합계하기] 순서로 합니다.
(2) 같은 소제목 내의 추가내역 입력시 [품목추가] 메뉴를 누르면 됩니다.
(3) 다른 소제목을 입력하고자 할 경우에는
가. [소제목]을 누르세요
나. 소계의 계산은 [합계하기] 메뉴를 누르면 계산됩니다.
다. 소제목은 반드시 첫머리에 숫자가 있어야 합니다.
(4) 소제목 행에 나타나는 셀의 색깔, 글자굵기는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5) 셀의 내용이 입력된 행의 괘선도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6) [합계하기]를 실행하면 소제목의 내용은 {발주서}시트의 내역이 작성된 아랫부분에 추가됩니다.
4. 만약 이미 작성된 내역의 계산을 다시 하고자 할 경우에는 [계산수식] - (내용수정) - [합계하기] 순서로 합니다.
5. 규격의 입력은 품명이 먼저 입력되어 있어야 규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발주목록 시트:
0. 메뉴버튼 : 없슴
1. 데이터의 저장 공간입니다.
2. 데이터의 수정은 {발주서}시트에서 하여야 합니다.
3. 여기의 데이터를 임의로 삭제하면 {발주서}시트에서 찾아올 수 없습니다.








분류 시트 :
0. 메뉴버튼 : [전체_업체][상세_업체][전체_품목][상세_품목][전체_현장][상세_현장]
[전체_업체] : 저장된 발주내역을 작성일/납기일(i2셀) 기준하여 발주업체별로 분류합니다.
[전체_품목] : 저장된 발주내역을 작성일/납기일(i2셀) 기준하여 품목별로 분류합니다.
[전체_현장] : 저장된 발주내역을 작성일/납기일(i2셀) 기준하여 프로젝트(현장)별로 분류합니다.
[상세_업체] : 저장된 발주내역을 작성일/납기일(i2셀) 기준하여 발주업체별로 분류합니다.
[상세_품목] : 저장된 발주내역을 작성일/납기일(i2셀) 기준하여 품목별로 분류합니다.
[상세_현장] : 저장된 발주내역을 작성일/납기일(i2셀) 기준하여 프로젝트(현장)별로 분류합니다.
1. (i2셀)의 작성일자 또는 납기일자를 우선 선택하세요.
2. 먼저 분류기간(G2~G3셀)을 입력하세요. [화살표] 버튼은 월별로 나타냅니다.
3. 분류한 데이터는 거래업체별, 현장별 또는 품목별로 합계를 계산합니다.
4. 상세분류의 항목은 반드시 (i3셀)을 선택하고 실행 하세요.







실적_업체, 실적_품목, 실적_현장 시트
0. 메뉴버튼 : [분석_업체][분석_품목][분석_현장]
[분석_업체] : 저장된 데이터를 작성월 기준으로 품목별로 집계합니다.
[분석_품목] : 저장된 데이터를 납기월 기준으로 협력업체별로 집계합니다.
[분석_현장] : 저장된 데이터를 작성월 기준으로 품목별로 집계합니다.
1. 우선 (D6셀)에 해당년도를 입력합니다.
2. (B6셀)의 작성일자 또는 납기일자를 선택한 후 버튼메뉴를 실행하세요
작성일자 : 작성일자 기준으로 데이터를 합계합니다.
납기일자 : 납기일자 기준으로 데이터를 합계합니다.
3. 수량은 전체의 합계이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설정시트 :
0. 메뉴버튼 : [품명.업체_설정하기][샘플내용_삭제]
[품명.업체_설정하기] : {설정}시트에 작성한 내용을 다른 시트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함
[샘플내용_삭제] : 최초 샘플로 저장된 내용을 삭제
1. 이 파일을 사용전에 이 시트의 내용을 우선적으로 먼저 실행하여야 합니다.
[샘플내용_삭제] - 품명/업체등의 정보 입력 - [품명.업체_설정하기] 순으로 하세요.
2. 새로운 품목 및 협력업체의 추가/수정을 할 경우에도 [품명.업체_설정하기] 메뉴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3. 입력된 내용은 {발주서}시트 등 작성 및 관리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거래업체별로 다른 단가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 B, C"로 설정하세요.
거래업체별로 적용단가(V열) A,B,C를 입력합니다.
5. (i9:K20셀)의 내용은 데이터 입력시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설정하는 곳이 아님)
{발주서} 시트의 우측에 보여지는 데이터임.
6. (i23~ 셀) : 품명은 좌측(B열)의 값을 가져옵니다. (설정하는 곳 아님)
7. (J23:Kxxx셀) : 현장명과 당당자명을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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