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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업무절차서

 

 

 

A. 작성, 검토 및 승인

 

▣ 문서 식별

 

  관 리 본

 Q M -   

  비관리본

 관리처 :

 

 

  본 품질절차서는 강하넷의 품질경영 방침에 따라 다음 책임자에 의해 작성(개정), 검토 및 승인이 되어야 효력이 있다.

 

  

  

    

    

    

    

작성(개정)

영업지원부

      

 

 

04. 07. 01.

     

 

품질경영대리인

 

 

04. 04. 01.

     

 

대표이사

 

 

04. 07. 01.

 

 

▣ 합       

 

    

 

 

 

 

 

      

 

 

 

 

 

      

 

 

 

 

 

      

 

 

 

 

 

 

 

▣ 회       

 

      

 

 

 

 

 

      

 

 

 

 

 

      

 

 

 

 

 

      

 

 

 

 

 

      

 

 

 

 

 

      

 

 

 

 

 

 

 

 

B. 목차 및 개정 현황

 

개정번호

개정일자

개정내용

개정사유

 

 

 

 

 

 

 

 

 

 

 

 

 

 

 

 

 

 

 

 

 

 

 

 

 

 

 

 

 

 

 

 

 

 

 

 

 

 

 

 

 

 

 

 

 

 

 

 

 

 

 

 

 

 

 

 

 

 

 

 

 

 

 

 

 

 

 

 

 

 

 

 

 

 

 

 

 

 

 

 

 

 

 

 

 

 

 

 

 

 

 

 

 

 

 

 

 

 

 

 

 

 

 

 

 

 

 

 

 

 

 

 

 

 

 

 

 

 

 

 

 

 

 

 

 

 

 

 

 

 

 

 

 

 

 

 

 

 

 

 

1. 목적

 

고객으로부터 요구한 제품을 해외에서의 구매 및 수출하는 절차를 확립하여 체계적인 통관업무가 수행됨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해외에서 구매하는 제품  수출하는 모든 제품의 통관 활동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견적
현장에 필요한 자재의 구매, 입찰, 실행예산 편성 등을 목적으로 협력업체 들로부터 절차에 따라서 당사가 필요로 하는 가격정보를 획득하는 것과 이에 관련된 일체의 행위

 

4. 책임과 권한

 

4.1.  영업지원부

 

4.1.1.  L/C 개설

4.1.2.  협력업체 선정, 평가  관리

4.1.3.  자재단가 관리  시장조사

4.1.4.  발주된 품목의 납기 관리

4.1.5.  제품의 통관업무

4.1.6.  요구 납기관리에 대하여 해당부서와 협의

 

4.2.  검사자

 

4.2.1.  반입자재에 대한 검사

4.2.2.  부적합품에 대한 식별관리

4.2.3.  협력업체별 품질수준 측정

 

 

5. 업무절차

 

5.1.  제품의 통관일정 수립

 

5.1.1.  영업부로부터 제품에 대한 무역업무를 통보 받으면 제품의 통관일정을 수립한다.

 

5.1.2.  통관일정은 1주단위로 UPDATE하여 관련자가 업무에 참조토록 네트워크(공유폴더) 입력한다.

 

5.1.3.  통관일정에는 OFFER NO. 품명, 수량, 가격, 납기, 통관예정일자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5.1.4.  통관일정에는 가격이 포함되어 있어 대외비로 관리되어야 한다.

 

5.2.  통관업무

 

5.2.1.  수입통관

(1)  기존거래 제품은 창고의 재고를 적정한 수량으로 유지하기 위해 재고일지를 수시로 확인하고 부족량에 대해서는 적당한 량을 수입하여야 한다.

(2)  적정수량은 영업부와 협의하여 확정하고, 부족량에 대해선 외주업체에 발주한다.

(3)  고객의 납기에 의한 일정을 고려하여 충분한 기간을 두고 L/C를 개설한다. 전체일정에서 약 5일의 여유를 가진다.

(4)  수입할 수 있는 수입허가서를 관세청에 신고한다.

(5)  무역팀 담당자는 해외 외주업체로부터 당사의 구매품에 대한 선적서류를 접수하면 통관계획을 수립한다.

(6)  수입통관을 위해 필요한 선적서류는 I/L, B/L(ORIGINAL), PACKING LIST 등이 요구되며 이는 통관 대행자에게 제출하여 통과하도록 한다.

 

5.2.2.  수출통관

(1)  해외 고객의 요구사항을 우선적으로 면밀히 파악한다.

(2)  수출할 수 있는 수출허가서(E/L)를 관세청에 신고한다.

(3)  제품의 수출포장 시 PACKING LIST도 함께 작성되어야 한다.

(4)  선적을 완료하면 INVOICE, PACKING LIST, B/L 등 선적서류를 해외 바이어에 송부 또는 은행에 제출하여 NEGO를 한다.

 

5.3.  제품의 검사

 

5.3.1.  계약서(발주서) 정하는 바에 따라 검사 장소  수입검사 시기를 협력업체와 협의 결정하여 검사자는 모니터링  측정 절차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검사  시험을 실시한다.

(1)  계약서와 일치 여부

(2)  수량 및 규격의 정확성 여부

(3)  제품의 파손 여부

(4)  기타 필요한 사항

 

5.3.2.  계약에 규정된 경우, 고객 또는 고객 대리인은 협력업체의 현장  당사의 현장에서 외주품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하다는 것을 검증할 권리를 부여 받아야 한다.

 

 

6. 품질기록

 

본 절차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도중 발생되는 기록은 기록관리 절차서(문서번호 : QP-MS-3)에 따라 기록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양식 번호

보존년한

보관 부서

INVOICE

TQF-PR-51

3

영업지원부

PACKING LIST

TQF-PR-52

영업지원부

 

 

7. 관련문서

 

7.1.  품질기록의 관리 절차서 (문서번호 QP-MS-3)

 

7.2.  영업관리 절차서 (문서번호 QP-PR-1)

 

 

8. 관련문서

 

8.1. INVOICE (첨부 1)

 

8.2. PACKING LIST (첨부 2)

 

 

 

www.kang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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