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교육 및 자격부여 절차서


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강하넷() (이하 당사라 한다)의 품질활동에 관련된 인원의 자격부여 및 교육훈련 절차 및 관리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본 절차서는 품질관련 특정업무를 수행하는 당사의 품질활동에 관련된 인원에 대한 자격 부여 지침을 정하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인원의 교육훈련과 특 정 업무에 종사하는 인원의 자격부여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하여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 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원의 능력을 향상시켜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자격자

품질활동과 관련하여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검사 및 시험내부품질감사지정한 업무 를 수행하는 자

3.2 교육 훈련

개인의 능력 발휘조직의 일원으로서 업무 능력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 한 자격을 갖추기 위한 모든 준비 활동

3.3 OJT (ON JOB TRANING)

신입 사원이나 해당 업무 경험이 없는 인원을 대상으로 해당 업무에 대하여 전체적인 업무 내용 및 흐름을 교육하는 것

3.4 자격 부여

특별한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에 대하여 해당 교육을 이수한 후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 하고 해당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4.1.1 년간 사내사외 교육계획서 및 사외교육이수보고서 승인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1.2 교육일지 승인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2 사장

4.2.1 년간 사내사외 교육계획서 및 사외교육이수보고서 검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2.2 교육일지 검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3 관리이사

4.3.1 사외교육이수보고서 검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3.2 연도사내사외교육계획서 검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4 생산부장

4.4.1 연도 사내사외 교육계획서 및 사외교육이수보고서 검토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4.2 자격자 평가서 승인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 생산부서장, QA부서장

4.5.1 자격기준 수립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2 자격자 평가서 작성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3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인원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파 악하여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하고 실시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4 교육 훈련의 결과 분석 및 교육 이력 관리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5.5 개인이력카드 작성 및 교육일지 작성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6 관련팀장

자격이 부여된 자만이 해당 업무를 수행하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7 관련부서장

4.7.1 소속 인원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교육훈련이 필요시 교육훈련 계획에 반영하고 생산부서장에게 통보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4.7.2 교육계획서에 의거하여 해당부서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 할 경우 해당부서 장은 교육일지 작성 업무를 수행할 책임과 권한

 

5. 업무절차

자격부여 및 교육훈련에 관한 모든 업무는 다음과 같은 절차와 요령에 따른다.

5.1 자격 부여 기준 수립

5.1.1 생산부서장, QA부서장은 감사원검사원 및 공정검사원에 대한 학력경력,

신체조건 및 교육훈련등에 대한 자격 부여 기준을 수립한다.

 

5.1.2 자격자의 자격 부여 기준

1) 학력경력 및 신체 조건 기준

자격구분

학력 경력 및 신체 조건 기준

내부품질감사원

∘ 고졸이상으로써 당사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 또는

∘ 고졸이상으로써 QA 부서 근무경력이 6개월 이상인자

검 사 원

중졸이상색맹이 아닌자교정시력 0.3 이상당사 또는 동종업계 6개월 이상 근무자

중졸이상색맹이 아닌자교정시력 0.3 이상,

생산부서장,QA부서장이 적합하다고 인정한자

공정검사원

REFLOW 작업자

2) 교육훈련 기준

교육훈련

과 정

시간

교육대상자

강 사

주요교육내용

내부품질

감 사 원

14

내부품질

감 사 원

▪ 사외내부감사과정이수자

▪ 사내 내부품질감사원

자격 부여자

▪ 품질경영 진단사

▪ 인증심사원

내부감사 수행기법 및

방법

∘ ISO 9002 요건교육

검 사 원

8

검 사 원

생산부서장, QA 부서장

∘ 검사 및 시험절차

∘ 검사 및 시험상태 절차

∘ 검사규격

∘ QC공정도등

REFLOW 작업자

(특별공정)

2

REFLOW 작업자

생산부서장

REFLOW 공정 작업표준

공정검사원

2

공정검사원

생산부서장, QA 부서장

∘ 검사관련 교육

(1) 감사원은 교육훈련과정에 해당하는 교육 이수하고 평가시험에 60점 이 상(100점 만점)을 득하여야 자격이 부여된다.

3) 사외에서 내부품질감사과정(24시간 이상)을 이수한자는 감사원 자격을 부여

한다.

5.2 자격자의 등록 및 취소

5.2.1 생산부서장 및 QA 부서장은 자격 부여 기준에 의하여 자격을 구비한 자를 "자 격자 평가서"를 작성하여 생산부장의 승인을 득한 후 "자격자 관리대장"에 등록 관리하고 "자격자평가서"를 관련부서장에게 통보한다.

5.2.2 퇴사 등의 이유로 자격이 상실된 자는 자격을 취소하고 관련 팀장에게 통보한

5.3 교육 계획 수립

5.3.1 생산부서장은 교육의 필요성을 인터뷰개인이력카드 내용을 통하여 정확히 파 악하여 교육과정별(사내사외계층별, OJT)로 구분하여 년간교육계획을 수립 하고 그 자료를 관련부서장에게 통보한다.

5.3.2 수립된 년간 교육계획은 생산부장 및 사장의 검토후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하 여야 한다.

5.3.3 교육훈련 계획에는 교육 과정명교육내용교육 시간표교육 대상자 명단강 사선정교육장소교육경비(예산)등이 포함되어 계획되어야 한다.

5.3.4 생산부서장은 사내교육계획서에 회사 품질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계층별 수준에 맞게 구성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5.4 교육 일정 통보

5.4.1 생산부서장은 교육계획에 의거한 교육 과정별 세부 교육계획을 관련부서에 통 보한다.

5.4.2 교육 과정별 세부 교육계획을 통보 받은 관련 부서장은 대상 인원에게 전달하 고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생산부서장에게 즉시 통보하여야 한다.

5.5 교육실시

5.5.1 사내교육

1) 생산부서장은 년간 교육계획서에 의거하여 교육장소교육시설교육 일정 표교재 등을 준비한다.

2) 생산부서장은 교육 대상 인원의 출석여부를 확인하고 출석자에게 교육수강 방법과 태도주의사항 등을 교육하고 교육수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주지시키며 결석자는 그 사유를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사내교육은 50분 강의, 10분간 휴식시간을 원칙으로 하되 교육 시간표에 의 거 조정할 수 있다.

4) 교육 수강자는 함부로 자리를 떠나서는 안되며 부득이한 사정에 의할때는 강사의 허락을 득하고 생산부서장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5) 관련부서장은 교육 후 교육일지에 교육제목교육일시 및 시간교육장소참석인원 및 불참인원강사명 및 교육내용을 기재하여 사장의 검토 및 대표 이사의 승인을 받아 생산부서장에게 통보한다.

5.5.2 사외교육

1) 생산부서장은 사외교육계획서에 의거하여 사외교육 대상자에게 교육목적일 정교육기관 및 장소시간표준비물 등을 통보한다.

2) 교육 대상자는 교육시작 전에 지정된 교육장소에 입실하여야 하며 교육기간 이 완료될 때까지 충실히 교육을 이수하여 교육 후 5일 이내에 교육이수보 고서를 작성하여 생산부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교육 대상자는 교육기간중 무단이탈 및 교육목적에 반한 일체의 행동을 자 제해야 한다이 때교육에 불충실한 사실을 통보 받으면 복귀명령 및 이에 상응한 제재를 가한다.

4) 사외교육을 이수한 해당팀장 및 부서장은 사외교육이수보고서를 작성하여 생산부장관리이사사장의 검토 후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5.5.3 추가교육

1) 년간 교육계획 이외에 해당 부서장이 판단하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사외교육은 별도의 품의서를 작성하여 생산부장 및 사장 검토 후 대표 이사의 승인을 득하고 생산부서장에게 통보한다.

2) 추가적인 사내교육이 필요시는 해당 부서장은 별도의 승인없이 부서별로 사 내교육을 실시한다.

5.5.4 교육비용처리

사내교육 및 사외교육에 소요되는 일체의 교육경비는 생산부서장이 품의하여 회사비용으로 처리한다.

5.6 교육의 평가

5.6.1 생산부장은 교육 실시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시 1년에 1회이상 교육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5.6.2 교육 평가 시험은 객관식 또는 주관식과 객관식의 혼용으로 하며 100점 만점으 로 한다.

5.7 교육 인센티브

교육 성적이 우수하고 업무 적용 능력이 탁월하다고 인정되는 자에게는 인사고과에 반영할 수 있다.

5.8 교육 불참자에 대한 조치

교육 불참자는 재교육을 실시하거나 해당 교육 내용을 자습하여야 한다.

5.9 교육 이력 관리

생산부서장 및 QA부서장은 교육 사항을 교육일지 및 개인이력카드에 기록하고 관리 한다.


'문서 및 자료 > 【 문서참고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부품질감사  (0) 2014.08.03
경영책임절차서  (0) 2014.07.30
표준관리지침서  (0) 2014.07.25
고객불만처리 및 서비스규정  (0) 2014.07.24
데이터분석관리규정  (0) 2014.07.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