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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검토절차서

 

 

 

경영검토 절차서

( 제정,  개정,  폐지)

문 서 번 호

QP-5601

()정일자

2003.01.02

개 정 번 호

0

페 이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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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사유

내용요약

 

KS A/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하기 위하여 경영검토에 대한 책임과 권한 및

업무처리 절차를 작성함.

 

 

 

 

 

 

작 성

검 토

승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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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번호

()정일자

페이지

주 요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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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4201-01(Rev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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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검토 절차서

문서번호

QP-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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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효과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경영검토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품질경영방침, 목표 및 성과보고에 대해 경영검토를 실행함으로써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효과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경영검토 프로세스 개요

 

프로세스 구성 체계도

 

 

 

 

 

 

 

 

 

 

 

Process

 

경영검토 프로세스

 

 

 

 

 

 

 

 

 

 

Activity

 

경영 검토

시기 결정

경영 검토

입력 사항

경영 검토

실 시

경영 검토

출 력

후속 조치

 

 

 

 

 

Task

 

정기적 실시

 

경영 검토

준비/기획

 

입력사항

평 가

 

경 영 자

지시사항

 

시정조치

요 구

 

 

 

 

 

 

 

 

 

각 부 서

자료요청

 

회의록 작성

(회의진행시)

 

개 선 의

필요성 파악

 

시정조치

실 시

 

 

 

 

 

 

 

 

 

 

 

경영 검토

입력 실시

 

 

 

 

 

시정조치 결과

유효성 확인

 

 

 

 

 

 

 

 

 

 

 

 

경영 검토

보고서 작성

 

 

 

 

 

 

 

 

 

 

 

 

 

 

 

 

 

프로세스

관 리

 

 관리항목 : 경영검토 실시여부, 목표관리계획달성현황(품질목표달성 등 포함)

 관리주기 :  1

 관리문서 : 경영검토 보고서

 

4. 용어의정의

4. 1 경영 검토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와 관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과 적합성, 적절성, 유효성에 대한 경영자의 공식적인 평가를 말하며, 이는 품질방침 및 목표의 검토를 포함한다.

4. 2 효과성

계획된 활동이 실현되어 계획된 결과가 달성되는 정도

4. 3 효율성

달성된 결과와 사용된 자원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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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책임과 권한

5. 1 대표이사

(1)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획된 주기로 실시된 경영 검토사항을 최종 승인하며, 필요한 경우 경영검토 회의를 주재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기회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지시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5. 2 품질경영팀장

(1) 경영검토를 계획하고, 경영검토 입력사항을 취합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취합된 경영검토 사항을 분석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하며, 경영검토 결과 발생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를 포함하여 후속조치를 요청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3)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기회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실시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5. 3 각 팀장

(1) 품질경영팀장으로부터 요청받은 경영검토 입력사항(자료)를 제출할 책임이 있다.

(2) 경영검토 결과 발생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에 대하여 후속조치를 실시할 책임이 있다.

 

6. 업무처리 절차

6. 1 경영검토의 주기 및 준비

(1) 경영검토는 년 1회 이상 매년 12월에 실시하여 것을 원칙으로 하나, 품질경영팀장이 경영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정기적인 경영검토 이외의 비정기 경영검토를 실시할 수 있다.

(2) 품질경영팀장은 매년 말에 경영 검토 일정, 검토 항목, 관련문서 등의 내용을 포함한 차기년도 경영검토 기획을 기안서(QP-4201-06)에 작성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6. 2 경영 검토 입력사항

품질경영팀장은 승인된 경영검토 계획에 의하여 해당기간내에 다음 경영 검토 항목과 관련된 실적을 해당팀장으로 하여금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관련 자료를 송부하도록 요청한다.

(1) .외부 심사결과

(2) 고객의 피드백 사항(고객만족 및 불만족 결과 또는 추이)

(3) 프로세스의 성과 (,부서별 목표관리계획/실적서)

(4) 제품의 적합성

(5)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6)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사항

(7)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8) 개선을 위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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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 경영검토의 실시

(1) 품질경영팀장은 각 팀장으로부터 송부된 경영검토 입력사항에 대한 자료를 취합하여 각 입력항목별로 요약 및 정리하며, 가능한 경우 분석된 결과를 포함한 경영검토 보고서(양식 제한없음)를 품의하여 대표이사에게 경영검토를 의뢰한다.

(2) 대표이사는 품질경영팀장이 보고한 경영 검토 입력사항에 대하여 다음사항을 검토한다.

()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

()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

(3) 대표이사는 필요시 경영검토 회의를 소집하여 경영검토 회의를 주관하며, 품질경영팀장에게 회의 결과를 회의록(QP-5501-02)에 기록하도록 한다.

 

6. 4 경영검토 출력 및 후속조치

(1) 품질경영팀장은 경영검토 결과로 발생된 문제점에 대하여 다음 사항과 관련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를 포함하여 사후처리를 실시한다.

()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의 개선을 실시한다.

() 고객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을 실시한다.

() 자원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확보한다.

(2) 품질경영팀장은 경영검토 출력사항에 대한 조치를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팀장에게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에 의하여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6. 5 시정조치 결과 확인

(1) 시정조치를 요구받은 해당팀은 요구된 기한내에 필요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이행하여야 하며, 조치완료 후 품질경영팀장에게 조치완료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2) 품질경영팀장은 조치 결과를 확인하며, 그 조치결과가 미흡한 경우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에 따라 재 시정조치토록 한다.

(3) 품질경영팀장은 시정조치 결과를 종합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하여 시정조치를 완료한다.

 

7. 관련문서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

 

 

www.kang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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