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검토절차서
경영검토 절차서 (■ 제정, □ 개정, □ 폐지) |
문 서 번 호 |
QP-56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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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개)정일자 |
2003.0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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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정 번 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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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 이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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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사유 및 내용요약 |
KS A/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하기 위하여 경영검토에 대한 책임과 권한 및 업무처리 절차를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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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재 |
작 성 |
검 토 |
승 인 |
검 토 의 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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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정
이
력 |
개정번호 |
제(개)정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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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요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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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4201-01(Rev 0) |
강하넷(주) |
A4(210×297) |
강하넷(주) |
경영검토 절차서 |
문서번호 |
QP-5601 |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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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효과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경영검토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품질경영방침, 목표 및 성과보고에 대해 경영검토를 실행함으로써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효과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경영검토 프로세스 개요
프로세스 구성 체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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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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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검토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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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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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시기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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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입력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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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실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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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출 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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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 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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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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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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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준비/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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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사항 평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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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영 자 지시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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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요 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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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부 서 자료요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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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록 작성 (회의진행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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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선 의 필요성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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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실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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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입력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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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조치 결과 유효성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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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검토 보고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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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관 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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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항목 : 경영검토 실시여부, 목표관리계획달성현황(품질목표달성 등 포함) ▣ 관리주기 : 연 1회 ▣ 관리문서 : 경영검토 보고서 |
4. 용어의정의
4. 1 경영 검토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와 관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과 적합성, 적절성, 유효성에 대한 경영자의 공식적인 평가를 말하며, 이는 품질방침 및 목표의 검토를 포함한다.
4. 2 효과성
계획된 활동이 실현되어 계획된 결과가 달성되는 정도
4. 3 효율성
달성된 결과와 사용된 자원과의 관계
강하넷(주) |
경영검토 절차서 |
문서번호 |
QP-5601 |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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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책임과 권한
5. 1 대표이사
(1)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획된 주기로 실시된 경영 검토사항을 최종 승인하며, 필요한 경우 경영검토 회의를 주재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기회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지시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5. 2 품질경영팀장
(1) 경영검토를 계획하고, 경영검토 입력사항을 취합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취합된 경영검토 사항을 분석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하며, 경영검토 결과 발생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를 포함하여 후속조치를 요청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3)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기회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실시할 책임과 권한이 있다.
5. 3 각 팀장
(1) 품질경영팀장으로부터 요청받은 경영검토 입력사항(자료)를 제출할 책임이 있다.
(2) 경영검토 결과 발생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에 대하여 후속조치를 실시할 책임이 있다.
6. 업무처리 절차
6. 1 경영검토의 주기 및 준비
(1) 경영검토는 년 1회 이상 매년 12월에 실시하여 것을 원칙으로 하나, 품질경영팀장이 경영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정기적인 경영검토 이외의 비정기 경영검토를 실시할 수 있다.
(2) 품질경영팀장은 매년 말에 경영 검토 일정, 검토 항목, 관련문서 등의 내용을 포함한 차기년도 경영검토 기획을 기안서(QP-4201-06)에 작성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6. 2 경영 검토 입력사항
품질경영팀장은 승인된 경영검토 계획에 의하여 해당기간내에 다음 경영 검토 항목과 관련된 실적을 해당팀장으로 하여금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관련 자료를 송부하도록 요청한다.
(1) 내.외부 심사결과
(2) 고객의 피드백 사항(고객만족 및 불만족 결과 또는 추이)
(3) 프로세스의 성과 (예,부서별 목표관리계획/실적서)
(4) 제품의 적합성
(5)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6)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사항
(7)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8) 개선을 위한 제안
강하넷(주) |
경영검토 절차서 |
문서번호 |
QP-5601 |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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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 경영검토의 실시
(1) 품질경영팀장은 각 팀장으로부터 송부된 경영검토 입력사항에 대한 자료를 취합하여 각 입력항목별로 요약 및 정리하며, 가능한 경우 분석된 결과를 포함한 경영검토 보고서(양식 제한없음)를 품의하여 대표이사에게 경영검토를 의뢰한다.
(2) 대표이사는 품질경영팀장이 보고한 경영 검토 입력사항에 대하여 다음사항을 검토한다.
(가)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
(나)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
(3) 대표이사는 필요시 경영검토 회의를 소집하여 경영검토 회의를 주관하며, 품질경영팀장에게 회의 결과를 회의록(QP-5501-02)에 기록하도록 한다.
6. 4 경영검토 출력 및 후속조치
(1) 품질경영팀장은 경영검토 결과로 발생된 문제점에 대하여 다음 사항과 관련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를 포함하여 사후처리를 실시한다.
(가)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의 개선을 실시한다.
(나) 고객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을 실시한다.
(다) 자원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확보한다.
(2) 품질경영팀장은 경영검토 출력사항에 대한 조치를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팀장에게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에 의하여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6. 5 시정조치 결과 확인
(1) 시정조치를 요구받은 해당팀은 요구된 기한내에 필요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이행하여야 하며, 조치완료 후 품질경영팀장에게 조치완료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2) 품질경영팀장은 조치 결과를 확인하며, 그 조치결과가 미흡한 경우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에 따라 재 시정조치토록 한다.
(3) 품질경영팀장은 시정조치 결과를 종합하여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하여 시정조치를 완료한다.
7. 관련문서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8501)
www.kang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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