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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매뉴얼

 

품질경영시스템 절차서 제개정이력

구분

개정일자

Rev No

개 정 내 용

작성

검토

승인

비고

(협조)

서명

일자

서명

일자

서명

일자

제정

 

 

 

 

 

 

 

 

 

 

 

 

 

개정

 

 

 

 

 

 

 

 

 

 

 

 

 

 

 

 

 

 

 

 

 

 

 

 

 

 

 

 

 

 

 

 

 

 

 

 

 

 

 

 

 

 

 

 

 

 

 

 

 

 

 

 

 

 

 

 

 

 

 

 

 

 

 

 

 

 

 

 

 

 

 

 

 

 

 

 

 

 

 

 

 

 

 

 

 

 

 

 

 

 

 

 

 

 

 

 

 

 

 

 

 

 

 

 

 

 

 

 

 

 

 

 

 

 

 

 

 

 

 

 

 

 

 

 

 

 

 

 

 

 

 

 

 

 

 

 

 

 

 

1. ISO9001 : 2000 ISO9001 : 1994 대조표

ISO9001 : 2000

ISO9001 : 1994

4. 품질 경영 시스템

4.1 일반 요구 사항

4.2 문서화 요구 사항

4.2 품질 시스템

4.5 문서 관리 및 자료 관리

4.16 품질 기록의 관리

5. 경영 책임

5.1 경영 의지

5.2 고객 중심

5.3 품질 방침

5.4 기획

5.5 책임, 권한 및 의사 소통

5.6 경영 검토

4.1 경영 책임

4.2 품질 시스템

6. 자원관리

6.1 자원의 확보

6.2 인적 자원

6.3 기반 구조

6.4 업무 환경

4.1.2.2 자원

4.9 공정 관리

4.18 교육 훈련

7. 제품 실현

7.1 실현 프로세스의 기획

7.2 고객 관련 프로세스

7.3 설계 및 개발

7.4 구매

7.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7.6 모니터링 및 측정 장치의 관리

4.2 품질 시스템

4.3 계약 검토

4.4 설계 관리

4.6 구매

4.7 고객 지급품의 관리

4.8 제품 식별 및 제품 추적성

4.9 공정관리

4.11 검사, 측정 및 시험 장비의 관리

4.12 검사 및 시험 상태

4.15 취급, 보관, 포장, 보존 및 인도

4.19 부가 서비스

8. 측정, 분석 및 개선

8.1 일반 사항

8.2 모니터링 및 측정

8.3 부적합 제품의 관리

8.4 자료의 분석

8.5 개선

4.10 검사 및 시험

4.13 부적합품의 관리

4.14 시정 조치 및 예방 조치

4.17 내부 품질 감사

4.20 통계적 기법

2. 품질 경영 방침

()강하넷은 KH 9001:2000 / ISO 9001:2000 품질시스템 요건을 기본으로 하여 사내 품질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갖추고 시스템 개선활동을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양질의 조명기기류 제품을 생산하여 향후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품질방침을 정하였습니다.

 

당사의 품질방침으로서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품질 목표 로서는

 공정 완제품 불량율 0.2% 이하유지

 고객 불만율 출하수량대비 0.05% 이하유지

 완벽한 고객 불만처리로 고객 만족도 100%

 

이 품질방침의 달성을 위한 시스템으로서 본 매뉴얼이 수립되었으며 품질에 영향을 주는전 임직원들은 맡은바 책임 및 직무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이들의 수행을 보증하는 품질경영 팀장을 품질경영 대리인으로 임명하여 품질경영 대리인 은 품질시스템 수행성과를 심사하고 그 결과를 본인에게 보고하여야 합니다.

대표인 본인은 보고 된 수행성과에 대해서 문제점을 시정 조치해 나갈 것이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 서서 요구사항을 견지하며 엄정히 결정하겠습니다.

 

3. 용어의 정의

(1) 경영시스템(Management System)

방침 및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

(2) 품질 경영(Quality Management)

품질에 관하여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기 위한 조정된 활동

(3) 품질 방침(Quality Policy)

최고 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에 관련한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

(4) 품질 목표(Quality Objective)

품질에 관하여 추구하고 지향하는 것

(5) 조직(Organization)

책임, 권한 및 상호관계가 정해진(배치된) 인원 및 시설의 집단

(6) 조직 구조(Organization Structure)

인원간의 책임, 권한 및 상호관계의 명령 체계

(7)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고객의 요구사항이 충족되어 있는 정도에 관한 고객의 인식

(8) 기반 구조(Infrastructure)

조직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 장비 및 서비스에 관한 시스템

(9) 업무 환경(Word Environment)

업무가 수행되는 조건의 집합

(10) 예방 조치(Preventive Action)

잠재적인 부적합 또는 기타 바람직하지 아니한 잠재적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11) 시정 조치(Corrective Action)

발견된 부적합 또는 기타 발견된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 치

(12) 문서화된 절차

업무의 순서와 방법 등 절차를 문서화 한 것으로 수립 문서화 실행 및 유지를 포함 한다.

 

4. 품질 경영 시스템

4.1 일반사항

본 장은 품질경영에 대한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명시된 품질 방침과 목표가 달성 된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관련된 조직 및 품질문서의 수립에 대하여 규정한다.

4.1.1 조 직

(1) 당사는 ISO 9001(2000)/KS A9001(2000)의 요구사항에 따라 품질 경영 시스템의 조 직을 수립하고 실행을 유지하며 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됨을 보증하기위하여 다음사항을 관련 규정에 상세히 기술하여 모든 활동을 파악하고 실행, 관리한 다.

1) 품질 경영 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 및 조직 전반에 걸친 적용의 파악

2) 프로세스의 순서 및 상호작용의 결정

3) 프로세스에 대한 운영 및 관리가 모두 효과적임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기준 및 방법의 결정

4) 프로세스 운영과 모니터링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자원의 가용성 보장

5) 조직의 만족스러운 성과를 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측정 및 데이터의 보장

6)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된 결과와 지속적으로 개선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조치의 실행

(2) 품질시스템을 수행하고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품질 조직은 <부도1>에 따른다.

4.2 문서의 요구사항

4.2.1 일반사항

(1) 품질 시스템에 관련된 각종 문서에 대한 책임과 요구사항 및 품질 경영 시스템을 수 행하는데 필요한 각종 문서가 적절한 절차에 따라 필요한 장소 및 인원에 의해서 효 율적으로 운영되고 보관됨을 보증하기 위하여 품질 경영 시스템에 따른 문서화된 절 차를 수립한다.

(2) ISO 9001 의 요구사항과 고객이 요구한 품질에 일치하는 문서화된 절차를 4.2.4항의 품질시스템의 구성에 따라 작성하며 효과적으로 실행한다.

4.2.2 품질 매뉴얼

품질매뉴얼은 품질관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생산제품에 대하 ISO 9001(2000) /KH 9001 (2000) 시스템 및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른 구매, 생산, 검사, 시험 시공 및 서비스에 적용한다.

(1) 책임과 권한

1) 대표는 품질 매뉴얼을 승인한다.

2) 품질 경영 대리인은 작성한 매뉴얼을 검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며 내부감사를 통하여 이행 여부를 확인할 책임이 있다.

3) 관련 각 팀장은 품질매뉴얼을 준수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업무수행 능력을 확보유지하여야 한다.

(2) 품질 시스템의 구성

당사의 품질 경영 시스템은 다음의 문서로 구성한다.

1) 품질 매뉴얼

당사의 품질 방침을 명시하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회사 조직내의 포괄적인 시스템을 문서화한 것.

2) 절 차 서

품질 매뉴얼에 언급된 품질 방침을 실행하기 위한 각 부서의 책임과 권한 및 업무의 순서와 방법 등 상호연관 관계를 설명한 문서.

3) 기 준 서

생산 및 제조상의 방법과 업무 및 작업의 실시에 있어 능률적이고 유효한 수단, 방법, 순서 등을 알기 쉽게 정한 것으로 작업 기준서, 검사 기준서, 도면, 시방서 등을포함한다.

(3) 품질 매뉴얼의 작성 및 개정

1) 품질 매뉴얼의 유효성은 적어도 년 1회 이상 평가되어야 한다.

2) 품질경영자 대리인은 매뉴얼의 작성 및 개정에 대한 책임이 있다.

3) 이 매뉴얼은 품질경영자 대리인이 작성하고 검토하며 대표이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또한 이 매뉴얼의 개정본도 이와 같다.

4) 관리팀장은 본 매뉴얼이 계약 시방서 상에서 요구되면 매뉴얼을 고객으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할 책임이 있다.

5) 해당 규정의 개선 사항이 요구되거나 또는 해당 법령 및 국제 규격이 변경될 때 품질경영 대리인은 적합성과 변경 사항을 검토해야 하고 적절히 개정하여야 한다.

6) 각각의 최종 개정본은 개정 번호를 기록함으로써 개정되었음을 표시한다.

7) 매뉴얼은 목차를 포함하여 장별로 개정 및 재 발행되어야 한다.

(4) 매뉴얼의 배포 관리

1) 품질경영자 대리인은 매뉴얼 및 그 개정본을 배포할 책임이 있다.

2) 당사 내에서는 최신 개정판 매뉴얼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3) 제출시점에서 참고본이거나 복사본이 당사 외부로 제출되는 것을 매뉴얼 표지상에비관리본이라는 것을 표시하여 품질경영자 대리인 재량으로 제출할 수 있다.

4) 매뉴얼은 사무실에 비치하여 각 부서에서 공용으로 열람하며 품질 경영 대리인이 관리한다.

5) 품질 경영대리인이 매뉴얼을 배포할 때는 사규 관리 대장에 기록한 후 배포해야 한다.

4.2.3 문서 관리

(1) 책임과 권한

1) 품질경영대리인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업무가 문서화되고 효율적으로 관리될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2) 관련팀장은 문서의 작성, 검토, 승인 및 해당되는 문서를 관리하여야 할 책임을 갖는다.

(2) 문서의 발행 및 승인

1) 문서는 충분한 능력이 있는 자에 의해 규정된 서식 및 절차를 통해 작성되어야 하고 검토승인에 대한 책임이 명확히 규정되어야 하며 이는 반드시 문서가 발행되기전에 행하여져야 한다.

2) 외부 문서, 디스켓 등 컴퓨터 관련 문서도 관리 대상이 된다. 이들 문서들은 품질 매뉴얼, 관련 규정, 작업 표준 및 지도서, 각종 서식, 도면을 포함한다.

3) 이들 문서는 발행 전에 관련 규정에 따라 검토 승인되어야 한다.

(3) 문서의 관리 및 개정

1) 등록된 문서는 품질경영대리인이 관리하며, 배포 받은 유효본은 관련팀에서 관리한다.

2) 문서의 개정은 규정된 경우에 한하여 문서를 작성한 팀에서 문서 작성 시와 동일한절차에 의하여 변경한다.

3)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정된 기능/조직은 그들의 검토 및 승인의 근거가 되는적절한 관련정보에 접할 수 있어야 한다.

4) 최신본은 필요한 모든 장소에 배포되고 교육되어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5) 문서의 변경내용은 첨부되거나 식별관리표시 되어야 한다.

(4) 폐지 문서의 관리

1) 효력상실 문서 또는 폐지된 문서는 발행처, 사용처에서 제거되어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법적 및 지식 보존의 목적상 폐지된 문서를 보존해야 할 경우는 참고용 문서로써 별도로 식별하여 보관 관리한다.

(5) 문서의 최신본 관리

문서의 최신판(CURRENT REVISION)을 식별하여 부적절한 문서가 사용되는 것을 방 지하기 위하여 품질 경영 대리인은 문서 관리 대장 등 기타 관리대장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4.2.4 품질 기록의 관리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품질기록의 파악, 수집, 색인, 열람, 화일링, 보관, 유지 및 폐기 등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관리하고 이를 통해 품질 경영 시스템의 효율적 운 영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관련 팀장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한 기 록 및 이에 대한 제반 업무를 제정하고 점검하며 유지 관리할 책임이 있다.

(1) 발행

1) 품질기록은 규정된 요구사항의 적합성과 품질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이 입증되도록유지되어야 한다. 외주업체의 관련 품질기록은 이러한 자료의 한 요소가 되어야 한다.

2) 품질기록은 해당 관리자에 의해 내용의 정확성, 타 기록과의 식별성 및 책임자의 승인표시 등이 정확히 기재되어 작성되어야 하며 외주업체의 관련기록도 이에 준한다.

(2) 보 관

1) 품질기록은 계약상 또는 규정된 보존기한 동안 물리적, 전기적 영향을 받지 않는 환경 여건이 조성된 장소 및 보관기구에서 지정된 인원에 의해 필요시 즉시 열람될 수 있는 방법으로 보관되어야 한다.

2) 비영구 기록서는 고객의 동의, 제품의 수명완료, 하자처리 완결 및 관련제도의 규제등의 조건이 만족되는 적절한 기한 동안 보존되어야 한다.

3) 계약된 경우 기록들은 고객에 의해 열람될 수 있도록 한다.

4) 품질기록은 기록서 별로 보존기간이 설정되고 기록되어 관리되어야 한다.

4.3 기록 및 보관

품질 경영 시스템에 관한 기록은 각 관련 규정에 따르고 보관은 품질 기록 관리 규정에 따른다.

4.4 관련 규정

(1) 품질관리 위원회 규정 (KH - 107)

(2) 품질과리 분임조 활동 규정 (KH -108)

(3) 사내 표준서 관리 규정 (KH - 201)

(4) 품질 기록 관리 규정 (KH - 202)

(5) 일반문서 관리 규정 (KH - 204)

 

 

 

<부도1>

()강하넷 조직도

 

 

대표이사

 

 

 

 

 

 

 

 

 

 

 

 

 

 

 

 

 

 

 

 

 

 

 

 

 

 

 

기술개발

품질경영팀장

 

관 리 팀 장

 

생 산 팀 장

 

연 구 소 장

 

 

 

 

 

 

 

 

 

 

 

 

 

 

 

 

 

 

 

기술개발품질경영팀

 

관 리 팀

 

생 산 팀

 

연 구 소

 

 

 

 

 

 

 

 

 

직 위

대표이사

이사

부장

차장

과장

대리

계장

사원

합계

인 원

 

 

 

 

 

 

 

 

 

5. 경영 책임

5.1 일반 사항

본 장은 생산되는 제품 및 시공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 검증, 관리하는 모든 인원에 대한 책임, 권한 그리고 상호 관계를 정하고 조직 구조에 대하여 기술하며 품질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책임과 권한에 대해 규정한다.

5.2 경영 의지

대표이사는 품질 경영 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 경영 시스템에 대한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대한 실행 의지의 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1) 고객 요구 사항을 포함한 법적 및 규제 사항 충족의 대한 중요성을 전 종업원에게 전 달

(2) 품질 방침 및 목표의 수립

(3) 경영 검토의 실시

(4)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

5.3 고객 중심

대표이사는 고객 요구 사항이 결정되며, 고객 요구 사항이 고객 만족을 증진시키는 목적 에 따라 이행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5.4 품질 방침

대표이사는 품질 방침에 대하여 수립하고 관리하며 당사의 품질 방침은 “2에 규정한 다.

5.5 기획

5.5.1 품질 목표

대표이사는 품질목표가 조직내의 관련되는 부서 및 임직원에게 수립되고 관리할 책임 이 있다. 목표는 지속적인 개선 및 측정 가능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품질방침과 일치되어야 한다.

5.5.2 품질 경영 시스템 기획

(1) 품질 경영 시스템 기획은 규정된 요구 사항의 달성을 위하여 문서화하며 품질경영 시 스템의 모든 다른 요구 사항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규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1) 품질 계획서의 작성

2) 요구 품질 달성을 위한 관리, 공정, 장비, 자원 및 기능의 파악 및 확보

3) 설계, 생산공정, 설치, 부가 서비스, 검사 및 시험 절차와 해당 문서와의 적합성 보장

4) 새로운 계측 수단의 개발을 포함한 품질관리, 검사 및 시험에 관한 기법 갱신

5) 향후 개발 능력을 포함한 모든 측정 요구 사항의 파악

6) 제품화의 적절한 단계에서 적합한 검증의 파악

7) 모든 특성 및 요구 사항에 대한 합부 판정 기준의 명확화

8) 적절한 품질 기록의 파악 및 작성

(2) 품질 계획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일부분을 구성하는 문서화된 해당 절차를 인용하는 형태를 원칙으로 하되 고객이 다른 형태로 요구 시에는 그에 따른다.

(3) 품질경영시스템 문서는 ISO 9001:2000의 요구사항과 품질 매뉴얼의 요구 사항에 적 합하도록 작성되어야 하며 만일 문서 내용이 상충되는 경우 상위 문서가 하위 문서 에 우선한다.

5.6 책임, 권한 및 의사 소통

5.6.1 책임 및 권한

당사의 조직은 부표1”의 조직도와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 에 대한 세부적인 권한 및 의사 전달 경로는 해당 규정에 기술한다.

(1) 대표이사(최고 경영자)

1) 회사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수행 품질 방침을 정하여 전 사원에게 주지시킨다.

2) 품질경영시스템 수립과 이행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

3) 품질 매뉴얼, 규정의 최종 승인

4) 품질 경영 대리인에게 그 책임과 권한 일임

5) 경영 검토를 실시한다.

(2) 품질경영팀장

1) 인수검사, 중간, 제품 검사 업무

2) 인수받은 자재의 품질 비교 및 제품의 성능 유지 및 개선

3) 각종 데이터 수집

4) 검사 설비의 관리 및 교정 검사 업무

5) 원자재 및 재제품의 로트 번호관리

6) 고정 자산의 관리 및 보전에 관한 사항

7) 사내 표준화

8) 품질 경영에 대한 계획의 입안 및 추진

9) 사내 규격의 제정, 개정 등에 대한 업무

10) 공정에 있어서 사내 표준화 및 품질 관리의 실시에 관한 지도, 조언

및 부문 간의 조정

11) 사원에 대한 사내 표준화 및 품질 경영에 관한 교육 훈련 추진

12) 부적합품의 조치, 시정 및 예방 조치

13) 해당 제품 품질 검사 업무 관장

14) 방침 관리 실시 및 분석에 관한 사항

15) 각종 데이터 활용에 관한 사항

16) 외주가 있는 경우 외주 관리에 관한 지도 조언

17) 내부감사 및 청정 활동 관리

18) 품질담당자는 최고경영자 직속하에 모든 업무가 독립적이어야 한다.

(3) 생산팀장

1) 제조공정의 계획 및 관련부서원의 작업표준에 대한 교육

2) 공정의 관리 상태 유지 및 부적합 관리와 시정 조치

3) 제조 설비 및 치공구 관리와 적합한 환경관리

4) 제품의 취급, 보관, 포장업무 및 자재보관 관리

5) 고객 불만 사항의 원인조사 및 조치

6) 공정변수 및 제품특성의 감시, 통제 감독 및 작업자 교육 및 안전관리

7) 구매외주업체의 평가 선정 및 사후관리

8) 소요자재의 검토 및 구매계약에 관련업무

9) 구매 자료의 검토 및 승인

10) 자재 입  출고 관리

11) 생산 필요자재를 적기 입  출고 관리

12) 적정재고 관리 및 부족자재에 대한 현황파악 및 정보제공

13) 제품식별 및 추적성의 관리

14) 제품관련 시방서 작성 및 도면관리

15) 재료, 제품 관련 기술표준의 수립 및 교육

(4) 관리팀장

1) 총무, 경리, 업무의 총괄

2) 고객 불만사항 접수

3) 시장 및 신기술에 관련된 정보의 수집 및 사내배포

4) 판매계약의 타당성 검토, 계약의 체결 주관 및 판촉활동

5) 제품의 인도, 수급 관련업무

6) 영업, 판매업무의 수행

(5) 연구소장

1) 신제품, 신기술, 특허정보 및 시험 검사

2) 신규 제품 계약 검토 업무의 기술적 내용의 검토 및 협조

(6) 기타의 소속부서원에 대한 직무는 품질 책임 및 조직 규정(KH-101 5)에 따른다.

5.6.2 품질 경영 대리인

(1) 품질관리 팀장은 품질 경영 대리인으로써 대표이사로부터 품질 관련 전반 업무를 위 임 받아 다음 업무에 대한 품질 시스템의 실행과 유지의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

(2) 품질 경영 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3) 대표이사에게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 및 개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보고

(4)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5)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 역할을 한다.

5.6.3 내부 의사 소통

(1) 대표 이사는 조직 내에서 적절한 의사 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장한다.

(2) 품질경영에 관련된 중요 의결사항은 품질경영위원회를 구성, 운용하며 조직, 책임과 권한 업무처리 절차 등은 관련규정에 따른다.

5.7 경영 검토

5.7.1 일반사항

(1) 대표이사는 조직의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매년 1회 이상(내부감사 후) 검토하여야 한다.

(2) 경영 검토는 품질 방침 및 품질 목표를 포함하여 품질 경영 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변경에 대한 필요성 평가를 포함한다.

5.7.2 검토 입력

경영 검토의 입력 사항은 다음 정보를 포함하여야 한다.

(1) 감사 결과

(2) 고객 피드백

(3)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4) 예방 조치 및 시정 조치 상태

(5) 이전의 경영 검토에 따른 후속 조치

(6) 품질 경영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계획된 변경

(7) 개선을 위한 제안

5.7.3 검토 출력

경영 검토의 출력에는 다음 사항과 관련된 모든 결정 사항 및 조치를 포함한다.

(1) 품질 경영 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개선

(2) 고객 요구 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

(3) 자원의 필요성

5.8 기록 및 보관

경영 책임에 관한 기록은 각 관련 규정에 따르고 보관은 품질 기록 관리 규정에 따른다.

5.9 관련 문서

(1) 품질책임 및 조직규정 (KH - 101)

(2) 품질경영 위원회 세칙 (KH - 101-1)

(3) 최고 경영 방침 (KH - 104)

(4) 방침 관리 규정 (KH - 105)

6. 자원 관리

6.1 자원의 확보

대표이사는 다음 사항을 위한 필요한 자원을 적기에 결정하고 확보해야 한다.

(1) 품질 경영 시스템의 실행, 유지,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2) 고객 만족의 증진

6.2 인적 자원

6.2.1 인원의 배정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은 적절한 학력, 교육 훈련, 숙련도 및 경험을 근거로 한 능력이 있는 자를 적시적소에 배치한다.

6.2.2 능력, 인식 및 교육훈련

(1)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에 대하여 다음 사항을 실행하여야 한다.

(2)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에 대한 필요한 능력을 결정

(3) 취해진 조치의 효과성을 평가

(4) 조직의 인원들이 자신의 활동에 대한 관련성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들이어떻게 품질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는지 인식함을 보장

(5) 학력, 교육 훈련, 숙련도 및 경험에 대한 적절한 기록을 유지

6.3 기반 구조

대표이사는 제품의 적합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반 구조를 결정, 확보 및 유지하여야 한다. 기반 구조는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1) 건물, 업무 장소 및 관련된 유틸리티

(2) 프로세스 장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3) 운송 또는 통신과 같은 지원 서비스

6.4 업무 환경

대표이사는 제품 요구 사항의 적합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업무 환경에 대한 상태를 결 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6.5 기록 및 보관

자원 관리에 관련된 기록은 각 관련 규정에 따르고 보관은 품질기록 관리 규정에 따른다.

6.6 관련 규정

(1) 교육 훈련 규정 (KH - 103)

(2) 안전관리 규정 (KH - 109)

(3) 환경 및 청정활동 규정 (KH - 110)

(4) 후생복지 규정 (KH - 111)

(5) 교육 훈련 규정 (KH - 103)

 

7. 제품 실현

7.1 제품 실현의 기획

대표이사는 제품 실현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개발하여야 한다.

제품 실현의 기획은 당사 품질경영시스템의 다른 프로세스 요구 사항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제품 실현을 기획함에 있어서, 해당되는 경우 다음 사항을 결정하여야 한다.

(1) 품질 목표 및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

(2) 프로세스의 수립 및 문서화 필요성, 그리고 제품에 대한 특정한 자원의 확보에 대한 필요성

(3) 제품에 대해 요구되는 검증, 타당성 확인, 모니터링, 검사 및 시험 활동 그리고 제품 합격 판정 기준

(4) 실현 프로세스 및 결과품의 요구사항 충족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록

7.2 고객 관련 프로세스

7.2.1 제품과 관련된 요구 사항의 결정

(1) 품질관리팀장은 다음사항을 결정하여야 한다.

(2) 인도 및 인도 후 활동에 대한 요구 사항을 포함한 고객이 규정한 요구사항

(3) 고객이 명시하지는 않지만, 알려진 의도된 용도 또는 규정된 용도에 필요한 요구 사 항

(4) 제품과 관련된 법적 및 규제 요구 사항

(5) 기타 조직이 결정한 추가 요구 사항

7.2.2 제품과 관련된 요구 사항의 검토

(1) 품질관리 팀장은 계약서나 주문서 등의 계약관련 문서가 접수되면 계약검토 절차에따라 검토를 주관한다.

(2) 계약 요건이 문서로 정해지고 누락이나 오류 등이 없을 것

(3) 견적서 또는 주문서의 요구 사항과 입찰서 상의 요구 사항간의 상이한 내용이 없을 것, 만약 있다면 충분히 해소되어 있을 것

(4) 품질관리팀장의 검토만으로 불충분할 경우 관련 팀장 및 해당 임원에게 검토, 의뢰한 다.

(5) 검토 과정에서 나타난 모든 의문점을 고객과 협의하여 해결하고 협의 결과가 계약 검 토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대표 이사에게 보고하여 대표이사 결정에 따른다.

7.2.3 고객과의 의사 소통

품질관리팀장은 다음 사항과 관련된 고객과의 의사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결 정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1) 제품 정보

(2) 변경을 포함하여 문의, 계약 또는 주문의 취급

(3) 고객 불만을 포함한 고객 피드백

7.3 설계 및 개발

7.3.1 설계 및 개발 기획

(1) 품질관리 팀장은 제품에 대한 설계 및 개발을 계획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2) 설계 및 개발 기획 기간동안 다음 사항을 결정하여야 한다.

1)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의 단계

2) 요구되는 각 설계 및 개발 단계에 적절한 검토, 검증 및 타당성 확인 활동

3) 설계 및 개발 활동에 대한 책임과 권한

(3)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및 책임의 명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품질관리 팀장은 설계 및 개발에 참여하는 서로 다른 그룹간에 연계성을 관리하여야 한다.

(4) 해당되는 경우, 설계 및 개발 진행에 따라 기획 출력을 갱신하여야 한다.

7.3.2 설계 및 개발 입력

(1) 품질관리 팀장은 제품 요구 사항에 관련된 입력을 결정하고 기록을 유지하여야 한다.

(2) 요구 사항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기능 및 성능 요구 사항

2)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 요구 사항

3) 적용 가능한 경우, 이전의 유사한 설계로부터 도출된 정도

4) 설계 및 개발에 필수적인 기타 요구 사항

(3) 이러한 입력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요구 사항은 완전해야 하고, 불명확 하거나, 다른 요구 사항과 상충되지 않아야 한다.

7.3.3 설계 및 개발 출력

(1) 품질관리팀장은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의 출력은 설계 및 개발 입력사항과 비교하여 검증이 가능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여야 하며, 배포 전에 승인되어야 한다.

(2) 설계 및 개발 출력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1) 설계 및 개발 입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것

2) 구매,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것

(3) 제품 합격 판정 기준을 포함하거나 인용할 것

(4) 안전하고도 올바른 사용에 필수적인 제품의 특성을 정할 것

7.3.4 설계 및 개발 검토

(1) 품질관리 팀장은 적절한 단계에서 다음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수행되어야 한다.

1)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설계 및 개발의 결과에 대한 능력의 평가

2) 문제점 파악 및 필요한 조치의 제시

(2) 검토에 참여하는 인원에는 검토가 진행되고 있는 대상의 설계 및 개발단계에 관련 되 는 기능을 대표하는 인원이 포함되어야 한다.

(3) 검토 및 검토로 야기된 조치의 결과에 대한 기록은 유지되어야 한다.

7.3.5 설계 및 개발 검증

(1) 품질관리 팀장은 설계 및 개발 출력이 입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을 보장하기 위 하여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2) 검증 및 모든 요구된 활동의 결과에 대한 기록은 유지되어야 한다.

7.3.6 설계 및 개발 타당성 확인

(1) 결과로 나타난 제품이 규정되거나 의도된 사용 또는 적용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계획된 방법에 따라 설계 및 개발의 타당성 확인 이 수행되어야 한다.

(2) 적용 가능한 경우, 타당성 확인은 제품의 인도 또는 실행 전에 완료되어야 한다.

(3) 타당성 확인 결과 및 필요한 조치의 결과에 대한 기록은 유지되어야 한다.

7.3.7 설계 및 개발 변경의 관리

(1) 품질관리 팀장은 설계 및 개발의 변경을 파악하고 기록을 유지하여야 한다.

(2) 적절한 경우 변경 사항에 대해 검증하고, 타당성을 확인하며 해당되는 경우 실행 전 에 승인하여야 한다.

(3) 설계 및 개발 변경의 검토는 구성 부품에서의 변경과 인도한 제품에 대한 영향을 평 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4) 변경 및 필요한 조치에 대한 결과 기록은 유지되어야 한다.

7.4 기록 및 보관

자원 관리에 관련된 기록은 각 관련 규정에 따르고 보관은 품질 기록 관리 규정에 따른 다.

7.5 관련 규정

(1) 도면 및 시방서 관리 규정 (KH - 203)

7.6 구매

7.6.1 구매 프로세스

공급자는 제품의 성격, 공급자의 품질 시스템과 품질 요건, 과거 실적, 실사, 설비/인 력 보유 현황, 시험 성적서, 기술 자료 및 견본품의 품질 등을 근거로 등록되고 평가 되고 선정하여야 한다.

(1) 공급자에 대하여 당사가 시행하는 관리의 방식과 정도를 정하여야 한다.

(2) 이는 제품의 형식, 구매품이 최종 제품 품질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해당되는 경우,품질 감사 보고서 또는 사전에 실증된 공급자의 능력 실적에 대한 품질 기록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3) 공급자의 사후관리는 공급자 관리 규정에 의하여 실시되고 그 기록은 유지하여야한다.

7.6.2 구매 정보

(1) 생산팀장은 구매 계획 및 해당 부서의 구매 요청에 의거 공급자

(2) 관리 절차에 따라 등록된 공급자 중에서 필요시 자재 공급 계약을 체결한다.

(3) 자재 구매 계획, 청구 및 발주는 구매 관리 규정에 따른다.

(4) 구매 활동은 공급자에 대한 요구 사항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전달되고 공급자에 의해 완전하게 이해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문서화되어야 한다.

(5) 다음과 같은 구매 요구 사항은 구매 문서에 적절히 기재되어야 한다.

1) 형식, 종류, 등급 또는 기타 상세한 표시

2) 제품, 절차, 공정 설비 및 인원의 승인 또는 자격 부여에 대한 요구

3) 사항을 포함하여 시방서, 도면, 공정 요구 사항 검사 지시서 및 기타

4) 관련 기술 자료의 제목 또는 명확한 식별 표시 및 적절한 발행본

7.6.3 구매한 제품의 검증

(1) 구매품의 검사는 모니터링 및 측정 업무 규정에 따른다.

(2) 공급자 현장에서 직접 검증을 할 경우 구매 문서에 검증 절차 및 제품 출하 방법을명시하여야 한다.

(3) 고객 또는 고객의 대리인이 계약에 의하여 당사 또는 공급자 현장에서 구매품을 검증 하고자 할 경우에는 고객 또는 고객의 대리인에게 구매 품이 규정된 요건에 적합하 다는 것을 검증할 권한을 갖도록 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도 구매품의 품질 보증 책임 은 당사에 있다.

7.7 생산 및 서비스 제공

7.7.1 생산 및 서비스 제공 관리

계획되고 관리된 조건하에서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포 함한다.

(1) 제품의 특성을 규정하는 정보의 가용성

(2) 업무/작업 지침서의 가용성

(3) 적절한 장비의 사용

(4) 모니터링 및 측정 장치의 사용과 가용성

(5) 모니터링 및 측정 활동의 실행

(6) 불출, 인도 및 인도 후 활동의 실행

7.7.2 생산 및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의 타당성 확인

(1) 결과로 나타난 출력이 수반되는 모니터링 또는 측정에 의하여 검증 될 수 없는 모든 생산 및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에 대하여 타당성 확인을 실시하여야 한다.

(2) 제품을 사용한 후 또는 서비스가 인도 된 후에만 불일치가 나타나는 모든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3) 타당성 확인은 계획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세스의 능력을 실증하여야 한다.

(4) 프로세스의 타당성 확인 방법은 수립되어야 하며, 해당되는 경우 다음 사항을 포함하 여야 한다.

1) 프로세스의 검토 및 승인에 대한 정해진 기준

2) 장비의 승인 및 인원의 자격 인정

3) 규정된 방법 및 절차의 사용

4) 품질 기록에 대한 요구 사항

5) 타당성 재확인

7.7.3 식별 및 추적성

(1) 제품 실현의 모든 단계에 걸쳐서 해당되는 경우 적절한 수단으로 제품을 식별하여야 한다.

(2) 모니터링 및 측정 요구 사항과 관련하여 제품의 상태를 식별하여야 한다.

(3) 추적성이 요구사항인 경우, 고유한 식별을 관리하고 기록하여야 한다.

7.7.4 고객 자산

(1) 당사의 관리하에 있거나 당사에 의하여 사용 중에 있는 고객 자산에 대하여 주의를기울여야 한다.

(2) 제품으로 사용하거나 제품으로 하기 위하여 제공된 고객 자산에 대해 식별, 검증, 보 호 및 유지하여야 한다.

(3) 분실, 손상 또는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것으로 판명된 고객 자산이 발생하면 이를 기 록하고 고객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7.7.5 제품의 보존

제품의 보존은 내부 프로세스 진행 중에는 물론 지정된 목적지로 제품을 인도 할 때 까지 제품의 적합성이 유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는 식별, 취급 포장, 보관 및 보호 를 포함하여야 한다. 또한, 제품의 구성 부품에도 적용하여야 한다.

7.8 모니터링 및 측정 장치의 관리

(1) 측정장치의 검  교정 및 관리는 모니터링 및 측정장치의 관리 규정에 따라 수행한다.

(2)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에 사용되는 측정장치는 측정 오차 정도가 파악되고 요구 되는 측정 능력에 일치한다는 것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3) 측정장치는 사용전과 규정된 주기로 재점검되어야 하며 그러한 점검의 범위와 빈도를 설정하고 관리의 증거로 기록을 유지 관리하여야 한다.

(4) 측정장치에 관련되는 기술 자료의 유용성이 규정된 요구 사항인 경우 고객 또는 그대리인이 요청할 때 그러한 자료는 측정장치가 기능적으로 적절하다는 것을 검증 하 기 위하여 이용가능 하여야 한다.

(5) 회사 내부에서 검  교정이 곤란하거나 불합리한 경우 측정장치의 검  교정을 외부 교정 검사 기관에 의뢰할 수 있으며 검  교정이 곤란한 측정장치는 주기적인 점검 을 실시한다.

(6) 교정 상태를 나타내도록 표시하고 승인된 식별 기록으로 식별하여야 한다.

(7) 장치의 취급, 사용, 보존 및 보관 시 정확도를 확보하고 사용 적합성을 보장하여야한다.

(8) 일반적으로 정밀도나 정확성을 요구하지 않고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경우 통 용되는 자, 줄자 등의 장치는 검  교정을 생략 할 수 있다.

7.9 기록 및 보관

제품 실현에 관한 기록사항은 각 관련 규정에 따르고 보관은 품질 기록 관리 규정에 따 른다.

7.10 관련 문서

(1) 제안 업무 규정 (KH - 106)

(2) 도면 및 시방서 관리규정 (KH - 203)

(3) 구매 외주 업무 규정 (KH - 301)

(4) 자재 관리 규정 (KH - 302)

(5) 제조 및 공정관리 규정 (KH - 401)

(6) 제품관리 규정 (KH - 402)

(7) 제품식별 및 추적성 관리규정 (KH - 403)

(8) 한도 견본 관리규정 (KH - 504)

(9) 판매 계약 업무 규정 (KH - 601)

(10) 서비스(불만) 업무 규정 (KH - 602)

(11) 제조설비 및 치공구 관리규정 (KH - 701)

(12) 검사 설비관리 규정 (KH - 702)

(13) 윤활 관리 규정 (KH - 703)

8. 측정 및 분석

8.1 일반 사항

제품 요구사항의 적합성을 보장하고 개선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측정 및 모니터링 활 동을 규정하고 계획하며 실행하기 위하여 적용한다. 개선 성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방법론 적 내용과 통계적 기법의 필요성 및 적용에 대한 결정을 포함한다.

8.2 모니터링 및 측정

8.2.1 고객 만족

(1) 품질관리 팀장은 품질경영 시스템 성과 측정의 하나로 고객 만족 및 불만족에 대한정보를 관리해야 한다.

(2) 수집된 정보는 활용 방법에 따라 각 부서별로 적절한 기법을 이용해 분석되며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8.2.2 내부 감사

(1) 책임 및 권한

1) 최고 경영자는 연간 감사 계획 및 감사 보고서를 승인한다.

2) 품질 경영 대리인은 내부 감사 일정을 수립하고 내부 감사 요원을 선정하여 감사를주관한다.

3) 피감사 팀장은 감사팀의 감사 업무 수행에 협조하여 지적사항에 대하여 시정 후 그결과를 품질 경영 대리인에게 통보할 책임이 있다.

4) 품질 경영 대리인은 감사 계획을 수립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감사 결과를 최고 경영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5) 감사 일정 수립

6) 품질 경영 대리인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조직에 대하여 체계적인 감사 일정을 수립한다.

(2) 감사 일정 수립

1) 품질 경영 대리인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조직에 대하여 체계적인 감사 일정을 수립한다.

2) 감사는 업무 현황 및 중요성을 토대로 계획되어야 한다.

3) 감사는 년 1회 이상 실시되어야 한다.

4) 감사에는 정기 감사와 수시 감사가 있다.

(3) 감사 계획

1) 품질경영 대리인은 각각의 감사에 대해 피감사 팀장과 사전 일정을 협의 감사 계획을 작성하여 최고 경영자의 승인을 받고 피감사 부서로 통보한다.

2) 감사원은 승인된 감사 계획서를 중심으로 해당 부서의 감사 업무 수행을 위해 품질매뉴얼, 규정, 지침서 및 관련 표준의 요건에 따라 감사 준비를 한다.

(4) 감사원

1) 감사원은 교육 훈련 규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자이고, 감사 받는 부서와 직접적인업무 관련이 없는 사람으로 선정한다.

2) 감사원은 효과적인 감사 수행을 위해 충분한 권한과 조직상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5) 감사 진행

1) 감사원은 품질 경영 시스템의 효율성과 일치성을 조사, 평가하기 위해 준비된 감사체크 리스트에 따라 감사를 실시한다.

2) 감사는 품질 경영 시스템과 관련된 품질 문서 및 기록에 대한 검토를 포함한다.

(6) 감사 결과 통보

1) 품질 경영 대리인은 필요시 피감사 부서에 감사 결과를 통보하고 경영 검토 요소로최고 경영자에게 보고한다.

2) 품질 경영 대리인은 시정 및 예방 조치 규정에 따라 시정 및 예방 조치 요구서를 피감사 부서에 발행하고 시정 및 예방 조치 요구서에 따른 시정 조치를 확인할 책임이 있다.

(7) 시정 조치

1) 피감사 팀장은 감사 지적 사항의 내용을 검토하고 원인 분석을 하여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 후 시정 조치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품질 경영 대리인에게 통보한다.

2) 품질경영 대리인은 시정 조치 이행 여부를 재감사 또는 기타 적당한 방법을 통해 확 인한다.

8.2.3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1) 수입/반입 검사 및 시험

1) 입고된 자재가 규정된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검사 또는 시험될 때까지 불출되거나사용되지 않아야 한다.

2) 수입/반입 검사 및 시험은 공급자의 관리 정도 및 실증된 실정에 따라 양과 특성을결정하여야 한다.

3) 입고된 자재가 긴급한 생산 목적으로 검증 이전에 불출될 경우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실시하며 부적합 사항이 발생된 경우에는 즉시 회수 및 대체 할 수 있도록 명확한 식별 및 기록을 하여야 한다.

(2) 공정/중간 검사 및 시험

1) 공정 진행 중의 제품은 규정된 절차에 따라서 공정 검사 및 시험을 한다.

2) 검사 결과가 적합 판정 될 때까지 다음 공정을 진행하여서는 안 된다.

8.2.4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1) 생산 완료 후 규정된 요구 사항에 적합하다는 증거를 완전히 갖추도록 규정된 절차에 따라 최종 검사 및 시험을 하여야 한다.

(2) 모든 활동이 만족스럽게 완료되고 관련 문서가 작성 및 승인 될 때까지 어떠한 제품 도 인도 되어서는 안 된다.

(3) 부적합품 발생 시 부적합품 관리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8.3 부적합 제품의 관리

8.3.1 책임과 권한

(1) 품질 경영 대리인은 부적합품 처리 방안의 결정 및 이행 확인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부적합 발생 팀장은 부적합품의 처리 방안을 이행할 책임이 있다.

(3) 품질 경영 대리인은 품질 감사 등을 통하여 부적합 관리가 수립된 절차에 따라 시행 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8.3.2 식별

(1) 부적합 발견자는 부적합품의 발견 시 해당 품목에 식별표 등의 방법으로 식별하고 관 련 절차에 따라 부적합 보고서를 작성하여 승인권자의 승인을 득하고 품질 부서에통보한다.

(2) 해당 품목에 직접 식별하는 방법이 부적절할 때는 용기, 포장 또는 격리된 장소에 저 장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식별한다.

8.3.3 평가 및 격리

(1) 부적합 보고서 작성자는 관련 기록에 부적합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기록한다.

(2) 부적합 품목은 그 처리 방안이 결정 될 때까지 지정된 장소에 격리한다.

(3) 격리가 크기, 중량 또는 접근 제한과 같은 형상 조건으로 인해 비현실적이거나 불가 능한 경우 현재 위치에 놓아 둘 수 있다. 이때 부주의한 사용을 하지 않도록 명확히 식별하여야 한다.

8.3.4 검토 및 처분방안

(1) 부적합품은 부적합품 관리 규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검토하여 처리한다.

1) 규정된 요구 사항을 만족하도록 재 작업

2) 조건부 수리 또는 수리 없이 특채(현상 사용)

3) 용도 변경을 위한 재 등급 부여

4) 불합격 또는 폐기

(2) 수리 또는 특채된 부적합 사항과 수정 내용은 실제 상태를 알 수 있도록 기록한다.

(3) 계약에 의하여 요구된 경우, 규정된 요구 사항에 적합하지 않은 부적합 사항의 수리 또는 특채를 위해 고객 또는 그 대리인에게 보고되어야 한다.

(4) 승인된 부적합 사항과 수정에 대한 내용을 실제 상태를 알 수 있도록 부적합 보고서 에 기재되어야 한다.

(5) 해당 부서는 조치사항이 결정된 부적합 보고서에 따라 결정된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6) 수리 또는 재 작업된 부적합품은 별도의 합부 판정 기준을 제시하지 않는 한 해당 절 차와 원래의 합부 판정 기준에 따라 재검사 및 시험을 수행한다.

(7) 부적합 보고서에 명시된 작업이 완료되면 담당자는 조치된 상태를 확인하고 부적합보고서에 결과를 기재하고 주관 팀장의 승인으로 종결한다.

8.4 자료의 분석

(1)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검사 및 시험 등의 업무를 수행할 때는 그 목적에 적합한 통 계적 기법의 필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2) 통계적 기법의 선정과 그 사용 방법은 별도의 절차를 수립하여 기술하든지 또는 해당 표준에 기술한다.

(3)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고객 만족

2) 제품 요구 사항에의 적합성

3) 예방 조치에 대한 기회를 포함한 프로세스 및 제품의 특성과 경향

4) 품질 관리/공정 관리

8.5 개선

8.5.1 지속적 개선

대표이사는 품질 방침, 품질 목표, 감사 결과, 데이터 분석, 시정 조치 및 예방 조치, 경영 검토 등의 활용을 통하여, 품질 경영 시스템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야 한 다.

8.5.2 시정 조치

(1) 다음의 부적합 사항에 대하여 품질 경영 대리인은 시정조치를 요구 할 수 있다.

1) 고객 불만에 대한 사항

2) 부적합품에 대한 사항

3) 제품, 공정, 품질경영시스템의 부적합 사항

(2) 시정조치에 대한 문서화 된 절차에는 다음에 대한 요구사항이 정해져야 한다.

1) 부적합의 검토

2) 부적합 원인의 결정

3) 부적합이 재발하지 않음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의 필요성에 대한 평가

4) 필요한 조치의 결정 및 실행

5) 취해진 조치의 결과 기록

6) 취해진 시정조치의 검토

8.5.3 예방 조치

(1) 품질 경영 대리인은 부적합의 발생 방지를 위하여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예방조치를 결정하여야 한다. 예방조치는 잠재적인 문제의 영향에 대하여 적절 하여야 한다.

(2) 예방조치에 대한 문서화된 절차에는 다음에 대한 요구사항이 정해져야 한다.

1) 잠재적 부적합 및 그 원인 결정

2) 부적합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의 필요성에 대한 평가

3) 필요한 조치의 결정 및 실행

4) 취해진 조치의 결과 기록

5) 취해진 예방조치의 검토

8.6 기록 및 보관

측정, 분석 및 개선에 관한 기록은 각 관련 규정에 따르고 보관은 품질 기록 관리 규정에 따른다.

8.7 관련 문서

(1) 내부 품질 감사 규정 (KH - 102)

(2) 검사 및 시험업무 규정 (KH - 501)

(3) 부적합 관리 규정 (KH - 502)

(4) 시정 및 예방조치 규정 (KH - 503)

(5) 통계적 기법 운영 규정 (KH - 801)

 

 

 

 

 

 

 

9. ISO9001요건과 당사 사규의 요건 대비표

요건번호

요건 항목

사규 번호

해당 사규명

4.

 

 

 

품질 경영 시스템

 

 

 

KH - 107

품질관리 위원회 규정

KH - 108

품질관리 분임조 활동 규정

KH - 201

사내 표준서 관리 규정

KH - 202

품질 기록 관리 규정

KH - 204

일반문서 관리 규정

5.

 

 

경영 책임

 

 

KH - 101

품질책임 및 조직규정

KH - 101-1

품질경영 위원회 세칙

KH - 104

최고 경영 방침

KH - 105

방침 관리 규정

6.

 

 

자원 관리

 

 

KH - 103

교육 훈련 규정

KH - 109

안전관리 규정

KH - 110

환경 및 청정활동 규정

KH - 111

후생복지 규정

7.

 

 

 

 

 

 

 

 

 

 

 

제품 실현

 

 

 

 

 

 

 

 

 

 

 

KH - 106

제안 업무 규정

KH - 203

도면 및 시방서 관리규정

KH - 301

구매 외주업무 규정

KH - 302

자재 관리 규정

KH - 401

제조 및 공정관리 규정

KH - 402

제품관리 규정

KH - 403

제품식별 및 추적성 관리규정

KH - 504

한도 견본 관리규정

KH - 601

판매 계약업무 규정

KH - 602

서비스(불만) 업무 규정

KH - 701

제조설비 및 치공구 관리규정

KH - 702

검사 설비관리 규정

KH - 703

윤활 관리 규정

8.

 

 

 

측정 및 분석

 

 

 

KH - 102

내부 품질 감사 규정

KH - 501

검사 및 시험업무 규정

KH - 502

부적합 관리 규정

KH - 503

시정 및 예방조치 규정

KH - 801

통계적 기법 운영 규정

 

 

 

 

www.kang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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