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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지침서(가공작업)

 

 

 

 

 

1. 전주 저장, 취급

. 콘크리트 전주는 중량 장척물이므로 일반작업원 및 시설물에 피해와 위험이 없도록 사전에 저장계획을 세운다.

. 1단 이상 쌓아 올릴 때는 전주길이에 따라 적절한 수량의 괴임재를 사용하고 괴임재는 일직선으로 놓는다.

. 괴임재의 양단에는 쐐기목을 끼우고 못으로 고정시킨다.

 

. 작업원이 야적장 전주더미를 오를 때에는 전주를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킨후 올라가야 한다.

. 전주를 저장하는 장소는 건주차나 작업용 차량이 출입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2. 전주 적상

전주의 적상하시 다음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작업전 적재물의 위험상태 여부(묶음파손, 말뚝부적정, 적재물 이동 등)를 확인한

 

.

. 적재 차량이 움직일 수 없도록 차량에 버팀목을 설치하여 고정한다.

. 윈치줄, 적하바인더, 밧줄 등을 이용하여 전주를 고정한다.

. 적재물의 이동시 작업원 1인은 신호를 맡아 전주의 이동시 감시해야 하며, 크레인 및 전주의 회전 반경 아래에 작업원이 위치하지 않도록 조치한다.

 

3. 전주운반

. 전주는 차량에 적상된 후 체인(1이상) 또는 동등이상 로프 등으로 고정하여 운반해야 한다.

. 좁은 장소의 진입, 후진할 경우 한사람은 전주더미에 어떤 위험한 틈새가 있는지, 보행인 및 주변 차량의 안전 유무를 측면 또는 후면에서 교통상황을 감시하여 운전자를 도와야 한다.

. 작업자는 교통을 감시할 필요가 있는 개소에서는 깃발을 사용해야 한다.

. 운반되는 전주 끝은 낮에는 빨간 깃발, 밤에는 빨간 불빛으로 표시해야 한다.

. 비상시 이외에는 야간에 전주를 운반해서는 안된다.

 

4. 지지물 건주 및 철거

. 건주전에 작업자는 작업공간을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 건주한다.

. 전주를 들어올리기 전에 작업자는 훅 및 로프가 제자리에 위치되어 있는지 확인한

.

. 로프로 건주시는 로프 직경이 12.7 이상의 것을 사용하여 3개소 이상에 매고 시

공하여야 한다.

. 전주건주를 위해 굴착후 부득이 방치하여야 할 때는 통행인이 구덩이에 빠지지 않도록 방호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 통행인 및 주변 시설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 위험표시 또는 경고등을 사용해야 한다.

. 활선선로 부근에서 전주를 설치, 철거하는 경우 지상작업자(보조작업자 포함)는 방전고무장갑을 착용해야 하며, 충전부는 적절한 방호조치를 해야 한다.

. 전주 설치, 철거에 직접적으로 종사하지 않는 작업자는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떨어져 있어야 한다.

. 보행인 및 차량은 안전거리를 유지하거나 현장 주위를 우회하도록 한다.

 

5. 지지물 승강

. 작업원은 승주 전 작업내용 및 작업위치를 숙지하고 작업장 주변상황을 조사 확인해야 한다.

. 승주() 작업원은 안전모, 안전대 등 개인용 안전장구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안전한 상태에서 이를 사용하여야 한다.

. 승주()작업시는 반드시 안전대를 사용하여야 한다.

. 목주에 승주할 때는 승주기 끝 부분의 균열 및 둔화여부와 전주에 확고하게 부착되는지를 확인한 후 승주하여야 한다.

. 발판못이 없는 전주에 승주할 때나 전주에서 내려올 때는 반드시 승주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뛰어내리거나 미끄러지면서 내려오지 말아야 한다.

. 전주는 승주 전에 충분한 검사를 하여야 하며 전주의 상태가 의심스러울 때는 전주를 지지하는 응분의 조치없이 승주할 수 없다. 또한, 전주로부터 전선을 철거할 때는 전선의 장력을 천천히 늦추어야 하며 승주시나 승주후에 신체의 지지물로 완철, 암타이 또는 애자 등을 이용하여서는 안된다.

. 승주 혹은 전주 위에서 안전대 로프를 전주에 감거나 또는 자세를 바로잡기 위하여 몸을 움직일 때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등의 안전에 유의하여 추락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승주하는 전주에 활선이 있을 때에는 전압이 얼마이며 어느 회로가 활선인가를 완전히 파악하기 전에는 승주해서는 안된다.

. 전주에 가로등, 광고물 등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는 주의하여 숭강하여야 한다.

. 전주나 철탑의 부재가 얼음으로 쌓여 있으면 이를 제거한 후 승주()하여야 한다. 만일, 이 작업이 여의치 않을 때는 가이드로프를 설치하고 보조 로프나 로립(RORIP)”을 사용하여야 한다.(그림 5-2 참조)

 

<그림 5-2> 로립 및 보조로프 사용 예

 

. 다른 사람이 승주하고 있는 바로 위나 바로 밑에서는 동시에 승강하지 말아야 한다.

. 철주 승강시 안전대 로프는 지지물에 맞는 적당한 길이의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 작업책임자나 현장안전원은 특히 지선장력 부족여부 검토 및 보조로프 사용 등을 지도 감독하고 중요 전기설비의 충전부분에는 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 작업성격상 부득이 승탑작업과 지상작업을 동시에 시행할 때는 적합한 보호장치를 하고 긴밀한 연락하에 실시하되 작업지시는 단계적으로 명확히 하여야 한다.

 

작업상 필요하면 추락(낙하) 방지용 방망을 설치하여야 한다.

1. 콘크리트 전주에서는 발판볼트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면서 천천히 승강하여야 하며 발판볼트가 없는 전주의 승강은 예비 발판볼트를 견고히 설치한 후 승강하여야 하고 발판볼트 설치가 곤란한 경우에는 사다리를 이용하여야 한다.

2. 강관주 또는 철탑을 오르기 전에 안전화에 진흙, 그리스 또는 기타 미끄러운 물질이 없어야 한다.

 

6. 지상 구조물 승강

사다리, 비계 또는 기타 지상 구조물 등을 오르기 전에 작업자는 구조물의 안전성 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

 

7. 미끄러짐

작업자는 지선, 강관주, 파이프 등을 미끄러져 내려가서는 안된다. 승주자가 내려가

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사다리 또는 가공바켓트럭을 사용한다.

 

8. 밧줄사용

. 전주상에서 자재를 오르내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밧줄을 사용한다.

. 줄이 꼬이거나 차량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취해야 하며 밧줄은 안전밸트의 D-링에 잡아매어서는 안된다.

. 자재 및 공구를 작업원에게 던지지 말고 밧줄을 사용하여 위아래로 이동시킨다.

. 밧줄로 위아래로 이동시키는 물건은 잘 묶어져야 하고, 작은 물건은 공구백으로 전달한다.

. 충전 부근에서 자재를 이동시킬 때는 밧줄을 사용하여 충전부위에 접근되지 않도록 자재를 유도한다.

 

 

9. 주상작업시의 주의

. 전주 위에서 작업시에는 접지선, 지선, 피뢰기, 전화선 등 대지에 접지되어 있는 금속물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주상작업자는 주상에 자재 및 공구를 방치해서는 안된다.

. 전주 교체시는 신설주와 철거 예정주를 반드시 마닐라로프로 함께 단단히 맨 후 철거후의 전선을 천천히 신설주로 옮겨야 한다.

. 완철을 상하로 이동시키기 위하여 로프로 묶을 때 제줄감기 방법으로 하면 완철이 빠져버릴 수 있으므로 다음 그림과 같이 볼트구멍에 감아매기로 하여야 한다.

 

<그림 5-3>

 

10. 전주 아래 작업

. 위에서 일하는 작업자를 도울 때 지상작업자는 전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 만약 전주 가까이에서 작업하려면 전주위의 작업자에게 작업을 중지토록 요청한

.

 

11. 전주상 가압된 설비에서의 작업 위치

. 작업자는 가압된 설비 아래의 위치에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작업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적절한 방호조치를 하여야 한다.

. 완철 너머로 가압선로의 애자 바인드를 설치 또는 제거하는 경우는 완철이 절연

 

방호물로 덮여 있어야 한다.

. 작업자는 그들의 신체 또는 도전성 소유물이 안전작업거리를 침해할 수 있는 장소에 있어서는 안되나 가압설비가 고무 보호장치로 방호될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 가압선로에서 작업할 경우 작업부분만 벗기고 작업자는 개인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12. 저압 인입선 신설, 철거, 보수

. 가압된 인입설비를 신설, 철거, 보수시는 방전고무장갑을 끼어야 한다.

. 가압된 인입선은 테이프로 단말처리 되어야 한다.

. 인입선을 변대주로부터 긴선시는 최소 두 사람이 작업을 하여야 한다.

. 인입선의 중성선을 우선 접속하고, 차단시는 중성선을 맨 나중에 개로한다.

. 가압된 인입선의 철거, 단선분 보수시는 검전 후 부하전류를 먼저 차단하고 작업을 하여야 한다.

. 차량 및 보행자 등이 통과하는 도로를 횡단하는 인입선의 설치 및 철거시 교통 통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13. 순 시

.담당자(이하 순시자라 함)는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적합하도록 송배전선로검사지침에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 또는 수시로 세밀한 관찰을 하여야 하며 위규위해설비 발견시는 즉시 보고 조치하여야 한다.

. 순시자는 건설물 및 기타 시설물이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위배된 사항이나 위해 요인을 발견한 즉시 소유주 또는 관리인에게 친절히 설명하고 위해조치 2단계 처리절차에 따라 조치하여야 한다.

 

. 순시자는 선로 및 순시장소를 빠짐없이 돌아보면서 순시대상물을 면밀히 관찰하여 상사가 판단할 수 있는 계수적인 자료를 제공하여야 하며 단독작업이 허용된 위해 요인은 즉각 제거하여야 한다.

또한, 특별순시 중에는 시송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작지령자 또는 조작자와 연락되기 전에는 승주()하여 작업할 수 없다. (땅에 떨어진 전선도 이에 포함한다)

. 순시자는 평상시의 순시에 있어 다음 표에 열거한 물품과 보호용 장구를 상시 휴대하여야 하며 단독으로 처리할 수 없는 작업은 긴급히 사고발생 예방조치를 한 후 상사에 보고하여 지시를 받아야 한다.

< 5-1> 선로순시 휴대물품표

 

휴대구분

명 칭

수 량

비 고

상 시

1. 주민등록증 및 회사 신분증

2. 수첩

3. 개인용 안전장구

4. 위해통지서

 1

1

1

여러 매

 

필 요 시

1. 쌍안경

2. 발판볼트

3. 휴대용 무전기

4. 벌목톱 또는 벌목칼

5. 보조 로프

1

3

1

 1

5m

 

 

. 설비는 내용년수 변화나 열화에 의하여 안전율이 저하하고 상태가 변화하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며 건축물의 신증축에 의하여 이격거리 미달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조기에 발견하여 위험을 사전 방지하여야 한다.

. 순시자는 순시중 어린이들의 장난을 발견하였을 때는 즉시 중지시키고 잘 타일

 

러야 하며 무단 승주자를 발견시는 신분을 확인, 응분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보고하여야 한다.

. 순시자는 별도로 정하여지는 점검항목에 따른 순시결과를 기록, 보고하여야 한

.

. , 호우, 대설의 경우나 지진, 화재 등 비상시에 배전선로 사고시 시송전은 반드시 선로 답사후 시행하여야 하며 관할사업소장은 적절한 대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14. 벌목 및 나무가지 자르기

. 벌목으로 인한 위험이 예상될 때는 구획로프 또는 경고판을 설치하고 필요하면 공중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한 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 충전선로가 나무를 통과하거나 측면으로 지나간 장소에서 작업할 때는 나무가 넘어짐으로써 발생할 위험의 유무를 검토하여야 하며 로프를 사용하여 나무가 선로에 쓰러지지 않도록 하고 벌채해야 하며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방전고무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 충전된 도체에 걸려 있거나 접근되어 있는 나무를 제거할 때는 충전된 도체로 생각하고 작업하여야 한다.

. 벌목은 톱이나 전지기 또는 낫을 사용하여야 하며 공구는 손질이 잘 되고 사용중 이상이 생기지 않을 것인가를 확인함은 물론 끈을 달아 작업중 놓쳐도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공구를 손에 쥐고 나무에 올라가지 말아야 하며 나뭇가지에 몸을 의지하기 전에 절단함으로써 발생할 사태를 예상하여야 한다.

. 나뭇가지를 짜를 때 안전대를 착용하여야 하며 불안정한 자세로 작업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체중을 지지하지 못할 나뭇가지에는 몸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 번화가, 인가 밀집지역 또는 사람의 통행이 있는 곳에서는 절단한 나뭇가지를 떨어뜨리지 말고 로프로 매달아 내려야 한다.

. 큰 나뭇가지를 내리는데 로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절단하기 전에 로프에 매어 놓아야 한다.

. 다른 물건을 운반하거나 옮길 때 절단용 공구를 휴대하여서는 안되며, 전기톱 또는 엔진톱 등을 사용할 때는 장갑 및 보안경을 착용해야 하며, 전기톱 및 엔진톱은 톱날이 주변사람 또는 물건에 접촉되지 않을 만큼의 충분한 작업공간을 확보한 상태에서 사용하고, 이동시에는 엔진을 정지시킨다.

. 절단작업중인 나무 밑에 서 있지 말고 나무가 넘어지기 시작할 때 안전한 장소로 피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여야 한다.

. 수목의 절단 및 가지치기는 작업전에 수목의 특성 및 주위환경 등을 파악하고 다음 그림과 같은 순서에 따라 시행하여야 한다.

작은 가지 큰 가지 줄기를 자를 때

 

여기를 자를 것 여기를 자르지 말 것

<그림 5-4>

 

15. 발받침틀

. 발받침틀을 나무로 짤 때는 연결하는 부분을 1m이상 겹쳐 2개소 이상에서 결박하여야 한다. 기둥의 간격은 22.5m 폭은 11.5m로 하여야 한다.

. 발받침 고정용 지선은 강연철선 혹은 와이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발받침틀 형태에 따라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보호받을 공작물이 15m이상의 높이일 경우 또는 폭이 8m이상인 도로궤도상에 설치할 경우는 철주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 고압 이상의 배전선로를 보호하기 위한 발받침틀은 설치전에 관계자와 협의, 전선에 절연방호관을 설치한 후 시공해야 한다.

. 발받침틀이 도로상 또는 도로에 걸쳐 설치될 때는 적색기, 위험표지, 다용도 안전경보기, 조명등 등을 발받침틀로부터 최소한 100m 후방에 설치하여 위험을 경고해야 한다.

. 철제 발받침틀을 고압 이상의 전기설비 작업시 설치할 때는 임시 접지를 시행하여야 한다.

. 강풍 등의 일기예보가 있을 때는 발받침틀의 강도를 재검토하여야 하며 부족시는 철거하여 도괴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6. 전선의 연선 및 철거

. 연선구간은 내장구간을 1개구간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선시에는 전선에 킹크(kink, 비틀림)가 일어나지 않도록 선조대, 활차, 연선로라 등을 사용하여야 하며, 특히 AL전선의 연선시에는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절연전선 가선시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전선1조의 포장단위 길이를 기준으로 경간을 설정하여 경간 중간에 전선 접속개소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 선조대에 설치한 전선드럼을 균등한 속도로 천천히 회전시키면서 전선을 풀어야 한다.

. 도로 및 주요공작물 횡단시에는 위험방지 조치(비계목 설치)를 하고 감시원을 고정 배치한다.

. 긴선작업을 할 때는 전주 및 완철의 가지선활차걸이 설치점을 점검하고 활차의 회전, 전선의 이탈, 긴선의 원활상태 등에 대하여 긴밀한 연락을 취하도록 작업원

 

이 배치되어야 한다.

특히, 연선 및 긴선작업시 전선이 이동 중에는 작업원은 지상에서 대기 하여야 한다.

. 긴선작업시 와이어 끝을 2인 이상이 잡고 있을 때는 꼭 전담자를 정하여 이탈하지 알도록 해야 한다.

. 활차사용시 활차걸이에 걸리는 힘은 연선와이어가 형성하는 각도 및 와이어 장력에 의하여 크게 변하므로 충분한 강도가 있는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 와이어는 접속금구를 사용하여 접속하고 반드시 선로직하를 따라 연선하여야 하며 도로, 철도 등의 횡단개소에는 필요에 따라 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 전선로 공사시 충전된 선로가 근접하여 있고 유도전압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 전선을 가선하거나 철거시는 휴전 및 접지에 관한 조항을 적용한다.

. 작업장에 공중의 접근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철책이나 표지의 설치 및 기수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 작업원 상호간에는 신호가 잘 보여야 되고 즉시 이해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 전주나 철구에 장력을 주는 전선가선이나 철거작업시 지선을 충분하게 설치하여야 하며, 팽팽하게 장력이 걸린 전선이나 로프가 만든 각도 밖에서 항상 작업을 하여야 한다.

 

17. 배전공사용 다기능 다선 가선공법

전선 가선공사의 기계화 시공을 위해 개발된 전선가선장치를 사용하여 전선의 연선

및 긴선 작업을 수행하며, 4선 동시가선 및 3선 동시교체가 가능한 기계화 공법

 

. 작업준비

1) 드럼에 드럼용 링과 축을 결합한다.

2) 크레인을 이용 가선장치에 드럼을 설치한다.

3) 가선장치의 실린더 상단에 설치된 체결편 개방상태에서 드럼을 설치한다.

4) 전선 드럼에 링과 축을 결합시키고 크레인을 이용하여 가선장치의 유압실린더

상부에 안착시킨다.

5) 작업구간을 선정한다.

. 현장확인

장주, 가선 형태 및 도로상황 및 교통량, 장애물 등을 확인한다.

. 작업 전 안전회의

1) 작업 전 안전회의를 시행한다.

2) 작업책임자는 작업원 개개인의 임무부여 및 가선장치 조작방법, 작업구간, 긴급연

락체계, 작업내용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3) 작업책임자는 작업구간 주상작업자, 가선장치 조작자, 통행인 및 차량감시자를

배치한다.

. 가선장치 위치결정

가선구간의 시작전주 전방에 정차시키며 다음을 확인한다.

1) 가선시작점 전주 30 상방에 위치

 

2) 주상작업자에게 전선인계 편리지점 확인

3) 작업차 아웃트리거지지

. 전선인출

1) 가선장치에 장착된 드럼을 회전시켜 전선을 인출한다.

2) 전선끝단에 데드엔드크램프를 부착한다.

3) 붐대에 부착된 연선 롤러에 전선을 통과시킨다.

. 전선인계

1) 붐대를 팽창시켜 전주 주상작업자에게 접근시킨다.

2) 주상작업자는 붐대의 전선을 인수한다.

3) 주상작업자는 전선 인수 후 현수애자에 전선을 고정시킨다.

4) 붐대를 원상태로 환원 후 이동한다.

. 연선(34)

 연선작업시 주의사항

 연선 시작전 전주에 가지선 또는 가()수평지선을 설치 후 시공

 차량 운행 속도와 전선 인출 속도 비교 (20m/분 기준)

 드럼에서 전선 말단 인출시 여유장 확보 (50m 여유장)

1) 드럼을 회전시켜 전선을 인출한다.

2) 작업차를 저속으로 전방 이동한다.

3) 드럼구동 속도와 차량 진행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연선을 시행한다.

. 긴선(34)

1) 가선장치를 역회전시켜 전선 이도를 조정한다.

2) 전선을 연선롤러에서 분리시킨다.

3) 긴선작업시 지상에서 전선 쳐짐을 확인하여 가선장치 조작자와 교신 후에 주상 작업자가 장선기에 의해 이도를 조정한다

 

. 전선 바인드

전선을 애자 상부 또는 측부에 위치시키고 바인드 작업을 한다.

. 연선 롤러 철거

. 작업구간 및 주변정리

 

18. 가선작업

. 가선작업이 높은 곳에서 이루어질 때는 감시원을 임명하여 감시토록 해야 한다.

. 가선용 사다리를 철구 위에서 사용할 때는 한쪽 끝을 철구에 단단히 묶은 후 사용하되 가벼운 사다리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 메신저 와이어를 사용하여 가선할 때는 충분한 강도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하고 전선이 늘어져 지면에 닿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 지지물 위에서 애자련 끝으로 나갈 경우나 이동할 때는 반드시 보조로프와 안전대 로프를 사용하여야 한다.

. 전선을 가선하거나 철거시 다른 모든 설비는 접지하여야 하고 접지가 안되었으면 충전된 도체로 취급하여야 한다.

. 가선되거나 철거되는 전선은 항상 감시하에 두어 가선장력의 돌연한 변화를 방지하여야 하며 또한 돌연한 장력으로 인하여 인접설비나 작업원이 손상되지 않도록 이격거리를 충분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 충전된 도체의 상하에서 전선을 가선하거나 철거시 접촉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전도체를 방호하여야 한다. 이 작업이 여의치 않을 경우 충전도체를 휴전, 접지하여야 한다.

 

19. 고소작업시 부적격조건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간질병, 알코올 중독증, 수면제나 안정제 사용자, 심신이 불

 

안정한 자는 작업에 종사시키지 말아야 하며, 고혈압, 저혈압, 당뇨병 증세가 있는 자는 증세가 가볍고 고소작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 한하여 작업에 종사시킬 수 있다.

 

20. 선로 작업시의 수신호

. 선로의 가설 및 철거작업시의 수신호는 다음 그림에 의하며 원거리에서는 수신호 방법에 따라 수기를 사용하거나 원거리 작업자 상호간에 휴대용 무전기 등 무선기기를 이용하여 신호할 수 있다.

1) 선로 예인신호

 

2) 전선 지적신호

 

<그림 5-6> 선로 작업용 수신호법

 

21. PQM(Power Quality Monitoring) 작업

. 전주에 설치 전 작업

1) 전주에 설치전 먼저 PQM 외함에 연결케이블을 연결하여야 한다.

2) PQM 외함에 케이블 연결시 4핀 구조의 방수형 콘넥터는 소켓과 플러그의 홈을 맞추어 끼워야 하며 강제적으로 끼우지 않아야 한다.

 

3) PQM 외함은 34선식 전원이 입력되므로 중성선 오결선시 220V 계통에 380V가 인가될 수 있으므로 중성선(N)의 상구별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상별 색상 : A(적색), B(백색), C(청색), N(흑색)

. 전주에 설치 중 작업

1) PQM 외함에 전압입력용 및 전류입력용 케이블(CT포함)이 연결된 상태에서 설치하여야 한다.

2) PQM 외함에 전주지지용 금속대를 연결하고 암타이 밴드를 전주에 설치후 암타이밴드에 PQM 외함을 고정하여야 한다.

3) 주상변압기 2차측과 PQM 외함 하부와의 높이는 5M 이내로 하여야 한다.

 전압입력용 및 전류입력용 케이블 길이가 5M.

4) 전압입력 케이블을 전력선에 접속시는 상 구별을 확인하여 설치하여야 하며, 중성선(N)에는 반드시 흑색선을 연결하여야 한다.

 상별 색상 : A(적색), B(백색), C(청색), N(흑색)

 빗물이 전선 접속부위를 통해 케이블내로 침입하지 않도록 접속

5) 전류입력 케이블(CT)을 전력선에 접속시는 전압입력용 케이블과 상이 일치되도록 반드시 전압입력 케이블과 동일 색상으로 연결하여야 하며, 크램프형 CT의 극성은 전원측은 K, 부하측은 L 표시가 오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PQM 외함 설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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