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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책임 절차서

 

                                                 
   
   
   
  통합 경영표준
(ISO 9001 / ISO 14001)
 
   
   
   
   
   
   
   
   
   
   
   
  문 서 번 호 KH-2003  
   
  표준 문서명 경영책임 절차서  
   
  제 정 일 자 2007.12.24  
   
  개 정 일 자 2018.02.28  
   
  개 정  N O 1  
   
  관리 팀(부서) 경영지원  
   
   
   
   
   
   
   
   
   
   
   
   
   
   
   
   
   
                                                 
QF-0101(REV.0) ㈜강하넷 A4(210 × 297) 
회사 표준 신청서
구      분 □ 제정        ■ 개정        □ 폐기 접 수 번 호  
문 서 번 호 KH-2003 작성팀(부서) 경영지원
문   서   명 경영책임 절차서 작 성 일 자 2018.02.28
개 정  N O 1 작   성   자 부서 (팀)장
                                                 
신 청 사 유 ㅡ ISO9001:2015 및 ISO14001:2015 개정에 따른 일부 개정
팀(부서)장        검토 의견  
승인권자     검토 의견  
                                                 
결 재 구 분 주관 팀(부서) 관련 부서 합의란 (주관 팀(부서)은 등록자가 결재 할것)
작   성 검  토 승  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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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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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넷 경영책임 절차서 제정일자 2007.12.24
제개정일 2018.02.28
개정번호 1
  문서번호 KH-2003 P A G E 1/ 10
   
  회사표준이력서  
   
  개정번호 개정일자 개정내용  
   
  0 07.12.24 ㅡ ISO 9001 및  ISO 14001 통합 제정  
   
  1 09.03.24 ㅡ ISO 9001 : 2008 개정에 따른 시스템 변경필요성 발생  
   
  2 2013.03.28 ㅡ 업무분장 및 조직변경에 따른 전면 개정  
   
  3 2018.02.28 ㅡ ISO9001:2015 및 ISO14001:2015 개정에 따른 일부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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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         차  >  
                   1. 적용범위  
   
                   2. 목적  
   
                   3. 용어의 정의  
   
                   4. 책임과 권한  
   
                   5. 업무절차  
   
                   6. 기록 및 보존  
   
                   7. 관련표준  
   
                   8. 별첨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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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API KOREA(이하 당사라 한다)의 장, 단기 사업계획을 수립, 이행 관리 및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품질/환경 방침 및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경영책임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본 절차서는 당사의 품질/환경 방침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사항을 수립하고 이행하기
      위함과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실행을 정기적으로 검증하여 정해진 품질/환경 방침 및 규정된 요구
      사항이 효율적으로 달성되었는지를 점검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사업 계획
           장기(3년 이상) 및 단기(년 단위) 품질/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층별 세부 계획을 포함하는
           추진계획을 의미한다.
      3.2 경영검토
           당사의 품질/환경 방침과 변화하는 주변 여건으로 인한 새로운 목표와 관련하여 당사의 품질/
           환경경영시스템의 수행상태와 적합성을 최고 경영자가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1) 품질/환경 방침 결정의 책임
           2) 년도 품질/환경 목표를 승인한다.
           3) 년도 사업 계획을 승인한다.
           4) 년도 사업계획 추진 현황을 점검한다.
           5) 경영검토 회의 주체의 책임
           6) 시정조치를 지시할 책임과 권한
      4.2 임 원(경영대리인)
           1)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인원 및 자원의 공급
           2) 품질 및 제품의 제조와 관련된 업무전반을 관리
           3) 대표이사 유고시 업무를 대행
      4.3 품질/환경경영대리인
           1) 사업 환경을 분석한다.
           2) 년도 사업 계획 추진 사항을 점검한다.
           3) 시정 조치 경과의 유효성을 대표이사에게 보고할 책임
           4) 품질/환경경영시스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
           5) 회의 개최시 일정 및 운영의 업무
           6) 경영검토 결과 정리 및 보고 업무
      4.4 각 부서장
           1) 사업계획서, 사업실적 보고서의 취합 및 검토, 승인을 의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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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각 부서별 사업 계획 수립 및 이행을 한다.
           3) 경영 검토 자료 작성의 업무
           4) 경영 검토 시 시정 조치 사항을 실시할 책임
      
  5. 업무절차
      5.1 고객 만족도 조사
           관리 부서장은 고객불만 처리 규정에 의거 고객만족도 조사를 고객 불만 처리현황으로 조사
           하여 그 결과를 사업계획 작성에 입력 사항으로 활용한다.
      5.2 사업환경 분석
           관리 부서장은 매년 말 당사와 같은 업종의 국내동향 및 국제동향, 고객의 동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 익년도 사업환경분석을 실시하여 사업계획 작성에 입력사항으로 활용한다. 이 자료는 당해
           년도 사업실적을 포함한다.
      5.3 년 품질/환경 목표의 설정
           최고경영자는 고객만족도 조사, 사업환경분석 자료등을 근거로 익년도 품질/환경 방침을 정하고
           전 사원에게 공표한다.
      5.4 부서별 사업(목표)계획 수립
           1) 각 부서장은 최고경영자가 공표한 품질/환경 방침의 당성을 위해 세부 추진 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2) 사업계획은 단기계획(1년 단위)과 장기계획(3~5년)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3) 관리 부서장은 사업계획서에 전사 사업계획을 취합하여 각 부서장의 검토와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득하여 확정한다.
           4) 사업계획 및 목표는 고객의 현재와 미래의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어야 하며 목표 달성도를 점검 
               할 수 있도록 계량화함을 원칙으로 한다.
           5) 확정된 사업계획서는 각 부서로 배포하거나 필요한 경우 사업계획 보고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5.5 사업계획 관리
           1) 각 부서장은 확정된 사업계획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책임이 있으며, 각 부서장은 확정된
               사업계획서에 따라 진도 관리할 책임이 있다.
           2) 관리 부서장은 월별로 사업(목표)실적 보고서를 부서별 취합하여 각 부서장의 
               검토와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또한 최고경영자는 필요시 분기별로 사업성과 
               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3) 각 부서장은 월별 사업실적보고 시 목표 미달항목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계획을 
               포함하여야 한다.
      5.6 사업계획의 수정
           1) 최고경영자는 급격한 경영환경변화 등의 사유로 사업계획 수정이 불가피한 경우 목표치, 관리
               항목 등을 변경, 추가, 삭제할 수 있다.
           2) 수정된 사업계획서는 즉시 각 부서에 배포되어 업무에 반영되어야 한다.
           3) 사업계획은 매년 12월까지 일정을 관리하여 이를 근거로 중장기 사업계획서를 보완하여 
               재 수립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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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방침수립
           1) 최고경영자는 대내외적인 품질 동향과 환경에 대한 초기 환경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와 
               관련법규, 요구사항 등을 근거로 방침 초안을 작성한다.
           2) 품질/환경 방침 초안은 품질/환경경영매뉴얼의 요건에 만족한다.
           3)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품질/환경 방침 초안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4) 승인된 품질/환경 방침은 문서화하여 조직원에게 선포하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전달한다.
           5) 수립된 품질/환경 방침은 필요시 이해관계자(고객, 고객 대리인, 일반대중)에게 열람, 통지,
               개시 할 수 있다.
           6) 수립된 품질/환경 방침은 대내외 환경에 따라 검토, 수정, 보완 할 수 있다.
           7) 수립된 품질/환경 방침은 필요시 고객에게 승인을 받는다
      5.8 목표 수립 및 세부 추진 계획
           1) 품질/환경대리인은 프로세스가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품질/환경 측면을 파악한다.
           2) 파악된 품질/환경 측면은 품질/환경 목표 수립 시 반영한다.
           3)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승인된 품질/환경 방침에 의거 품질/환경 목표 및 세부 목표를 
               수립하여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4) 각 부서장은 승인된 품질/환경 목표 및 세부 목표에 의거 부서별 세부 품질/환경 
               추진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5) 품질/환경 목표 및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는 다음 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1) 환경 측면 결과.
              (2) 관련법률, 요건, 고객요구사항, 조직의 기술, 조직의 재정, 이해관계자의 견해.
              (3) 지속적인 개선과 오염 방지의 의지
              (4) 목표달성을 위한 일정수립 및 책임소재.
              (5) 신개발, 공정변경, 부품의 대체 및 활용
              (6) 방침과 일관성
              (7) 품질/환경 목표와 세부목표는 측정이 가능하게 구체적이고 필요시 품질/환경 성과 지표의
                   수립을 검토한다.
              (8) 품질/환경 목표와 세부목표는 주기적 검토와 필요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고려하여 
                   개정 할 수 있다.
              (9)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다음과 같은 개정사유가 발생하면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정하고
                   최고경영자의 승인을 받는다.
                  가) 대내외적인 품질/환경의 변화
                  나) 관련규격 법규 요건의 중대한 변경
                  다) 이해관계자의 요구
                  라) 품질/환경 목표와 세부목표 및 품질/환경 추진계획서의 주기적 검토 및 달성
                  마) 환경 측면, 평가 결과 환경문제가 발생된 경우
                  바) 품질/환경 모니터링 지표
                  사) 내부심사 및 경영검토 결과
                  아) 공정, 설비, 자재의 변경으로 환경영향에 변화가 예상된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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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는 품질/환경 목표의 달성대상, 필요자원, 책임자, 완료시기,
                     결과평가방법 등의 사항을 포함한다.
              (11) 해당 부서장은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에 대해 부서원에게 전달하고 실행 
                     상태를 주기적(분기적)으로 보고한다.
              (12)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세부 품질/환경 추진 계획서대비 실행에 미달되거나 실행이 
                     저조하면 정밀한 분석을 하여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한다.
      5.9 경영검토
           1) 입력 사항
              (1) 심사결과 및 준수의무사항 충족
              (2) 고객 만족, 이해관계자로부의 피드백
              (3)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
              (4)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상태
              (5) 이전의 경영 검토에서 취한 조치의 상황
              (6) 품질/환경경영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및 내부 이슈, 준수의무사항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중대한 환경측면 및 리스크와 기회 등의 변경
              (7) 품질/환경 목표의 달성정도 및 환경성과
              (8)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하여 취해진 조치의 효과성
              (9) 자원의 충족성 및 지속적 개선 기회
           2) 출력사항
              (1)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에 대한 결론
              (2) 모든 개선 기회의 결정
              (3) 자원의 필요성 파악
              (4) 품질/환경경영시스템 변경에 대한 모든 필요성
              (5) 품질/환경 목표가 달성되지 않은 경우 필요한 조치
           3) 주기 및 방법
              (1) 경영검토 자료수집
                  가) 각 부서장은 해당 기간의 경영 검토 대상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경영검토 회의 
                       자료를 작성한다.
                  나) 품질/환경경영대리인으로부터 기타 자료 제공을 요청 받은 각 부서장은 해당 자료를
                        정리하여 품질/환경경영대리인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경영 검토 회의
                  가) 경영 검토는 최고경영자가 주체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최고경영자는 ISO 14001, ISO 9001 규격의 요구사항과 당사의 품질/환경 
                       방침 및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1회/년 이상 정기 경영검토 회의를 실시한다.
                       필요시 다음과 같이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중요한 변경이 있는 경우 수시로 재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가) 고객 요구사항 등의 변화
                      (나) ISO 9001, ISO 14001 요구사항의 변화
                      (다) 내부/외부 심사 결과 중대한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상의 문제가 노출 되었을 때
                      (라) 기타 고객만족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달 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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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최고경영자는 시정 조치 사항이 발생할 경우 시정조치를 지시한다.
                  라) 경영 검토 회의 참석자는 최고경영자를 포함하여 임직원 및 해당 업무의 부서장급
                       이상으로 한다.필요시 해당 업무의 담당자를 포함한다.
                  마) 경영 검토 회의 결과는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이 회의 내용을 경영 검토 서에 최고
                        경영자의 승인을 득한다.
              (3) 경영 검토 회의 결과에 대한 처리
                  가) 경영 검토 회의 결과 시정조치 사항에 대해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에 따라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서를 작성하여 해당 부서에 통보하고 이를 등록 
                       관리한다.
                  나)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경영 검토 회의 결과 품질/환경경영시스템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는 관련 부서에 지시하여 관련 문서를 품질/환경경영시스템 관리절차에
                        따라 제정 또는 개정 및 폐기토록 한다.
                  다)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시정 조치 결과의 타당성을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한다.
                  라)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경영시스템에 영향이 미치는 직원에 대해서는 관련 절차에
                        따라 적절한 교육, 훈련을 실행하고 적임자를 배정한다.
      5.10 의사 소통
           1) 품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업무, 생산업무, 검사업무 등을 수행하는데 각 부서간, 개개
               인간의 중첩에 대한 관리는 해당 절차에 따르고 명확하지 않을 경우는 품질/환경 경영대리인의 
               조정을 원칙으로 한다.
           2) 책임과 권한을 가진 관리자는 자신의 직무를 위임할 수 있으나 그 직무의 책임은 위임 불가
           3)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의사소통은 문서 및 기록 관리 규정에 따라 담당자가 접수한다.
               구두로 접수된 외부 정보는 메모화(단, 조정이 불가능한 경우는 최고경영자가 책임을 조정
               한다.)
              (1) 외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2) 민원 발생 또는 발생 예정
              (3) 품질/환경 관련 법규 개정
              (4) 외부심사 점검 시 지적 사항
              (5) 환경 관련 사고
              (6) 환경 성과 및 개선 방향
           4) 내 외부 의사 소통의 전달은 필요에 따라 다음 중 선택한다.
              (1) 게시
              (2) 회의
              (3) 회담
              (4) 교육, 훈련
              (5) 전자 통신을 통한 의사 전달
           5) 회신이 필요한 외부 의사 소통의 전달은 다음 중 선택한다.
              (1) 공문
              (2) 법적으로 요구되는 사항
              (3) 전자통신을 통한 의사 전달
              (4) 언론 매체,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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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 전결 업무
             업무의 신속성을 위하여 전결업무를 절차할 수 있다.
      5.12 최고경영자 책임
           1) 최고경영자는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실행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2) 자원은 인적, 재정, 시설, 작업, 업무, 환경자원 및 특수기능과 기술
           3) 최고경영자는 고객만족의 달성을 위해 고객요구, 기대, 관련 규제 및 법규를 파악하고 주기적으로 
               평가 결과를 품질/환경 방침 목표에 반영한다.
      5.13 품질/환경경영대리인 (이하”경영대리인”이라 함)
           1) 최고경영자는 품질 부서장을 품질경영대리인 관리 부서장을 환경경영대리인으로 선임한다.
           2) 선임된 품질/환경경영대리인은 다른 책임과 무관하고 다음에 대해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
              (1) 품질/환경에 관한 당사 제품 및 시스템 전반에 걸쳐 부적합, 불만,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에 관하여 심의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을 관계 부서에 지시하고 효과의 확인을 행한다.
              (2) 정기적으로 각 부서 품질/환경 목표의 진척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을 지시
                   한다.
              (3) 최고경영자에게 개선의 필요성을 위해 품질/환경 경영시스템의 성과에 대해 보고한다.
              (4) 내부심사 스케줄의 작성, 심사실시의 보좌 및 시정조치를 확인한다.
              (5) 필요한 경우 고객을 포함한    외부 조직과의 접촉, 절충을 행한다.
              (6) 프로세스 실행에 있어서 고객 요구사항 인식 증진.
              (7) 직원의 품질/환경에 관계된 의식 향상
 
   
   
   
   
   
 
   
  7. 관련표준
      7.1 문서관리 절차서 (QP-01)
      7.2 기록관리 절차서 (QP-02)
      7.3 인적자원관리 절차서 (QP-07)
      7.4 내부심사 절차서(QP-09)
      7.5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QP-10)
 
  8. 별첨서식
      8.1 경영 계획 및 실적 (QP-06-01)
 
 
                                                 
QF-0101(REV.0) ㈜강하넷 A4(210 ×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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