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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및 서비스제공 절차서

 

 

 

 

 

생산 및 서비스 제공

 

 

문서번호

QP-07-03

제정일자

2001.1.11

개정일자

2001,1.11

개정번호

0

 

 

 

 

 관리본

 비관리본

 

 

배포처

 

 

 

 

 

 

구분

직 책

성 명

일 자

서명

작성

 

 

 

 

검토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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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당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생산 및 서비스 제공관련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적

생산공정이 관리 상태하에서 유지 개선된다는 것을 보장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 키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공정이상

생산활동에서 비정상적으로 낭비, 품질저하, 생산효율감소를 야기시킨 설비 및 인위적인 모든 사고를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생산부서장

4.1.1 제조공정의 파악하고 표준을 설정

4.1.2 공정감시 및 통제, 공정변경에 대해 승인

4.1.3 공정의 설정, 진행관계, 공정에 대한 통제 및 조정

4.1.4 제조공정의 전반을 관리

4.1.5 ORDER별 납기에 따라 작업순위를 조정하고 완수

4.1.6 각 공정의 진행을 관리하고 이상발생에 대해 조치, 적합한 작업환경 관리 제조설

비의 예방점검 및 고장 수리

4.1.7 작업자의 직무교육 실시와 인원에 대한 관리

4.1.8 제품의 식별관리

4.2 QA팀장

4.2.1 제품검사를 수행

4.2.2 공정의 진행을 파악하고 품질사고의 경위를 파악하여 생산부서 및 상위 보고

4.2.3 측정장비 관리

4.3 관리부서장

4.3.1 고객 지급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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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2 구매품, 외주가공품, 제품 등의 관리

5, 업무절차

5.1 공정관리

1) 공정관리 절차

(1) 생산팀장CNC/사상팀)은 작성된 품질관리 공정도에 의하여 제품별, 공정별 공정관 리를 실시하여야 한다.

(2) 공정별 공정관리는 품질관리 공정도 및 작업표준서에 명시된 공정관리 항목 및 관

리 기준에 의하여 파악되어야 하며, 그 결과는 작업일보에 기록되어야 한다.

2) 공정이상시의 처리 절차

(1) 생산팀의 작업자는 공정이상 발생시 다음의 처리 절차에 의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공정 진행 중 설비등의 고장에 의하여 공정이상이 발생된경우에는 제조 설비

관리 지침서(QP-0703-1)에 의하여 조치하여야 한다.

() 공정 진행 중 부적합품으로 인한 공정이상이 발생된 경우에는 측정, 분석 및 개선관리 절차서(QP-0801)에 의하여 조치한다.

(2) 생산팀장은 발생된 공정이상의 현상을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관련팀과의 협의 및 조정 후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3) 품질관리 공정도의 작성

(1) 관리부서장은 새로운 공정 또는 개선 공정에 대해 내용을 분석, 정리하여 품질

관리 공정도 작성 양식에 의하여 품질관리 공정도를 작성하여야 하며, 문서

관리 절차서 (QP-0401)에 따라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2) 품질관리 공정도의 작성 요령

() 공정에 있어서 만들어지는 품질을 명확히 하고, 품질특성과 수준을 명확히

할 것.

() 설정된 기준치 및 허영치와 실제의 공정능력과의 관계를 검토하여 작성할 것.

() 생산조건의 설정을 생산기술 및 관리의 양면에서 검토하여 작성 할 것.

() 공정의 관리방법은 되도록 품질관리 수법에 적용하여 확립할 것.

() 가능한한 관련 문서를 공정마다 확인하여 명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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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정 분석 기호(공정 도시 기호)의 적용

기 본 도 시 기 호

번호

기호의 명칭

기호

설 명

비 고

1

가 공

원료, 재료, 부품 또는 제품의 모양, 성질의 변화를 주는 과정

 

2

운 반

원료, 재료, 부품 또는 제품의 위치에 변화를 주는 과정

 

3

저 장

원료, 재료, 부품 또는 제품을 게획에 따라 저장하고 있는 과정

 

4

지 체

원료, 재료, 부품 또는 제품이 계획에 반하여 지체되고 있는 상태

 

5

수량검사

원료, 재료, 부품 또는 제품의 양 또는 개수 를 개량하여 그 결과를 기준과 비교하여 차이를 아는 과정

 

6

품질검사

원료, 재료, 부품 또는 제품의 품질 특성을시험하고, 그 결과를 기준과 비교하여 로트의 합격, 불합격 또는 개개 제품의 양호, 불량을 판정하는 과정

 

보 조 도 시 기 호

번호

기호의 명칭

기호

설명

비 고

1

흐름선

요소 공정의 순서 관계를 나타낸다.

 

2

구분

공정계열에서 관리상의 구분을 나타낸다.

 

3

생략

공정계열의 일부분 생략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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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정도의 활용

() 생산팀장 및 공정 책임자는 작성되어 승인된 품질관리 공정도를 해당제품 생산시

게시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 생산팀장은 품질관리 공정도를 기초로 해서 공정의 배치, 치공구, 검사설비, 작업

표준서의 준비, 작업에 대한 교육, 작업시 주의사항 등을 준비한다.

() 생산팀장은 해당제품의 공정에 대하여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품질특성, 생산조건,

치공구, 검사설비, 규격, 작업표준서 등에 대하여 작업내용과 기재사항을 비교하여

야 한다.

() 생산팀장은 부적합품, 비능율, 작업방법, 조건 치공구, 관리방법 등에 대하여 검토

하여 개선점이 발생시 개선하여야 한다.

5.2 생산관리

1) 생산의뢰 및 생산계획

(1) 관리팀장은 고객으로부터 주문이 접수 (구두, 발주서)되면 업체별 주문 및 출고대장

(QP-0703-1)에 기록하고 발주서를 복사하여 관리부서장에게 보고한다.

(2) 관리부서장은 발주서를 검토하고 생산부서에 생산의뢰한다.

(3) 생산부서는 발주서를 통보받아 업체별 생산현황대장(MSQI-070302)에 기록하여 생

산계획을 수립한다.

2) 작업지시

(1) CNC 및 사상팀장은 생산현황대장을 근거로 기계별로 셋팅하고 해당작업자에게 작업지시 한다.

(2) 긴급한 생산의뢰인 경우 구두로 작업을 지시하고 관리부서장은 그 내용을 생산현황

대장에 기록한다.

3) 자재의 청구

관리부서장은 생산현황대장을 검토하여 필요자재를 파악하여 구매업무 관리절차에 따

라 자재를 청구한다.

4) 작업 및 결과 보고

(1) 현장 각 작업자는 작업지시에 따라 고객 도면 및 품질관리공정도를 준수하여 작업

을 실시한다.

(2) 생산팀장(CNC/사상)은 작업종료후 기계별 작업결과를 파악하여 생산현황 대장에

기록하여 관리부서자의 검토와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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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작업인계

생산팀장은 작업시 주의사항, 필요시 기계별 이상요인등 인계사항 발생시 생산현황

대장에 기록하고 업무 교대 시 전달한다.

6) 자주검사관리

작업자는 고객도면/QC공정도의 정해진 자주검사를 수행하고 이상발생 시 해당공

정 책임자에게 이를 통보하고 조치를 받아야 한다.

7) 변경공정관리

해당 공정 작업자 또는 책임자는 공정조건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 생산부서장을

통하여 조건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는QC공정도를 개정한 후 변경 관리되어야 한다.

8) 특별공정관리

당사에서는 특별공정이 없으며 추후 발생시 관련부서의 협의 하에 해당 장비(공정)

및 인원에 대하여 승인 또는 자격을 부여한다.

9) 출고관리

총무팀장은 제품출고시 거래명세서를 통보받아 주문 및 출고대장에 기록하고관리부

서장의 검토 및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5.3 환경관리

생산부서장은 제품생산에 적절한 작업환경을 갖추어야 하고 공정의 조건관리에 부적

절한 작업환경은 개선되고 정리되어야 한다.

5.4 장비(설비) 의 보전 관리

1) 제조 설비관리 지침서(QP-0703-01)에 따라 관리한다.

2) 관리부서장은 재료청구서 사본을 1부 보관하여 고객지급품 입고시 품명, 규격, 

량 등을 검수한다.

5.5 제품식별 및 추적성 확보

1) 식별은 다음의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수단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1) ,부자재, 중간제품, 완제품, 고객 지급품 등 보관장소의 구분

(2) ,부자재의 거래명세표, 표지판

(3) 마킹, 라벨, 식별표(첨부 1)

2) 식별 또는 식별표시는 다음 요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1) 식별표시는 명확하고 선명하여야 한다.

(2) 라벨이나 마킹이 식별수단으로 사용될 경우 쉽게 지워지거나 변조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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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객자산 관리

1) 관리부서장은 고객으로부터 접수된 발주서에 따라 필요자재를 파악하여 재료청구서

(고객양식)에 작성하여 고객에게 청구한다.

2) 생산부서장은 고객 지급품 사용시 혼용, 손상 및 노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보관 및

보전하여야 하며, 손상된 경우 식별 표시하여 격리하여야 하고관리부서장에게

통보한다.

3) 생산부서장은 사용 전/후의 상태 및 사용 중 발생되는 부적합을 관리부서로 통보하

고 관리부서는 고객에게 보고하여 합의에 따른다.

4) 생산부서장은 고객 지급품을 장기상 보관할 경우 1개월 주기로 평가하고 이상시 3)

항에 따라 처리한다.

5.7 제품의 보존

1) 취급

(1) 구매품, 외주가공품은 검사가 완료되면 즉시 지정된 장소에 보관한다.

(2) 고객 지급품, 구매품, 외주 가공품, 제품을 하차 또는 운반할 경우 손상이 가

지 않도록 하며 손상을 받기 쉬운 원,부재료 또는 제품의 취급, 운반은 각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2) 보관

(1) 생산부서장은 구매품, 외주 가공품, 제품의 손상 및 열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

정된 창고에 보관하여야 한다.

(2) 저장 중인 제품의 상태는 열화를 검출하기 위하여 3개월 주기로 평가하고 이상시 생산현황 대장에 그내용을 기록한다.

3) 포장

고객의 요구가 있는 경우(계약서에 포장방법이 명기된 경우) 고객의 요구에 따라

포장하다.

4) 보존

(1) 제품은 손상이나 열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보존되어야 한다.

(2) 고객의 요구가 있는 경우 해당 환경조건을 구비하여 별도 보존한다.

5) 인도 및 납품

고객이 요구하는 운송조건으로 고객이 지정한 장소에 안전하게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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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측정장비 관리(MSQI-0703-2)

측정장비 관리지침서에 따라 관리한다.

 

 

6. 기록

생산 및 서비스 제공 관련절차에 관련된 기록은 품질기록 관리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유지한다.

기 록 명

관리 부서

보존 기간

보존 부서

비 고

주문 및 출고대장

생 산 부

1

관 리 부

 

생산 현황 대장

생 산 부

1

관 리 부

 

 

 

7. 관련표준

기록 관리 절차서(QP-04-02)

측정분석 및 개선 관리절차서(QP-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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