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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서비스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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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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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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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구분

    

    

    

직책

 

 

 

성명

 

 

 

서명

 

 

 

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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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팀

품질관리부

등록처

 

관련부서

   

  

  

  

관련부서

 

 

 

 

 

 

 

 

 

 

 

 

 

 

 

차수

()정일

시행일

주 요 개 정 내 용

1

06.05.01

06.07.01

             품질시스템 제정 (조직개편) 

 

 

 

 

 

 

 

 

 

 

 

 

 

 

 

 

1. 목적

본 규정은 강하넷㈜ (이하 당사라 한다)이 사외로부터 접수된 품질불만 및 고객요구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고 확실하게 처리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품질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 품질 불만의 재발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본 규정은 당사가 납품한 제품이 품질 또는 요구조건에 이상이 발생하여 원인 규명 및 개선 대책 등의 요구 시 관련된 업무처리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품질불만

당사에서 판매한 제품을 구입자(또는 사용자)가 그 제품의 품질 및 요구조건의 하자로 당사에 건의 및 개선요청 등의 이상 연락한 것을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대표이사

품질불만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승인

 

4.2 생산혁신팀장

품질불만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검토

 

4.3 품질경영팀장

1) 품질불만 접수, 통보 및 현황 관리

2) 품질불만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수립보고

3) 품질불만 재발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실시 및 확인

4) 품질에 대한 정보 입수

 

4.4 관련부서장

1) 불량발생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강구

2) 품질불만 재발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실시

3) 부가서비스 수정에 따른 작업인원을 지원

 

5. 업무절차

5.1 품질 불만접수

1)  O.E.M 및 거래처의 모든 품질불만은 품질경영팀에서 접수함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 시 관련부서에서 접수한다.

2)  관련부서에서 접수 시는 즉시 품질경영팀으로 불량발생 통보접수철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3)  품질경영팀장은 접수된 고객불만내용 (공정반송, 라인정지, 라인TROUBLE, CLAIM)을 고객불만 접수관리대장에 기록 관리한다.

 

5.2 발생원인 및 향후대책 수립

1)   품질경영팀 및 관련부서는 문제에 대한 현상을 확인한 후 발생원인 및 향후대책을 수립하며 고객요구 시 개선대책 및 실시결과 보고서로 회신하여야 한다.

2)   개선대책 수립이 장시간 소요될 겨우 추진일정을 별도 통보한다.

3)    1), 2)항의 사항은 품질경영팀에서 주관한다.

 

5.3 사후관리 실시 및 확인

품질불만 재발방지를 위해 해당부서에서 개선대책서 내용대로 실시하고 있는지를 품질경영팀이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5.4 관리실적 분석 및 보고

품질경영팀장은 접수된 품질불만 또는 고객 요구사항 및 개선대책, 회신 현황을 분석하여 월 1회 대표이사의 승인을 득한다.

 

5.5 회의 개최

필요 시 해당부서장은 제조, 엔지니어링 활동에 관련된 부가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6. 기록 및 양식

다음 기록은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에 따라 품질기록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NO.

품질기록명

보존년한

주관부서

비고

01

불량 발생 접수철

1

품질경영팀

 

02

고객불만 접수관리대장

6

품질경영팀

 

 

1)  불량 발생 접수철

2)  고객불만 접수관리대장

3)  개선대책 및 실시결과 보고서

4)  업무흐름도(첨부)

 

 

7. 관련문서

1)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

2) 품질기록 관리 절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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