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보온공사지침서

1. 적용범위

이 절차서(Technical Procedure)는 기계설비공사 중 보온공사(시공 및 검사)를 수행하는데 대하여 적용한다.

2. 규격 및 기준

2.1 K.S

2.2 기계설비공사 표준 시방서

2.3 시공지침서

3. 책임과 권한

3.1. 시공담당자는 품질과 관련하여 보온공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준비와 보온공사전체를 수행하고 지도관리할 책임을 가진다.

3.2. 시공담당자는 공사의 완결을 위해 승인되고 관련있는 필요한 모든 서류를 점검하고 검토하여야 한다.

3.3. 시공담당자는 보온공사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승인되고 관련있는 필요한 모든 서류를 점검하고 검토하여야 한다.

3.4. 착수후 시공절차와 계획, 필요한 규정을 포함하는 기술적인면의 고려사항과 필요한 다른 조정사항들은 공사착수전에 시공담당자에 의하여 작성되고 검토 되어져야 한다.

3.5. 시공담당자는 제품과 시공에 관련된 시방과 절차 그리고, 도면에 적합하게 수행되었음을 보증하기 위하여 감독관 입회하에 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검사 기록이 포함된 관련 검사용지와 Check List에 확인 서명하여야 한다.

4. 일반사항

4.1 시공담당자는 시방서상의 공종별, 규격별 보온재질과 보온방식에 대하여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고 검사방법과 검사시점을 결정하여야 한다.

4.2 시공담당자는 보온공사 시작전에 보온대상물의 시공이 도면 및 시방에 적합하게 실시되었는지 점검하여야 한다.

4.3 보온 외부마감 색상이 관의 용도를 구분하기 용이하도록 선택되어야 하며 보온마감재의 재질 및 마감방법이 시방에 적합한지 점검하여야한다.

5. 배관보온

5.1 보온재의 재질 및 규격(밀도, 두께, 색상 등)이 배관의 종류, 규격별로 시방에 적합한지 점검하여야 한다.

5.2 방화구획, 방화벽, 기타 법규에 지정된 구획을 통과할 때에는 불연성 보온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5.3 배관보온 중간에 설치되는 밸브, 후렌지, 기타 배관용 부속의 보온은 배관 보온 이상의 보온효과가 있도록 보온되어야 하고 포켓처리를 한다.

5.4 배관을 보온재 내부에서 지지하는 경우는 지지물은 결로방지를 위한 보온을 별도로 하여야 한다.

5.5 배관을 보온재 내부에서 지지하는 경우 보온재가 변형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충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5.6 스리브 통과 부분도 여타부분의 보온 이상의 효과가 있도록 보온되어야 한다.(단열재료 투입등)

5.7 보온외부에서도 배관의 누수를 가능한한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외부누수시 보온재 내부로 침투가 최대한 방지되도록 보온되어야 한다.

5.8 보온과 보냉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는 두께가 큰쪽의 시방을 적용한다.

5.9 냉수관 보온시에는 수분차단을 위한 기밀 시공층이 있어야 한다.

6. 닥트보온

6.1 보온재의 재질 및 규격(밀도, 두께, 색상 등)이 닥트의 종류 규격별로 시방에 적합한지 점검되어야 한다.

6.2 방화구획, 방화벽, 기타 법규에 지정된 구획을 통과 할 때에는 불연성 보온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7. 시공검사 기준

7.1 시공책임자는 시공담당자와 함께 검사 기준서에 준해 검사를 시행한다.

7.2 검사를 시행함에 있어 CHECK LIST를 이용해 기록하고 품질기록관리 절차서에 따라 유지 관리한다.

7.3 부적합 사항은 부적합품관리 절차서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기타 엑셀자동화 > 【 수도쿠퍼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數獨 (SUDOKU) 문제 출제  (0) 2014.10.19
안전보건관리규정  (0) 2010.07.21
당직근무-출입자명부  (0) 2010.06.29
장학금 지급 심사표  (0) 2010.05.30
A/S 처리보고서  (0) 2010.05.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