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목적

 

절차서는 구매된 제품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적합하도록 규격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능력을 갖춘 거래업체를 선정하고 관리하는데 있다.

 

 

적용범위

 

절차서는 당사에 원부자재, 소모품, OEM제품 및 기타 품질과 관련된 물품 또는 물품운송 및 서비스 등을 납품 또는 수행하는 거래업체에 대하여 적용한다.

 

 

용어의 정의

 

운송업체

당사와 계약하여 당사의 물품을 운송하는 업체

 

협력업체

당사의 품질과 관련된 물품 또는 물품운송 및 서비스 등을 납품 또는 수행하는 조직으로 해당 물품 또는 물품운송 및 서비스의 공급능력과 수주능력이 있는 자

 

구매부서장

직접적으로 구매 행위를 하는 관리부서장, 영업부서장, 생산부서장

 

 

책임과 권한

 

구매부서장

거래업체의 등록, 평가, 선정 및 관리

 

연구개발실장

선정된 거래업체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구매품의 검증을 비롯한 거래업체의 품질데이타 관리

 

 

업무절차

 

거래업체의 선정 조건은 다음 항목을 만족시켜야 한다.

공공기관 인허가 업체

당사의 거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업체로서 거래업체평가표 평가결과 80 점 이상인 업체

평가점수가 80점 미만이더라도 품질시방을 충분히 만족시킬 경우 거래업체로 선정할 수 있다.

 

거래업체 등록, 평가

 

신규업체

거래업체로 등록하고자 하는 업체는 거래업체 등록카드(첨부 1)에 의거 신청하여야 한다.

구매부서장은 거래업체등록카드가 접수되면 연구개발실장과 함께 평가를 실시한다.

구매부서장 평가 항목 : 가격, 거래단위, 생산능력

연구개발실장 평가항목 : 품질, 신인도

협력업체의 평가는 거래업체평가표(첨부 2)에 의거 평가한다. , 운송업체 평가 시에는 품질항목을 운송차량(냉동탑차) 항목으로 평가한다.

평가 결과 적격업체인 경우 거래업체관리대장(첨부 3)에 등록하고 부적격업체인 경우 업체에 부적격 내용을 통보한다.

거래업체의 등록은 가능하면 복수로 함으로써 차후의 갑작스런 거래중단 등의 상황에 대비하여야 한다.

구매부서장은 거래업체 등록신청시 업체로부터 다음의 자료를 확보하여야 한다.

사업자 등록증 사본 1

허가증 사본 1

인증서(해당업체) 사본 1(필요시)

공인기관 시험성적서 (필요시)

기타 업체의 품질/환경 관련 자료 (필요시)

 

기존업체

구매부서장은 과거의 납품실적, 품질현황, 납기준수율 등을 참고하여 우수한 업체는 1년마다 거래업체평가표에 따라 재평가하고 1번이라도 제품 품질 및 납기에 나쁜 영향을 끼친 업체는 그 시점에서 재평가하여야 한다.

재평가 결과 적격업체는 그대로 유지하고 부적격업체의 경우 부적합내용이 경미한 업체는 시정조치를 요구한 후 시정조치가 완료되면 그 내용의 유효성을 검토한 다음 최초신청과 동일한 절차에 따라 평가하고, 부적합내용이 중대한 업체는 업체등록을 취소한 후 거래정지 시킨다.

거래정지된 업체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3년 이내에는 거래업체등록신청을 할 수 없다.

'문서 및 자료 > 【 문서참고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P 체크리스트 (구매단계)  (0) 2015.01.11
여비규정  (0) 2015.01.10
면류생산 작업지침서  (0) 2015.01.07
경영자검토절차서  (0) 2015.01.06
영업관리규정  (0) 2015.01.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