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품질매뉴얼 (문서및 자료관리)


개요

 장은 ISO9001 요구사항에 적합한 문서와 자료의 관리 절차를 수립하고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5.2     적용범위

당사에서 작성하는 도면을 제외한 외부 출처의 문서를 포함하여 품질시스템 관련 매뉴얼절차서  품질에 영향을 주는 각종 지침서기준서에 대하여 적용하며 관련 전자 매체도 포함한다.

 

5.3        책임과 권한

1)      품질관리 부서장은 문서관리 책임자로서 관리 대상 문서를 식별하고 승인된 문서를 등록,발행,배포,회수하여 전사적인 문서관리대장  문서변경 이력을 관리해야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부서장은 사용하고 있는 품질문서의 관리에 대한 책임을 가지며 항상 최신본을 등록,보관,유지하여야 한다.

 

5.4     문서  자료의 승인  발행

1)         문서  자료는 발행전에 권한이 부여된 자에 의해 적정성이 검토되고 승인되어야 한다.

2)          부서장은 문서의 최신본이 운영될  있도록 관리한다.

3)         문서의 유효본은 해당업무가 수행되고 있는 모든 곳에서 이용 가능할  있도록 배포되어야 한다.

4)          부서장은 효력이 상실된 문서나 폐지된 문서가 오용되지 않도록 신속히 폐기하거나 식별 관리 한다.

5)         법적  지식보존 목적으로 폐지문서 보유시에는 “폐기라는 식별표시를 한다.

6)         품질관리부서장은 품질에 관련 작성된 각종 문서의 검토개정  승인,배포에 대한 책임이 있다.

7)         품질관리부서장은 ISO 9001 매뉴얼과 절차서 기타 고객사의 품질보증 매뉴얼을 관리하며 개정내용을 관련부서에 통보할 책임이 있다.

8)         관리되는 문서는 승인 받지 않고  작성됨을 금한다.

 

5.5     문서  자료의 변경

1)          문서의 변경.개정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처음 검토.승인한 부서에 의하여 동일하게 하도록 하며 기안.작성부서는 변경.개정내용을   있도록 하여 등록한다.

2)          품질관리부서는 문서의 최신 개정상태  유효성 여부를 파악할  있는 전사적인 문서관리대장을 작성하고 관리한다.

 

5.6     관련절차

 1)         문서  자료관리 절차서

 2)         도면관리 절차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