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절차서2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1 / 8

 

 

 

1. 적 용 범 위

2. 책 임 사 항

3. 일 반 사 항

4. 시정조치절차

5. 예 방 조 치

6. 품질경향분석

7. 참 조

8. 첨 부

 

 

* 전 면 개 정

 

구 분

작 성 자

검 토 자

승 인 자

직 위

 

 

 

 

성명/서명

 

 

 

 

일 자

 

 

 

 

직 위

 

 

 

 

성명/서명

 

 

 

 

일 자

 

 

 

 

 

P-0501-1(Rev.0) 강하넷()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2 / 8

 

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요구되는 품질에 위배되는 제반 부적합사항의 분석을 통해 현재 또는 장래적인 부적합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시행함으로써 동종의 결함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요구사항을 기술하며, 강하넷() 및 그 협력업체의 시정 및 예방조치에 대하여 규정한다.

 

 

2. 책임사항

 

2. 1 각 관련부서장 및 현장소장은 본 절차서의 이행과 운영에 대한 책임이 있다.

 

2. 2 본사의 관련부서장과 현장소장은 당면한 문제의 크기와 위험에 상응하는 적절한 정도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수행할 책임이 있다.

 

2. 3 시정조치요구서 발행 부서장 / 현장소장은 시정조치 요구서상의 시정조치 권고사항을 검토 승인하여 시정조치의 필요성을 결정하여야 하며, 품질에 위배되는 행위나 상황의 재발 방지를 위한 적절한 예방조치가 취해졌다는 것을 입증할 책임이 있다.

 

2. 4 관련부서장 / 현장소장은 시정 및 예방조치결과 문서화된 절차서의 변경사항에 따라 이행하고 기록하여야 한다.

 

2. 5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이 있는 부서장 / 현장소장은 합당한 시정조치를 시기적절하게 취해야 할 책임이 있다.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3 / 8

 

2. 6 품질보증팀의 품질기획담당은 각 부서장 / 현장소장이 분석한 부적합사항, 시정 및 예방조치, 발주처의 불만사항을 분석한 반기별 품질보고서, 내부품질감사결과를 근거로 반기마다 품질분석보고서를 작성하여 품질보증부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2. 7 품질보증부장은 시스템의 부적합사항 발생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실시하고 조치결과를 확인할 책임이 있다.

 

 

3. 일반사항

 

3. 1 품질에 위배되는 상황은 품질보증부를 포함한 본사 및 현장의 어떠한 조직에 의해서라도 식별되고 시정조치요구서(첨부18-01)가 문서화되어 시정되고 재발방지가 강구되어야 한다.

 

3. 2 시정조치의 수행을 검증하기 위해 후속조치가 수행되어야 한다.

 

3. 3 시정 및 예방조치와 관련된 기록은 품질기록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3. 4 시정조치 결과에 따라 절차상의 변경 및 변경사항은 서류화하여야 한다

 

4. 시정조치 절차

 

4. 1 시정조치요구서의 준비

 

4. 1. 1 품질에 위배되는 상황에 대해 시정조치요구서 발행자는 해당 문제점을 시정조치요구서에 기록한다.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4 / 8

 

4. 1. 2 시정조치 요구서를 발행할 부서장 / 현장소장은 시정조치요구서를 검토하고 승인한다.

 

4. 1. 3 시정조치요구서를 발행할 부서장 / 현장소장은 승인후 시정조치요구서를 해당 책임 부서 / 현장 및 필요시 품질보증부에 통보해야 한다.

 

4. 1. 4 시정조치요구서 발행 및 접수 부서장/현장소장은 각 시정조치요구서 번호와 그 상태를 시정조치요구서대장(첨부18-02)에 기록한다.

 

4. 1. 5 시정조치요구서에는 최소한 발생원인, 결함내역 및 근거, 시정조치 권고사항, 요구회신일자를 명기하여야 한다.

 

4. 1. 6 관련부서장 / 현장소장은 자재협력업체 / 하도급업체에 부적합사항에 대하여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

 

4. 2 회신

 

4. 2. 1 시행조치에 책임이 있는 부서 및 현장은 수행될 시정조치 사항이나 이미 완료된 조치결과를 요구 회신일자내에 회신하여야 한다.

 

4. 2. 2 그 회신은 재발방지를 위한 시정조치가 명확하게 기술되어야 하며 검토와 확인을 위해 시정조치요구서를 발행한 부서장 / 현장소장에게 송부되어야 한다.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5 / 8

 

4. 3 원인분석

 

4. 3. 1 품질에 위배되는 상황은 그 근본원인이 파악되고 문서화되어야 한다.

 

4. 3. 2 전형적인 근본원인의 범위는 다음을 포함한다.

 

(1) 불충분한 관리 또는 감독

(2) 작업수행자에 대한 불충분한 교육이나 자격부여

(3) 비현실적 일정계획

(4) 업무시스템의 미이행

 

4. 4 후속조치

 

4. 4. 1 시정조치 요구서를 발행한 부서장 / 현장소장은 회신내용을 검토하고 시정조치가 적절하게 완료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4. 4. 2 회신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추가 시정조치요구서를 발행하고 그 번호를 원 시정조치요구서와 시정조치요구서 대장의 종결일자란에 기록한다.

 

4. 4. 3 해당 시정조치 책임 부서 및 현장은 추가 시정조치요구서에 시정조치 결과를 기재하여 새로운 회신일자 내에 시정조치요구서를 발행한 부서장 / 현장소장에게 회신하여야 한다.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6 / 8

 

4. 4. 4 시정조치요구서 발행 부서장/현장소장은 추가 회신내용을 평가하여야 하며 조치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이의 해결을 위해 품질보증팀장 / 품질경영책임자에게 보고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4. 4. 5 시정조치가 적절하게 완료되면 시정조치요구서를 발행한 부서장 / 현장소장은 해당 시정조치요구서에 확인하고 시정조치요구서 관리대장에 종결일자를 기록하고 종결처리한다.

 

 

5. 예방조치

 

5. 1 예방조치는 다음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부적합의 잠재원인을 검출, 분석 및 제거하기 위해 제품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 및 작업, 특채, 감사결과, 품질기록, 하자처리요청, 발주처 불만족사항 등과 같은 적절한 정보 출처의 이용

 

(2) 예방조치가 요구되는 문제들을 취급하는 필요한 단계의 결정

 

(3) 예방조치가 효과적임을 입증하기 위한 통제의 실시

 

(4) 취해진 조치에 관련된 정보를 반기별 품질보고서에 반영하여 품질보증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7 / 8

 

5. 2 본사의 관련 부서장과 현장소장은 품질에 위배되는 동종의 결함이 재발되지 않도록 필요한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서(첨부18-01)를 작성하고 시정조치때와 동일하게 업무를 처리하여야 한다.

 

5. 3 이러한 예방조치 결과는 부적합보고서,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서와 함께 품질기록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6. 품질경향분석

 

6. 1 관련 부서장 / 현장소장은 해당 부서 / 현장의 부적합사항, 시정 및 예방조치 사항, 발주처 불만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반기마다 그 결과를 반기별 품질보고서로 작성하여 품질보증팀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6. 2 품질보증팀의 품질기획담당은 반기별 품질보고서와 감사지적보고서를 취합하여 품질분석보고서(CWP-02-02)를 작성하여 품질보증팀장에게 보고한다.

 

6. 3 품질보증팀장은 품질분석 보고서를 검토하여 경영자품질검토서(CWP-02-01)를 작성한 후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6. 4 품질경향분석에서 품질에 위배되는 경향이 나타날 경우 품질보증팀장은 적절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

 

 

 

 

 

 

강하넷

회사업무절차서

문서번호

QP-18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개정번호

1

쪽 번 호

8 / 8

 

7. 참조

 

경영자검토 절차서(QP-02)

부적합품관리 절차서(QP-17)

품질기록관리 절차서(QP-20)

 

 

8. 첨부

 

첨부 18-01 시정예방조치 요구서

첨부 18-02 시정조치 요구서 대장

 

 

www.kangha.net

 

 

 

 

'문서 및 자료 > 【 문서참고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불만처리절차서  (0) 2019.05.03
물질수지조사표  (0) 2019.04.22
내부품질감사규정  (0) 2019.04.20
건조 및 바니쉬함침 지침서  (0) 2019.04.14
제안제도운영절차서  (0) 2019.04.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