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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정조치관리 절차서

 

1.      

1.1.   본 절차서는 현재 및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취해진 시정 및 예방조치에 대하여 적용한다.

1.2.    절차서는 품질을 저해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  문제점을 파악하며 시정  예방조치 대책을 수립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1-3  절차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 생산 제품에서 발생된 부적합사항의 재발방지 및 잠재적인 부적합 원인을 제거하고 품질개선을 추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업무 절차

2-1시정조치 대상

(1) 고객 불만 (클레임 포함)

(2) 내부품질감사 및 경영검토 지적 사항

(3) 품질시스템 미비사항

(4) 제품부적합 사항 중 문제가 심각한 경우

(5) 생산 진행 상 중대한 문제점 발생시

 

2-2 예방조치 대상

(1)  반복적이고 경향을 이루는 부적합 (고객 불만, 클레임, 내부품질감사 및 경영 검토

지적 사항 등)

(2) 품질시스템의 붕괴

(3) 제품부적합 사항 중 지속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3.    절차

(1) 해당되는 시정 및 예방조치 대상을 파악하고 선정된 시정 및 예방조치 사항에 대하여 시정 및 예방 조치서를 작성하여 해당부서에 통보한다.

(2) 해당 부서장은 시정 및 예방조치 요구사항에 대하여 원인 및 대책을 분석한 후 품질 담당에게 통보한다.

(3) 품질담당은 조치 결과를 확인한다.

(4) 조치내용 확인 결과 만족스러울 경우 시정 및 예방조치를 종결처리하고,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시정 및 예방 조치서를 재 발행하여 조치토록 한다.

(5) 시정 및 예방조치서의 시정 및 예방조치 사항은 그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부품질 감사 항목에 반영시키며, 경영검토 자료로 활용한다.

 

4.    관련 양식

1)    시정  예방 조치서: (15F-01)

 

 

 

 

 

 

 

 

 

 

 

 

 

 

 

 

 

 

 

시정/예방조치 요구서

제목

No.

작성부서

개선부서

의뢰일자

개선희망일

발생구분

 고객불만  품질감사  외부심사  경영위원회  지시사항  부적합품

 서비스  예방활동  일상업무  기타 ( )

현 상

(구체적으로)

개선요구사항

기대효과

 고객 신뢰도 제고

 직원 동기부여

 업무효율성 제고

 부서간 협력도 제고

 기타 ( )

작성자

승인자

원인분석

원인유형

 사용도구 부적합

 제도 미비 또는 누락

 사규 미이행

 공정관리 불충분

 일정계획 불충분

 교육훈련 미흡

 부적합한 근무환경

 자원부족

 업무 특성상 불가피

 기타 ( )

개선대책

작성자

승인자

개선결과확인

확인자

(15F-01)

 

www.kang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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