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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본 절차서는 ()강하넷 (이하 당사라고 한다)의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전 부서가 일사 분란하게 활동하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일관

된 품질방침을 설정하여 품질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적용한다.

 

2. 목적

종업원의 품질에 대한 의식을 통일하고 고객 지향적 품질경영 시스템을 효율

적으로 운영하여 불량 감소와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용어의 정의

3.1 품질 시스템

품질경영을 실행하기 위한 조직의 구조책임절차공정 및 자원의 운영

등 우리가 해야할 바를 명확하게 문서화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3.2 품질방침

최고 경영자가 공식적으로 표명하는 고객에 대한 약속으로품질에 대

한 조직의 총체적·포괄적인 의지를 말한다.

3.3 최고 경영자

회사경영 전반과 의사 결정에 대한 최종승인 및 책임을 맡은자를 말한다.

3.4 경영 대리인

최고 경영자의 권한을 위임받아 품질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맡은자를 말한다.

 

4. 책임과 권한

4.1 최고 경영자

당사의 최고 경영자는 대표이사로 한다.

4.1.1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최종 승인

4.1.2 품질 매뉴얼의 제정개정폐기에 대한 승인

4.1.3 품질방침운영 전반에 대한 최종책임

 

  

4.2 경영대리인

당사의 경영 대리인은 전무이사로한다.

4.2.1 경영 대리인으로 대표이사 사장을 보좌하며,품질시스템의 유지를 관리

감독한다.

4.2.2 품질시스템 운영에 관한 확인 및 재검토는 물론 이러한 업무를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각 부서를 지휘 감독한다.

4.2.3 품질 시스템의 이행 및 검증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품질관리 부서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

4.2.4 품질시스템의 수행성과를 대표이사에게 보고한다.

4.3 품질관리부서장

4.3.1 차기년도 품질 방침을 설정하기 위한 정보수집

4.3.2 전년도 품질 데이터 종합분석

4.3.3 차기년도 품질방침 입안

4.3.4 품질방침 확정안의 관련부서 배포게시

4.3.5 품질 방침에 대한 실적 분석

4.3.6 품질방침 전개상황 파악 및 사후관리

4.4 기타 관련부서

4.4.1 기타 관련부서의 책임과 권한은 업무 분장 지침서 (IQI-4012)에 따른다.

 

5. 운영절차

5.1 최고 경영자의 품질방침 입안

5.1.1 품질관리부는 기업 환경 변화와 사내·외 품질 동향에 대한 정보와

전년도 제품의 품질에 대한 문제점과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정보를

수집·분석한다.

5.1.2 품질관리부는 차기년도 부서별 품질에 대한 계획을 종합·수렴한다.

5.1.3 회사 중장기 계획사훈과 상기 5.1.1, 5.1.2항을 참조하여 차기년도 최

고경영자의 품질방침을 입안한다.

5.1.4 차기년도 품질방침이나 품질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품질 업무 기능

전개나 구체적 설정방법은 업무분장 지침서 (IQI-4012)에 따른다.

5.1.5 품질방침 설정기간은 12월로 한다.

  

5.2 최고 경영자의 품질방침 확정

5.2.1 품질관리부는 차기년도 회사 품질방침 입안을 작성하여 부서장 회의

에 상정한다.

5.2.2 경영대리인은 부서장회의에서의 의견을 종합하여 최고경영자에게 보

고한다.

5.2.3 최고 경영자는 품질방침 입안을 종합 검토하여 차기년도 회사 품질

방침을 최종 확정한다.

5.2.4 최고 경영자의 차기년도 품질 방침은 실현 가능성이 있는 문장이나

수치로 나타내야 한다품질 방침과 품질 목표를 동시에 나타내거나

구분하여 명시할 수도 있다.

5.3 품질방침 전개

5.3.1 품질목표설정 및 업무추진계획서 작성

1) 각 부서장은 품질방침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체목표를 수립

하고 업무추진계획서(IQP-4010-001)를 작성한다.

2) 업무추진계획서를 작성한 각 부서장은 품질관리부에 원본을 송부한다.

3) 품질관리부서장은 각 부서별 업무추진계획서를 종합하여 품질방침을

수립 부서장회의를 준비한다.

4) 품질방침 수립 부서장회의에서는 업무계획에 대한 지적사항 및 보완

사항등을 검토한다.

5.3.2 당해년도 품질방침의 실시 및 수정보완사항

1) 각 부서장은 품질방침 수립 부서장회의가 끝나면 지적된 문제점을

수정보완한 후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하고 실행에 만전을 기한다.

2) 업무추진 계획서대로 업무를 추진하면서 변경사항이 발생될때는 경영

대리인에게 보고하고 수정보완된 사항을 품질관리부에 통보한다.

5.3.3 실적분석

1) 품질관리부서장은 회사 품질방침과 목표 달성을 확인 점검하기 위해

분기별 또는 반기별로 실적분석하여 경영자에 보고한다.

2) 실적분석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에 통보하여 개선을

요구한다.

  

5.3.4 품질방침 교육

1) 품질관리부서장은 당해 년도 품질 방침이 확정되면 전 종업원이 이해

되어 실천할 수 있도록 게시판사무실 벽을 이용하여 홍보한다.

2) 조회나 사내 교육 시간을 통해 당해년도 품질방침등에 대해 전 사원

에게 주지 시킨다.

3) 최고 경영자의 품질 방침과 목표에 대한 강력한 실천 의지를 전 사

원에게 주지시키고 품질에 대한 의식 통일을 기할 수 있는 모든 수

단을 강구한다.

5.4 경영검토

5.4.1 경영검토 주기

1) 매년 2회 정기적인 내부품질 감사후 시행한다.

2) 사후관리 심사를 대비하여 사전에 특별히 심사할 경우에는 특별

심사를 실시한다.

5.4.2 검토항목

1) 품질방침 및 목표 이행여부

2) 내부품질감사 결과 사항

3) 시정 및 예방조치 사항

4) 고객 불만 사항

5) 월간 품질,생산성 분석 실시 내용

6) 부적합품 관리 사항

7) 교육훈련의 실행결과 사항

5.4.3 경영검토 보고

품질관리부서장은 내부감사 결과를 정리하여 경영대리인이 검토를 거쳐

대표이사 승인을 득하면 경영검토를 대신할 수 있다.

5.4.4 시정조치

시정 및 예방조치 절차서(IQP-4140)에 따른다.

 

6. 기록과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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