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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관리 엑셀프로그램 V29
엑셀로 작성한 급여관리 파일로 10년이상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를 위해선 1년단위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누락되거나 잘못된 데이터는 수정하여 재출력할 수 있습니다.
년간 개인별 집계 및 월별 전체 집계를 할 수 있습니다.
근태현황에 따른 수당조정 및 급여(상여)대장을 계산하고 재조정하여 이를 년간 데이터로 저장합니다.
명세표는 전체인원에 대해 A4 1장에 2명씩 자동으로 출력합니다.
수당은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잘못 작성하였을 경우 수정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실행 시 주의사항 (실행메뉴 나타내기)
1. 각 시트의 도움말은 (A1셀)에 메모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A1셀)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납니다.
   (2) 기타 중요한 셀에도 메모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파일을 실행 시 "매크로포함(이콘텐츠 사용)"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수식줄 아래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나타납니다.
   이 때 옵션을 누르고 "이콘텐츠 사용" 하여야 상단 메뉴의 [추가기능]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4. 만약 보안경고(옵션)가 나타나지 않으면
   (1) 보안센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2) 리본메뉴 - Excel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설정 - 매크로설정 - 모든 매크로포함
   (3) (2)의 내용이 어려우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5. 본 파일은 엑셀2007,2010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03이하는 안됨
 
 
 

* 파일의 처음 실행순서
1. 샘플데이터로 충분한 연습을 합니다.
2. [샘플내용_삭제]를 실행하여 기존의 샘플을 삭제합니다.
   일부 집계/분석 내용은 지워지지 않을수도 있으나 데이터 입력 후 집계/분석 실행하면 값이 변경됩니다.
3. {설정}시트에 설정내용 입력
4. [설정하기] 실행
5. 데이터 입력-저장-..--
   ① {근태현황} 시트 내용입력
   ② {수당조정} 시트 내용입력
   ③ {급여대장} 시트
   ④ {명세표} 시트
6. 집계/분석은 데이터를 어느정도 입력한 다음 실행하세요.
 
 
 
 
 
 
근태현황:
0. 메뉴버튼 :
   (1) [근태_새로작성] : 매월 데이터 새로 작성시
   (2) [근무시간_입력] : 근태현황 작성-근무일만 8을 작성하고 휴일(설정된 공휴일 포함)은 작성하지 않습니다.
   (3) [근태_계산하기] : 근무일수(F:i열) 및 근로시간(J:M열)을 합계합니다.
   (4) [근태_저장하기] : 현재 작성된 값을 저장합니다.
   (5) [스핀단추] : (B8:C8셀)년월 작성된 값을 찾아옵니다.
1. 요일은 년(B8셀), 월(C8셀)을 선택의 값에 따라 자동으로 나타냅니다.
   (1) 토요일/일요일은 자동으로 셀 색깔을 변경합니다.
   (2) {설정}시트에 설정한 공휴일또 날짜가 빨간색으로 표시됨.
   (3) 스핀단추[화살표] 버튼으로 월을 설정 하세요.
2. [근태_새로작성] 버튼을 실행하면 작성된 데이터를 지우고 새로 작성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듭니다.
   (1) 최초의 작성년월은 {설정}시트의 (AA2셀)의 날짜월부터 실행합니다.
   (2) 두번째 달부터는 자동으로 년월이 표시됩니다.
3. [근무시간_입력] 버튼을 실행하면 전 인원의 근무시간란에 "8"을 작성합니다.
   (1) 공휴일 및 일요일은 작성하지 아니합니다. 연휴가 3일이상이면 수동으로 입력하세요.
   (2) 연장근무 또는 조퇴근무 등 근무시간이 다른 인원은 수정하세요
   (3) 근무시간은 전체의 시간을 입력합니다. (연장근무시간 포함하여 작성)
4. [근태_계산하기]를 실행하면
   (1) (F열~M열)의 합계를 계산합니다.
   (2) 정상(F열) : (O열~AS열)에 입력된 날자를 합계
   (3) 연장근로시간(K열) : (전체근무시간 - 정상근무시간(8)) * 150% {설정}시트의 (N31셀) 값
   (4) 특별근로시간(L열) : 근무시간이 일요일 및 공휴일에 입력되어 있으면 특별근로시간으로 계산합니다.
       환산근로시간 : 특별근로시간 * 200% {설정}시트의 (O31셀) 값
   (5) 결근(H열) : 현재일자 까지의 남은 근무일입니다. (월말에 정상값이 됨)
   (6) 조퇴(i열) :  정상근무(O열~AS열)에서 조퇴일수 합계
5. [근태_저장하기]를 실행하면
   (1) 작성한 내용을 저장공간에 저장합니다.
   (2) 저장된 내용은 스핀단추(화살표)로 값을 찾아 옵니다.
   (3) 이미 저장된 경우에는 메세지 박스를 나타냅니다.
6. 인원 변경 시는 반드시 {설정}시트에서 내용을 작성하고 [설정하기]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수당조정:
0. 메뉴버튼 :
   (1) 1[급수_새로작성] : {수당조정}{급여대장} 시트를 근태현황을 기초로 계산함
   (2) [수당_수식보기] : 계산되는 셀에 수식을 나타냄
   (3) 2[수당_계산하기] : 조정한 항목으로 수당을 계산 (잔업시간 및 특근시간을 불러옴)
   (4) 4[급여.수당_저장] : 계산된 내용을 저장. {수당조정}{급여대장}시트 동시 저장함
   (5) [급여.수당_찾기] : 저장된 내용을 찾아옴. {수당조정}{급여대장}시트 동시
1. 급여/상여/특별상여의 선택 (C2셀)
   (1) (C2셀)의 값을 선택합니다.
   (2) 급여(상여,특별상여 제외)의 계산시 월(B2,C8셀)은 {근태현황} 시트의 월과 일치하여야 함.
   (3) {근태현황} 시트의 월과 다를 경우 (B2:F2셀)이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4) (B2:F2셀)이 빨간색이라고 계산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5) 각 월마다 3가지 형태(월급여, 월상여, 월특별상여)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6) {수당조정}시트와 {급여대장}시트는 일괄로 동시에 작성되어야 합니다.
2. 각 개인별 각종 수당의 설정 (E,G,i,K,M,S열)
   (1) 근속수당 : 근속년수는 {설정} 시트에서 설정한 값을 가져옴
   (2) 직책/자격/현장/특별수당 : 해당 내역을 선택하세요
   (3) 연장근로수당(특근/잔업시간) : {근태현황}시트의 내용을 가져옴
   (4) 월차 : 해당 내역을 작성하세요 (수량입력)
   (5) 기타수당/보조비/공제금액(U11:AG11셀 이하) : 금액을 직접 입력하세요.
3. 내용 선택 및 작성을 완료하였으면 [수당_계산하기]을 실행
   (1) 잔업시간 및 특근시간을 {근태현황} 시트로부터 불러옴
   (2) (C2셀)이 "월급여"일 경우 {근태현황}시트의 월(B2,C8셀)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할 것
   (3) 월이 일치되지 않으면 빨간색셀로 표시됨
        급여계산이 아닌 상여계산(근태와 상관없는 계산)인 경우에는 상관이 없슴
4. [수당_수식보기]의 실행시는 잔업 및 특근시간을 불러오지 않고 수식만 나타냄
5. 인원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설정}시트에서부터 변경하여야 합니다.
 
 
 
 
 

급여대장:
0. 메뉴버튼
   (1) 1[급수_새로작성] : {수당조정}{급여대장} 시트를 근태현황을 기초로 계산함
   (2) 3[급여_계산하기] : {수당조정}에서 입력한 값을 기초로 {급여대장}시트의 값을 계산합니다.
   (3) 4[급여.수당_저장] : 계산된 내용을 저장. {수당조정}{급여대장}시트 동시 저장함
   (4) [급여.수당_찾기] : 저장된 내용을 찾아옴. {수당조정}{급여대장}시트 동시에
1. (C2셀)의 값은 {수당조정}시트에서 선택된 값과 일치하여야 합니다.
   (1) 급여(상여,특별상여 제외)의 계산시 월(B2,C8셀)은 {근태현황} 시트의 월과 일치하여야 함.
   (2) {근태현황} 시트의 월과 다를 경우 (B2:F2셀)이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3) (B2:F2셀)이 빨간색이라고 계산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4) 각 월마다 3가지 형태(월급여, 월상여, 월특별상여)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수당조정}시트와 {급여대장}시트는 일괄로 동시에 작성되어야 합니다.
2. 급여/상여 제목(B2셀)은 {수당조정}시트의 내용과 같으며, {설정} 시트 (C31셀이하)에 저장 합니다.
3. 월 및 급여/상여 구분의 변경은 {근태현황} 및 {수당조정} 시트에서 하세요.
   (1) 이 시트에서 추가로 입력하는 내용은 없습니다.(월구분 등 포함하여 전부)
   (2) 급여의 계산은 {수당조정}시트에서 계산된 값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3) 값(내용)을 수정하여도 됨.
   (4) {수당조정}시트의 값부터 수정하지 않으면 3[급여_계산하기] 실행시,
       {수당조정}시트의 값을 불어오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당조정}시트부터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급여대장2:
0. 메뉴버튼
   [급여대장2] : {급여대장}시트의 내용을 {급여대장2}시트의 형식으로 변경합니다.
1. 옆으로 길게 나열된 내용을 1인당 2행씩 작성하여 한눈에 보기 편하게 작성합니다.
2. 수령자 확인용으로 사용하세요.
 
 
 

명세표:
0. 메뉴버튼
   (1) [전체인원_인쇄하기] : 전체 인원에 대해 해당월(i3셀)의 내용을 인쇄합니다.
1. 현재 {급여대장}시트에 있는 내용을 명세표를 변환하여 인쇄합니다.
   따라서 현재 {급여대장}시트의 내용이 인쇄할 대상인지 확인 후 인쇄하세요.
2. 명세표는 A4 1장에 2명씩 출력합니다.
3. 메뉴버튼 실행시 한꺼번에 전체인원을 출력하기 때문에 한장만을 원할 시는
   해당 페이지를 스핀단추[화살표] 버튼으로 찾은 후 엑셀기본 메뉴로 인쇄하세요.
 
 
 
 

개인별집계 :
0. 메뉴버튼
    (1) [개인별_집계] : 전체인원에 대해 개인별로 지급내용을 찾아 옵니다.
1. 이름순으로 나타납니다.
2. 작성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년간개인 :
0. 메뉴버튼
   (1) [년간_개인집계] : 개인별로 년간전체에 대한 내용을 나타냅니다.
1. {급여대장}시트에서 저장된 내용만 월별로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2. 개인별로 합계된 값을 계산합니다.
3. 작성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년간전체 :
0. 메뉴버튼
   (1) [년간_전체집계] : 회사전체를 월별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1. {급여대장}시트에서 저장된 내용만 월별로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2. 회사전체의 합계된 값을 계산합니다.
3. 작성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년간전체 :
0. 메뉴버튼
   (1) [년간_개인근태] : 개인별로 월별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1. {근태현황}시트에서 저장된 내용만 월별로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2. 작성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설정 :
0. 메뉴버튼
   (1) [인원.급여_설정하기] : 이 시트에 입력한 정보를 다른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함
   (2) [년간_데이터삭제] : 1년간 작성한 데이터를 삭제하고 새로 작성할 경우
   (3) [샘플내용_삭제] : 샘플로 작성된 데이터 삭제함. 메뉴버튼도 사라짐
1. 이 시트에 작성한 내용이 변경되면 반드시 다시한번 [인원.급여_설정하기]를 실행하세요.
   (1) 변경된 내용을 포함한 모든 내용을 다른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2) (AC열) 임금구분에 '일당''시급'인 경우에는 급여기준표의 일당과 시급으로 계산합니다.
2. 인원의 추가 및 변경 (W11:AG11셀 이하)
   (1) 신규인원이 추가되면 (W~AG열)에 인원을 추가합니다.
   (2) 사번은 반드시 부여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3) 퇴사자가 발생하면 해당인원의 내용을 삭제하고 지운공백이 없도록 해주세요.
   (4) 퇴사자의 기존데이터는 저장되어 있어 년간 합계 등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인원별로 승진(변경)될 때마다 '직급코드'는 수정하여야 합니다.
   (6) 근속기간은 [인원.급여_설정하기]를 실행시 다시 계산됩니다.
3. 직책수당, 근속수당, 특근/야근수당, 정상근무시간, 공휴일, 보험료율 등을 설정 하세요.
4. 공휴일 설정 (H31:i31셀 이하)
   (1) 회사에서 인정한 공휴일을 입력합니다. 창립기념일 등
   (2) 여기에 입력된 날짜는 근태현황에서 빨간색 셀로 나타냅니다.
   (3) 토요일, 일요일 및 여기에 입력한 날짜에 근무시 특근으로 계산합니다.
5. 직급, 임금 및 직급코드의 설정 (Q11:U11셀 이하)
   (1) 기본 급여테이블을 작성하세요.
   (2) 일당 및 시급의 계산식을 (T11,U11셀)에만 입력합니다. 나머지는 계산됨
   (3) 일당수식(예) : =ROUND(S11/20,0)
   (4) 시급수식(예) : =ROUND(T11/8,0)
6. 사번의 작성
   (1) 모든 데이터의 계산은 사번을 기준으로 값을 저장하고 찾아옵니다.
   (2) 사번이 없으면 값을 계산하지 못하는 곳도 있습니다.
   (3) 동명 2인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번을 기준으로 합니다.
   (4) 사번 작성 예
       P12-0001 --> P(사무직) 12(입사년도) 0001(일련번호)
7. [년간_데이터삭제] 시는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한 다음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8. 청색 글씨 있는 곳만 입력 또는 수정합니다.
   (1) 회색글자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급여 및 상여지급내역(C31:E31셀 이하)은 이 파일에서 작성된 내역으로 참조용입니다.
 
 
 


소득세액:
1. 세무 작성시 근거로 하는 근로소득에 대한 간이세액표입니다.
   (1) 공제가족수는 {설정}시트에 입력한 가족수에 따라 세액을 계산합니다.
   (2) 다자녀 공제는 계산을 하지 않습니다.
2. 내용이 다르다면 언제든지 새로운 내용으로 변경하기시 바랍니다.
   (1) 이 때 주의할 점은 (D11:N11셀이하)부터 데이터가 입력되고
   (2) (B열:C열)은 월급여액 등이 입력되어야 합니다. (천원단위 숫자만)
   (3) 특히  (B11셀)은 숫자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문자금지)
3. 만약 이 데이터가 변경되었다면 변경된 데이터를 같은 형태(행열)로 삽입(덮어쓰기) 하십시오.
4. 참조 주소 : http://www.nts.go.kr/cal/cal_06.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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