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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적서(공사) 엑셀프로그램 V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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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공사 건별로 작성하는 견적서는 대부분의 내역이 비슷하고 단가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 등을 제대로 기록하지 않으면 매번 다른 단가를 적용하게 됩니다. 적용하는 단가를 한 파일에서만 관리하여 일율적인 단가가 작성되고 모든견적서에 적용될 수 있어야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가표에 저장된 품명, 규격, 단위, 단가를 자동으로 찾아와 내역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절약할 뿐만아니라 단가의 입력오류를 차단합니다.  적용하는 단가는 10종류를 설정하여 실행가, 예산가, 견적가 등 다양한 견적을 즉시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단가표에 미처 입력하지 못한 것이나 가격변동이 있는 품목은 직접 입력 작성하고 이 가격을 단가표에 반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작업(공사)이 완료되면 견적(계약)대비 실행내역(기준단가)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견적서, 내역서, 실행내역서는 각 건별로 저장하여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견적서/내역서는 파일로 고객에게 제출할 수 있도록 제출용 파일을 만듭니다.
내역 작성 후 최종 제출하는 견적금액은 '만'단위 또는 '10만'단위 등으로 조정하는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이윤을 조정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파일 실행 시 주의사항 (실행메뉴 나타내기)
1. 각 시트의 도움말은 (A1셀)에 메모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A1셀)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납니다.
   (2) 기타 중요한 셀에도 메모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파일을 실행 시 "매크로포함(이콘텐츠 사용)"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수식줄 아래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나타납니다.
    이 때 '옵션'을 누르고 "이콘텐츠 사용" 하여야 상단 메뉴의 [추가기능]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4. 만약 보안경고(옵션)가 나타나지 않으면
   (1) 보안센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2) 리본메뉴 - Excel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설정 - 매크로설정 - 모든 매크로포함
   (3) (2)의 내용이 어려우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5. 본 파일은 엑셀2007 이상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03이하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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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의 처음 실행순서
1. 샘플데이터로 충분한 연습을 합니다.
2. [샘플내용 삭제]를 실행하여 기존의 샘플을 삭제합니다.
   일부 집계/분석 내용은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으나 무관하게 데이터를 작성하면 됩니다.
3. {품명.단가설정} - [설정하기] 실행
4. {견적서} 시트에 [견적서 새로작성] - 내용 입력(실행메뉴의 번호순으로 작성) - [저장하기] 실행





{견적표지} : (작성내용 없음)









{견적서} : (작성내용 있음)
0. 메뉴버튼
   (1) [견적서 새로작성] : {견적서}{내역서} 시트를 새로 작성하기 위한 형태로 제공
   (2) [제출용 파일작성] : 고객에게 제출하는 {견적표지}{견적서}{(내역서}시트만으로 새로운 파일 만듬
   (3) [견적서 이윤계산] : 이윤의 %를 조정하여 [내역서→견적서] 실행이후 합계금액 숫자의 끝자리 맞추기
   (2) [견적서 저장하기] : {견적서} 시트에 작성한 내용을 저장함
   (3) [번호이동(스핀단추)] : 저장된 {견적서}{내역서} 내용을 일련번호로 찾아옴

1. [견적서 새로작성]
   (1) Input Box에 프로젝트명/제출처를 입력합니다.
       ① 프로젝트명은 {견적표지}{견적서}{내역서} 시트에 뿌려집니다.
       ② 제출처는 {견적서} 시트에 뿌려집니다.
   (2) {견적서}에서 계산을 직접하지 않습니다.
       ① 수식은 {단가표}시트의 설정된 수식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② 공종별 금액은 {내역서}시트의 내용을 확인하세요.
       ③ 위의 {단가표}{내역서}의 내용 확인 후 [내역서→견적서]를 실행하면 계산이 됩니다.
   (3) {견적서}시트의 비율(수량)도 {단가표}의 값을 사용합니다.
   (4) 견적서 번호
       ① 앞자리번호 : {단가표}시트의 (T8:W8셀)에서 설정하세요.
       ② 일련번호는 자동으로 나타냅니다.
       ③ 일련번호는 {내역서} 시트와 동일하게 변경/작성 됩니다.
   (5) 작성하여야 하는 곳
       (특기사항)(대금지불조건) 만 확인하세요.

2. [견적서 저장하기]
   (1) 견적서의 모든 내용을  저장합니다. 
   (2) 저장 전에 [견적서 이윤계산]을 하여 견적금액의 끝자리를 맞추어 주세요.
       ① [견적서 이윤계산]을 실행하면 견적금액을 입력하는 Pop-Up창 나타남
       ② 제시할 견적금액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하면 작성된 견적에서 이윤의 %를 조정하여 합계금액을 조정함

3. [번호이동(스핀단추)] 버튼
   (1) 일련번호 순으로 {견적서}{내역서}{견적표지} 시트에 저장된 내용을 찾아 옵니다.
   (2) 작성된 내용이 없으면 더 이상 찾아오지 않음

4. [제출용 파일작성]
   (1) {견적표지}{견적서}{내역서}시트를 복사하여 다른 새로운 파일로 저장합니다.
   (2) {견적서} 시트는 그림으로 저장되어 내용 수정이 불가합니다.
       ① 로고 및 인감은 그림파일로 만들어서 (삽입-그림-붙여넣기)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② 삽입그림은 {FormSheet} 시트에서 하세요.
   (3) 파일명 : 현재파일의 디렉토리에 "견적_(고객명).xlsx" 형태로 저장됩니다.













{내역서} : (작성내용 있음)
0. 메뉴버튼
   (1) [공종 추가하기] : 공종별(또는 그룹별)의 소제목을 입력합니다.  소제목/단위/수량까지 입력하세요
   (2) [내역 추가하기] : 내역을 추가할수 있도록 아랫부분의 셀에 계산식 등을 넣어 활성화함
   (3) [내역 합계하기] : 계산수식 등으로 활성화된 셀을 지우고 소제목별로 합계를 계산 
   (4) [내역서→견적서] : {내역서} 시트의 작성내용(소제목)을 {견적서} 시트로 뿌림
   (5) [할증적용율 보기] : (O열:T열)을 감추기 또는 보이기
   (6) [{단가표} 업데이트] : {내역서}시트에서 직접입력한 품명(규격)의 단가를 {단가표} 시트로 저장(Update)
   (7) [선택행 수정계산] : 선택한 셀의 행만 계산식 등을 나타냄 
   (8) [내역서 다시계산] : 작성된 전체 내용을 합계/금액 등 재계산 합니다. (단가 수정은 제외)
   (9) [{견적서}{내역서} 인쇄설정] : {견적표지}{견적서}{내역서} 시트의 인쇄범위 지정

1. 작성순서 및 방법
   (1) 작성순서는 실행메뉴의 순서대로 하세요.
       ① [견적서 새로작성] : 새로운 일련번호/프로젝트명 부여
       ② [공종 추가하기] - [내역 추가하기] : 두가지를 번갈아가며 입력
       ③ [내역 합계하기] : ②번 내용 완료 후 실행
       ④ [내역서→견적서] : {내역서}시트 저장 및 {내역서}의 작성내용 {견적서}로 작성함
       ⑤ {견적서}의 내용 확인 및 기타내용 작성
       ⑥ [견적서 이윤계산] : 합계(견적)금액의 끝자리 맞추기
       ⑦ [견적서 저장하기] : {견적서} 시트내용 저장함
   (2) {견적서} 시트의 [견적서 새로작성] 시 {견적서}{내역서} 동시 실행됩니다.
   (3) (P9, R9, T9셀) 작성 전 자재비/인건비/경비의 할증율을 입력하세요. (전체 적용임)
       ① [견적서 새로작성]시 {단가표} 시트의 (T9,W9,Z9셀)의 값 뿌려짐
       ② %의 범위는 없습니다. 자유로이 입력 가능
   (4) (O, Q, S열) 각 행별로 별도의 할증율을 계산할 경우에 A~J(설정시트 참조)까지 입력 (개별 적용임) 

2. 내용 작성 : [공종 추가하기] - [내역 추가하기]
   (1) [공종 추가하기]를 실행하면 공종제목 행과 내역행(20행)이 표시됩니다.
       ① 공종의 제목에는 반드시 숫자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 숫자부터 시작되지 않으면 제목줄로 인식하지 않음
           - 또한 품명은 숫자부터 시작되면 안됨.
           - 만약 숫자부터 시작하는 품명을 입력한 경우에는 공종의 제목으로 인식함
           - 숫자의 순서는 무관함
       ② 제목/단위/수량을 입력하세요.
       ③ 공종 제목별 구분선은 마지막 3행을 띄우고 자동으로 그려집니다.
           - [내역 합계하기] 할 경우 공종제목 위의 3행은 무조건 삭제하고 합계를 합니다.
           - 만약 3행을 띄우지 않고 공종의 제목을 입력한 경우에는 일부 내용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공종제목(소제목)은 50개까지만 입력 하세요.
       (입력은 몇천개라도 가능 하지만 {견적서} 시트에 반영 가능한 수량은 50개입니다)
   (3) [내역 추가하기] 시 내역을 작성할 수 있는 행은 20개까지이고, 작성 후 또 클릭시 계속 아래로 추가됨.
   (4) 단가표에 저장된 내용을 찾아오는 수식 등을 나타냅니다.
   (5) [내역 합계하기] , [내역서→견적서]
       ① 수식 등으로 활성화된 셀의 수식 등을 지우고, 소제목별 합계를 계산합니다.
       ② [내역 합계하기]시는 적용율, 금액단가, 합계 등은 다시 계산합니다.
       ③ [내역서→견적서] 실행은 {내역서}시트의 작성된 내용을 저장합니다.
           - {내역서}시트에서 작성한 내용중 공종제목행의 내용만을 {견적서}시트로 작성합니다.
           - 반드시 이 메뉴를 실행하여야 작성한 내용이 저장됩니다. ([견적서 저장하기]와는 별개임)
   (6) 내용 수정 (1행의 내용만 수정)
       ① 수정할 품명을 선택
       ② [선택행 수정계산]을 실행
       ③ 내용수정
       ④ [내역 합계하기] 이후 절차 시행할 것
   (7) 내용수정 (전체 내역을 다시 계산)
       ① [내역서 다시계산]을 실행
       ② 품목별 단가표에 의한 단가를 다시 불러오고 합계 계산을 합니다.
       ③ 단가표의 단가가 아닌 수정된 단가를 입력한 경우에는 수정한 단가를 다시 입력하여야 합니다. 
       ④ [내역 합계하기] 이후 절차 시행할 것
   (8) [할증적용율 보기]
       ① 버튼 클릭시마다 (O:T)열을 보이기/감추기를 반복합니다.
       ② 할증단가는 10개(A~J)로 내역서 작성하는 도중에 언제든지 적용율을 변경 가능합니다.
       ③ (P, R, T열)에 수식(=bRate)가 보이지 않으면 [할증적용율 보기]를 두번 실행하세요.

3. [{단가표} 업데이트]
   (1) {내역서} 시트에서 단가를 직접 입력하여 {단가표} 시트에 품명이 없거나,
       단가가 변경된 경우 내역서에 직접입력한 경우에 실행하면 {단가표}에 업데이트 합니다.
   (2) 기존의 단가는 {단가표} 시트의 (J:L열)에 기록하고 {단가표}는 새로운 단가로 업데이트 됩니다.
   (3) 단가의 변경일자를 기록합니다. (M열)

4. [{견적서}{내역서} 인쇄설정]
   (1) {견적서}{내역서}의 량에 따라 인쇄 페이지가 다르기 때문에 인쇄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2) (반복인쇄행) : {견적서} - (18~20행), {내역서} - (8~10행)은 매 페이지마다 인쇄합니다
   (3) {내역서}의 (O:T열)은 인쇄되지 않습니다.





{목록} : (작성내용 있음)
0. 메뉴버튼 : 없슴
1. {견적서} 시트에서 [저장하기]를 실행하면, 해당값을 이 시트에 저장합니다.
2. (H~K열) 프로젝트에 해당되는 내용을 작성합니다. {실행내역} 작성 시 필요함
3. 필요에 따라 셀의 너비를 조정하세요.






{원가원가내역} : (작성내용 있음-추가내역만)
0. 메뉴버튼
   (1) [원가 새로작성] : 견적서번호(C5셀)로 작성 저장된 {내역서}의 내역을 나타냅니다.
   (2) [원가 내역추가] : 원가시 견적당시에 작성하지 않은 추가내역을 작성
   (3) [원가 합계계산] : 소제목별 합계 및 원가율을 계산
   (4) [원가 내역저장] : 작성된 원가내역을 저장
   (5) [번호이동(스핀단추)] : 해당 일련번호의 저장된 원가내역을 찾아옵니다.

1. 작성순서
   (1) A - [원가 새로작성] 
   (2) [원가 내역추가] 
        ① 견적 시 없었던 부품/공종의 추가 내역을 작성
        ② 수량의 변경은 수량만 변경해 주세요.
        ③ 수량이 '0'인경우에도 행은 삭제하지 마세요. (참조용 견적 데이터임)
        ④ 행 삽입하여 추가 품명 삽입가능 합니다.
   (3) C - [원가 합계계산] ; 원가내역을 계산하고, 각 공종별로 합계를 계산합니다.
        ① 원가내역의 단가는 할증이 붙지 않은 기준가격(단가표의 F/G/H열)을 기준으로 합니다.
        ② 상단의 원가가/이윤도 함께 계산합니다.
        ④ 계약금액(원가 합계금액)은 {목록}시트의 계약금액입니다.
   (4) D - [원가 내역저장] : 작성한 내역을 저장합니다.

2. {목록}시트에 (계약금액)을 입력 후 원가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계약금액이라면 정확한 이윤도 계산이 될 수 있습니다. 






{단가표} : (작성내용 있음)
0. 메뉴버튼
   (1) [단가표 검색하기] : 품명, 규격의 내용을 검색(필터링)합니다.
   (2) [단가표 검색해제] : 검색에서 필터링된 내용(필터링)을 지웁니다.
   (3) [설정하기] : 품명/규격을 정열하고, 내용을 다른 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4) [샘플내용 삭제] : 최초 파일에 작성된 샘플내용을 삭제

1 단가입력
   (1) 품명, 규격, 단위 입력 (B:H열)
   (2) 동일 품명에 규격이 다른 경우에는 반드시 규격명을 입력하여 주세요.
   (3) (J~M열)은 직접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조용)
       ① {내역서}시트에서 단가를 직접 수정한 내용을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② 직접 작성해도 됨. 단지 참조용입니다.
   (4) 품목을 추가 작성하면 반드시 [설정하기] 메뉴를 실행하세요.

2. [단가표 검색하기]
   (1) [검색하기] 실행
   (2) 팝업되는 Input Box에 검색글자 입력
   (3) [확인] 실행
   (4) 검색은 품명/규격의 일부 글자만 입력하여도 검색함 (한글자 이상)

3. 반올림
   (1) (Q8셀) = (banT) 금액 반올림 자릿수
       ① 합계금액 등의 자릿수 조정시 사용하세요
       ② 반올림이든 절사든 수식에 사용합니다. 
       ③ 'banT' 에는 - (마이너스) 포함되어 있음
   (2) (Q9셀) = (ban)  단가 등 반올림 
       ① 단가 수식에 포함되어 있음. 기타 금액 등의 자릿수 조정시 사용하세요
       ② 반올림이든 절사든 수식에 사용합니다. 
       ③ 'ban' 에는 - (마이너스) 포함되어 있음

4. {견적서} 시트 설정 (O21:Z45셀)
   (1) 수식설정 ; {견적서}시트의 내역 아래에 붙여 넣을 항목 및 수식입니다.
   (2) 수식 입력시는 상대참조(절대참조 금지)로 입력하세요 ($들어간 수식은 불가)
   (3) (경비 계) ~ (합 계 금 액)은 문자수정 금지하세요.

5. 기타설정
   (1) 견적번호 : (T8:V8셀) + 일련번호 입니다.
   (2) 기본 할증적용율 
       ① (T9, W9, Z9)에 입력
       ② {내역서} 새로작성 시에 기본으로 입력됩니다.

   (3) (AB열)의 리스트는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삭제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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