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강하넷

품질보증절차서

문서번호

KH 0801

제정일자

1994.10.01.

제품 식별 및 추적성관리

개정일자

2000.06.01.

Rev.

05

Page

01/03

 

1. 적용범위

이 절차서는 당사에서 사용하는 원.부자재 및 제품식별 및 추적성 관리 업무 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2. 목 적

주요 원.부자재 부품 제품식별 및 추적성에 대한 관리를 명확히 하여 그 체계를 일원화하여 원.부자재 제품의 원인 규명을 정확, 신속, 체계화함으로써 업무능률 및 품질향상을 도모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식 별

.부자재 부품 및 제품의 식별표시 및 품질상태에 대한 추적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재 입고에서부터 전 생산공정에 이르기까지 W/O, 또는 로트별로 식별 표시를 한다.

4. 표시 방법

4.1 .부자재, 부품

.부자재, 부품은 인수검사에서 합, 부판정을 하여 합격품은 별도의 식별표시 없이 자재 창고에 입고, 불합격품은 불합격 스티커 부착 후 구분하여 지정된 장소에 보관. 반품 한다.

4.2 반제품, 제품

공정간에 발생하는 주요 반제품 및 제품은 W/O, 장비명, 납기등을 기록 또는 기타 방법 으로 표시하여 식별한다.

5. 로트번호 부여의 원칙

5.1 제조업체가 다른 동종 원.부자재 부품은 동일 로트로 하지 않는다.

5.2 다른 기계, 제조방법에 의해 제조된 것은 동일 로트로 하지 않는다.

5.3 다른 작업 방법 또는 시간등으로 제조된 것은 동일 로트로 하지 않는다.

 

 

 

 

강하넷

제품 식별 및 추적성관리

문서번호

KH 0801

Rev.

05

Page

0203

 

6. 제품 식별 및 추적성 절차 방법

6.1 생산관리부서

1) 영업에서 발송된 계약카드를 월별 종합하여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작업 지시서에 의거해당 자재를 불출받아 제작에 들어간다.

2) 작업지시서별로 제작된 외함, 변압기, 중요 반제품은 공정이송전표에 의거 작업지시번호, 규격, 납기등을 표시하여 지정된 장소에 대기시킨다.

3) 최종 완료된 공정이송전표는 생산관리부서에서 회수하고 문제점 발견 시 문제점에대하여 추적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한다.

4) 자재명세서에 의거 주문품은 W/O별로 불출하고 표준품에 대해서는 일반 불출을 한다.

5) 자재창고는 작업지시별, 로트별로 자재의 식별 및 수량 확보가 용의하도록 관리한다.

7. 업 무 분 담

7.1 생산관리부서

1) 로트번호 및 W/O 부여

2) 제품의 식별

3) .부자재 및 부품의 로트번호 부여, 로트별 보관관리

7.2 품질관리부서

1) .부자재 및 부품의 수입검사

2) 중간검사

3) 제품검사

8. 로트번호 부여

로트번호 부여는 로트번호 부여 절차서 (KH 0802)에 따른다.

9. 반품 추적성 관리

인수검사에서 부판정을 받은 불합격품은 불합격 스티커 부착 후 구분하여 지정된 장소에

보관, 반품하고, 공정간 발생하는 반제품은 W/O, 장비명, 납기등을 기록 또는 기타 방법으 로 표시하여 식별한다.

 

 

강하넷

제품 식별 및 추적성관리

문서번호

KH 0801

Rev.

05

Page

0303

 

10. 설계변경에 대한 추적성 관리

추적성이 요구되는 설계 변경과 자재나 부품에 대하여는 식별 표시를 하여야 하고 추적성이 관리되어 자재 또는 제품의 불량이 발생시 생산 제품의 추적이 가능하도록 제품의 생산 인도

및 설치의 모든 단계에서 해당 도면, 검사 및 시험 성적서, W/O의 기록을 유지하므로써 설계 변경에 대한 추적성이 확인되어야 한다.

11. 형상관리 계획서

형상은 W/O, 장비명, 납기등을 기록 또는 기타 방법으로 표시하여 식별한다.

11.1 소프트웨어 자체 변경 혹은 개발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리를 한다.

11.2 제안된 변경을 검토하여 수정 작업의 범위와 필요한 시간을 추정하고 이에 필요한

인원과 비용을 예측 제기된 변경을 이행할 것인지 결정 가결된 변경요청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제약 사항을 고려한 후 변경을 담당할 형상 기술 부서 혹은 연구소에 변경요청한다.

11.3 시험 시스템을 수정하여 변경 효과를 점검

11.4 기술 위원회의 설치 승인을 받은 후 새 버전을 설치

11.5 관계되는 문서를 수정하고 변경 보고서 작성

12. 제품식별

,부자재 부품 및 제품의 식별표시 및 품질상태에 대한 추적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재 입고에서부터 전 생산공정애 이르기까지 W/O, 또는 로트별로 식별표시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