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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관리엑셀프로그램V43:
자재 및 제품(상품)의 재고수량 및 금액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 부족수량을 확인하여 발주 관리까지 가능하도록 만든 자동화프로그램 파일입니다.
금일의 입고, 출고 및 유실현황을 입력하면 전일까지의 재고를 계산 합니다.
제품(세트)별 출고를 도입하여 여러부품의 수량을 세트단위로 한꺼번에 출고 작성가능 하도록 하였슴

그 동안의 출고 실적에 따른 적정재고량을 파악하여, 재주문하여야 하는 제품은 현재까지의 사용 수량을 사용빈도 및 최소발주량 등을 참조하여 발주여부를 판단합니다.
판단된 발주여부에 따라 즉시 발주서로 작성합니다.
1일, 주간, 월간 등 기간별로 집계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전에 입력한 날짜를 나타내어 관리를 쉽게 하였습니다. 
입고처별 입고수량/금액, 출고처별 출고수량/금액을 집계합니다. 
사용도중 품목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입고처/출고처도 언제든지 변경가능합니다.
입고처는 품목별 5개까지 설정 가능함
매일 각 품목별로 코멘트를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코멘트 내용도 매일 저장합니다.




* 파일 실행 시 주의사항 (실행메뉴 나타내기)
1. 각 시트의 도움말은 (A1셀)에 메모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A1셀)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납니다.
   (2) 기타 중요한 셀에도 메모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파일을 실행 시 "매크로포함(이콘텐츠 사용)"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수식줄 아래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나타납니다.
    이 때 '옵션'을 누르고 "이콘텐츠 사용" 하여야 상단 메뉴의 [추가기능]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4. 만약 보안경고(옵션)가 나타나지 않으면
   (1) 보안센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2) 리본메뉴 - Excel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설정 - 매크로설정 - 모든 매크로포함
   (3) (2)의 내용이 어려우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5. 본 파일은 엑셀2007 이상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03이하는 안됨

===================

* 파일의 처음 실행순서
1. 샘플데이터로 충분한 연습을 합니다.
2. [샘플내용 삭제]를 실행하여 기존의 샘플을 삭제합니다.
    일부 집계/분석 내용은 지워지지 않을수도 있으나 데이터 입력 후 집계/분석 실행하면 값이 변경됩니다.
3. {설정}시트에 설정내용 입력
4. [품목 설정하기] 실행
5. {입출고작성} 데이터 입력








입고출고:
0. 메뉴버튼
   (1) [새로작성] : 매일매일 데이터를 새로 작성할 때
   (2) [저장하기] : 작성한 데이터를 저장완료 할 때
   (3) [계산수식] : 이전 재고량에 대한 계산을 실행합니다.

1. [새로작성]
   (1) 메뉴를 실행하면 새로작성할 수 있는 형태가 나타냅니다.
   (2) 날짜는 지난날이라도 아랫쪽으로 작성해도 됩니다. 저장시 날짜별로 정열됨
   (3) 풀다운 형식은 +9행까지 나타냅니다.
   (4) 추가적인 형식은 [새로작성]을 실행하면 아래로 추가형식이 나타납니다.
   (5) 작성하여야 할 열 : 날짜, 분류, 품명, 규격, 입고량~특기사항
       ① '분류'를 선택하면 분류에 해당되는 품명만 입력 가능합니다.
       ② '품명'을 선택하면 품명에 해당하는 규격만 입력 가능합니다.
       ③ '입고량'을 입력시 수식에 의해 대표 '입고처'가 입력됩니다.
       ④ 위의 내용은 {설정}시트에 작성된 내용을 기준으로 나타냅니다.

2. [저장하기]
   (1) 풀다운 형식의 삭제
   (2) 데이터를 날짜별로 정열
   (3) 이전 재고량의 재계산
   (4) 이전재고량이 출고량보다 작을 경우 출고량이 빨간색 셀로 변합니다.

3. 최초 작성시
   (1) 입력일자를 최초작성일 전일로 합니다.
       ① 전일까지의 재고량을 (금일입고)에 입력합니다.
       ② [저장하기]를 실행합니다.
       ③ [새로작성]을 실행하여 금일의 입고출고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2) 또는 처음 작성일자 (금일입고)에 현재 재고량(+당일 입고량을 합계한 값)을 입력하여야 합니다.







세트출고:
0. 메뉴버튼 :
   (1) [세트출고 작성] : 작성한 데이터를 세트수량(E8셀)만큼
        {입출고작성} 시트의 '출고량'에 작성합니다.

1. [출고 작성]
   (1) 우선 {세트설정} 시트에서 제품(세트)명의 부품 조립수량을 입력하세요.
   (2) (E6:E12셀)에 해당 내용을 입력하고 [세트출고 작성]을 실행합니다.
   (3) 출고수량은 각 품목별로 (사용된수량)*(출고세트수량) 입니다.
   (4) 실행시마다 {입출고작성] 시트에 데이터가 작성됩니다.
        - 잘못 입력하였을 경우에는 {입출고작성}시트에서 수정하세요.






입출일지:
0. 메뉴버튼
   (1) [찾기(일지)] [스핀단추] : 번호(N2셀)별로 작성된 데이터를 나타냄

1. [찾기(일지)]
   (1) (N2셀)의 번호를 기준으로 내용을 찾아 옵니다.
   (2) 작성되지 않은 번호는 경고팝업을 나타냅니다.
   (3) 작성된 리스트
       ① 이전에 작성한 내용을 쉽게 검색하기 위한 날짜를 우측의 카메라 기능으로 보여줍니다.
       ② 현재 나타내는 데이터는 굵은 글씨체 날짜의 데이터입니다.









집계현황:
0. 메뉴버튼 :
   (1) [집계 수량] : (C7)~(D7)셀의 기간내의 수량을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2) [집계 금액] : (C7)~(D7)셀의 기간내의 금액을 합계하여 나타냅니다.
   (3) [금일_집계량] : (수량) 금일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4) [주간_집계량] : (수량) 금일부터 1주일간의 데이터를 집계합니다.
   (5) [월간_집계량] : (수량) 금일부터 1월간의 데이터를 집계합니다.
   (6) [금일_집계액] : (금액) 금일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7) [주간_집계액] : (금액) 금일부터 1주일간의 데이터를 집계합니다.
   (8) [월간_집계액] : (금액) 금일부터 1월간의 데이터를 집계합니다.

1. 금액의 단가(G열)는
   (1) 검색기간 동안내의 단가중 마지막일에 입력된 단가를 나타냅니다.
   (2) 단가 변경시 금액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참조)
2. 기간별수량 및 기간별금액
   (1) 메뉴중(금일/주간/월간)를 클릭하면 (C7)셀~(D7)셀의 기간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2) 임의의 기간을 입력할 경우는 [집계 수량] 및 [집계 금액] 메뉴를 실행하세요
   (3) 입고량, 출고량, 유실량, 증감량(액)은 (C7)~(D7)셀의 기간동안의 수량(금액)입니다.
3. 실행내역이 "수량"인지 "금액"인지는 (L7셀)을 참조하세요.







재고분석:
0. 메뉴버튼
   (1) [재고분석] : 저장된 데이터를 근거로 적정재고량/과부족수량/평균출고량 등을 계산합니다.
   (2) [모두보기] : 필터링 검색을 해제하여 전체품목을 나타냅니다.
   (3) [재고부족] : 과부족량을 기준으로 주문여부에 "O"된 품목만 검색합니다.
   (4) [재고없슴] : 현재의 재고가 없는(수량이 0) 품목만 나타냅니다.

1. 재고분석을 하여야 재고금액을 낯줄수 있습니다.
   (1) 필요 이상으로 재고를 보유한다면 재고자산 증가로 이자부담이 증가합니다.
   (2) (분류~1회주문량)까지의 값은 {품목설정} 시트에서 작성된 값입니다.
       [품목 설정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3) (평균 출고량, 재고량, 과부족수량)의 값은 {입출고작성}시트에 저장된 데이터에 근거하여 계산
   (4) 데이터는 일주일 이상 작성 후 이 시트 실행을 권장합니다.

2. 적정재고량(M열)
   (1) {설정}시트의 적정재고량 상수(Q2셀)*전체기간 동안 출고량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2) 적정재고량이 많으면 {설정}시트의 적정재고량 상수값(Q2셀)을 조정하세요.

3. 과부족량(O열) 
   (1) 적정재고량-현재재고량
   (2) 현재고는 있어도 과부족량이 (적색)으로 표시되는 품목은 적정재고량이 부족상태임

4. 주문여부(P열)
   (1) 과부족량 및 재고가 없는 품목만 "O"로 표시됩니다.
   (2) 주문여부란에 "O"표시된 품목은 [발주 작성] 메뉴실행 시 {발주서}{발주목록}으로 작성됩니다.
   (3) 발주서 작성을 원한다면 주문여부란에 "O"표시를 하세요. 
   (4) 발주서는 외주(거래)업체 단위로 작성합니다.

5. 주간평균(K열), 월간평균(L열)
   (1) 주간평균;재고관리를 작성한 전체 기간의 출고량을 파악하여 1주일간의 출고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2) 월간평균;재고관리를 작성한 전체 기간의 출고량을 파악하여 1월간의 출고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분석(월별,분류,품명,입고처,출고처): 다른 분석시트도 이내용 참조
{분석(월별)} 시트 : 전품목에 대해 월별로 분류합니다
{분석(분류)} 시트 : 품목의 그룹(분류)단위로 월별 합계를 나타냅니다.
{분석(품명)} 시트 : 품목의 품명단위로 월별 합계를 나타냅니다.
{분석(입고처)} 시트 : 구매업체별로 월별 합계를 나타냅니다.
{분석(출고처)} 시트 : 출고현장/고객별로 월별 합계를 나타냅니다.

0. 메뉴버튼
   (1) [월별(수량)_입고현황] : 월별로 입고수량을 계산합니다.
   (2) [월별(수량)_출고현황] : 월별로 출고수량을 계산합니다.
   (3) [월별(수량)_재고현황] : 월별로 재고수량을 계산합니다.
   (4) [월별(수량)_유실현황] : 월별로 유실수량을 계산합니다.
   
   (5) [월별(금액)_입고현황] : 월별로 입고금액을 계산합니다.
   (6) [월별(금액)_출고현황] : 월별로 출고금액을 계산합니다.
   (7) [월별(금액)_재고현황] : 월별로 재고금액을 계산합니다.
   (8) [월별(금액)_유실현황] : 월별로 유실금액을 계산합니다.

1. 실행메뉴 내용은 (P2:R2셀)에 표시합니다.
2. (N2셀) ; 년도를 입력하세요.











발주서:
0. 메뉴버튼
   (1) [발주목록작성] : {재고분석}시트의 (주문여부)에 체크("O")된 내용을 {발주목록}시트로 작성
                           {발주목록}시트에 작성된 내용은 {발주서}시트에서 바로 확인가능함
   (2) [발주서 새로] : [발주목록작성] 방식이 아닌 별도의 발주서를 새로작성 시
   (3) [발주서 저장] : 현재의 발주서 내용을 저장(수정/저장)함
   (4) [발주서 수식] : 저장된 발주서 내용을 찾아오면 계산수식이 없습니다.
   (5) [발주서 삭제] : 해당번호(C7셀)의 발주서 내용을 삭제합니다.
   (6) [스핀단추(화살표)] : 저장된 내용을 발주번호순으로 찾아옵니다.

1. 발주서 작성방법
   (1) 직접 작성하는 경우
        ① [발주서 새로] - 내용작성 - [발주서 저장]
        ② 수정할때 : [발주서 수식] - 내용수정 - [발주서 저장]  
   (2) {재고분석} 시트와 연계하는 경우
        ① [발주목록작성]만 실행
        ② 수정할때 : 해당발주서 찾음(스핀단추) - [발주서 수식] - 내용수정 - [발주서 저장]  
   
2. [발주목록작성]
   (1) 실행 전에 {재고분석} 시트의 [재고분석]을 먼저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2) 메뉴를 반복하여 실행시 오늘 작성된 내용이 있다면 발주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작성합니다.
   (3) 메뉴실행 시 자동으로 작성하는 항목은
        ① {재고분석} 시트의 (주문여부)란에 체크("O")된 내용만을 작성합니다.
        ② 따라서 다른 항목도 발주서로 작성할 경우에는 {재고분석} 시트의 (주문여부)란에 체크("O")하세요.
        ③ 반대로 발주하고 싶지 않은 품목이 있다면 체크를 삭제하세요.
   (4) {발주서} 시트에서 확인해보면 외주업체(C9)는
        ① {설정}시트의 (L열)에 설정한 업체가 기본으로 나타납니다.
        ② 따라서 다른 업체로 발주한다면 변경하고 [발주서 저장]을 실행 하세요.
   (5) 발주정보의 변경
        ① 수량은 설정된 1회주문량을 나타냅니다. 필요에 따라 수량도 변경 하세요.
        ② 발주수량/단가/비고 등 변경시에도 반드시 [발주서 저장]을 실행하세요.

3. [발주서 새로]
   (1) 발주번호를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2) 발주일자는 오늘로 나타냅니다.
   (3) 분류~비고, 특기사항란을 모두 삭제합니다.
   (4) 주로 입력하는 곳은 코드와 수량만 입력하면 나머지 항목은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4. 발주번호(C7셀) : 자동으로 부여함 (PO년월-일련번호)
   (1) [스핀단추(화살표)]를 실행시 발주번호가 변경됩니다.
   (2) 발주번호는 1씩 이동하고 저장된 내용을 찾아옵니다.
   (3) 발주서 인쇄출력 시 버튼은 인쇄되지 않습니다.
   (4) {발주목록} 시트에 작성되지 않은 번호는 에러 팝업 나타냅니다.

5. 기타사항
   (1) 발주서의 행 숨기기
        ① 31행~70행 까지는 내용이 없을경우 숨기기를 합니다. (K71:K72셀)에 있는 스핀단추로 조절하세요.
        ② 저장된 내용을 찾을경우
            현재의 보이는 행보다 많은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다면 숨기기 해제하여 나타냅니다.
   (2) [발주서 수식] : 수식이 필요한 셀에 수식을 나타냄
   (3) 특기사항은 (C73:K79)셀에 내용을 입력하면 저장됩니다.




발주목록:
0. 메뉴버튼 : 없슴

1. {발주서} 시트에서 [발주서 저장] 또는 [발주목록작성]시 자동으로 목록이 작성됨
2. (입고)(결재)란은 상황 발생시마다 작성하여 관리하세요.
3. 목록의 내용은 단지 참조용이며 데이터 관리와는 무관합니다.
4. 발주번호는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발주실적(품목) :
0. 메뉴버튼
   (1) [발주실적(수량)] : 월별, 발주품목별로 발주수량을 계산합니다.
   (2) [발주실적(금액)] : 월별, 발주품목별로 발주금액을 계산합니다.
1. 메뉴 실행 내용은 (M2:O2셀)에 표시합니다.
2. (K2셀) : 년도의 입력은 숫자만 입력하세요(예, 2015, 2016)





발주실적(업체) :
0. 메뉴버튼
   (1) [발주실적(수량)] : 월별, 발주품목별로 발주수량을 계산합니다.
   (2) [발주실적(금액)] : 월별, 발주품목별로 발주금액을 계산합니다.
1. 메뉴 실행 내용은 (M2:O2셀)에 표시합니다.
2. (K2셀) : 년도의 입력은 숫자만 입력하세요(예, 2015, 2016)










세트설정 :
0. 메뉴버튼 :
   (1) [세트 새로작성] : 새로운 제품(세트)의 내용을 설정할 때
   (2) [세트 저장하기] : 제품(세트)명(D7셀)으로 작성한 내용을 저장
   (3) [세트 삭제하기] : 제품(세트)명(D7셀)으로 작성한 내용을 삭제함
   (4) [세트 찾아보기] : (스핀단추) 제품(세트)명(D7셀)의 저장된 세트의 데이터를 찾아옴

 1. [세트 새로작성]
   (1) 번호(G7셀)는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2) 분류/품명/규격의 값을 작성합니다.
   (3) 제품(세트) 당 1세트에 소요되는 수량을 작성합니다.

2. [세트 저장하기]
   (1) 작성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2) (J,K열)은 저장된 목록을 나타냅니다.
   (3) 저장시는 제품(세트)명의 작성 확인, 코드번호 중복확인 및 수량 입력 등을 확인합니다.

3. [세트 찾아보기] - (스핀단추)
   (1) 스핀단추를 클릭하면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번호(G7셀) 값을 변경하고 [세트 찾아보기]를 실행해도 됩니다.

4. [세트 삭제하기]
   (1) 기존에 입력된 내용을 삭제합니다.
   (2) 일련번호는 삭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제품(세트)을 입력하면 좋습니다.







설정 시트 :
0. 메뉴버튼
   (1) [품목 설정하기] : {설정} 시트의 품목, 단가, 거래업체 등을 각 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2) [샘플내용 삭제] : 파일 최초 샘플로 작성된 데이터를 삭제함  

1. 주의사항
   (1) 품목의 추가 및 삭제는 이 시트에서만 하여야 합니다.
        ① 추가는 아랫쪽으로 이어서 작성하세요...
        ② 사용도중 단가 등 데이터의 추가 등이 있을 경우 입력내용을 추가한 다음,
            반드시 [품목_설정하기]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③ 기존 데이터의 변경 시는 이미 작성된 데이터의 분류/품목/규격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엑셀 기본기능인 '바꾸기'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2) 코드사용 여부 : (N2셀 - F열)
        ① (F열)에는 사용자의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내용을 입력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임의로 코드를 부여하여 사용합니다.
        ③ (G열)의 코드는 계산을 위해 임의로 작성하는 것이니 관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적정재고량 계산 : (Q2셀)
        ① 구매납기, 주문최소량, 사용량 등을 고려하여 적정재고량을 계산할 때 곱하는 상수 값 입니다.
        ② 값은 (1) 이상 소수점으로 입력 하세요. 
        ③ 적정재고량 = (1일사용량*주문납기)의 (Q2셀값) 배
        ④ (Q2셀값)이 적어야 재고부담이 줄어듭니다.
   (4) 발주서 사용여부 : (U2셀)
        ① {발주서}{발주목록}{발주실적} 시트를 보이거나 숨기기 합니다.
        ② 실행메뉴도 보이거나 감추기 합니다.
   (5) 세트출고 사용여부 : (X2셀)
        ① {세트출고}{세트설정} 시트를 보이거나 숨기기 합니다.
        ② 실행메뉴도 보이거나 감추기 합니다.

2. 내용작성
   (1) 분류/품목/규격/(Code1)/단위/단가/납기/주문최소량/
        품목별 거래업체/거래업체전체입력/출고현장 등을 작성합니다.
        ① Code1의 입력은 (N2셀)의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만 작성합니다.
        ② Code는 품목마다 달라야 합니다.
        ③ '품목별 거래업체' 작성 전에 '거래업체 전체입력'을 우선 작성하세요.
   (2) 품목별 거래업체는 1품목당 6개업체까지(L열~Q열) 입력 가능합니다.
   (3) 거래업체가 1개이면 (L열)에만 2개이면 (L,M열).... 이런형식으로 입력합니다.
   (4) 거래금액의 단가가 업체별로 다르다면 코드번호를 다르게 하여 작성하세요.
        (코드번호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에는 규격을 다르게하여 구분할 것)
   (5) 리드타임(납기) : 주문 발주 후 외주 거래업체로부터 입고되는 기간입니다.
   (6) 1회주문 최소량 : 1회 최소주문량 입니다. 발주서 작성시 발주수량으로 작성합니다.

3. (분류+품명+규격)
   (1) 3항목을 합해서 한글자라도 일치되면 않됩니다. 규격을 달리하여 중복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2) 중복된 내용이 있으면 집계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샘플내용_삭제]를 누르면 최초 작성된 샘플을 삭제합니다.
    일부 시트의 지워지지 않은 부분은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데이터가 나타남으로 그대로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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