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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명생 산 관 리 업 무 규 칙등록 NO개정 NOPAGE
KH-100801 / 8
 
 
  
  
 1.  표준 제.개정 이력총 Page수:8 
  
 개정 NO.시행일내 용 요 약작성자기안부서 
 0     
       
       
       
  
 2. 표준회람 및 교육 훈련 
  
 NO.성명확인일자NO.성명확인일자NO.성명확인일자
             
             
             
             
             
             
             
             
             
  
 3. 교육현황 
 부서명교육대상교육일자교육시간교육장소교육인원교육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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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조 : 목 적 
 합리적인 생산계획 수립을 통해 생산활동의 능률을 극대화하고 생산활동에 수반되는 
 제활동을 원할하게 수행하며 마케팅능력 구비및 경쟁력 있는 제품의 생산을통해 
 경영목표를 달성하고 수주납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위함 
  
  제2조 : 적용범위 
 본규칙은 강하넷㈜ 생산관리의 생산계획수립및 제품출하관리 업무의 제업무 및 
 처리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3조 : 관련표준  
     없     슴 
  
  제4조 : 용어의 정의 
 1. 경영생산계획 : 1회기년도 즉 1년간의 경영목표 이익계획을 수립하는 모델별 월별  
     판매계획 
 2. 3개월MKTG계획: 경영계획을 기초로 당월을 포함 향후 3 개월간의 수주추이및 매출 
     목표 자재수급계획(MRP) LINE운영계획의 기초자료 
 3. 실 행 계 획 : 4개월 마케팅계획 (제품별 BUYER,MODEL별 판매계획)을 기초로 차월의  
    생산,판매량을 결정하고 경영목표 이익계획의 달성을 위한 목표계획 
 4. 일별생산계획 : 제품별 BUYER,MODEL별 판매계획을 기초로 자재수급계획을 감안하여 
     수주납기및 선적예정일을 기준으로 LINE별 일별로 작성된 생산계획 
 5. 예상생산,판매계획 :실행생산계획을 기초로 당월 생산판매량을 추정하고 생산현황및 
    판매예상량을 집계하여 일일 선적실적을 관리 
 6. 완제품 출하 : 당사업부의 MAIN LINE에서 생산되는 모든제품중 완SET와 악세사리및 
    BUYER 가 요구하는 SPARE PARTS를 포함하는 제품의 출하.     
 7. S.K.D  출하 : BUYER의 요구및 현지공장의 요청에 의하여 완제품SET를 개별 ASS'Y 
    상태로 출하하는 경우 및 SET의 일부 ASS'Y의 출하도 포함한다. 
 8. C.K.D  출하 : BUYER의 요구및 현지공장의 요청에의하여 제품 구성부품의 전체 혹은  
    일부를 단품상태로 포장하여 출하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공장지원부문 
    PACKING LIST에 준하여 포장작업후 출하한다. 
 9. SVC 자재및 기타 제품 : BUYER의 요구및 현지공장의 요청에 의하여 제품 구성부품의 
       기타 자재의 단품 혹은 ASS'Y의 출하로 정의되며 출하 품질 
       규정은 BUYER SPEC및 당사 표준 기준에 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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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조 : 책 임 과 권 한 
  
     1. 생산 관리 
 수출및 국판 ORDER에대한 생산계획을 일별로수립하고 합리적이고 경쟁력있는  
 제품생산을 위해 생산실적및 차질예상 요인을 사전에 분석검토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생산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생산관리 부문이 주관이되어 지시, 
 통제하고 관리하여야는 책임과 권한이 있다. 
  
      2. 관련 부서 
 생산관리에서 수립된 생산계획에 의거 업무를 수행하는 강하넷(주) 전부서를 말하며 
 생산계획및 운영에 관련된 제반사항에서 관련부서간의 이해 대립이 발생할 경우 
 생산관리 주관으로 필요한 부서를 추가할 수 있다 
  
      3. 부서별 업무분장 
 N O진   행   업   무   내   역발생시기관  련  부  서비  고
 1경영계획10월-11월   
  ㉮.년간 판매계획 수립 (모델별, 월별) 영         업  
  ㉯.년간생산계획 수립    
    (생산지결정, 모델별, 월별)    
 23 개월 마케팅계획     월 1 회      
  ㉮.3개월간의 확정및예상수주 입력즉   시영          업  
  ㉯.수주대비 생산.판매수량 결정 생  산  관  리  
  ㉰.개발계획및 자재계획 수립을 위해 배포 생  산  관  리  
 3실행계획       월 1 회생  산  관  리  
  ㉮.차월 판매물량 입수 (차분기 판매현황) 월 1 회생  산  관  리  
  ㉯.생산계획대비 수주납기및 판가확인수   시영업,생산관리  
  ㉰.경영계획대비 실행목표 비교검토월 1 회생  산  관  리  
      
 4수주관리및 생산계획운영    수   시영          업  
  ㉮.수주입수및 업무처리수   시생  산  관  리  
  ㉯.생산계획 작성 (검토용및 확정계획)월 1 회생  산  관  리  
  ㉯.LINE운영상 제반문제점 CHECK및 대책수립월 1 회생  산  관  리  
  ㉱.수주추가 수  시생  산  관  리  
  ㉲.수주취소       수  시생  산  관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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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O진   행   업   무   내   역발생시기관  련  부  서비  고
 5자재발주 M.R.P관리매주 목생  산  관  리  
  ㉮.수주대비 신모델 대치발주운영    
  ㉯.당월포함 4개월 마케팅계획대비 전산입력        
  
 제 6 조 :  업 무 실 시 절 차 
  
   1. 경영계획 수립절차 
 담당부서영업관리생산관리지원팀 경리영업관리비  고
 업무내용판매계획 작성생산,판매물량조정특성별분류손익작성경영계획확정  
 차기년도 경영계획은 당해년도 10월-11월경에 수립함 
  
   2. 3 개월 MKTG계획 수립절차 
 가)회의및 업무내용 
 구    분수  주  등  록수  주  확  정마 케 팅 회 의비  고
 주관부서영업담당자 영업담당자   영   업    
 일    정상담활동후수시등록매 주 수    매월 15 일 경   
 내    용수주정보를 수출수주정보를 PC-FILE로 정리전월실적을검토하고  
  SYSTEM에 입력한다.하여 생산능력, 자재수급 및주요토의안건의처리  
   개발현황을 토대로 생산.판매   
       물량을 결정         
 참    석영업관리, 지원팀, 제조부, 생산관리, 연구소  
 부    서기타 필요시 관련부서 참석 통보 (단, 팀장 부재시 파트장 참석)    
 나) 주관부서의 책임 : 주관부서는 회의전 (2-3일) 자료배포를 실시하고 당일회의를 소집 
    운영하며 회의록을 작성하고 결과를 차월 마케팅시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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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실행계획 수립절차 
 주관부서생     산     관     리시 기영     업
 일별계획4개월 마케팅물량을 기초로 생산,판매물량을전월 22일수주물량확인 및    
 수    립편성(수주기준 - 당월 판매가능물량)   ~ 23일 선적예정일 파악 
 생판회의차월 검토용 계획(일별)을 배포후 2일이내전월 24일판매계획 변동에 대한
 실    시자재,제조, 사양관련 생산문제점 검토   ~ 25일 BUYER에 계획 F/BACK
 확정계획생산,판매회의를 근거로 차월계획을 전월 24일일별계획을 근거로 
 배    포확정하여 관련부서에 배포한다.    ~ 25일 출하일정 확정  
 기준계획전월 말일 차월 생산계획을 배포한다.전월 30일수주 변동계획 반영 
 배    포          ~ 31일     
 관련부서영업, 제조(Main, SMT), 구매, 자재, 기술, 품질, 연구소      
                   
  
   4. 수주관리 및 생산계획 반영 
  
 가.. 수주관리 
  1) 수주등록(영업) 
      영업부서의 수주상담및 BUYER로부터 문서(TELEX,FAX),유선,기타의 방법으로 입수된 
      ORDER 는 영업 전산담당자가 ERP SYSTEM에 입력하고 생산관리에 통보한다 
  2) 수주 입수(생산관리) 
 가) 수주는 반드시 영업에서 입력된 ERP 전산수주를 기준으로한다 
 나) 수주는 매주 목요일 자재발주(M.R.P)에 적용하고 긴급수주 또는 CANCEL에 
    대해서는 나 항의 절차 적용 
  3) 업무처리절차 
 가) 수주(ORDER)가 발생시는 확정수주와 예측수주로 구분하여 즉시 전산에 등록한다  
 나) 전산수주가 있으면 생산관리는 자재발주에 연결하고 생산계획을 편성한다 
 다) 전산 수주의 입력기간은 3 개월까지 입력하되 필요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라) 수주의 납기일자는 BUYER 요구납기를 기초로 해당일 선적기준으로 입력한다 
 마) 생산계획 반영은 개발계획,자재수급및 생산가능일을 충분히 검토후 BUYER 
   요구 납기에 성실하게 응해야한다 
 바) BUYER 납기대비 지연시는 수출부에서 BUYER 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납기 재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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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수 주 추 가 
   1) 생산계획이 확정된후 BUYER 요구에 의해 수주를 추가 긴급생산 반영시는 다음의 
     절차를 따라 적용한다. 
 가) 생산계획 추가요청서를 FAX 또는 유선으로 접수하여 파트장의 허가를 득한다 
    (단 L/C수취가 가능한 확정수주만 가능) 
 나) 생산계획 추가사항을 관련부서에 통보하고 자재및 생산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수시로 일일 전략회의시 추가반영하고 관련부서에 배포한다. 
 다) 생산회의시 추가불능으로 판단되면 생산관리 담당자는 영업부에 추가 불가능 
    사유와 예상 생산가능일을 통보하고 납기일정 조정을 요청한다 
 다. 수주취소 
   1) BUYER 요구에 의해 2-3일 이내 계획물량에 대한 취소는 별도협의하여 결정함. 
     (생산후 전향판매 유도및 별도판매 계획수립 - 영업부) 
   2) 2주이후 물량에 대한 수주취소는 과잉재고부분에 대해 별도협의 대책을 수립한다. 
     (타 제조업체에 매각 또는 발주 조정진행- 구매부) 
   3) 업무처리절차 
 1) 수주 CANCEL 요청서를 관련문서 또는자료로 생산관리파트장의 허가를 득한다 
 2) 주간생산회의시 관계부서에 통보하고 기록을 남긴다 
 3) 계획변경사항은 수시로 ERP 전산에 반영(수정)하고 전부서에서 조회토록한다 
    (긴급한 사항의경우 KWAVE 를 통해 전부서에 공지한다) 
   5. 생산계획 운영 
 가. 4주간 일별 생산계획 수립 
     1) 매주 수요일 수주정리 - 우선순위 반영 및 수주물량 조정 
     2) 매주 주간단위 생산계획 편성 및 조정 
     3) 주중에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생산계획 수정 및 배포 
 나. 생산계획 운영 
 1). 매주 수요일 수주변동현황(ERP)을 근거로 생산계획을 변경하며 관련부서에 
     변경 통보한다.(KWAVE 또는 기타 문서) 
 2) 매주 목요일 ERP시스템에 변동물량을 등록하고 MRP를 실행시킨다. 
 3) 계획변동 부분은 발생정도에 따라 운영하며 지급사항은 긴급 회의소집을 
     통해 조정하고 KWAVE로 통보하고 조정한다. 
 4) 1주차내 생산계획운영은 일일 생산회의를 통해 조정 운영하며 
     1주이후 물량 변동은 KWAVE로 4주간 생산계획 배포시 반영하여 배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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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자재수급(M.R.P) 운영
 
  
 가. 12 주간 물량입력 
    1) 수주 정리 (매주 수요일) 
    2) 생산 CAPA 대비 생산계획 예측 
    3) ERP 전산시스템에 12주간 생산계획 입력 
  
  7. 출하 업무 내역 
  
 가. 출하가능 현황파악 
    1) LINE별 일일 생산 계획에 의거하여 예상 생산량을 파악한다. 
    2) 일별 생산계획 기준으로 MODEL별 업체별 출하계획을 파악한다.   
    3) 생산계획 및 LINE운영에 따른 출하예상 계획을 작성한다. 
 나. 수출 제품 출하절차 
    1) 생산현황을 파악하고 출하검사 완료여부를 파악한다 
   (QC 검사대기 , QC 검사중 , 출하대기) 
    2) 출하검사 완료분에 대하여 출하가능통보를 하고 BUYER의 요구에 따라 
   차량을 배차하여 출하지로 제품을 출고시킨다. 
    3) 출하대기 물량에 대하여 제조부서 통제에 따라 물류팀에서 LAPING 작업을 한다. 
    4) 영업부에서 출하의뢰를 하면 INVOICE를 작성하고 출하를 진행한다 
        단) 사전 제조팀에 제품출고 요청서를 작성하여 물류이동에 대한 
            근거를 남기고 관리한다. 
 다. 국판 출하절차 
    1) 제조과 물동일보를 기준으로 생산완료분에 대한 QC 제품검사 진행유무를 
   확인한다. (QC 검사대기 , QC 검사중 , 출하대기) 
    2) 출하검사에서 BUYER 검사를 요청하고 검사결과를 생산관리로 통보한다. 
    3) 생산관리에서는 합격된 제품에 대해 BUYER에게 통보하고 출고요청한다. 
    4) 납품서를 입수하여 BUYER 물류창고로 제품을 운송한다. 
 라. 사외 제품반출(제품,반제품) 
      제품반출기준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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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불합격에 대한 재검 계획수립 
    1) QC 불합격된 LOT에 대하여 생산관리는 재검계획을 수립한다. 
    2) 생산관리는 BUYER 납기를 영업부에 확인하여 재검을 독려한다. 
    3) 재검완료된 제품(LOT)에 대해서는 출하검사부터 다시 진행한다. 
 바. 제품 재고관리 
    1) 물동일보를 기준으로 일일 계획대비 실적을 CHECK하고 기록 관리한다. 
    2) 출하일보를 근거로 일일 계획대비 실적을 CHECK하고 기록 관리한다. 
    3) 월별 예상실적을 정리한다. 
   가) 제품별 ,모델, BUYER 별 정리 
   나) 기말재고 및 기초재고 정리 
    4) 최종 마감실적은 제품출고전표 및 생산일보를 기준으로 생사실적 및 
   출하실적(반출,가반출포함)을 CHECK하여 ERP 시스템에 마감한다. 
 사. 장기재고 처리 방안 
    1) 국판의 경우 
   월별 재고현황을 파악(재고조사)하고 영업부에 통보하고 판매를 독려한다. 
    2) 수출 제품의 경우 
   수출제품은 원칙적으로 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3개월 이상 재고 발생시 
   전향판매 또는 별도 거래선에 입고를 기본원칙으로 한다. 
  
 제 7 조 :  품질 기록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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