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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팀장은 당해 부서에서 사용하는 계측기에 대하여 관리할 책임이 있다

   계측기 필요성 파악

   1.계측기 소요량 파악

    1)해당팀장은 신규구매가 필요하거나 손, 망실된 계측기를 파악한다.

    2)품질팀장은 신규 개발에 의해 필요한 계측기를 파악한다

 검토사항

  1.구매 발주 사양과 일치하는지의 여부

  2.입고된 계측기가 사외 교정 검사 대상으로 구입처에서 사외교정검사

     를 실시한 후 입고된 경우에는 교정 검사 성적서를 확인한다.

  3.입고 계측기의 외관 손상 유,무

  4.사양에 적합하지 않거나 거래 내용과 불일치 할 경우 반품조치한다

 계측기 등록

  1.품질팀장은 검교정시 합격된 계측기에 대해 계측기 관리 대장에

     등록한다

  2.계측기 관리 대장에는 최근 검,교정일, 검교정 주기, 차기 교정일자

     계측기 관리번호, 계측기 사용부서 등이 기록되어야 하며, 품질팀장

     은 지속적인 검 교정 관리를 하여야 한다

 지급

  1.품질팀장은 계측기 지급 대상자 별로 계측기 지급시 취급, 보관

     및 사용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계측기 지급대장에 사용장소를

     기록 관리한다

  2.계측기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 훈련 결과는 교육 훈련 규정에 따라

     문서화 되고 기록 되어야 한다

 계측기는 다음 한가지 이상 해당 될 경우에 폐기한다.

  1.파손,마모등으로 사용이 곤란할 때

  2.교정 검사 실시 결과 불합격 되고 수리가 불가능 할 경우

  3.측정시스템 분석을 하여 불합격 판정을 받고 수리가 불가능 할 경우


  (일반사항)

  

  1.계측기 유지 관리

     1)계측기 담당자는 계측기 관리번호가 표시 되지 않은 계측기 또는 교정 유효기간이 지난 계측기가 사용되지 않도록 감시하고

        교정 상태가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2)계측기 및 시험 설비의 교정 셋팅을 무효화 할수 있는 임의 조정으로부터 보호하여야 한다.

     3)계측기 및 시험설비는 외부로 부터 영향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해 주고 안전한 위치에서 사용, 보관되어야 한다.

     4)계측기 및 시험 설비에 관련되는 기술자료의 열람이 고객 요구 사항일 경우 고객 또는 그 대리인의 열람이 가능하도록 

        관리한다.

     5)계측기 및 시험 설비의 사용자는 계측기 관리 대장에 그 이력을 관리한다.


  2.계측기 이상 발생

     1)품질팀장은 검,교정 결과 불합격된 계측기에 대해서는 계측기 부적합 태그를 부착하여 생산 현장, 또는 검사에서 제외

         시켜야한다.

     2)계측기를 폐기하는 경우에는 계측기 관리대장에 폐기일자 및 폐기 사유를 기록하고 폐기한다.  

     3)불합격된 계측기에 의해 계측된 제품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과거 측정 DATA를 분석하거나 최근 LOT 제품을 합격된

         계측기로 측정하여 상호 DATA를 비교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러한 결과는 품질팀장의 검토를 거쳐 

          경영대리인의 승인을 득 해야 한다.

     4)평가 결과 유효성이 없고 불합격된 계측기로 측정된 제품이 고객에게 출고 되었을 경우 품질팀장은 즉시 조치 방안을  

        마련하여 경영대리인에게 보고하고 고객에게 통보하여 처리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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